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PS5 정식 공개 by eggry


 한국 시간으로 새벽에 PS5의 정식 공개가 있었습니다. 사실 PS5의 이름, 기본 사양 등이야 진작에 발표되었기에 처음이라 할 순 없지만, 타이틀이 나온 건 처음이고 본체 디자인 등도 나왔으니 일단은 제대로된 공개는 이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전 발표는 원래 GDC용 기술자료 였으니까요. 사실 코로나19니 뭐니로 지연됐냐 뭐냐가 아니라 기술자료가 먼저인 것부터가 문제라고 생각하지만요.

 어쨌든 새벽 시간 발표라 실시간으로 보진 않았습니다. 게임 라인업은 적당한 첫 공개 느낌입니다. 대예산에 서드파티 프리미어, 소규모 게임까지 적당히 분포되어 있네요. 엑스박스 쪽 발표는 점진적으로 하기로 한데다 나중이 임팩트가 좋아야 하다보니 첫 행사 내용이 정말 싱거웠는데, 이쪽은 적당히 한번에 섞어 내놔서 나쁘지 않은 느낌입니다. 오드월드 같은 다소 의외외 게임도 있었고요.

 대작들 중에서 차세대 사양으로 기대를 모을 만한 건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그란투리스모 7', '다크 소울즈', '스파이더맨: 마일스 모랄레스', '히트맨 3', '바이오해저드 8', '데스루프' 정도 같기는 합니다. 뭐 서드파티야 다 멀티겠지만 일단 프리미어라서 임팩트는 있었습니다. 캡콤, 스퀘어에닉스 등에서 아직 전모가 밝혀지지 않은 신작도 몇개 나왔는데, 그다지 흥미롭진 않습니다. 아직 좀 더 제대로된 플레이나 내용이 공개되야 할 거 같네요.

 비주얼 면에서는 역시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가 가장 인상적이었고, '그란투리스모 7'은 예상 밖으로 실제 게임플레이에 가까운 영상을 내놓았습니다. 사실 'GT 7'의 플레이 영상은 놀라울 정도로 평범해서, 큰 기술적 발전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광원 등에 레이트레이싱이 쓰였다는 증거도 없어 보이고요.

 폴리포니의 여력 상 세대교체 되었다고 애셋을 다 갈아치우는 건 무리이기에, '그란투리스모 스포트'부터 만들던 애셋을 계속 활용하는 형태일 듯 합니다. 'GT 7'의 포인트는 돌아온 GT 모드와 볼륨이 되겠고, 기술 쪽으로는 평이한 비주얼을 보면 4K120을 노리는지도 모르겠다 싶습니다.



 콘솔 자체에 대해선 디자인이 공개된 게 제일 크겠죠. '듀얼센스' 컨트롤러가 나올 때부터 예상한대로 본체도 화이트 베이스에 블랙 포인트가 들어간 투톤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형상 자체는 둘째 치고 이 색배합은 상당히 꺼려지는데, 1년 뒤 변색이나 오염이 너무 걱정된달까... 뭐 기본색으로 낼 정도면 뭔가 대책이 있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만.

 공식 크기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드라이브 구멍 크기로 볼 때 콘솔 크기는 역대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높이 면에서는 엑스박스 시리즈 X보다 높을 건 확실해 보이네요. 모양 상 더 납짝해서 눕혀서 넣기에는 좋을 듯 하지만, 평평한 모양이 아니라서 가로라도 스탠드 필수이고 다른 물건 얹어놓기도 어려울 듯 합니다. 사실 냉각을 생각하면 물건은 안 얹는 게 좋지만 패드 얹기도 별로 안 좋을 듯.

 그나마 좋은 소식은 전력소모, 발열 면에서 엑스박스 시리즈 X보다 결코 적지 않을 걸로 예상되는 가운데, 크기가 이정도라면 쿨링은 잘 될 거라는 거네요. 그래도 시리즈 X보다는 쿨링에 불리한 구조라고 생각하지만, 적어도 크기가 어느정도 받쳐주니까 시끄럽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PS4에서 소음에 너무 질렸기 때문에 이번엔 조용하기라도 했으면 하는 바람이긴 했네요.

 또 플레이스테이션 사상 최초로 광드라이브가 없는 버전이 같이 나올 예정입니다. 외형은 그냥 드라이브 없는 만큼 그 부분 살이 떨어져 나간 모양입니다. 디지털 전용 버전이라곤 해도 내장 스토리지 용량이 더 클 가능성은 낮아 보이고, 아마도 결코 싸지 않을 광드라이브 버전 가격에서 조금이라도 깎아 눈속임 하려는 버전이지 않나 싶습니다. PS3 20GB 버전 같은 거랄까요. 가격이 아직 미공개란 점도 섯불리 내놓기엔 자신이 없어서다 싶고요.

 디자인에 대해서는 음... 뭐 일단 이래저래 편하지 않은 디자인인 건 분명하고, 조금 더 작았으면 좋겠다거나 색이 좀 더 어두우면 좋겠다거나 하지만 나온 건 어쩔 수 없고 신색상, 신모델 기다리지는 않을 듯 합니다. 그냥 이렇게 나온 김에 소음이라도 적었으면 한다는 거 뿐이네요. 3D 오디오에 대응하는 헤드폰, 리모콘, 그리고 PS 카메라도 디자인을 맞춰서 나옵니다. PS VR은 아직 소식이 없군요.



덧글

  • ㅇㅇ 2020/06/12 11:53 # 삭제 답글

    저는 라쳇 신작이 차세대 느낌도 잘 나고 마음에 들더라구요
  • eggry 2020/06/14 09:16 #

    라쳇 레벨 바뀌는 데 SSD가 얼마나 기여했나 궁금하긴 하더군요. 사실 그냥 메모리에 올려버린 걸 수도 있으니...
  • ㅂㄷㅂㄷㅂㄷ 2020/06/14 00:42 # 삭제 답글

    디자인이 뭐랄까 약간 한 세대 지나간 전 세대 SF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 모르겠네요.
  • eggry 2020/06/14 09:16 #

    스페이스X 느낌이라 생각했는데 사실 스페이스X가 구세대 SF를 참조한 거긴 하죠.
  • swrodofjus 2020/06/15 12:05 # 삭제 답글

    이전세대의 psvr을 그대로 쓸수 있어서 psvr2가 경쟁력을 갖추기전엔 빠르게 발표하지 않나보네요
    psvr2의 디자인 특허같은건 이미 들어가있는거 같던데
    https://gigglehd.com/gg/game/5805640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