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EOS R3의 개발 발표 by eggry


 얼마 전 니콘이 니콘판 a1으로 보이는 Z9의 개발을 발표하더니, 이번엔 캐논이 신제품 개발을 발표했습니다. 최상급일테니 다들 R1의 차례라 생각했지만, 의외로 발표된 녀석은 R3였습니다.

 니콘 Z9처럼 외형은 이미 공개되었으며, 세로그립 일체형으로 1D 라인의 스타일링을 대체로 따르고 있습니다. 과거 3D와는 달리 좀 더 높은 포지션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1D 시리즈와 동급의 방진방적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캐논에 의해 공개된 사항은 풀프레임 이면조사 적층센서를 쓰며, 듀얼픽셀 AF로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프로세서는 신세대가 아닌 DIGIC X 그대로입니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최대 30fps의 AF/AE 추종이 되는 연사촬영이 가능하며, 전자셔터 시에 왜곡을 크게 억제했다고 합니다. 블랙아웃프리에 대한 내용은 없지만, 고속화된 전자셔터 기종에서 블랙아웃프리는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니라 그냥 언급이 빠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딥러닝 기반의 피사체 인식 AF가 더 강화될 것이라고 하며, 기존의 눈동자, 얼굴 외에도 사람 몸통으로 전체를 인식해서 스포츠 촬영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고, 동물인식도 확장될 것처럼 보입니다.

 또 EOS-3의 유명한 기믹이었던(최초는 아님) 시선으로 AF 포인트를 움직이는 '시선입력'도 들어간다네요. 당대엔 평이 별로 좋지 않았는데 물론 기술의 신뢰성도 그렇지만 보통 사람이 초점 맞추고 싶은 지점에 눈동자가 가리키도록 습관이 들지는 않는다는 점도 있습니다. 시간이 흐른 만큼 조금 더 쓸만해졌길 바랍니다.

 이런 마케팅 수사들로 역으로 추적해보면, R3의 특성은 소니 a1의 것보다는 a9에 가까워 보입니다. 연사속도, 왜곡 억제는 강조했지만 고화소에 대한 얘기는 없으며, 8K 역시 없습니다. 이는 R5나 a1의 5000만급 센서가 아님을 시사합니다.

 a9 II와 대응되는 제품이라고 본다면 2400~3000만 화소 정도일 듯 한데, 캐논이 그동안 소니의 비슷한 제품보다 조금씩 윗쪽으로 쉬프트한 사양을 내놨던 걸 생각하면(a7R III vs R5) 3000만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a9 II와 비슷한 특성이지만 화소수나 연사수가 더 높고, 세로그립 일체형이라 전천후성이나 배터리, 발열 특성이 좋다든가 하는 점을 내세우지 싶습니다. 물론 실제 가격은 a9 II와 a1의 중간 정도일테니 당연히 나은 점이 있어야겠지만요. 일단 동영상 촬영에서는 a9 II를 압도할 건 확실해 보입니다.

 소니와 니콘이 모두 고화소이면서 고속연사인 기종을 선보이기로 한 걸 생각하면 약간 아쉬울 수도 있는데, 그래도 여지는 남겨뒀습니다. 세로그립 일체형인데도 이 카메라가 R1이 아니라 R3라는 것만으로도 R1은 뭔가 더 대단한 녀석일 거라고 말하고 있죠.

 경쟁사의 동향과 현재까지 루머에 따르면 R1은 a1이나 Z9처럼 고속연사이면서도 고화소를 동시에 갖춘 카메라가 될 것입니다. 8K 동영상도 당연히 들어가겠고, 세로그립 일체형 등의 특성으로 R5나 a1보다 발열억제 면에서 확연히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이정도로는 경쟁사 대비 대충 플러스 알파 수준으로, 임팩트가 약간 부족한데, 필살기가 글로벌셔터라는 썰이 돌고 있습니다. 회의적이기도 하고, 글로벌셔터의 이점이 크게 체감이 될까 싶긴 하지만 상징성은 큽니다.



 R3의 발표와 함께 나온 렌즈는 스포츠 촬영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400mm f2.8과 600mm f4였습니다. 소니도 a9이 나온 뒤 나온 렌즈가 이것들이었고, 캐논도 카메라 출시에 맞춰 준비한 것 같네요. 니콘은 아직 렌즈 얘긴 없지만 Z9 출시 때 장망원도 당연히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이로써 풀프레임 미러리스 3사는 모두 고속 전자셔터 연사가 가능한 카메라를 갖추게 됐습니다. 화소수라든가 이런저런 사양들에서 차이는 있지만 기술 수준은 확실히 상향평준화 되고 있습니다. 후발주자인 캐논, 니콘이 시장점유율을 얼마나 빼앗을지, 소니는 추격을 떨쳐내기 위해 어떤 대응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파나소닉도 이런 걸 낼 수 있을지도...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9 대표이글루_IT

2017 대표이글루_it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