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루리코인 라이트업 by eggry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기 여행 0부 - 여행 개요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부 - 코다이지 안드로이드 관음, 키후네 신사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2부 - 유포니엄 래핑열차, 오미 신궁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3부 - 마키노 메타세콰이어, 사이쿄지, 히요시 타이샤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4부 - 구 치쿠린인 정원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5부 - 치쿠부시마, 히코네 겐큐엔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6부 - 유포니엄 스탬프 랠리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루리코인 라이트업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8부 - 신뇨도, 무네타다 신사, 요시다 신사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9부 - 교토대학 요시다료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시모가모 신사, 난젠지, 쇼렌인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1부 - 토후쿠지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2부 - 니시,히가시 혼간지, 후시미이나리타이샤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교토 닛폰 페스티벌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키타노 텐만구, 아라시야마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오하라 호센인
2019. 11. 22.-29. 일본 칸사이 단풍 여행기 16부 - 오하라 산젠인(끝)

 오늘의 마지막 일정은 루리코인 라이트업. 루리코인은 히에이잔의 입구인 야세 지역에 있기 때문에 '데마치야나기' 역에서 에이잔 전철을 타고 가야합니다. 근데 관람 자체가 그냥 가면 안 되고 표랑 팜플렛 같은 걸 받아야 해서... 6시부터 배포인데 해 지기 전에 먼저 와서 카모가와 델타나 좀 봤습니다. 이젠 구름은 어느정도 사라졌네요.





 포즈~



 물수제비 하는 사람들.



 거북이와 새 모양 돌다리.



 하늘은 약간 이렇게 폭풍 친 듯한 모습. 낮이면 상당히 멋졌을테지만 낮에 흐리다가 이제야 물러가고 있네요.



 데마치야나기 역 인근의 풍경. 이쪽엔 나름 규모 있는 상점가도 있습니다만 거기까지 가볼 시간은 없었습니다. 사실 전 아케이드 상점가엔 그렇게 흥미를 못 느끼기도 하고요.



 저녁을 먹어야겠어서 두리번두리번 하다가 카페테리아 류의 가게로... 근데 나중에 가게 메뉴 찾으려고 검색해보니 평이 별로 좋진 않네요; 접객이 불친절하다는 내용과 가격에 비해 양이 적다는 내용들. 전 딱히 문제 없었습니다만.



 메뉴는 예쁘장하게 생김.



 선택한 메뉴는 카레라이스입니다. 카레라고 해도 점성질의 액체 같은 게 아니라 간고기를 카레로 절여놓은 그런 형태입니다. 이런 카레 방식을 부르는 이름이 있는 거 같은데 까먹었음; 여튼 밥 양에 비해서 카레는 간이 센 편이고 보다시피 기본 주문에는 최소한의 사이드도 없습니다. 정말 밥이랑 고기만 먹은 셈.



 시간이 되서 줄을 섰습니다. 이번 관람은 일반적인 줄서기 선착순 관람이 아니라 완전 예약제이며, 심지어 절에서 직접 하지도 않고 관광사(JR투어)를 끼고 관광상품으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데마치야나기에서 에이잔 철도 왕복부터 케이블카, 루리코인 입장료를 종합해서... 7천엔(!) 입니다. 물론 왕복표라든가 치면 대충 6천엔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은데 그래도 비싼 건 비싼거죠;;

 하지만 작년 히에이잔 갔을 때 관찰하기론 주간 관람 매표 대기행렬만 어마어마한 수준이라서 그냥 줄 서서 들어가는 방식이면 인원수 때문에 도저히 제대로된 구경이나 체험이 될 거 같지 않았습니다. 한마디디로 돈을 더 내는 대신에 적은 관람자 수에 확실한 관람을 보장 받는다는 건데, 한번 정도라면 해볼만한 도전이었습니다. 한 여행에 이런 거 두세개 할 수는 없지만요.

