F1 2022 호주 GP 결승 by eggry


 부담스러운 시간대의 걸프 GP 둘이 끝나고, 과거 개막전의 상징이던 앨버트 파크로 돌아왔습니다. 시간도 일요일 오후라서 보기 편안. 저는 봄나들이 나가서 라이브타이밍과 음성 중계만 듣긴 했지만, F1은 코너 순서만 외우고 있으면 중계만으로도 상황 재구성이 원활하다는 게 장점이죠. 신규트랙은 아무래도 좀 트랙에 안 익숙해서 어렵긴 합니다만...

 액션적으론 크게 눈여겨 볼 구석은 없었고, 르클레르와 맥스의 투호스 레이스는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레드불이 예선에선 근소한 편이었지만 결승에서는 르클레르가 유의미하게 빨랐다고 보입니다. 물론 맥스는 페레즈보다 덜 쳐졌고, SC 덕분에 거리가 좁혀지기도 했지만 사정권에는 넣을 수 없었고 올시즌 두번째 머신 트러블이 발생하면서 리타이어 하고 맙니다. 사인츠도 첫 랩 사고로 리타이어 하면서 컨스트럭터 측면에선 바레인의 더블리타이어 만큼 암울하진 않긴 했습니다.

 페라리와 레드불이 한대씩 죽쑤는 동안 메르세데스는 조용히 넘버3를 굳히면서 무난하게 3,4위를 차지했습니다. 후반부에 해밀턴이 더 빨랐기 때문에 팀오더가 나오거나 혈투가 벌어질까 했는데 어차피 르클레르와 페레즈를 노릴 가망도 없기 때문에 불필요한 리스크는 줄이고 순위를 유지했습니다. 올 시즌 성능이 성능인 만큼 해밀턴도 팀을 무시하면서까지 순위를 올려야 한다는 생각은 별로 없지 싶습니다. 여튼 러셀은 메르세데스 이적 후 첫 포디엄의 감격을 맛봤습니다.

 그 밑에는 맥라렌이 안정적인 4위 자리를 확보하고 있네요. 앨버트 파크도 이레귤러 트랙이긴 하지만 그래도 신흥국 트랙보다는 벤치마크적인 면이 있어서 팀들의 성능 서열은 어느정도 윤곽이 잡히는 듯 합니다. 페라리가 제일 빠르다고 할 수 있지만 트랙에 따라서 레드불이 가끔 앞설 수 있어 보이고, 메르세데스가 무풍지대 3위, 맥라렌이 사건에 휘말리지 않으면 4위를 지켜낼 정도의 성능 같네요.

 연습과 예선에선 알핀의 알론소가 꽤 기대받을 속도를 보여줬지만 Q3에서 유압문제로 리타이어해 10위로 출발했고 결승에서도 그다지 임팩트는 없었습니다. 오콘이 무난한 성적을 내긴 했지만 맥라렌보다는 알핀이 떨어진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위권에선 맥라렌>알핀>=알파로메오>=알파타우리 정도의 느낌이지만 좀 더 두고봐야겠습니다. 일단 맥라렌의 분전을 보면 메르세데스 파워 자체는 별 문제 없고 역시 W13의 섀시 문제가 큰 듯 합니다.

 맥스로썬 올 시즌 3경기 째에 벌써 두번째 리타이어인데, 이번에는 유압계 유출로 멈춰야 했습니다. 사실 결승 전에도 보조기기를 대거 교체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레드불의 올해 신뢰성에 확실히 의문부호가 드는 사건이었습니다. 개막전의 연료펌프 문제는 재발하지 않을 거라고 하지만, 그 재발을 막을 수 있는 문제라는 것부터가 사소한 프로세스의 허점이나 실수를 의미하고 이번에도 그런 류의 사건이었습니다. 물론 겪으면서 고쳐지겠지만 그동안 날려 먹은 포인트는 돌아오지 않을테니까요.

 3경기 동안 두번의 우승과 한번의 2위에 맥스는 두번이나 리타이어 했기 때문에 WDC는 르클레르가 현격한 격차로 앞서갑니다. 사실 챔피언십 유력후보라지만 리타이어 때문에 겨우 6위에 불과한 상황. WDC 2위는 황당무계하게도 성능이 실망스러운 메르세데스의 러셀입니다. 사인츠, 페레즈, 해밀턴보다도 낮은 맥스의 순위...

 물론 곧 올라오겠지만 챔피언십에서 근 50포인트에 가까운 격차는 적지 않죠. 그나마 시즌 초라 다행인데, 맥스는 재빨리 연전연승으로 격차를 좁혀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WCC에선 레드불의 높은 리타이어율 덕분에(3경기에 3회이니 참가의 절반이 리타이어) WCC 2위도 메르세데스가 차지하고 있다는 웃긴 상황입니다. 뭐 이것도 금방 뒤집히긴 하겠지만, 레드불과 맥스에겐 할 일이 많은 봄이 될 거 같군요.



덧글

  • gp 2022/04/11 22:44 # 삭제 답글

    이번 트랙은 상대적으로 직선이 짧은 때문인지 기차놀이가 오래 유지되더군요.
    맥스 리타이어로 발동한 VSC에 알론소가 미디엄을 바꿔 끼고 나왔지만 오히려 타이어 그립만 날려먹고 손해만 보더군요.

    레드불의 트러블문제는 베텔이 4연속 챔프하던때도 그랬는데 그때랑 다른건 레드불이 가장 빠른 차가 아니란거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9 대표이글루_IT

2017 대표이글루_it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