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푸스, E-M1 III 및 12-45mm f4 Pro 발표 by eggry


 E-M5 III 발표 후 올림푸스의 신제품은 E-M1 III로 확정되었습니다. 그동안 등장한 신기술 등을 고려할 때 비록 센서 교체와 같은 메이저 오버홀은 없지만 예상된 업그레이드이긴 합니다. 다만 E-M1X나 E-M1 II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같은 걸 고려하면 이쪽 역시 소니 a9 II처럼 펌업된 전세대 기종과 차이가 너무 적어서 애매한, 그런 제품이 될 듯 싶습니다. 그나마 가격은 오히려 내려서 기존 제품의 대체로써의 역할은 문제 없을 듯 합니다.

 외적으로 보이는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조이스틱이라 할 수 있습니다. E-M1X에서 이미 도입되었기 때문에 E-M1 II와 (세로그립을 제외하면) 가장 결정적인 차이였던 부분이죠. 프로세서의 성능 문제로 E-M1 II엔 펌업으로 제공되지 못 했던 라이브 ND 필터나 핸드헬드 하이레즈 모드, 인공지능 AF도 이번엔 들어갔습니다. 손떨림 보정도 바디 자체로 7스탑, Sync IS로 7.5스탑이 됐습니다. 자이로의 정밀도 한계로 6.5스탑이 한계라고 했던 건 과거의 얘기가 됐네요.

 센서는 그대로지만 사실 내적으로는 프로세서가 트루픽9으로 업그레이드 된 부분이 가장 크다 할 수 있습니다. E-M1X가 트루픽8 듀얼로 발휘했던 걸 싱글로 발휘해주는 성능을 낸다고 합니다. 프로세서 성능의 향상에 힘이어서 AF 쪽에서는 얼굴인식과 Eye-AF를 크게 강화했다고 합니다.

 사실 얼굴인식과 Eye-AF 모두 올림푸스가 초기 개척자인데 오랫동안 방치한 결과 지금은 소니가 업계 선두이고 올림푸스는 거의 바닥급이라는(;) 웃픈 상황이 되어버리긴 했습니다. 요즘 메이커를 막론하고 Eye-AF를 소니 레벨로 끌어올리는 게 지상과제처럼 되다보니 밍기적거리는 올림푸스도 가만 있을 순 없었나봅니다. 이게 트루픽9의 성능에 덕을 본 거라면, E-M1X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겠지만 E-M1 II는 어렵겠죠.

 소박한 업그레이드긴 한데 그렇다고 완전 기믹급 옆그레이드는 아니고... 프로세서 성능에 힘입어서 앞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고려한 발판 정도로 생각하려 합니다. 물론 마포 계속 쓰던 분들은 제발 신센서 좀 나와주면 좋겠지만 센서 쪽은 뭐 뾰족한 수가 없다 싶고요. 그래도 철수설이나 내부 회의가 꽤 심각하게 흘러갔던 거 생각하면 R&D는 최소한도로도 지속되고 있고 그렇게 불안한 상황은 아니라는...느낌적 느낌입니다.

 출시는 2월 24일, 가격은 1800달러. E-M1 II의 2000달러보다 내린 가격입니다. 시장상황을 생각하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요,
덕분에 대규모 업그레이드는 아니지만 사후지원에 대한 기대 등을 포함해 여건은 E-M1X 나올 때보다는 낫다고 보입니다. 후지 X-T3가 한발 먼저 가격이 낮은 후속기를 선보인데 비해선 올림푸스가 좀 느리게 움직이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요.



 배터리, 세로그립도 E-M1 II와 호환되는 등 연속성을 강조했습니다. 다만 세로그립에 조이스틱이 없다는 약점이...



 함께 발표된 렌즈는 12-45mm f4 Pro. 화각은 평범한 마이크로포서드 표준줌인데 f4라는 게 특이합니다. 그러면서도 프리미엄 라인업인 Pro. 휴대성이 좋긴 하지만 Pro 브랜딩을 하려면 개방화질이 상당히 좋아야 할 것 같네요. 특수렌즈 사용을 충분히 했으니 화질은 좋으리라 생각하긴 합니다. 특이사양으론 접사배율이 0.5배(!)나 되고, 바디와 마찬가지로 IPX1 표준 방진방적을 공식 획득했습니다. 올림푸스는 바디와 렌즈에 공식적으로 외부 측정기준으로 인증을 받고 있는 유일한 메이커입니다.



 사실 12-40mm f2.8 Pro와 휴대성 측면에서 어마어마한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진 않아서 이 렌즈의 수요층이 조금 의심스럽긴 합니다. 안그래도 고성능, 고화질 지향의 유저들 외에는 다 떨어져 나가고 있는 시장이다보니... 그립이 작은 E-M5 계열에서는 추가그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번들보다 고화질, 고신뢰의 렌즈로써 자리가 있어 보이지만 E-M1 급에서는 그냥 12-40 Pro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4월 출시, 가격은 650달러. 소형경량에 어두운 렌즈긴 해도 프리미엄이라 아주 싸진 않네요. 번들킷으로 풀리면 좀 싸질 듯도 한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