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20 영국 그랑프리 결승 by eggry


 다분히 그냥 지루한 크루즈로 끝날 수 있던 경기였는데 막판에 변수가 나와서 조금 화들짝 하긴 했네요. 초반에는 마그누센을 골로 보낸 알본이라든가 뭐 자잘하게 사건이 있긴 했는데 SC 불러내긴 했어도 별로 유의미한 영향은 주지 못 했지만 막바지의 타이어 문제는 아주 큰 사건이었습니다. 사실 다음주에 실버스톤에서 바로 70주년 그랑프리 합니다만, 타이어 문제는 다음번에는 변수가 되지 않을 듯 해서 아쉽(?)습니다.

 일단 메르세데스 페이스는 확고했습니다. SC 덕분에 중반까지는 그다지 맥스와 크게 벌리지 못 했지만 맥스가 제대로 따라잡지도 못 했기 때문에 완전히 컨트롤 하고 있었다 생각합니다. 오히려 극단적인 다운포스 트랙인 실버스톤에서 레드불과 격차가 천지차이는 아니라는 게 조금은 긍정적인 소식인 듯 싶네요. 물론 맥스에게 가망 있는 성능차는 아니었습니다. 이전 두 그랑프리에선 느린 메르세데스는 충분히 상대할 만 했는데 여기서는 그것도 안 되더군요.

 (경기 사후 인터뷰에 따르면 타이어 손상은 외적인 요인으로, 데브리에 의한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합니다. 해밀턴에 따르면 키미 라이코넨의 프론트윙 데브리에 의해 생긴 거라고 생각한다는데… 그래도 세 드라이버나 보내버린 걸 생각하면 정말 대단한 파급효과긴 합니다. 피렐리 타이어는 데브리 컷에 대한 손상에도 약하기로 유명하기는 했습니다. 어쨌든 데브리가 원인인 게 확실하다면 타이어 정책보다는 FIA와 마셜의 운영이 조정될 듯 하군요.)

 뻔한 메르세데스 원투로 끝날 경기를 뒤흔든 건 타이어였습니다. 최후반부에 보타스가 그동안 해밀턴을 근거리에 계속 유지해 오다가 갑자기 확 쳐졌는데, 프론트에 진동이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몇 랩 뒤 결국 문제가 터졌는데, 타이어가 사이드월과 트레드 사이가 뜯겨지면서 바람이 완전히 빠진 겁니다. 2위가 확실시된데다 3위 예정인 르클레르와 격차도 컸던 맥스는 패스티스트랩 포인트를 위해서 피트인 하게 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그냥 보타스의 불운 정도로 끝날 일이었는데, 마지막 랩에 해밀턴마저 같은 증세가 발생하고 맙니다. 두 드라이버에게 발생한 걸로 볼 때 단순히 불운이 아니라 피렐리 타이어의 문제, 조금 더 나가자면 메르세데스 머신과의 상성 문제로 확대된 겁니다. 사실 메르세데스가 피렐리의 권고를 어기는 서스펜션 세팅 같은 걸 하지 않았다면(과거 레드불이 스파에서 한 적 있죠) 메르세데스에서만 생겼다 해도 전적으로 피렐리 문제이긴 합니다.

 물론 바람이 완전히 빠지는 대사고에도 해밀턴의 리드가 워낙 확고했던지라 그냥 그대로 달려서 우승했습니다. 레드불과 맥스는 피트인 안 했으면 격차가 10초도 안 되었으니 가볍게 우승할 수 있었는데 물론 하인드사이트로는 좀 쓰리겠지만, 잃은 건 없고 패스티스트랩도 먹었기 때문에 소정의 성과는 거뒀습니다.

 타이어 컴파운드는 레이스 전략과 타이어 마모, 안전 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선정됩니다. 타이어 테스트와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하긴 하는데, 과거 스파나 이번 실버스톤처럼 예상치 못 한 내구성 문제가 발생하는 게 피렐리의 문제이긴 합니다. 설사 너무 무른 타이어를 가져왔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그립을 잃는 것에 그쳐야지, 타이어 스트럭쳐가 무너져서 바람이 빠지게 되는 건 중대한 안전 문제입니다. 아무래도 피렐리가 미쉐린이나 브릿지스톤에 비하면 훨씬 작은 회사고 기술력으로 유명한 곳도 아니라 이런 모습이 가끔 나타납니다.

 좋으면서 나쁜 소식은 다음 주에는 이런 일이 재발할 여지가 거의 제로란 것입니다. 단순히 마모가 심해서 피트인이 많이 필요했다 같은 거라면야 오히려 반가운 의외성이었겠지만, 안전문제인 게 분명하기 때문에 조치가 취해질 겁니다. 물론 일주일이란 시간은 짧기는 하지만 F1이니까 어떻게든 해낼거고 해내야 합니다.

 다만 이전에는 같은 소프트라고 해도 실버스톤의 소프트와 몬자의 소프트는 같은 타이어가 아니라든가 하는 식이 있었는데, 작년부터 피렐리는 더 단순화된 5종의 타이어를 공통적으로 이용하는 방식으로 선회했습니다. 실버스톤에서는 가장 단단한 구성인 C1, C2, C3가 하드, 미디엄, 소프트로 선정되었으므로 단순히 한단계 더 올리는 식으로 하기는 어려운 셈입니다.

