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베데스다와 계열사를 인수하다 by eggry


 차세대 엑스박스 예약판매 하루 전날의 폭탄 같은 소식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베데스다의 모회사인 제니맥스 미디어를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75억 달러의 현금에 의한 즉석 구매라고 합니다.

 뉴스 타이틀은 대개 베데스다 인수로 나가고 있습니다만, 지분구조로 볼 때는 정확히는 제니맥스 인수입니다. 흔히 베데스다 자회사인 양 여겨지는 id 소프트웨어나 아케인, 머신게임즈 등도 사실 제니맥스 밑에서 베데스다와 같은 계층에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제니맥스 자체는 그냥 지주회사일 뿐이니 베데스다라고 하는 게 더 잘 통하긴 하겠죠.

 이로써 MS는 엘더스크롤, 폴아웃, 둠, 퀘이크, 울펜슈타인, 프레이, 디스아너드, 이블위딘, 스타필드 등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새로 나올 예정인 '데스루프'나 '고스트와이어: 도쿄' 같은 게임들도 있죠. 재밌는 건 이 두 타이틀은 콘솔 PS 독점으로 발표되었다는 겁니다만...

 일단 PC로도 나올 예정이고 콘솔 독점도 기간독점인 게 뻔할테니 어차피 나오긴 했겠죠. 다만 이번 인수로 기간독점이 무효화될 것인지가 관건일 듯 합니다. 어쨌든 PS5 출시 자체를 뒤엎을 가능성은 없으니, 이 두 타이틀은 MS가 내는 PS5 게임이라는 타이틀을 획득하게 되겠군요.

 서드파티 인수는 이런 점이 미묘한 구석이 있는데, 심지어 중견 퍼블리셔급이라 할 수 있는 제니맥스이니... 물론 MS가 아무리 돈이 많아도 퍼블리셔 레벨의 인수는 제니맥스가 거의 맥시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액도 문제지만 인수 협상도 문제, 타 플랫폼으로의 계약도 문제 등등 해서요.

 물론 '마인크래프트'도 PS5로 나오긴 합니다만, '마인크래프트' 외에 지속적으로 엑스박스와 윈도우 밖으로 낼 생각은 별로 없어 보이긴 합니다. 한가지 예외는 스위치인데, 성능 문제로 타이틀이 꾸준히 나오진 않지만 비교적 신작인 '오리 2'도 스위치로 발표되었고 흠, 닌텐도와 관계는 흥미롭습니다. 장차 클라우드 게이밍에서 파트너 관계가 될 수도 있겠죠.

 MS로써는 제니맥스는 거의 완벽한 인수대상입니다. 사실 퍼블리셔 인수는 자금적으로나, 시장 영향 적으로나 쉽지 않습니다. 특히 대다수 퍼블리셔는 공개기업이라 증권시장이라는 까다로운 판을 거쳐야 하죠. 하지만 제니맥스는 비상장 기업입니다.

 비상장인데다 창업자인 로버트 알트만 개인이 51%의 지분을 보유하고, 나머지 49%도 투자회사 하나입니다. 그러니 이토록 은밀하게 협상하여 기습적으로 발표할 수 있었겠죠. 제니맥스보다 작은 회사들도 많지만(세가라든가?) 주식회사는 아무래도 복잡하죠.

 포트폴리오도 그렇습니다. 제니맥스는 그동안 여러 회사를 인수하면서 라인업을 늘려왔는데, 다들 어느정도 개성은 있지만 또 시장의 기대를 한몸에 받는 AAA 타이틀들은 아니었습니다. 그정도 지위는 베데스다가 만드는 엘더스크롤이나 폴아웃 시리즈 정도이지만, 그 둘도 세일즈가 어마어마할 뿐 제작비 측면에서는 AAA 클래스에서는 상당히 작은 게임에 들죠. 시스템 드리븐 게임이기도 하고요.

 이런 라인업이 오히려 MS에겐 최적의 조건이 됐습니다. 게임패스는 거대한 한두개의 헤일로 타이틀(게임 헤일로 말고)이 아니라, 다수의 폭 넓은 타이틀이 필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이죠. 제니맥스 게임들이 시장 지배적이진 않아도 고정층이 있고 개성 있는 라인업들인 것도 강점입니다. 사실 게임패스에 제니맥스 게임들이 이전부터 올라오고 있었기도 해서, 통계와 예상치는 이미 MS도 제니맥스도 다 갖고 있었을 겁니다.

 여튼 게임계에 큰 소식이란 점은 부정할 수가 없네요. MS로써는 한번에 중견급 독점작을 대거 획득한 셈이고, 게임패스는 더욱 강력해지게 됐습니다. 반대로 PS5는 기존 발표된 타이틀 외에 신작이나 후속작은 얻지 못할 거라고 봐야겠고요. 내일 엑스박스 예약에 맞춰 화려한 전야제를 펼쳐줬군요.



덧글

  • 은이 2020/09/22 09:05 # 답글

    힘세고 강한 현-금-!!!! 얼티 패스 구독하면 이런저런 혜택 준다고 꼬드기겠군요.. 버틸수가 없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