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10부 - 마츠모토 성 by eggry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1부 - 도쿄 도착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2부 - 패트레이버 30주년 전, 아후리 라멘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3부 -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시부야 스카이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4부 - 츠키지 시장, 츠키지 혼간지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5부 - 카와사키 다이시, 울려라! 유포니엄 정기 연주회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6부 - 에치고유자와 도착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7부 - 유자와 고원, 새쫒기 행사, 온천료칸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8부 - 카루이자와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9부 - 마츠모토 도착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10부 - 마츠모토 성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11부 - 마츠모토 시립 박물관, 카이치 학교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12부 - 지고쿠다니 원숭이 공원
2020. 1. 11.-18. 도쿄, 니가타, 나가노 여행기 13부(끝) - 나가노 젠코지, 귀국

 잠깐 밖에 나왔던 무사와 히메가 성으로 들어갑니다. 저도 표 끊고 들어가야...




 표는 꽤 고전적인 느낌. 마츠모토 성만이 아니라 시립 박물관과 세트권입니다. 기본 통합권이다보니 둘 중 어디로 기울까 고민하다가 키타 알프스가 메인이 되어버린 게 좀 웃김. 한글 팜플렛은 있으며, 디자인은 좀 낡았지만 내용은 충분합니다.



 성문 옆에 전시되어 있는 꽃꽂이. 꽃꽂이 회에서 만든 작품이라는군요.



 전국 100대 성 스탬프 랠리가 있지만 일본 거주자가 아닌 바에야 택도 없어서 시작할 생각조차 없네요.



 동판 부조 초상이 있는데 폐성 정책 당시에 마츠모토 성을 지켜내려고 애썼던 두 사람이라고 합니다. 간신히 천수각은 지켜냈지만 다이묘의 거처나 외성 등은 대부분 철거됐습니다. 보신전쟁 후 반란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내린 명령이었지만 결국 전후에는 전국적으로 동네 성 복원하기, 재건하기 붐이 일게 됐습니다. 수백년 간 지역의 상징적 존재이던 성을 사람들 마음에서 몰아내기는 무리였던 셈... 그 폐성 시기에 간신히 본래 천수각을 잃지 않고 남은 성들은 현재 5개의 국보가 되었습니다.



 성 팬들이 꼽은 일본 성 랭킹 2019년 판에서 1등을 했다는데 사실 누굴 상대로 했는지도 신뢰성이 그다지...



 마츠모토 성의 마스코트와 천수각.



 성벽은 내성벽만 남아있고, 내성의 건물도 혼마루 등 실제 생활, 행정과 연관된 건물은 다 허물어지고 천수각만 보존되어서 이렇게 터만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입구에서 봤던 VR 앱으로 과거 어떤 모습이었는지 그래픽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래픽 퀄리티가 좀 더 좋으면 좋겠지만, 폰 사양도 다양하다보니 하이엔드에만 맞춰서 만들기는 어렵기도 하겠죠.(물론 돈 문제도 있겠고) 몇몇 정해진 포인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그럭저럭 잘 작동합니다. 카드보드 같은 VR 헤드셋을 위한 양안 VR 모드도 있습니다. 아이폰에는 별 소용 없긴 하지요.



 뭐 메인은 천수각입니다.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에 건설된 그대로 남아있어서 국보로 지정되었습니다. 한켠에 보수공사를 하고 있네요. 보수공사 때문에 소천수 쪽은 볼 수 없었습니다.



 히메와 무사를 한번 더 만났습니다.



 현대식으로 재건된 성이 아니라서 계단은 좁고 가파릅니다. 솔직히 중세 다이묘들 중에서 계단 오르내리다 굴러 떨어져서 골로 간 사람들이 있을 거 같습니다.



 천수각 1층. 무사들이 대기하던 층입니다. 공성전의 최종결전은 언제나 공략 측이 천수각 위로 점점 치고 올라가는 식이었기에, 이곳에서 방어측 무사들이 대거 집결해 마지막 방어선을 펼쳤습니다. 갑옷과 무기를 들고 대기할 수 있도록 좁은 천수각 내에서도 공간을 비교적 터놓았습니다.

 물론 여기까지 적군이 들어오면 패전한 거나 다름 없긴 하죠. 굳이 안까지 안 쳐들어오고 밖에서 불 지르거나 부술 수도 있으니까요. 이런 건물 내 격전에서 가신들이 몰살 당하는 와중에 운 좋게 도피한 주군은 훗날 돌아와 가신의 피로 물든 나무바닥을 뜯어다가 새로 짓는 건물의 천장 자재로 삼아(피천장이라고 함) 기억하곤 했습니다.