 혹여 가보고 싶은 분이라면 계속 같은 상품으로 운영될진 모르겠지만 11월 초 쯤 루리코인 홈페이지를 보시면 안내가 있을 거 같습니다. 참고로 상품 안내는 "일본에 거주하는 자에 한함" 이라고 했지만, 주소는 그냥 가라로 써도 먹혔고 해외 카드도 그냥 됐습니다. JR 계열에서 하는 관광상품은 대리점이나 우편으로 표를 수령하는 방식이 많던데 그런 거라면 현지 채널을 통하지 않으면 어렵겠지만, 이쪽은 이메일의 예약번호를 확인해 현장에서 표를 주는 방식이라 원만하게 됐습니다.



 야세 지역의 종합 팜플렛과 이번 상품의 표. 에이잔 전철 상행선, 루리코인 관람권, 에이잔 전철 하행선, 그리고 케이블카 왕복표입니다. 일본 거주자 한정이라고 했지만 이름에서 외국인 티가 나는 걸 보고 영어로 된 안내지도 같이 줬습니다. 일본에 거주하는 외국인도 당연히 있으니 응당의 대응이지만 한편으로 일본 거주 외국인이면 당연히 일본어 정도는 문제 없을 거라고 생각할 거라 생각했는데...

 사실 이 안내는 관람에 상당히 중요한데, 에이잔 전철은 비교적 빈번하다고 쳐도(그래도 관람 넉넉하게 하고 오면 거의 막차입니다) 케이블카 시간은 매우 제한적이고 또 막차 시간이 생각보다 금방입니다. 그래서 시간 계산을 잘 해서 케이블카도 타고, 루리코인도 보고 돌아오라는 거죠. 6시 땡 하자마자 받진 못 했지만 어차피 6시보다 전 차를 타고 가진 못 하니 웨이브 1으로 출발하게 됐습니다. 웨이브 1은 바로 케이블카 타고 내려와서 루리코인 가는 게 좋은 동선이더군요.

 루리코인은 예약제 라이트업이든 뭐든 간에 기본적으로 봄과 가을 성수기에만 외부인에게 개방됩니다. 그러니 겨울이나 여름엔 어쨌든 그냥 볼 수가 없고요, 다음 개장은 2020년 4월입니다. 관심 있는 분은 3월 쯤부터 홈페이지에 공지가 올라오나 보면 될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지역은 교토 치고는 눈이 잘 온다는 점(산골이라)과 벚꽃, 단풍보다는 녹음이 더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쪽이라서 여름, 겨울 개장이 없는 건 좀 아쉽지만, 여름 개장은 5월 말까지 이뤄지는 모양으로 그때면 이미 신록의 철이라고 할 수 있기에 막바지에 가면 될 듯도 합니다.



 요 일반 열차는 아니고... 이건 쿠라마/키부네 방면.



 팜플렛으로만 보던 관람열차 '히에이'를 탑니다. 네모낳게 생긴데 창은 둥글둥글하게 내놓은 차량. 사실 쿠라마 방면보다 관람 시야는 많이 떨어집니다. 그쪽은 단풍터널 때문인지 글래스루프 같은 느낌인데 이쪽은 모양만 특이하지 시야 자체는 상당히 안 좋습니다. 그냥 귀한 거 타보는 정도에 의의를.



 실내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자리 못 앉아서 서서 감. 창이 저렇게 생겨서 풍경 보긴 별롭니다. 그냥 기대서 꾹 졸다가 왔네요.



 종점 '야세히에이잔구치' 역 도착. 이곳의 핵심은 히에이잔 관광이고, 히에이잔에서 내려오는 케이블카는 해 지기 전에 끊기기 때문에 지금은 아~주 썰렁합니다. 산 밑에 있는 암자들 정도나 볼거리인데 그 중 하나가 루리코인.



 동선 상 얼른 케이블카부터 타야해서 허겁지겁 달려갔습니다. 케이블 야세 역.



