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교토 닛폰 페스티벌 by eggry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기 여행 0부 - 여행 개요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부 - 코다이지 안드로이드 관음, 키후네 신사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2부 - 유포니엄 래핑열차, 오미 신궁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3부 - 마키노 메타세콰이어, 사이쿄지, 히요시 타이샤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4부 - 구 치쿠린인 정원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5부 - 치쿠부시마, 히코네 겐큐엔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6부 - 유포니엄 스탬프 랠리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루리코인 라이트업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8부 - 신뇨도, 무네타다 신사, 요시다 신사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9부 - 교토대학 요시다료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시모가모 신사, 난젠지, 쇼렌인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1부 - 토후쿠지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2부 - 니시,히가시 혼간지, 후시미이나리타이샤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교토 닛폰 페스티벌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키타노 텐만구, 아라시야마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오하라 호센인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6부 - 오하라 산젠인(끝)

 아침은 요시노야에서. 호텔 조식이 시간이든 식단의 유연성이든 좋은데 조식 없는 호텔이라...




 오늘 목적지는 키타노 텐만구. 작년에 라이트업으로 갔는데 오늘은 낮에 왔습니다. 사실 날씨가 꾸리꾸리해서 별로라(여행 중 확실하게 비 내렸다고 할 수 있는 유일한 날) 구경으로써 좋은 날은 아닌데다 키타노 텐만구는 동선 상으로도 다른 관광지와 떨어져 있어서 효율이 떨어지지만... 단순 관람 말고 다른 게 있어서요.



 참배로. 유명 사적지 치고는 교토에서 단풍철에 이정도면 꽤 한산한 편.



 텐만구의 주인인 텐진의 상징과도 같은 주저 앉은 황소. 텐진의 유구를 실은 수레를 끌던 황소가 주저앉아 움직이지 않는 자리에 묘로써 만든 것이 다자이후 텐만구입니다. 학문의 신이라 만지면 수험에 좋다고... 이때면 아직 센터시험 전이긴 하지만 또 수험생들이 수학여행 왔을 거 같진 않고 그렇습니다.



 먼가 탱자같은 열매가 있네요.



 키타노 텐만구의 로몬(누문).



 어정쩡한 관광지임에도 온 이유는 이것. Kyoto Nippon Festival이란 행사 때문입니다. 사실 이름은 저렇게 엄청 일본 대표적인 느낌이지만 실제로는 아니메 중심의 전시입니다. 장소가 하필 키타노 텐만구. 국보와 애니메이션이 합쳐진 뭐 그런 걸 내세우려는 모양입니다.

 두가지 컨텐츠가 있는데, 이 정원 방향은 하츠네 미쿠고, 보물전 쪽 방향은 소드아트온라인입니다. 수학여행 온 빡빡머리가 스탬프 랠리 하고 있는 거 보면 일본 수학여행의 스케쥴의 자유랄지 그런 것도 느껴지고. 전 소아온엔 별로 관심 없고 미쿠나 좀 보기로 합니다.



 대표 일러스트. 텐만구의 상징과도 같은 주저앉은 황소 옆에서 소뿔 모양을 흉내내는 미쿠입니다. 소아온 쪽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미쿠 쪽 전시의 경우엔 교토의 문화재와 함께하는 미쿠를 주제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굿즈도 엄청 있습니다. 위에 건 일반적인 굿즈 수준이지만 아래쪽은 전통 공예품을 기반으로 제작된 것들. 족자 같은 건 멋지긴 한데 가격이 무시무시합니다.



 두개의 입장권을 받습니다. 하나는 단풍정원(단풍원)의 입장권이고, 다른 하나는 일러스트전입니다. 메인은 일러스트전이지만, 스탬프랠리 구간이 원래 유료입장인 단풍원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풍구경 하려면 어차피 단풍원도 봐야하고요, 덕분에 겸사겸사입니다. 소아온 쪽은 보물전 입장권과 세트로 되어있는 듯 합니다. 보물전은 전에나 이번에나 안 가봤네요.



