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플래그십 미러리스 Z9 개발 발표 by eggry


니콘, 2021년에 플래그십 Z 시리즈가 나올 것

 DPreview와의 인터뷰에서 티징한지 며칠만에 바로 공식 발표네요. 니콘이 늘 최상급 제품에서 하듯 제품 정식 발표가 아니라 '개발 발표'입니다. 그래도 D5라든가처럼 까마득해 보이진 않습니다. 어느정도 유의미한 사양 공개도 있고요.

 루머는 이것저것 있지만 공식 발표의 내용은 신개발 적층 CMOS 센서, 새 화상엔진, 그리고 8K 동영상입니다. 마지막으로 출시는 연내라고 하여서 이전의 인터뷰를 확인해줬습니다.

 사양에 대해선 많은 추측이 있지만 저는 소니 a1 센서를 이용하는 거라는 쪽으로 생각하려 합니다. 8K 동영상임을 생각하면 이론상 최소 화소수는 4500만 정도일 거고, 6000만급으로 가기에는 캐논이나 소니보다 떨어지는(새 프로세서니 두고 봐야겠지만) 프로세서로는 부담스러울 듯 합니다.

 솔직히 그냥 캐논, 니콘, 소니 전부 5000만으로 대동단결하는 게 간편해 보입니다. 캐논 R5는 중급기라 조금 포지션이 다르지만요. 적층 센서가 a1의 것이 아니라면 소니와 동등한 블랙아웃 프리나 AF 성능을 구현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프로토타입 이미지가 공개되서 어떤 형태의 제품일진 대충 짐작할 수 있습니다. 소니와 달리 당연하다는 듯 세로그립 일체형입니다. 사실 a1이 고성능 때문에 배터리 수명이 이전 기종보다 줄어든 걸 보면, 이 급에서는 그냥 세로그립 일체에 대형 배터리를 쓰는 고전적인 방식이 맞을 듯도 합니다. 또한 Z6/7에서는 없었던 단자류들도 돌아온 걸 볼 수 있고, 셔터 부근의 버튼도 좀 더 DSLR 라인업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바디가 크다고 해도 마운트 사이즈를 고려하면 기껏해야 올림푸스 E-M1X 정도 크기 밖에 안될 듯 합니다. 무게는 800~900g 정도? 1Kg 언더라면 세로그립 일체형 프레스 기종으로써는 기존 DSLR보다는 확실한 향상입니다. 렌즈에 가려 완전히 보이진 않지만 이런저런 굴곡들을 보면 버튼이나 레버도 아주 많아 보입니다.

 솔직히 만듬새나 조작 면에서는 불만이 없을 레벨이라 생각하고, 관건은 과연 소니 a1 만큼의, 아니 적어도 a9 만큼의 퍼포먼스라도 보여주냐가 되겠습니다. 30fps가 안 되더라도 20fps로 a9 정도 된다면 이미 수확체감의 법칙이 느껴지는 높은 성능이기 때문에 니콘의 브랜드 밸류와 렌즈군으로 초점을 돌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남은 건 캐논이군요. 소니, 니콘을 한번에 물리치기 위해 정말 글로벌셔터로 내놓을지 궁금하군요. 솔직히 다른 시스템으로 넘어가기엔 너무 소니에 정착한 마당이라 어지간히 천지개벽 하는 수준이 아니면 시스템 갈아탈 생각은 안 들 거 같고, 그냥 a1 가격 빨리 떨어트리는 정도만 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나저나 정말 파나소닉 왕따 되려나요...



덧글

  • teese 2021/03/18 22:21 # 답글

    디자인이 저러면 D급 성능을 기대안할수가 없겠는데요.
    화소가 요즘 막 오르는데 저도 5천만 언저리에서 좀 멈춰줬으면 좋겠습니다.
    영상, 사진 둘 다 잡는 최적선이고 파일용량도 그 이상은 좀;
  • eggry 2021/03/19 12:30 #

    소니 기준으로야 D6급 넘어섰지만 니콘은 아직 라이브뷰 AF 기술이 미숙한 게 마이너스이고 블랙아웃프리인 게 플러스인데 최종적으로 어떨런지 모르겠네요. a9 정도면 뭐 충분히 성공이죠. 그럼 퍼포먼스는 소니보다 딸려도 세로그립 일체의 단단함이나 메모리카드 성능 같은 걸로 차별화할 수 있겠죠.

    고화소 기종을 계속 업글 해왔지만 저도 5천만 이상은 필요 없네요. a7R IV는 전적으로 리얼타임트래킹 때문에 산 거라서 6천만에서 줄어도 괜찮네요. 애초에 8K 스크린에 대응할 수 있게 찍어놓자고 고화소 쓴 거고 그게 도달했으니…

    2400만이 4K 시대에 스틸과 비디오의 스윗스팟이었다면 그 다음은 5천만이지 싶습니다. 다만 메인스트림급에 내려오는덴 시간이 좀 걸릴 듯. 지금은 2400만으로 치면 a900이 나온 정도 시점이라 생각되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9 대표이글루_IT

2017 대표이글루_it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