 철도가 아니니까 철도무스메는 아닌데 여기도 캐릭터가... 야세 카에데라고 합니다. 복장은 직원 복장인 듯.



 다행히 케이블카를 거의 바로 탈 수 있었습니다.



 하행 차량과 스쳐 지나가는 중.



 케이블카의 종점인 케이블 히에이 역 도착. 종점이라고 해도 여기가 정상은 아니고, 히에이잔/엔랴쿠지로 가려면 로프웨이를 한번 더 타야합니다. 로프웨이는 이 시간에는 어차피 끊어진 거나 마찬가지라... 그리고 표도 애초에 케이블카 왕복만 있습니다. 케이블카 타고 뭐 하라는건가 했는데 산에서 시내 야경을 보라는 거인 듯.



 크리스마스(?) 장식도 있었습니다.



 교토 시내. 너무 머네요. 저 원형 고리에다 동전 던져 넣으며 소원 빌던가 그런 거였던 듯.



 어차피 거의 바로 내려가야 해서 케이블카 반대방향 타는 곳으로 왔습니다. 사실 도시 야경 관람은 이쪽이 메인이더군요. 상행 내리는 쪽이 아니라 하행 타는 쪽 밖으로 나가야 시내가 가리지 않고 잘 보입니다. 좀 더 일찍 갔었어야...



 히에이잔 중턱에서 보는 교토 시내의 야경. 교토 야경은 여기보다 다른데서 더 제대로 보게 되긴 합니다.



 좀 더 찍고 싶었는데 케이블카 시간이 다 되서 아쉬운 마음을 뒤로 하고 내려갑니다. 중요한 건 루리코인 관람을 망치지 않는 거니까.



 케이블 야세 역 인근에는 '야세 단풍 골목(八瀬 もみじの小径)'이라고 작은 산책로로 구성된 반공원 비스무리한 곳이 있습니다. 여기도 라이트업 해놨네요. 여긴 밤에 그냥 사람이 없기 때문에 구경은 아주 유유자적 할 수 있습니다.



 루리코인으로 가는 중.



 닫아놓은 천막과 대기열 줄이 있는데 여기가 루리코인 주간 관람 매표소입니다. 작년에 봤을 때 매표 대기만 1,2시간 수준이라서 아예 포기했죠; 올해도 주간은 줄서기라면 마찬가지일 거 같습니다. 그냥 돈지랄 하고 한정 라이트업 보는 게 더 나을지도 모르지요.



 루리코인 가는 길목. 민가를 지나게 됩니다. 조용히...



 루리코인(瑠璃光院, 위치) 도착. 한국식으로 하면 유리광사이고, 유리는 투명한 유리창의 그 유리가 아니라, 짙은 코발트색의 광석을 말합니다. 불교의 칠보 중 하나. 일본에서 '유리색'이라고 하는 표현(한국에선 파란색, 하늘색)도 Glass가 아니라 여기서 나온 것이고... 절 이름이 대충 보석빛 정도 되겠습니다.

 참고로 한국 경남 의창군에도 같은 한자의 '유리광사'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불교적으로는 그렇게 유니크한 이름은 아니란 걸 알 수 있죠. 신라시대 절이라서 지금은 없습니다. 삼국시대 절 중 백제, 고구려의 절은 극소수 터를 제외하면 남은 게 아예 없어 양식도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이고, 신라~통일신라 시대의 것만 어느정도 전해지지만 역시 오랜 세월 앞에 많이 사라졌습니다.

 고려와 조선 때 전국을 불태우는 규모의 전란이 2.5개(병자호란은 한양 이남으로 내려오진 않아서 0.5개)나 있었던 터라 손실이 막심하기도 하고, 조선시대에는 국가정책적으로 불교를 배척했기 때문에 재건 같은데서도 당연히 밀릴 수 밖에... 뭐 일본이 전란이 많았다곤 해도 에도 시대부턴 평화로웠고 불교의 입지가 더 오랫동안 유지되었다는 점 때문에 불교 유적으로는 한국이 밀릴 수 밖에 없기는 합니다.