 황량한 정원. 사실 이쪽은 평소엔 출구에 가까운 방면입니다만, 특별행사 관계로 부 입구 정도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비가 부슬부슬 오는데, 낙엽 밑에 이끼들이 겨울을 대비하고 있군요.



 일러스트 전시장. 문도회관으로 평소에는 일반 관람은 이뤄지지 않는 장소입니다. 다른 입구로 단풍원 표만 사서 온 사람은 여기 보려면 추가로 즉석에 표를 사서 볼 수 있습니다.



 전시장 근처의 판넬. 텐만구 삼광문 앞의 미쿠. 기념사진용이겠지만 전 찍어줄 사람이 없습니다.



 굿즈 사려면 단풍원 표나 세트권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애초에 단풍원 표 없이 여기 오지도 못 합니다.



 여기부턴 촬영 금지는 아니지만 폰카만 허락되기 때문에 화질이 다소 떨어지는 점 양해를... 입구에서 등신대 미쿠 피규어가 반겨줍니다. 패션이 너무 많아서 이제 뭐가 원본인지 기억도 잘 안 날 지경이지만 오리지널 중의 오리지널 패션.



 밖에도 대표로 걸려있던 황소상 앞에서 황소뿔 흉내내는 미쿠.



 일러스트들은 픽시브에 올라온 것들을 협찬 형식으로 인쇄해 전시한 것입니다. 유광 유리판이라 때깔이 좋기는 하더군요. 텐만구에 국한되지 않고 교토와 미쿠를 테마로 한 그림들이 선정되었습니다.



 저도 며칠 전에 다녀왔던 루리코인. 아쉽게도 외부 공개는 늦봄~초여름과 가을 단풍시기만 개장하기 때문에 벚꽃이나 눈 덮힌 모습은 일반인은 볼 수 없습니다. 뭐 찾아보면 사진은 있긴 합니다.



 더 많은 일러스트들. 몇가지 눈에 띄는 것만 따로 찍어서...



 텐만구와 미쿠. 마지막은 단풍원의 모습입니다.



 미쿠가 히메라면 카가미네 자매가 시종 같은 느낌으로...



 은각사.



 키요미즈데라에서 야사카 신사로 내려오는 니넨자카, 산넨자카 쪽?



 10엔으로 유명한 뵤도인.



 뭔가 사이버펑크가 되어버린 기녀 미쿠. 뒤엔 분명 교토타워가 보이는데...



 대충 교토 명소 짬뽕.



 가부키의 발상지에서 첨단기술로 구현된 미쿠와 함께하는 가부키 공연 영상.



 다른 미쿠 영상들도 나오는데...아앗 그 곡은 안돼!! ㅋㅋㅋ



 마지막으로 높으신 분들이 선정한 우수작입니다. 교토관광협회 회장, 교토 시장, 키타노 텐만구 상이네요.



 키타노 텐만구 상. 당연히 텐만구 그림이긴 한데... 기모노 디테일이 놀랍긴 하지만 배경의 활용 같은 건 조금 단조로운 듯 하군요.



 교토 시장 상. 약간 절제된 느낌.



 관광협회 회장 상. 맥락 상으로는 텐만구 단풍원의 다리 위일 듯 합니다.



 일본 전통 꽃꽂이인 이케바나와 미쿠의 콜라보레이션... 이라지만 미쿠를 형상화한 건 아니고요, 전통문화와 팝컬쳐의 융합된 미래를 키워드로 삼았다고 합니다. 미쿠를 모티브로 한 거라면 미쿠가 거의 크툴루가 되어버린...



 지하 전시실로 이어지는데, 미쿠 전시는 이걸로 끝났고 전통문화와 팝컬쳐의 융합이라는 코드로 전시를 구성한 듯 합니다. 텐진의 전설과 키타노 텐만구의 유래가 그려진 전통화 두루마리를 현대 일러스트로 새로 그려낸 전시입니다. 이 두루마리인 '키타노 텐진 엔기 에마키(엔기=연기, 신사 등의 기원 이야기, 에마키=두루마리)'는 키타노 텐만구의 소장 문화재입니다.