 더 강화된 제6의 타이어를 긴급 공수하기에는 그런 준비가 되어있지 않을테고, 아마도 C3의 사용금지 내지는 랩수 권고 같은 게 나오지 싶습니다. 물론 평소라면 권고 정도는 쉽사리 씹어 먹고 리스크테이킹을 하거나 극한으로 밀어 붙일 F1이지만, 메르세데스가 망하는 건 확실히 보여줬기 때문에 조금은 고분고분 따르겠거니 싶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응급조치라도 전체 타이어 재평가 및 교체는 결국 들어가야 할 듯 합니다.

 일단 메르세데스가 다른 팀보다 더 위험해 보이는 건 사실이라(사인츠도 발생하긴 했습니다만) 레드불이나 페라리라면 이걸 타이어 전략의 우위로 활용할 여지도 없는 건 아닙니다. 물론 거의 끝에나 가서 일어났던 만큼, 그냥 타이어 전략을 2,3랩 정도만 보수적으로 짜도 해결되는 문제이긴 합니다. 타이어 문제로 다음 그랑프리에서 메르세데스가 우위를 잃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할 수 있습니다.

 경기 얘기가 별로 할 게 없어서 타이어 얘기에 집중했는데, 보타스와 사인츠가 망한 덕분에 베스트 오브 레스트는 다니엘 리카도가 됐습니다. 이전 경기에서는 르노 경쟁력이 좀 아쉬운 모습을 보였는데 오늘은 그리 나쁘지 않았습니다. 맥라렌과 박빙이었고 맥라렌이 눈꼽만큼 더 좋았다고 생각은 하지만 사인츠의 폭망으로 4위를 먹었습니다. 오콘도 노리스 뒤에 온 걸 보면 르노가 재래식 서킷 경쟁력은 맥라렌에 크게 뒤지지 않는 듯 합니다. 사인츠는 노리스와 휠투휠도 있었지만 오늘 리드 맥라렌이었지만 운이 아주 없었네요.

 지난 경기 동안 중위권 돌풍을 일으킨 레이싱포인트는 페레즈가 코로나19 확진이 되면서 니코 헐켄버그가 긴급 투입됐지만 썩 만족스러운 예선 성적은 아니었고, 결승 전 머신 문제로 출발 포기하면서 허무하게 끝났습니다. 랜스 스트롤도 그다지 인상적인 모습을 못 보여줬는데... 핑크 메르세데스 돌풍이 이걸로 끝인 걸까요? 실버스톤이 좀 더 그랑프리 트랙 표준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는데 말이죠.

 보타스, 사인츠의 폭망에 힘입어 샤를 르클레르는 또 포디엄에 올랐고, 베텔은 간신히 1 포인트를 얻었습니다. 베텔은 딱히 사고가 있었던 것도 아닌데 예선부터 해서 여기선 완전 죽을 쑤는 모습을 보였네요. 르클레르는 예선 4위도 기염이었지만 단순히 럭키 원랩에 그치지 않고 레이스에서도 비록 무풍지대긴 하지만 4위로 계속 달려서 보타스가 나가 떨어지자 3위도 먹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주도 이런 모습이면 베텔과 올해 페라리 머신 상성에 큰 문제가 있다고 해야할 거 같네요.

 4경기 후 WDC는 해밀턴이 무난하게(!) 30포인트 리드로 1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보타스도 노포인트에도 불구하고 2위는 수성했네요. 물론 맥스가 턱 밑이긴 하지만 성능 우위를 유지하고 이변이 없다면 2위 방어는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맥스는 드디어 제대로 포인트를 획득하기 시작하면서 노리스를 밀어내고 안정적으로 3위에 안착했습니다. 4위는 르클레르의 몫이어야 할 거 같지만 르클레르도 불운했던지라 아직은 노리스가 4위, 르클레르가 5위입니다.

 WCC에서는 메르세데스가 간단히 1위를 유지하고 있는데, 해밀턴 득점이 워낙 압도적이라 해밀턴이 2위인 레드불보다도 더 앞서 있습니다.[...] 사실 이번 경기 노포인트인데도 보타스가 레드불 전체 득점보다 많은 상황이고요; WCC는 WDC보다 더 가망 없는 모습이네요.

 맥라렌과 레이싱포인트는 금방 끌어내려질 줄 알았지만 페라리의 저조한 실적이 이어지면서 아직도 3,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페라리가 5위입니다. 그래도 시즌 끝날 때까진 3위로 올라설 수 있겠죠. 하지만 올해 섀시를 내년 그대로 쓰기로 합의한 마당인데다 아예 "내년은 기대하지 말라"고 공식적으로 팀에서 언급할 정도니, 정말 2022년까진 기대하지 않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 거 같습니다.



덧글

  • asdasd 2020/08/03 13:38 # 삭제 답글

    베텔도 베텔인데 알본이는 원랩에서부터 맥스랑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 eggry 2020/08/03 18:54 #

    팀메이트 하나씩은 죽쑤는 거 보면 메르세데스 잡기는 공염불인 듯...
  • 방울토마토 2020/08/03 13:58 # 답글

    오스트리아에서 막스가 리타이어된게 아쉽군요 그랬으면 조금 더 재밌을텐데
  • eggry 2020/08/03 19:52 #

    그냥 3위로 고정될 분위기라 리타이어 하나 마나 별 차이 없을 듯도...
  • ㅇㅇ 2020/08/04 01:27 # 삭제 답글

    올 시즌은 그냥 멕라렌 르노 레이싱 포인트 싸우는 거나 집중해서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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