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1 영국 GP 스프린트&결승 by eggry


 이야아~ 만약 올해 챔피언십이 후반부까지 정말 지리하게 이어진다고 하면 반드시 다시 꺼내질 논란거리가 이번주 생기고 말았습니다. 일단 이번주는 기존의 금요일 연습 2번, 토요일 연습, 예선, 일요일 결승의 포맷에서 벗어나 시험적인 주말 포맷이 시도되었습니다. 그동안 F1 경기가 길고 예측 가능해지다보니 너무 타이어 전략과 같은 부분에 의존하게 되는 점을 의식해 하위 리그에서 종종 있는 스프린트 퀄리파잉을 시도하기로 한 것.

 그래서 이번주는 금요일에 1회 연습 후 바로 예선, 토요일에 1회 연습 후 스프린트 퀄리, 일요일에 결승으로 됐습니다. 예선에선 스프린트의 출발 그리드를 정하고, 스프린트의 결과대로 일요일 결승을 출발합니다. 사실 스프린트 퀄리 자체만 보면 그냥 결승의 첫번째 스틴트를 떼어놓은 것 같지만, 그 단절된다는 부분이 중요했습니다. 한번의 실수로도 사실상 경기가 망해버리는 상황이지만, 내일 결승이 있다는 점에서 너무 공격적으로 나갈 수도 없다는 밸런스였고, 적어도 이번주 시험에서는 기대하던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폴을 잡았던 해밀턴이 스타트에서 맥스에 밀렸는데, 사실 메르세데스 시기의 해밀턴은 스타트가 늘 보통 정도인 거 같습니다. 니코나 보타스를 상대로도 선두를 잃은 적이 많지 뺏은 적은 적었고... 첫 랩에 되찾으려고 공세를 하긴 했지만 곧 순위가 고착되었고, 내일 결승을 생각하면 사생결단을 걸 수도 없었습니다. 결국 선두는 맥스, 해밀턴 순위로 끝났습니다.

 하지만 뒤쪽은 얘기가 좀 달라서, 두번째 예선 기회를 얻은 셈이고 그것도 단순 랩타임이 아니라 트랙포지션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나갈 메리트가 있었습니다. 여기서 제일 재미를 본 건 알론소로, 특유의 로켓스타트+초반 한두랩 동안의 엄청난 집중력으로 11위에서 5위까지 올라갔습니다. 종국엔 순위를 잃긴 했지만 결국 결승 7위 줄발로 재미를 봤죠. 베텔도 스프린트 퀄리로 순위를 올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스프린트 퀄리는 시범 포맷이라 일단 이번만 적용될 예정이고, 포인트도 있긴 하지만 1,2,3위에 각각 3,2,1포인트 주는 게 전부입니다. 챔피언십 경쟁자에겐 상황에 따라 이게 아주 절실한 포인트일 수도 있고,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는 것일 수도 있겠죠. 그 밑은 순전히 결승 순위의 문제이기 때문에 중하위권은 공격적으로 나갈 메리트가 큽니다. 1회성이긴 했지만 반응이 좋았는데 향후 정식 확립될지는 좀 더 봐야겠습니다.

 문제의 결승은 해밀턴과 맥스의 사고 얘기가 거의 전부일 거 같습니다. 스프린트 퀄리로 폴을 뺏은 맥스를 잡으려고 해밀턴이 첫 랩부터 매우 공격적으로 나갔고, 콥스에서 추월을 시도했지만 해밀턴의 프론트레프트와 맥스의 리어라이트가 접촉하면서 맥스는 스핀해서 문자 그대로 튕겨져 날아갔습니다. 캘린더에서 손에 꼽을 만큼 빠른 코너인지라 정말 아찔한 사고였습니다. 뒤쪽으로 날아가서 파워유닛, 기어박스도 다 아작났고, 다행히 맥스는 몇시간 검진 받고 무사히 퇴원했습니다.

 굳이 책임소지를 따지자면 해밀턴이 위험한 코너에서 너무 낙관적/성급했다고 생각됩니다. 뭣보다 맥스가 확연히 앞이었기 때문에 대응할 수 있다면 해밀턴이 물러섰어야 맞았습니다. 너무 늦은 거였는지 아니면 조급함 때문인지 몰라도 사고는 발생했고, 10초 패널티를 피트스탑 때 수행했습니다. 그렇지만 페이스가 워낙 좋았기 때문에 팀에서도 보타스에게 보내주라고 팀오더를 냈고, 해밀턴과 맥스가 밀려난 동안 경기 대부분을 리드한 르클레르도 결국엔 잡히고 말았습니다.

 레드불 측에서는 맥스고 호너고 마르코고 간에 엄청나게 성토를 했는데, 레이스 밴 같은 얘기는 너무 피가 끓어올라서 한 소리고 저도 10초는 좀 적은 거 같다곤 생각하지만 적정선의 범위 안에 간신히 들어가는 정도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챔피언십 경쟁자를 보내버렸다는 점이 부각되겠지만 그런 맥락적으로 패널티를 더 주거나 덜 주거나 해서는 안 될테고요. 다만 시즌 후반 향방에 따라서 계속 언급될 거 같기는 합니다. 해밀턴이 간발의 차이로 챔프가 된다면 이때 얻은 25포인트를 무시할 수 없겠죠.