 이런 식으로 원본과 아니메 풍 일러스트를 세트로 해놨습니다. 스가와라노 미치자네는 어릴 때 미소년으로 소문이 나면서 그를 거둬들인 조정의 귀족. 흠 약간 질척한 기운이...



 하급귀족으로 우다 덴노의 신임을 얻어 우대신까지 올랐으나, 당시 세도가인 후지와라 가의 모함으로 유배를 가는 미치자네. 처자식을 두고 떠나야 하는 슬픔을 그렸습니다.



 거친 해로를 거쳐서 다자이후로 가는 미치자네.



 미치자네는 이후 유배지이자 관직을 보낸 다자이후에서 생을 마감하지만, 그때 산에 올라서 이미 신이 되었다고 합니다. 여튼 신격이 된 것과 죽음, 다자이후 텐만구의 건설에 대한 얘기는 넘어가고, 교토 쪽에서는 미치자네는 이제 그저 유배갔다가 죽은 과거의 정적일 뿐이지만 조정과 귀족들에게 변이 연이어 생기면서, 미치자네의 원혼 때문이라는 얘기가 돌게 됩니다.

 그 중 가장 큰 사고가 황궁의 세이료덴에 벼락이 떨어져 많은 사람이 죽고 다친 사건인데, 미치자네의 정적이었던 좌대신 후지와라노 토키히라는 벼락을 퍼붓는 악귀에게 "나는 황위보다도 더 높은 자이다. 설령 귀신이라 하더라도 내 앞에 무릎 꿇어야 한다!" 며 패기있게 칼을 뽑아 들었다고 합니다. 원본 일러스트에서는 다른 귀족들이 풍지박산 나는 가운데 칼을 뽑아들고 의연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당시 세도가의 하늘 높을 줄 모르는 오만함을 나타내는 그림. 이 사건에서 죽진 않았으나 토키히라는 39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해서 역시 저주라는 얘기가 돌게 됩니다.



 다자이후에 텐만구가 세워졌지만, 교토에는 흉흉한 사건들이 이어지면서 미치자네의 원한이 가시지 않았다며 귀족은 물론 평민들마저 두려움에 떨게 됩니다. 그때 몇몇의 꿈에 텐진의 계시를 받았다고 하는데, 그 중 하나가 그림에 그려진 타지비노아야코라는 소녀입니다. 고향 땅인 교토로 돌아가고 싶은 것이 텐진의 바램이라는데, 아야코는 뒷마당에 작은 사당을 짓고 텐진의 원혼을 달랩니다.

 사실 다자이후 텐만구가 지어진 자리가 황소가 주저앉아 멈춘 자리라는 걸 생각하면 그 이야기와 텐진이 가족이 있는 교토를 그리워 한 얘기는 뭔가 조금 안 맞는 듯 하지만... 어쨌든 이렇게 텐진의 원혼은 달래지고, 교토는 흉흉한 사건이 멎게 됩니다. 이후 조정의 지원으로 제대로된 신사로 커진 것이 지금의 키타노 텐만구라는 이야기.



 마지막 그림은 텐만구의 기원과는 약간 동떨어진, 지옥을 구경하고 왔다는 승려의 이야기 그림입니다.



 일러스트 제작 영상도 있습니다.



 이번에 참가한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소개.



 이걸로 대충 전시 관람은 끝. 기념품은 뭐 살까 고민하다가 마침 일러스트전이기도 하니 클리어파일로 했습니다.



 원래 이 문도회관은 단풍원의 출구에 해당하는 지점인데, 단풍원 관람은 관람권에 다도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이블에 비치된 호지차는 자유로 먹을 수 있고 티켓을 주면 떡 같은 걸 줍니다. 물론 더 좋은 차나 다과, 심지어는 우동 같은 것까지 파는 듯 하지만 딱히 요기거리가 필요하지는 않아서 차만 마시고... 비 잠시 그칠 때까지 기다리기로 합니다.

 다음 편에선 단풍원 구경 후 아라시야마를 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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