 여튼 이 루리코인 자체는 뭔가 오래되고, 히에이잔 밑이라서 엔랴쿠지와 연관있을 듯한 인상이지만... 실제로 절로써의 역사는 놀랍도록 짧습니다. 사실 애초에 절도 아니었습니다.(!) 메이지~다이쇼 시대의 교토 지역 사업가였던 타나카 겐타로가 별장으로써 건설한 것이 시작입니다. 타나카 겐타로는 전력회사인 교토전등을 창립했습니다. 타나카 사후에는 교토전등 중역들의 별장이 되었다고.

 교토전등은 이 지역에 지금도 이어지는 에이잔 전철과 히에이잔 케이블카를 건설했는데, 이 사업은 이후 케이한의 계열사인 케이후쿠 전철로 넘어가게 되면서 별장도 같이 넘어오게 됐습니다. 고급요리여관도 운영했었다고. 이때까지는 어디까지나 별장으로써 운영되다가, 요리여관이 폐업하면서 기후에 있는 코묘지(광명사)에 팔리게 되었고, 그 별원으로써 그때서야 본당과 불상을 설치하고 절이 됐습니다.

 그게 2005년의 일이니 절이 된지는 이제 15년 밖에 되지 않은 것입니다. 별장으로써의 역사까지 고려하더라도 역사는 대략 100년 남짓. 건물이나 양식도 모두 현대적 취향에 맞춰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3년에 절의 노후화로 공개를 중단한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보수를 마친건지 작년에 지나가다 본 뒤로 이번 여행에 넣게 됐습니다.



 표를 확인하고 들어갑니다. 일일 200명 제한 입장이라 사람 수는 매우 적습니다. 입장로는 어둑어둑하지만 딱 안전에 문제 없고 운치 있을 정도로 등을 설치해놨습니다.



 작은 돌다리를 건너 본격적으로 경내에 들어가는데, 오오... 단풍에 LED 쬐어 놓은 거지만 초장부터 박력있습니다.



 건물 들어가기 전 풍경.



 본당 입구 바로 위의 단풍. 정말 형형색색이란 말 밖에...



 일단은 절이기 때문에 이런 것도 있긴 합니다만... 별원인 것도 있고 거의 은퇴한 노승의 별장 정도 느낌이라 정원이 중심으로 보입니다.



 1층에서 힐끗 본 정원의 모습. 정원 자체에는 산책할 수 없습니다. 건물에서 내다 볼 수 만 있음. 루리코인의 핵심인 정원 야경은 2층이 본편입니다. 2층으로 올라갑니다.



 으오, 입장자 수가 제한되어 있는데도 결코 적지 않습니다. 낮 관람에서는 느긋한 구경/사진촬영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네요;; 사람들 비켜주는대로 조금씩 앞으로 나갑니다.



 드디어 본편...! 이것이 유명한 루리코인의 정원입니다. 오쓰의 구 치쿠린인에서 봤던 락카 탁자의 반사는 여기가 원조입니다.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그냥 보십시다. 구 치쿠린인도 괜찮다곤 생각했는데 사실 그쪽과 구조적인 차이는 별로 없을 겁니다. 단지 그쪽 정원이 단풍이 드는 나무가 훨씬 적고, 물도 덜 들었을 뿐이죠. 물론 낮이라서 탁자 반사가 불리한 것도 있지만요. 라이트업 관련 노하우도 좀 차이가 있는 거 같고요. 요즘은 색이 바뀌는 LED라든가 그런 걸 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조명은 사진이 예쁘게 안 나옵니다.

