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엑스박원 시리즈 X 상세 사양 발표 by eggry


 E3도 취소됐고 결국 단계적인 온라인 공개로 진행 중인데 드디어 가장 상세한 내용이 나왔네요. 아예 스펙시트를 선보였습니다. 다이 사이즈나 공정까지 공개한 건 꽤 이례적이긴 합니다. 인터뷰에서 언급하는 경우는 있어도 공식 홈페이지에 사양표에다 적어놓는 경우는 드무니까요.



 CPU, GPU는 이미 많은 얘기가 되었기에 예상 범위 내입니다. 젠2와 RDNA2 아키텍쳐를 이용합니다. 8코어인 건 예상했지만 클럭은 사실 이것보단 낮을 줄 알았습니다.(콘솔이니까) 재미있는 건 SMT 시의 클럭이 따로 기재되어 있다는 건데, SMT를 게임에 따라 쓰고 안 쓰고 하려나요? 일단은 SMT 작동 기준으로는 라이젠7 3700X에 가까운 사양입니다만, 콘솔용은 캐시를 삭감했다는 이야기가 있긴 합니다.

 GPU도 뭐 예상된 범위이고 52CU나 클럭도 이미 충분히 추측되었습니다. RDNA2 아키텍쳐는 얼마 전 AMD가 공식적으로 확인해줬는데, 사실 PS5도 RDNA2라고 해서 아키텍쳐 버전 차이는 없다는 게 확인되었죠. 아직 PS5 쪽의 CU 수나 클럭은 확정적이진 않지만요. PS5는 RDNA1 기반일 거라는 얘기가 강했지만, 결국 둘 다 RDNA2가 된 건 역시 레이트레이싱 때문입니다. RDNA1에서는 준비되지 않은 기능이었지요.

 메모리는 16GB GDDR6. GDDR6인 것도 용량도 예상 범위긴 했습니다. 사실 차세대임을 감안하면 현세대 베이스인 8GB 기준으로 32GB 정도는 되기를 바랬습니다. 아니, 통상적인 차세대의 메모리 증가폭은 8배 정도였기 때문에 64GB도 과한 기대는 아니었지만, 메모리 수급 문제 상 어쩔 수 없었던 모양입니다. 이것도 이미 루머 분석에서도 오랫동안 얘기되어 온 부분입니다. 물론 이 메모리 부족은 대신 고속 SSD를 캐시로 이용하는 방식으로 커버칠 예정입니다.

 이제 그동안 가장 안 밝혀졌던 흥미로운 부분, 스토리지입니다. NVME 기술을 쓴다는 건 이미 밝혔죠. 사실 프로토콜 측면에선 독자기술을 채택할 가능성은 없었습니다. Internal Storage라고 되어있는데, 1TB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건 교체 불가능할 것입니다.

 대역폭은 RAW 2.4GB/s, 커스텀 하드웨어를 통한 압축기술로 4.8GB/s이라고 합니다. 커스텀 하드웨어니까 거의 늘 압축 대역폭으로 나온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다만 RAW 2.4GB/s은 NVME 기준으로는 그다지 빠른 속도는 아닙니다. 3년 된 제 컴퓨터의 SSD가 벤치로 그정도 나오니까요.(다만 이건 벤치마크이고, 콘솔에 들어갈 건 좀 더 지속 성능 위주로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콘솔 특성 상 무작정 고성능으로 갈 순 없고 용량과 트레이드오프를 해야했음은 이해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그렇게 인상적인 속도는 아닙니다만... 임베디드 시스템이기 때문에 퀵리쥼과 같은 캐싱이나 슬립모드가 잘 되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의문의 존재, Expandable Storage입니다. 프로토타입 사진에서 의문의 슬롯으로 확인되었는데, 결국 실제로 나오게 됐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는 이 카드가 용량 확장을 위한 것임을 확실히 하고 있습니다.(사실 이름이 그렇죠) 내장과 동일한 성능으로 만들어졌을테고(match라는 표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내장이나 확장카드에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냥 내장이나 확장만 깔 수 있다는 거랑 같은 말입니다. 그럼 USB 3.2 외장 하드의 역할은? 이건 이전 세대 게임을 위한 것입니다.



 뭐 어떤 형태로든 퀵리쥼을 포함해 설정들은 자연스럽고 매끈하게 되도록 만들어 놨을 것입니다. 장착 시 아예 내장과 완전 통합용량 관리가 된다면 좋겠네요. 유일한 희망은 확장 1TB가 기본 제공되었으면 한다는 거지만, 아무래도 별매일 듯 합니다. 내장 1TB는 런칭 시점에선 몰라도 조만간 충분하지 않은 용량이 될텐데, 그때 퍼포먼스 이슈 없이 용량을 늘릴 수 있는 선택지로 확장 카드를 만들었다고 생각되네요. 현재 파트너는 시게이트 뿐이지만, 파트너를 늘린다면 MS가 직접 파는 것보다는 가격인하 요인이 있다고 보입니다.

