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박스 시리즈 X 도착 by eggry


 어제 밤에 도착했는데 오늘에야 뜯어봤네요. 예약판매분은 아예 배송 패키지에도 경고문을 특제로 붙여놨습니다.



 예약판매 기념품. 스티커, 핀뱃지, 그리고 마스크(!)가 있습니다. 마스크 1개 뿐인데 이거 쓰긴 할려나. 스티커는 붙일 데가 없지만 핀뱃지는 가방에라도 달아야겠네요.



 패키지. 개성적인 상부 통풍구 확대샷을 넣었습니다. 내부에 녹색 플라스틱도 있어서 각도에 따라서 저렇게 보입니다. 불 들어오는 건 아님.



 뒷면엔 헤일로 인피니트 이미집니다만 런칭에서 발매연기 되어버려서... 초기 반응도 소문도 별로 안 좋아서 금방 나올진 모르겠습니다.



 기술 자랑 해놓은 측면.



 패키지 개방이 특이합니다. 얇은 스티로폼 같은 재질에 싸인 본체가 드러납니다. 위쪽 검은 상자에는 컨트롤러, 케이블이 있습니다.



 메뉴얼은 정말 이거 한장 뿐입니다. 기본 초기 설정 메뉴얼만. 뭐 경고문, 보증서 그런 것도 없습니다. 그런 시대네요.



 꺼낸 본체. 벌써부터 먼지가 꼬이고 있습니다. 매트 재질인데 이게 또 손기름이 잘 묻는 스타일이라... 스탠드는 고무 코팅이되서 매우 잘 붙어 있습니다. 하지만 수직으로는 놓을 공간이 안 나오네요.



 후면. 타워 구조이지만 분해 자체는 이쪽 패널로 쏙 빼는 식으로 이뤄집니다. 분해조립 자체는 상당히 용이한 편.



 후면 하단에 포트들이 있습니다. 전원, HDMI, USB-A 2개(2020년인데 USB-C가 아니라니), 이더넷, 그리고 확장카드 슬롯. 확장카드는 비싸서 당분간 쓸 수 없을 듯. 글귀와 방향은 누웠을 때 맞도록 되어 있습니다. 눕힐 때를 대비해 측면에도 네개의 고무다리가 있습니다. 아래 스탠드든 측면이든 탈부착 되는 게 아니라는 게 미관에서는 좀 마이너스.


 박스 표지로도 쓰인 상부 통풍구. 이중 플라스틱으로 되어서 녹색이 보입니다. 그렇게 고급스럽진 않고... 위로 바람이 나오니 바람으로 탁구공 정도는 띄울 수 있습니다. 세워서 설치하면 형광 녹색 탁구공 띄워놓고 싶네요.



 동봉 컨트롤러와 HDMI, 전원 케이블. 이번에도 AA 건전지를 씁니다.



 신형 컨트롤러. 사실 엑박원에도 호환되기 때문에 차세대 컨트롤러라기보단 4세대 컨트롤러라는 게 공식 명칭인 듯 합니다. 엑박원, 시리즈S/X, PC를 아우르는 상위호환성을 중시하다보니 패드 자체는 PS5의 듀얼센스에 비해선 별 변화 없는 모습으로 나왔습니다. 그냥 4세대라고 하는 게 딱 맞을 듯.

 외관에 당장 들어오는 걸로는 D패드가 닌텐도 스타일에서 세가 스타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에 캡쳐 버튼이 드디어 등장. 하지만 작년에 나온 엘리트 컨트롤러 시리즈 2에는 없습니다. 현재 일단 플래그십 컨트롤러는 그쪽인데 캡쳐 면에서는 더 떨어진다는 웃픈 상황이. 심지어 캡쳐는 키 커스텀으로 할당할 수도 없는 듯 합니다. 몇 안되는 패드 개선 중 기대한 부분인데 엘리트 컨트롤러 유저라 또 혜택은 못 누리고 곤란한 처지가 됐습니다.

 패드 자체의 짧은 소감을 말하자면 스틱, 트리거의 감각은 엑박원과 거의 비슷합니다. 형상 자체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스틱이나 트리거의 감도, 정확도 자체는 더 높아졌다고 하고 체감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확 바뀌었다 그런 건 아닙니다. 조작감 측면에서 제일 먼저 와닿는 건 가이드 버튼(엑스박스 버튼)의 클릭감인 듯. 깊이는 여전히 깊은데 클릭감이 적은 물컹거리는 타입이 됐습니다.



 기능과 조작 자체의 변화가 거의 없다보니 당장 체감되는 건 텍스쳐링과 마감입니다. 뭐 엘리트처럼 고무코팅 하거나 한 건 아니고 그냥 패턴 넣어서 조금 덜 미끄러지게 하거나 하는 수준이긴 한데, 실제 조작은 별 차이 없으니 촉감이 제일 와닿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엑스박스원 초기의 글로시한 쪽도, 엘리트 컨트롤러의 러버코팅 된 듯한 느낌도 아닌, 굳이 말하자면 PS4 슬림/프로의 본체 마감에 가까운 처리입니다. 별로 멋은 없지만 오염에 강해서 막 굴리라는 메시지인 듯. 캡쳐 버튼의 부재가 아쉽긴 하지만 엘리트 쓰다가 이거 쓰기엔 너무 불편하기 때문에, 엘리트 컨트롤러로 바로 돌아갑니다. 조만간 엘리트 시리즈 2도 올 예정인데 악명 높은 불량률에 걸리지 않았으면. 엘리트 들다가 이거 들면 깃털 같긴 합니다.



