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텔, 2020년을 마지막으로 페라리를 떠난다 by eggry


 코로나19로 2020 시즌이 계속 연기되는 와중에 뜬금없는 실리 시즌 개막입니다. 빅팀의 드라이버들 중 최초로 베텔의 거취가 확정(혹은 미확정?) 되었습니다. 본래 2020년까지였던 3년 계약을 마지막으로 페라리와 연장하지 않기로 발표한 것입니다. 양자는 이것이 상호 동의에 의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베텔도 알론소처럼 페라리 챔프의 꿈을 실현하지 못 하고 떠나게 되었습니다.

 기존 드라이버의 거취를 밝히기 전에 다른 드라이버와 계약 해버린다거나(알론소와 계약연장을 하지 않기로 발표하지 않고 바로 베텔 계약이 발표되었죠), 아니면 기존 팀과 연장 발표 대신에 다른 팀과의 계약 발표가 나온다든가 하는 식이 보통이기 때문에 드라이버의 거취도 팀의 후임자도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의 발표는 이례적이기는 합니다.

 물론 페라리가 하는 일이 늘 그렇듯, 후임자는 내정된 것이나 다름 없을 거라고 생각은 합니다. 베텔도 거취가 정해지지 않은 이상 페라리 계약을 그냥 차버릴 일은 없기 때문에 결국 상대 측의 엠바고 때문에 이런 이상한 형태의 발표가 되었을 뿐이라 생각합니다.

 페라리가 그래도 어느정도 경쟁력 있는 머신을 만들고 있고, 이보다 낫다고 할 만한 팀이 레드불, 메르세데스 뿐이기 때문에 가능성의 폭은 매우 좁습니다. 레드불로 복귀할 가망은 거의 제로입니다. 그렇다면 메르세데스입니다만, 현재 메르세데스는 두 드라이버 모두 2020년 계약 종료 상태이지만 연장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해밀턴의 대체냐 보타스의 대체냐 문제가 되겠지만, 아무래도 해밀턴 쪽의 가망이 높겠죠. 페라리가 베텔의 후임자로 노릴 상대라면 보타스는 분명히 아닐테니 말입니다.(르클레르는 아직 확실한 넘버2를 둘 정도 입지는 아니죠) 최고의 흥행 시나리오는 뭐 베텔과 해밀턴의 스와핑이 되겠습니다만, 과연 해밀턴이 그런 결정을 내릴지는 모르겠습니다.

 그야 타이틀 수도 이제 하나만 더 하면 미하엘 슈마허와 타이인 수준이고, 노릴 만한 기록은 1) 슈마허와 타이 혹은 능가하는 타이틀 수 2) 페라리와 타이틀 두가지 뿐입니다. 페라리에서 이 둘을 동시에 노리는 게 해밀턴이 F1 최고의 기록 보유자가 될 마지막 고지이긴 합니다만, 해밀턴이 저 목표, 특히 페라리 챔피언에 얼마나 의미를 둘지는 모르겠습니다.

 물론 해밀턴도 페라리 챔프에 관심을 보이긴 했는데 그게 가망 있다고 생각하느냐가 문제겠죠. 해밀턴이 페라리 챔프가 가망 있다 생각한다면 베텔도 그래야하기도 하고요. 베텔은 그간의 고생으로 정나미가 떨어졌지만 해밀턴은 설득할 정도의 자료를 페라리가 보였을 수도 있긴 하겠지요. 알론소가 떠나고 베텔이 왔던 것처럼요. 더군다나 알론소, 베텔이 실패한 업적을 이룬다면 얼마나 대단하겠습니까.

 당연히 다른 가능성도 있긴 합니다. 페라리가 노릴 만한 다른 톱드라이버라고 하면 현재 그리드에서는 리카도 정도 뿐입니다. 베텔은 떠나고, 해밀턴은 아니고, 맥스는 계약이 있으니... 맥스 계약 파기 가능성도 있지만, 맥스는 아직 페라리에 가기에는 딱히 (성능) 메리트를 못 느낄 듯 합니다. 또다른 흥미로운 가능성은 알론소의 기적적인 복귀이지만, 알론소 팬인 저로써도 F1 복귀는 너무 꿈 같은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얘기지요.

 해밀턴과 스와핑이 아니라면 메르세데스가 해밀턴/베텔의 드림팀을 꾸린다는 어마어마한 프로젝트를 노린다는 얘기가 됩니다만, 토토가 과연 그럴 강심장인진 모르겠습니다. 해밀턴-니코의 대결에도 충분히 수명이 짧아지는 거 같았기에 니코보다 더 강단있는 베텔은 무리라 생각하지만... 사실이면 스와핑 못지 않게 재미있는 시나리오긴 합니다.

 어쨌든 베텔의 선택지는 더 간단해 보입니다. 메르세데스로 가거나, 아니면 F1에서 은퇴하거나겠죠. 솔직히 페라리 쪽은 이미 결정된 사안이라 생각하지만 많은 드라이버들은 지금 여기저기 열심히 전화 돌리고 있을 거 같습니다.



덧글

  • Esprit 2020/05/12 20:04 # 삭제 답글

    정말 재밌는 이적시장이 벌어질것 같네요!
  • 444444 2020/05/12 20:13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는 은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