 투사화기를 사용하기 위한 구멍이 있습니다. 직사각형은 '야자마'라고 해서 활을 쏘기 위해 옛날부터 있던 것이고, 화승총이 전래된 후로는 정사각형의 '텟포자마'가 생겨나게 됐습니다. 위에건 모양을 보면 야자마겠네요. 물론 야자마라고 해도 조총을 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아래는 텟포자마라고 적혀있습니다.



 이 뾰족한 나무 소재는 천수각 맨 위에 설치되는 샤치(혹은 샤치호코. 종종 Dolphin이라고 번역되는 호랑이 머리와 잉어의 몸을 가진 상상의 동물)를 고정하기 위한 토대라고 합니다. 샤치는 물을 뿜는 재주가 있어서 화마를 방지하는 효력이 있다 하여 성의 꼭대기에 설치되는 관습이 생겼습니다. 마츠모토 성의 기존 사치는 1843년에 설치되었다는 게 연구 과정에서 밝혀졌습니다.(지금은 진품은 철거되어 보존되고 모조품이 달려있음) 샤치는 나고야 성의 금샤치가 가장 유명합니다.



 마츠모토 성의 샤치. 쇼와 대보수 때 철거된 1843년의 것입니다. 암수 한쌍으로 지붕 양끝에 배치되는데 입을 연 게 수컷, 닫은 게 암컷이라고.



 쇼와 대보수 중 뜯어진 성벽을 참조한 성벽의 구조. 나무, 흙, 석재 등을 이용해 복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쇼와 대보수 때 교체된 천수각의 지주.



 지붕 밑 삼각 장식.



 천수각의 건조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 역시 높은 건물은 토대부터 잘 해야...



 마츠모토 성의 또다른 볼거리는 총포 박물관(그냥 제가 막 부름. 정식 명이 있는데 찾기 어렵네요.)입니다. 마츠모토 지역의 개인 수집가가 모은 걸 기증한 건데, 천수각 중간층대에 그 전시품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사실 천수각은 전투용 건물이면서도 실제로 전투를 하기 위해서라기보단 망루 역할이 크다보니 안쪽에 딱히 설비 같은 게 별로 없습니다. 그냥 좁고 높은 다층 건물이라 국보급보다는 그냥 콘크리트로 재건되고 안에 박물관으로 꾸민데가 더 볼 게 많습니다. 여튼 마츠모토 천수는 진퉁이지만 공간을 내어서 이렇게 전시를 해놨습니다.



 성 공략에 주로 쓰이는 오오즈츠(大筒, 대통). 핸드헬드로 쓰는데도 구경을 억지로 키워서 파괴력을 높인 녀석입니다. 당연히 반동이 매우 세서 사용하기 어렵고 연사는 불가능합니다. 사거리는 500m 정도였다고 하며 명중률은 공성용으로는 그럭저럭이었다고.

 오사카 겨울의 진 때 토쿠가와 진영이 오오즈츠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이때 토쿠가와 측은 서양 상인으로부터 서양식 대포들까지 동원하여, 최초로 일본에서 공성전에 포병이 등장했습니다.) 천수각을 타격하는 바람에 히데요리의 어머니인 요도노노가 정신적 충격을 받아 급하게 화친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당시엔 구경 30mm 정도였지만 에도 후기에는 100mm 구경까지도 등장했다고.



 또다른 비보병 총포는 기마용입니다. 말을 타면 반등에 불리하기 때문에 보병용보다 짧고 가볍게 만들어졌습니다. 기병용으로 작고 가벼운 총은 서양에서도 카빈이라는 이름으로 보편적이었죠. M4 카빈까지도 이어지게 되는 유서 깊은 명칭입니다.



 조총 제작법. 총열을 만드는 방법은 여럿 있는데 그냥 말아서 만들기, 나선형으로 말아서 만들기 등인데 나선형으로 만들기가 주류였던 듯 합니다.. 목재 깎기는 익숙한 방법입니다.



 전국시대의 가장 보편적인 크기와 사양의 조총들.



 총포의 전래와 주요 산지. 타네가시마에 표류한 포르투갈 상인이 화승총을 갖다 바친 것이 시작인 것은 매우 유명한데, 그 후에도 전국적으로 모두가 동등한 제조능력을 가졌던 건 아닙니다. 당연히 위협적인 무기인지라 다이묘들이 장인들을 극도로 제한하려고 했고 결국 조총 장인을 많이 확보해서 물량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들이 전국시대에 큰 성과를 올리게 됩니다.