 세워서 설치하고 싶었지만 공간이 난 나서 결국 눕혔습니다. TV 스탠드에 높이가 아주 간신히 나네요. 눕혔을 때 위쪽은 냉각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통풍에선 안심입니다. 다만 저렇게 배치하면 PS4 프로 쪽으로 열풍을 쏘아주는 모양이 되네요. 조만간 둘의 위치를 바꿔야 할 듯. PS5는 뒤로 나가는 구조라 어찌 둬도 상관 없겠습니다.



 모르는 사이 초기 설정을 모바일 앱으로 할 수 있게 됐더군요. 시리즈X만 그런 게 아니고 치우면서 초기화한 엑박원X도 같은 메뉴가 나왔습니다. 물론 패드로 직접 해도 됩니다.



 세팅 조금 하다보니 곧바로 클라우드 설정이 있다고 그거 그대로 쓸거냐 물어봐서 예~ 하니까 끝났습니다. 설정, 라이브러리, 세이브 모두 클라우드 동기화니까 새 기계 설정한다는 느낌이 안 옵니다. 아이폰 새거 사서 영혼복원한 거 같은 기분입니다.



 엑박원X에 쓰던 외장 SSD를 연결하자 게임들이 바로 다 뜹니다. 대시보드 인터페이스도 똑같아서 정말 뭐가 바뀌었는지 눈치챌 수가 없습니다. 아, 한가지 확실히 다른 게 있습니다. 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기존 게임들도 패치가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레데리가 있는 게 좀 특이한데, 그래픽업이 되는 건 아닐테고 하위호환 관련 튜닝이 필요한 듯? 외장에 엑박원 버전이 설치된 경우에 업데이트에 뜨는 건 시리즈X 버전을 내장에 통째로 새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다른 버전으로 중복 설치가 되는 셈인데 결국 외장 SSD에 있는 건 지웠네요.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의 경우엔 43.6GB vs 46.2GB로 그래픽 추가 용량은 거의 없습니다. 유비소프트는 지난 프로/X 세대 때도 에셋 퀄리티는 안 올려주더군요.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콜드워'는 차세대 버전만 따로 팔지 않습니다. 현세대 일반판, 크로스젠 에디션, 얼티밋 에디션으로 나뉘는데 크로스젠판은 더 비쌉니다. 얼티밋 에디션은 차세대 버전 기본 포함이고. 스마트딜리버리 기능이 있지만 액티비전은 그냥 별개 버전으로 내기로 했습니다.

 크로스젠 에디션은 10달러 더 비싸기 때문에 사실상 10달러 가격 인상입니다. 어쌔신 크리드는 그냥 업그레이드 됐는데... 별개 버전이라 라이브러리에선 엑박원용과 시리즈 S/X용이 둘 다 나옵니다. 이름이 길어서 다 표시 안 되서 구분이 안 되는데, 메뉴 버튼 눌러보면 게임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어서 구분 됩니다. 그리고 일단 설치되면 시리즈S/X 전용은 따로 마크가 있습니다.



 얼마전 EA Play도 게임패스와 파트너십이 되서 깔 거 있나 살펴봤습니다. 베이직 구독이라서 정말 오래된 게임들 뿐이긴 한데 뭐 거저니깐요. 구엑박 시절 추억의 FPS 블랙이 있어서 감동했습니다. 바로 설치했네요.

 첫 플레이는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가 될 거 같습니다. 그 다음엔 '블랙옵스 콜드워', 이후에는 스마트딜리버리로 업데이트 된 포르자나 게임패스 게임들을 할 거 같네요.

 내일은 PS5 추가 판매를 한다고 하는데 솔직히 성공할 거 같지가 않습니다. 호환 믿고 PS4 프로 바로 은퇴시키고 싶은데 살 수가 있어야죠. 그나마 이마트는 추첨제라고 하니 운빨에 기대 봅니다. 물론 스위치 동숲 에디션 추첨은 다 떨어졌지만요;;



핑백

  • eggry.lab : 플레이스테이션 5 도착 2020-12-23 19:54:38 #

    ... 엑스박스 시리즈 X 도착 예약 구매에 성공한 엑스박스 시리즈 X와 달리 PS5는 예판도 실패, 이후 추가 물량도 두어번 실패했습니다. 해외도 그렇고 절대공급량은 PS5가 더 ... more

덧글

  • 로오나 2020/11/11 21:18 # 답글

    예구 성공하셨군요. 저는 PS5 예구에 실패한... 내일 추가판매도... 안될것 같습니다...
  • eggry 2020/11/11 21:25 #

    이마트 가챠만이 살 길이다!
  • 로오나 2020/11/11 21:46 #

    크윽... 시대는 가챠를 강요하고 있는가...!
  • 재덕 2020/11/11 21:34 # 삭제 답글

    엑박 불난대요!! 조심하세요!!
  • 엘릭시어 2020/11/12 07:24 # 삭제

    그거 3건 중 2건은 쿨링시스템에 액상담배 연기를 넣어서 만든 것으로 잠정적으로 결론나는 중이더군요.
    일단 확정 짓는 건 피하는게...
  • 라마르 2020/11/13 00:40 # 삭제

    그 1건은 태그변경 하고 3건은 기자랑 연락 거절한 그 연기요?
  • 존다리안 2020/11/12 09:36 # 답글

    부럽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