 워낙 유명한 곳이다보니 각잡고 사진 찍으려는 사람이 많아서 제한입장으로도 결코 원활하진 않았습니다. 저감도로 장노출에 실수를 감안해 여러장 보험으로 찍고, 화각 바꿔서 찍고 하다보니 당연히 꽤 잡아먹게 됩니다. 또 사람이나 다른 카메라, 폰 액정이 안 나오게 신경도 써야하고요. 솔직히 단렌즈 2,3개 렌즈 바꿔가며 여러장 찍으면 충분히 진상의 범주에 들어갈 거 같은데(어글리 코리안?ㅠ) 저보다 심한 사람이 수두룩 빽빽해서 그렇게 죄책감이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너무 적게 찍었나 싶은 클로즈업샷. 135mm로도 찍을까 했는데 그러면 정말 나무 일부만 나올텐데 인구밀집지(?)에 버티고 찍을 만한 사진은 아니었던 거 같아서 참았습니다.



 2층 다른 방의 창 밖으로 보이는 풍경.



 솔직히 전 도장 찍는 거라거나 그런데 별로 관심 없는데(딱히 불교신자도 아니고) 가끔 열의있는 일본 불교신도들 보면 조금 감탄스럽습니다. 여기는 불경이라고 해야하나 기도문이라고 해야하나 여튼 그런 거 배껴쓰는 장소인 듯.



 다시 1층으로 내려오니 첼로 연주가 있네요. 절에 상당히 기이한 조합. 콘카이코묘지에서 들었던 고(거문고 비슷한 현악기) 연주가 생각나네요. 그건 상당히 와풍이라 생각했는데 이런 서양풍과 와풍의 조합도 괜찮습니다.



 첼로 연주자와 불교화 족자.



 유리창 밖으로 보이는 정원과 유리창에 반사된 연주자.



 그래도 일단은 절이라 불교미술이 조금은...



 1층 정원은 그렇게 호화스럽진 않습니다. 사실 이쪽은 뿌리니까... 한창 잎이 있는 위쪽을 2층에서 보는 게 절경이죠.



 중간 통로에서.



 거의 출구 다 가서 있는 1층의 다른 정원. 이쪽은 연못도 있고 좀 더 1층에서 즐길 수 있는 정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와룡의 정원(臥龍の庭)'이라는 곳입니다. 뭐랄까, 물론 단풍 자체도 호화스럽긴 하지만 실제로 라이트의 색으로 강조되는 것도 강해서(그냥 흰 불이 아니죠) 거의 자연과 전자기술을 조합한 아트라고 해야할 거 같습니다.



 다 보고 나오는 길. 7000엔이란 엄청난 비용이 그렇게 아깝지 않은 체험이었습니다. 7000엔이면 솔직히 온갖 입장료나 특별공개 추가 요금을 다 쳐서 성수기 교토 명소를 하루종일 봐야 쓸 수 있는 금액입니다. 그걸 한방에 썼으니 장난 아닌 가격이지만, 이제 슬슬 많이들 가볼데는 다 가봤고, 복작거리는 것도 슬슬 지친다- 싶은 시점에서 적절한 선택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이정도 금액으로 제한인원이 들어가도 관람이 쾌적하진 않은, 짜증이 생기기 딱 직전 정도였기 때문에 도저히 일반관람에서 제대로된 체험을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안 듭니다;; 단풍철은 솔직히 노답일 거 같고 봄이라면 그나마 평일 낮이면 괜찮지 않을까 하네요.

 사진 자체는 당연히 예쁘게 찍히긴 했지만, 여기서 찍은 사진은 솔직히 누가 찍어도 장비 성능과 약간의 테크닉(예술감각보단 기계를 사용하는 지식과 숙련도 측면에서) 외에 표현의 차이는 거의 없을 거란 생각이지만, 제가 뭐 인생작 예술사진 뽑으려는 프로/예술 사진가도 아니고 저와 주변사람이 보고 우와~ 할 거면 충분하기 때문에 아주 이상적인 공장적 체험이었다고 봅니다.



 돌아가는 길. 입장은 그나마 사람이 조금 있었지만 퇴장은 자유라서 혼자 설렁설렁.



 너무 늦기 전에 단풍 골목이나 가보려고 다시 케이블카 쪽으로 가봅니다.