 우리가 잘 아는 오다 노부나가나 그걸 물려받은 토요토미 히데요시, 토쿠가와 이에야스는 중부지방에 근거를 두었는데 그곳도 주요 산지였고, 그들의 호적수였던 간토나 주고쿠 지방 역시 그렇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비록 조총이 창병, 궁수를 완전히 대체하던 것은 아니지만 필수 병과로 자리잡은 건 분명하고, 다른 지역의 다이묘들은 거기서 열세에 처했으리란 건 쉽게 상상이 됩니다.



 이 지도에서 재미있는 건 총포의 전래보다는 각 지역의 다이묘들의 출신성분입니다. 핑크색은 조정과 쇼군이 파견하거나 임명한 슈고 다이묘가 중앙에서 독립한 센고쿠 다이묘가 된 경우, 파란색은 슈고 다이묘의 가신이었다가 성장한 센고쿠 다이묘들, 녹색은 순수하게 그 지역 토호로써 세력을 키워 센고쿠 다이묘가 된 이들입니다.

 초기 유력세력이었던 타케다나 이마가와는 슈고 다이묘로 출발한 반면, 오다 노부나가는 슈고 다이묘의 가신이었다는 걸 알 수 있고, 최종 승자인 토쿠가와 이에야스(당시 성 마츠다이라)는 지방 토호에서 출발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마츠다이라는 굴러 들어온 망나니 같은 데릴사위가 촌장의 이름을 차지하고 세력을 키웠다는 별로 알리고 싶지 않은 과거가 있다는...

 입신양명의 상징인 토요토미 히데요시는 지방 토호는 커녕 일개 아시가루에 불과했기 때문에 여기에 이름도 못 올립니다. 그만큼 엄청난 출세였다는 얘기지만요.



 여러 종류의 기계부. 차이 분간은 잘 못 하겠음. 심지 때문에 곧잘 심지가 다 타들어가서 발사되는 식으로 사극 등에서 잘못 그려지곤 하지만 실제론 심지는 점화용 화약에다 불을 붙여주는 역할로, 방아쇠를 당기면 심지가 약실을 건드려서 바로 발사되게 됩니다.



 조총의 사격법. 장전 등 과정이 상당히 복잡하고 사거리와 위력도 당시 장궁보다 좋진 않지만, 조준의 용이성과 체력, 훈련이 적어도 된다는 점이 장궁 대비 큰 장점입니다.



 조총과 관련된 서적 콜렉션. 한켠에는 이런 전시품 말고 관람자가 볼 수 있는 책꽃이도 있습니다.



 가장 모범적인 조총수의 군장. 일정 수준의 갑옷과 수통, 화약통, 총알주머니 등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냉병기에 비해서 확실히 보조도구들이 많이 필요하죠. 사실 이렇게 풀세트를 갖출 여력이 있는 군세는 그렇게 많진 않았겠습니다만.



 점화방식의 진화. 뇌관이 등장하면서 핀으로 쳐서 발포할 수 있게 되며 급속히 진화합니다. 여기까지 가면 이제 조총의 영역은 아니고, 그보다 진보된 서양의 신화기들이지만요. 에도 후기에는 서양상인을 통해서 리볼버 같은 것도 많이 들어왔고, 유신지사로 유명한 사카모토 료마도 리볼버를 쓴 것으로 유명합니다.



 점화방식 못지 않은 큰 변화는 전장식에서 후장식으로 변한 것입니다.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총신이 거의 사람 키만했기 때문에(당시 신장 기준으로) 총구 앞으로 화약과 탄약을 넣는다는 건 사격자세에서 크게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고, 당연히 조준과 사격 효율을 저하시켰습니다. 게다가 꼬질대로 밀어넣기까지 해야하고 이걸 잘못하면 역시 잘 작동이 안 되죠. 후장식이 되면서 자세를 크게 바꾸지 않으면서 사격 성공률과 일관성은 크게 향상됩니다.



 제철 작업은 완력 상 남자 중심이긴 했지만, 전근대에도 화약과 탄환 제조는 여자들의 비중이 컸다고 합니다. 그야 남자는 가능한 전쟁터로 끌고가야 하고, 이런 건 여자들도 손재주로 충분히 할 수 있었으니까요. 근대 기계화 전쟁에서도 전쟁터로 가지 않은 여자들이 공장을 지탱했죠. 당시 화약과 탄약은 물론 수공업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전근대 흑색화약의 원료는 초석, 숯, 유황인데 이 중 유황이 많이 나는 점이 일본에서 조총이 크게 보급된 이유 중 하나기도 합니다. 조선도 화약을 적극적으로 이용했지만, 아무래도 화약 생산력이란 면에서는 원료가 일본보다는 불리한 면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임진왜란 후 조선 화약 생산이 나가사키산 유황에 상당부분 의존했다고도... 화산지형이라 일본이 유황은 확실히 풍부합니다.