 맥스와 해밀턴의 사고로 인한 선두권의 잡음 외에는 전체적으로 조용한 그랑프리였습니다. 르클레르가 적어도 보타스에겐 잡히지 않고 버틴데서 보듯이, 페라리 페이스가 꽤 좋은 편이었습니다. 시즌 초반 페라리의 경우엔 예선과 결승의 모습이 천지차이일 정도로 기복이 심하곤 했는데, 차량의 최대성능 자체가 떨어지는 것보다는 셋업이나 밸런스적인 문제가 더 컸던 거 같습니다. 맥라렌도 페라리가 그것만 해결하면 무서운 경쟁자가 될 거라고 했는데 그게 이제 시작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페라리의 약진이 돋보였지만 맥라렌 듀오도 언제나처럼 만족스러운 성과를 냈습니다. 르클레르가 2위 하긴 했어도 상황적인 면도 있기 때문에 메르세데스/레드불이 1,2위 경쟁을 하는 동안 페라리/맥라렌은 3,4위 경쟁을 이어갈 거 같습니다. 특히 시즌 초에는 맥라렌이 확연히 더 안정적으로 포인트를 얻었는데, 실버스톤에서 페라리를 보면 시즌 후반은 정말 박터지는 숙적간의 싸움이 될 거 같습니다.

 이번 사고로 톱2는 아주 살기등등할 듯 한데 올드보이 둘은 드라이버 넷 모두 호감형인데다 타이틀 싸움도 아니니까 아주 건전하고 즐거운 볼거리가 될 듯 싶네요. 그 밑으로는 알핀 듀오가 스프린트 퀄리가 그냥 운이 좋고 버텨내기만 한 걸 아니란 걸 순위로 보여줬습니다. 다만 페라리/맥라렌과는 여전히 갭이 크고, 애스턴보다도 빠른 거 같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톱2 빼고는 2022년에 다 걸고 있어서 중위권은 순전히 트랙 상성+드라이버 빨의 경쟁이 될 거 같습니다.

 세기의 논란이 될지도 모를 사건 덕분에 맥스의 WDC 리드는 8포인트까지 줄어들었습니다. WCC는 4포인트로 당장 다음 경기에라도 쉽사리 역전될 수 있는 차이. 다만 이번주에 궁금했던 메르세데스가 레드불의 성능을 얼마나 잡았을까- 는 맥스와 해밀턴의 사고로 답을 주지 못 했습니다. 스프린트 퀄리에서 읽어내기에는 좀 부족한 것 같고... 예선은 해밀턴 폴이었지만 그 차이가 매우 적었던 것과 스프린트에서 쉽사리 추월하지 못 했던 걸 생각하면 아직은 레드불 우세라고 보는 게 안전할 거 같네요.



덧글

  • hukusi 2021/07/19 11:25 # 답글

    10초는 해밀턴의 우승을 생각할때 부족하게 느껴지는 점이 있지만 결과론적인 이야기고, 케이스 자체만 놓고 봤을땐 디스퀄리파이드와 같은 패널티를 주기는 어려운.. 그런상황이라고 보입니다.

    레이스 초반 맥스가 페이스가 안나오면서 리드 수성을 위해서 공격적으로 포지션을 잡는 모습 + 해밀턴 또한 상대가 적당히 비켜주겠지 하는 마인드로 공격적으로 집어넣은 상황이 딱 겹쳤네요.

    챔피언십에서 희비가 너무 극명하게 갈린 결과다보니 논란이 많은 듯 한데, 특히 해밀턴의 챔피언을 그만보고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더 시끄러운듯합니다.. 제 생각은 타임패널티 10~20초 정도면 적정한 수준이라 보입니다. 조금 적긴 해도 보더라인을 넘진 않은 패널티라고 느껴지네요 개인적으로요.
  • 4444444 2021/07/19 11:48 # 삭제

    차라리 같은 타임페널티라도 20초를 줬다면 불만이 적었을 것 같네요...
  • 4444444 2021/07/19 11:42 # 삭제 답글

    이렇게 얘기하면 안 되지만 햄은 뭔가 본인은 최소 대미지를 받으면서 상대를 잘 크래쉬시키는 기술을 가지게 된 것 같은... -_- 재작년부터 그런 생각이 들기 시작했어요.

    배대리는 오 이번에 월챔 클래스 보여주나 싶더니 스핀해서 나가리될땐 웃겨서 눈물이 났고
  • 4444444 2021/07/19 11:46 # 삭제 답글

    솔직히 저 코너에서 저런 사고를 냈는데 10초로 때우는 건 FIA의 안전불감증이 더 도지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물론 고의성 판단 여부로 따지면 선을 넘을랑말랑한거긴 해서 애매하긴 하지만 맥스가 크게 다쳤다면 이렇게 넘어갈 수 있었을까 싶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9 대표이글루_IT

2017 대표이글루_it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