 눈으로 보면 충분히 좋은데, 아무래도 조명이 그냥 백색/주황광이라서 사진으로 때깔을 살리기엔 그리 좋지 않아 보입니다. 커플이 산책하기엔 아주 좋아 보이네요. 여담이지만 단풍철 교토 와보면 커플 취미사진가가 엄청 많습니다. 같이 삼각대 올려놓고 알콩달콩하면서 찍고 그럽니다. 배 아픕니다.



 '야세히에이잔구치'와 루리코인, 케이블카는 다리로 연결되어 있고 계곡물이 흐르는데, 이쪽도 낮에 보니 단풍이나 풍경이 꽤 괜찮은데 조명이 거의 없어서 야간 사진거리는 별로 없습니다.



 역 도착. 이미 개찰구는 커버 덮고 장사 접으려고 합니다. 루리코인 특별개장 때문에 추가 영업을 하는 거라고 하며, 표를 보여주고 빠르게 열차에 탑니다.



 열차 타고 훌쩍 출발점인 '데마치야나기' 역으로 귀환. 여긴 만화/애니메이션 뉴게임의 아오바가 또 역무원 복장을 하고 있네요.



 '데마치야나기' 역 바깥의 렌탈 사이클들. 교토 하면 자전거 관광이 전부터 성행이긴 했습니다만, 전통적인 가게에서 요금 내고 빌려다가 반납하는 형식이었죠. 하지만 이젠 여기도 앱과 전자결제를 이용한 공유자전거 형태가 퍼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이미 다른 대도시에서도 몇군데 보았고, 관광객에겐 이것보다 더 편한 방식이 없죠. 무엇보다 빌리거나 반납하는 시간이 자유롭다는 게 큰 거 같습니다.

 전 아직까지 자전거로 교토 여행 해본 적은 없습니다. 숙소에서 빌려다가 가까운 거리에 가본 적만 있는 정도? 언젠가 한번 각 잡고 자전거만으로 돌아다녀 보고...싶긴 한데, 체력과 시간이 감당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계절은 확실히 잘 골라야겠지요;;



 택시 승차장의 한대 뿐인 택시.



 이제 케이한 타고 숙소로 가는데 또 고급차량 걸렸네요. 물론 추가요금 내긴 아까우니 그냥 일반석 탑니다. 일반석 인테리어도 고급스럽긴 한데, 조금 옛날 느낌이네요. 헤이세이 초기 느낌이...



 삼겹살 전문점. 삼겹살=Korean BBQ



 숙소 복귀. 고장난 페퍼가 반겨줍니다. 은퇴했다네요. '블레이드러너'에서 용도이탈한 레플리컨트를 제거하는 용어가 "은퇴"라는 걸 생각하면 뭔가 기묘한... 아니 덕후들이나 이런 생각 하겠죠;



 편의점 야식을 먹으며... 전에는 일본 오면 1일 1맥주 내지는 호로요이 같은 거 먹었는데 요즘은 음주하는 일이 줄었습니다. 저알코올이라도 돌아다니는 것만으로 충분히 힘들어요. 오늘은 일정 수가 적었던 탓에 조금 더 여력이 있어서 마셨습니다.



 상처 투성이 다리. 여행용품에 약이랑 밴드 챙겨오길 잘 했네요. 대체 어쩌다 이 꼬라지가 됐냐고 하면, 요 며칠간 야간개장 중심으로 다니다보니 어두컴컴한데 낮은 표지판이 있다거나, 말뚝이 있다거나, 자갈에 미끄러진다거나 했습니다. 하필 높이 상 저 부위만 계속 부딧치더군요. 다친데 또 부딧치니까 완전 한순간 정신이 혼미해질 정도의 고통이... 흑흑.

 내일은 조금 더 시내의 절들을 가봅니다. 사진 장수를 보니 방문장소 갯수로는 제일 절정이었던 날이군요. 다음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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