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1 멕시코 GP 결승 by eggry


 미국에 이어 시간대가 시간대인지라 라이브는 못 보고 나중에 하이라이트만 봤습니다. 메르세데스가 뭔가 기세를 보여줘야 하는데 레드불의 우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군요. 그나마 예선이라도 약간 뒤죽박죽이었기 망정이지 아니었으면 아주 심심한 레드불 원투 크루즈였을 듯 합니다.

 연습부터 레드불 우세가 보였지만 예선은 정작 메르세데스 원투였는데, 츠노다 유키가 에러를 범하자 바로 뒤에 따라오던 페레즈와 맥스가 집중력을 잃고 실수를 해서 폴은 보타스에게 갔습니다. 스타트에선 해밀턴이 보타스를 잡았지만, 쇼크는 그 뒤에 있던 맥스에게서 왔습니다.

 해밀턴이 보타스를 잡는데 신경이 쓰인 사이 둘의 바깥으로 이게 되나 싶은 지점에서 휠락 같은 것도 없이 말끔하게 아웃브레이크 해서 둘을 추월했습니다. 별로 스펙터클한 액션은 아니었지만 매우 깔끔한 브레이크에, "여기서 이렇게 늦게는 못 밟겠지" 라는 예측을 완전히 벗어난 신묘한 공격이었습니다. 상대가 브레이킹의 킹으로 꼽히는 해밀턴이란 점에서 맥스의 차량 컨트롤도 얼마나 뛰어난지 보여주는 한 장면이었습니다.

 보타스는 첫 코너에서 약간 무리한 리카도에게 리어를 치여 스핀하는 바람에 완전히 망했고, 그 뒤에서 중위권의 접촉도 꽤 많이 생겼습니다. 첫 코너에서 맥스-해밀턴-페레즈 순위가 정해진 뒤에는 피트스탑도 아무런 변화를 만들지 못 했고, 단지 후반부에 페이스를 잃은 해밀턴을 페레즈가 따라잡아 갔던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해밀턴은 맥스와 격차를 전혀 좁히지 못 했고, 페레즈는 오히려 점점 따라갔으니 레드불의 우세가 확실히 엿보였습니다. 사실 이변이 없었으면 예선도 원투 했어야 했지만 그나마 예선의 이변이라도 있어서 첫 코너의 액션이라도 건졌다고 해야겠습니다. 계속 레드불이 약간 더 빠르다고 말하긴 했지만, 지금까진 맥스가 해밀턴보다 약간 빠른 정도였다면, 이번엔 페레즈까지 해밀턴을 잡을 만 했던 상황으로, 시즌 후반에 레드불 우세가 가장 돋보인 경기였습니다.

 맥스의 연전연승으로 WDC 포인트 리드는 19포인트로 벌어졌습니다. 맥스가 리타이어 하지 않는다면 이제 해밀턴은 남은 경기를 전부 우승해야 하는 수준의 부담을 지게 됐습니다. 물론 1번의 우승과 리타이어 만으로 뒤집힐 수 있기는 하지만, 레드불 우세가 지속되고 있어서 쉽지 않습니다. 지금으로썬 메르세데스가 일부 트랙에서라도 우세를 보이고, 맥스의 불운이나 해밀턴의 신기가 받쳐줘야 할 거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전해 보이던 WCC도 보타스의 노포인트에 페레즈의 3위에 힘입어 단 1포인트 차이로 좁혀졌습니다. 오늘 보타스 대신 맥스가 패스티스트랩 했으면 반대로 1포인트 차이로 역전됐겠죠. 시즌 초에는 보타스가 좀 더 안정적인 대신에 페레즈는 크게 포인트 얻거나 망하거나 둘 중 하나라는 느낌이었는데 시즌 막바지에는 반대로 흘러가는 느낌입니다. 뭐 해밀턴이 맥스에게 계속 밀린다면 넘버2가 어쩌든 레드불이 이길 거 같긴 합니다.

 맥스의 첫 챔피언십 가능성이란 점에서 베텔의 2010년 캠페인이 생각나지만, 그때 베텔은 정말 실수 연발에 운도 안 좋았던 걸 그나마 성능이라도 좋아서 나머지는 다 이겨서 가능했었는데, 올해 맥스는 그때 베텔보다 훨씬 침착하고 안정된 모습입니다. 참고로 맥스는 이미 베텔이 첫 타이틀 딸 때보다 나이가 많아서 최연소 챔프는 물건너 갔습니다. 하지만 1살 정도 차이에 첫 챔피언십에 임하는 성숙함은 인상적입니다.

 물론 올해도 레드불이 약간 더 빠르긴 하지만, 2010년 레드불이 페라리보다 빠른 수준은 아니고(문제만 없다면 거의 다 손쉽게 이길 수준이었죠) 해밀턴도 실수가 별로 없지만 맥스의 일관성도 막상막하입니다. 확실히 승진 초기에 비해서는 휠투휠도 더이상 무리수나 상대를 위협하는 모습이 아니고 클린해진 게 성장한 모습입니다. 초기에는 맥스가 사고뭉치 같다고 생각했는데 올해의 모습은 챔프로 손색이 없어서 팬은 아니라도 별 불만은 없을 거 같습니다.

 WDC 나머지 순위에선 최근 기세가 좋은 페레즈가 4위를 확실히 굳혔고 보타스 하기에 따라 3위도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WCC에선 드디어 페라리가 맥라렌을 앞질렀는데, 페라리 성능이 더 올라오긴 했고 듀오의 일관성도 더 좋긴 했죠. 르클레르가 노리스 잡기는 쉽지 않을 거 같긴 한데 노리스는 이제 더이상 기대 이상의 포인트를 내지는 못 하는 처지가 된 거 같아서 역전 가능성이 더 높아 뵈긴 합니다.

 이제 챔피언십은 브라질에 이어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아부다비라는 걸프 3연속 그랑프리로 이어지게 됩니다. 해밀턴과 메르세데스가 과연 기적적으로(?) 이길 수 있을까요? 아니면 우세를 확립하기 시작한 맥스와 레드불이 챔피언 가뭄을 해소하게 될까요? 결판이 많이 남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론 이길 때 이기더라도 남은 경기 손쉽게 이겨나가며 점점 벌어지기보단 막판까지 이어지면 좋겠군요.


덧글

  • 잘생긴 허스키 2021/11/08 23:25 # 답글

    보타스가 맥스를 어뢰공격하는게 유일한
  • Esprit 2021/11/10 11:25 # 삭제 답글

    상당히 흥미진진하게 흘러가네요. 최종전 되어야 챔프 윤곽 나올듯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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