 총병의 휴대품. 화약, 탄약 등을 백팩에 넣고 다닙니다. 물론 행군 할 때 얘기고 전투 중에 들고 다니는덴 한계가 있죠.



 여러 특이한 총포. 주로 숨겨서 쓸 수 있는 암기 종류였습니다. 명중률은 형편없지만 근거리에서 한방은 확실하니... 리버레이터나 스패츠나츠 나이프의 조상님 쯤 될 듯.



 실제 전투의 기록화와 총포들. 오사카 전투는 일본 중세의 마지막 대결전으로, 전국시대, 임진왜란을 거치면서 숙련된 기술, 인력의 총집결장이었습니다. 보병용 외에도 공성전을 위한 반고정 화기들도 대거 이용됩니다.



 전국시대 가장 유명한 전투 중 하나인 나가시노 전투의 그림. 오다-토쿠가와 연합군이 타케다 군을 궤멸적으로 패배시키고 오다 노부나가가 일본 제일의 다이묘가 되는 걸 확십시켰습니다. 쿠로사와 아키라의 '카게무샤' 마지막을 장식하는 것도 이 전투인데, 삼단철포 같은 것들은 애초에 보편화된 전술인데 이때 처음 쓰인 것처럼 과장되었다는 게 정설입니다.

 또 전력 면에서 애초에 연합군이 전체 전력이 확고한 우세인데 타케다 카츠요리가 만용을 부린 것이라 단순히 신기술과 전법의 결과라고는 하기 어렵다고. 하지만 당시 일본에서 가장 강한 세력으로 여겨지던 타케다 군단(신겐의 죽음 후 어느정도 퇴색되긴 했지만)을 거의 멸망시켜 전국의 다이묘들에게 충격을 준 건 분명합니다.

 그림에서 최전방에 배치되어 있는 이시카와 카즈마사는 토쿠가와 이에야스의 가신으로, 마츠모토 성의 전신인 후카시 성을 건설합니다. 당시엔 아직 마츠모토 번이 아니었지만 일반적으로 마츠모토 초대 번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토요토미 휘하로 의문이 많은 주군 갈아치기를 한 것이 세키가하라에서 동군에 섰음에도 훗날 가이에키의 원인을 주게 됩니다.



 토요토미 가문이 멸망하고 에도 막부가 천하를 평정하면서 조총도 실용성은 더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고 대신 미술품으로써 의미가 강해집니다. 장인들은 다이묘나 거상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화려한 세공을 한 조총을 만들게 됩니다. 아래의 두루말이 사본은 장인의 제자가 숙제[...]를 한 거라는군요.



 계단 밑 약간 이상한 곳에 전시된 기마총병의 그림과 소형 화표.



 천수각의 계단은 각 층마다 점점 가팔라집니다. 4층에서 5층으로 가는 계단은 가장 가팔라서 61도나 됩니다.



 한 층 더 올라가면 천수각 최상층. 발코니로 나갈 수 없어서 시야는 제한됩니다. 역시 국보인 이누야마 성은 발코니로 나갈 수 있는데 고소공포증으로서 꽤 무섭긴 하지만 주변 풍경을 매우 시원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천수각에서의 풍경 VR.



 쇼와 27년(1952년)에 발급된 국보 지정서.



 최상층 바로 아래인 5층. 아까 가파른 계단은 5층으로 가는 거였지만 5층 구경은 내려올 때나 할 수 있습니다. 이곳의 정확한 용도는 불분명하지만 다이묘와 가족들이 전시 생활하던 곳으로 여겨집니다.



 내려오는 루트로는 성의 발굴과 복원 자료들이 있습니다.



 내려오는 길의 조총과 관련된 전시품들. 한국 사극에서도 유명한 고깔 철모라든가도 있고, 마지막은 가죽으로 된 조총 케이스인데 SWAT 저격수들이 총을 두루말이 같은 파우치에다 싸고 다니는 게 생각납니다.



 츠키미야구라(月見櫓)라고 하는 천수각 측면으로 튀어나온 2층 정도 위치의 장소. 이름대로 달맞이를 보기 위한 것으로 전쟁용이 아니라 넉넉하고 전망 좋게 만들어졌습니다.



 마츠모토 성 천수각 관람 완료. 돌덩이 쌓인 게 이게 진짜 성이란 걸 알게 해줍니다.



 을씨년스러운 내성의 정원. 겨울이라...



 마츠모토 성은 관람 완료. 다음은 통합권에 포함된 마츠모토 시립 박물관으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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