 물론 내장 교체가 더 말끔한 방식이겠지만 너무 DIY적이고 퍼포먼스 검증이 안 되는 문제가 있으니... 전용규격인 대신에(안은 결국 NVME일 터입니다만) 신뢰성을 높이고, 서드파티 라이선스로 단가 하락을 꽤할 듯 합니다. 내장 교체를 허용하지 않는 선에서는 초기 구매자들이 용량이 모자라 허덕되는 문제를 극복할 적당한 타협안이라 생각합니다.



소니의 특허

 디지털파운드리는 PS5도 동일한 접근법을 할 거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사실 MS 쪽 발표보다 먼저 특허를 통해서 카드 모양도 유출된 바 있습니다. 다만 소니 쪽은 특허 기준으로는 MS보다 조금 더 복잡한 Storage Heirarchy를 가질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기술적으로는 소니 쪽이 조금 더 좋을 듯 하지만 게임 로딩의 문제인데 이미 퀵리쥼 시연으로는 충분히 좋아 보여서 얼마나 차등이 될진 모르겠습니다. 특허 안 쓰고 그냥 똑같을 수도 있고요.



 내부구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보드는 강화 플레이트에 둘러싸여 있으며(엑스박스원 X도 같은 구조), 한쪽은 거대 히트파이프(뭐 베이퍼챔버든 뭐든 더 진보된 거라 하겠지만), 다른 쪽에는 파워서플라이와 블루레이 드라이브가 있습니다. 팬은 처음 외관 발표에서 쉽게 짐작하듯 상부에 달립니다.



 패드 디자인 자체는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엑스박스 와이어리스 프로토콜을 이용하며, 기존 패드도 다 호환될 거라 했으므로 버튼 레이아웃 면에서 변화는 없겠죠. 기본 패드이기 때문에 엘리트 컨트롤러와 같은 기능은 없습니다. 주된 개선은 쉐어 버튼의 추가와 레이턴시 개선이라고 하는군요. HDMI 쪽 레이턴시와 더불어 MS가 레이턴시에 특별히 공들이고 있는 듯 합니다. 이건 블루투스로는 실현하기 어렵죠.

 MS 기기(서피스 포함)에서는 여전히 독자 무선연결이지만, PC, 모바일 호환을 위해 블루투스는 여전히 들어가긴 합니다. 참고로 언급은 없지만 사진만 봐서는 배터리는 여전히 교환 가능입니다. 패드 자체로 충전하려면 여전히 플레이&차지킷을 구매해야 할 겁니다. 이건 저로썬 좀 마이너스네요. 그나저나 이렇게 되면 엘리트 컨트롤러 3도 나와줘야 할 거 같네요.

 그 외에 다양한 기술들(SDR to HDR이라거나 프리싱크, 비대응 게임 강제 해상도 업(4배 고정인 듯) 등)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와닿을 중요한 부분은 이정도입니다. 기술적으로 공개할 수 있는 부분은 다 나왔다 생각하네요. 이제 남은 건 타이틀, 그리고 PS5 쪽의 정보 되겠습니다.(업데이트: 소니, PS5 기술 사양 발표)

ps.가격은 499달러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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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무명병사 2020/03/16 22:17 # 답글

    패드의 십자키는 좀 괜찮을까요. (사실 One 컨트롤러는 안써봐서)
    ...액박 360 십자키는 진짜 -_-ㄱ
  • eggry 2020/03/16 22:22 #

    One 쪽은 360보단 훨씬 낫고, 엘리트 컨트롤러의 경험으로 한번 더 개선한 거 같은데 이정도면 닌텐도 정도는 될 겁니다.
  • 나태 2020/03/16 22:44 # 답글

    599$로 나오고 한국은 1차발매에서 빠져서 직구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요
  • eggry 2020/03/16 22:49 #

    그르르르
  • 김갑환 2020/03/17 07:42 # 답글

    PS5는 9.2테라 설이 있던데 어떻게 나올까요
  • eggry 2020/03/17 12:31 #

    그 루머가 제일 강하긴 합니다.
  • 타마 2020/03/17 08:58 # 답글

    으음... 흥미가 무럭무럭 자라나는 중...
  • eggry 2020/03/17 12:32 #

    얼른 플스도 정보가 나왔으면
  • 휴메 2020/03/17 10:10 # 답글

    본체보다 패드가 어떻게 나올지 더 궁금하네요... 엑원 S패드 충분히 잘 쓰고있어서 어떻게 업그레이드 될련지.. 그립감이 더 좋아질 수도..
  • eggry 2020/03/17 12:31 #

    초대받은 체험자들 말로는 아주 약간 작아졌다고 하고 표면 처리가 무광으로 바뀐 거 같네요.
  • 나그네 2020/03/18 09:16 # 삭제 답글

    방법만 생기면 아주 완벽한 미니PC!
    하지만 또르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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