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9. 13.-20. 큐슈 여행기 6부 - 큐슈 철도기념관, 칸몬 해협 by eggry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부 - 후쿠오카 도착, 카이류 라멘, 후쿠오카 타워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2부 - 텐진, 나카스, 하카타의 밤, 장어덮밥, 캐널시티, 코쿠라 도착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3부 - 코쿠라 성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4부 - 코쿠라 성 정원, 야사카 신사, 모지코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5부 - 시모노세키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6부 - 큐슈 철도기념관, 칸몬 해협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7부 - 벳푸 도착, 모래찜질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8부 - 벳푸 지옥(1/2)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9부 - 벳푸 지옥(2/2)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0부 - 타카사키야마 자연 동물원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1부 - 유후인 산책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2부 - 유후인 마차 투어, 현지 음식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3부(끝) - 애플스토어 줄서기, 후쿠오카 시립박물관

 키타큐슈에서 마지막 날입니다. 오늘은 벳푸로 가야하는데... 원래는 벳푸에 좀 일찍 갈 생각이었지만 어제 모지코 날씨가 그저 그랬던 탓에 일정을 약간 변경했습니다. 큐슈 철도기념관을 보고 칸몬해협 건너기를 해볼 생각입니다. 해협 자체는 어제 건넜는데? 다른 루트로요. 아침은 어제와 같습니다.




 이번엔 버스 타고 갑니다. 가는 중에 한글로 유치원 모집! 이 있어서 놀랐네요. 한국인이 그래도 조금 있나봅니다.



 대체로 철길을 따라 가지만 조금 더 안쪽, 높은 지대로 갔습니다.



 도착. 철도기념관 바로 뒤쪽에 내려줍니다.



 아래로 내려다 보이는 모지코 역의 풍경. 종점이라 넓습니다.



 레트로 스타일로 만들어진 큐슈 철도기념관의 레트로 포스터들. 메이지 24년에 시작된 큐슈 철도라지만 사실 철도기념관 자체는 얼마 안 됐습니다.



 주차장 풍경. 언젠가 렌트카로도 다녀보고 싶네요.



 큐슈 철도기념관 도착. 박물관이 아니라 기념관이라서 그렇게 대규모는 아닙니다. 원래 JR 큐슈(정확히는 일본국철로 통합 전의 철도회사들 중 하나)의 건물이었다는군요.



 전시차량이 좀 있긴 하지만 기관차, 객실차가 풍부하게 있지도 않고 설명도 최소한도입니다. 내부 관람은 어느정도 됩니다.



 클래식 열차들 사이로 보이는 현대 열차.



 버블기의 자랑과도 같은 특급열차들. 마지막은 접이식 침대입니다.



 좀 요란한 시트커버의 침대객차. 신칸센은 물론 특급열차도 그렇게까지 장거리 운행은 하지 않는 오늘날엔 침대열차는 거의 사라지고 관광상품 특화 정도로만 남아 있습니다.



 철도기념관 본건물. 메이지 21년(1888년) 큐슈 최초로 설립된 철도회사인 큐슈 철도회사가 개업합니다. 하카타에 임시본사를 뒀지만 모지코에 위치한 이 건물이 1891년 완성된 뒤 본사를 이곳에 두게 됩니다. 이후 큐슈 내에서 다른 사철들과 경쟁하다 철도국유법으로 일본국철의 일부가 되었고 지금은 JR 큐슈로 다시 분리되었습니다.



 철도 아나운서...라는 것도 있나봅니다. 여튼 다녀갔다고 함.



 로비에 제일 먼저 보이는 건 추억의 플랫폼 풍경. 엿장수(?)와 철도원 등.



 메이지 시대의 객차. 시트 커버가 다다미로 되어 있습니다.



 큐슈 철도 관련 사진전도 열리고 있었습니다. 공모전 형식으로 모집된 거인 듯. 위층에 더 있습니다만 공모전은 촬영 불가입니다.



 철도의 역사. 그 시초는 러시아 사절 푸차틴이 군함 위에서 증기기관차 모형을 보여준 게 처음이라고. 이해한 원리를 기반으로 사가 현에서 증기기관차 모형을 처음 제작해 운전했다고 합니다. 저 모형은 교토철도박물관에서도 본 기억이 있는 듯. 메이지유신 후 본격적으로 철도사업이 시작되고 큐슈 철도회사도 이때 설립됩니다.



 뭐 중간은 다 새로운 노선이나 새로운 차량, 신칸센 등장 같은 것들이라 그냥 넘어가고, 1977년에 세계 최초로 리니어(자기부상)차량 운행실험을 했다는군요. 물론 상업차량으로써 기능을 할 수 있는 형태는 아니고 추진기관의 시험 정도라고 할 수 있지만... 상당히 오래됐군요.



 메이지 초기 세계 각지에서 들여온 선로 철재.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온갖 나라에서 사들였습니다.



 옛 열차들의 행선지판. 유후인이 친숙하군요.



 열차의 헤드마크들. 주로 거창한 이름을 가진 특급열차들입니다.



 그 특급열차 이름 중에서도 츠바메(제비)는 특히 사랑받으며 지금은 큐슈 신칸센 최하등급(토카이도나 산요라면 코다마에 해당하는)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역대 츠바메의 소개. 초대는 도쿄-오사카 구간이었는데 재래선 시절엔 점차 하카타까지 확대되었다가 지금은 큐슈 신칸센 구간에만 쓰이고 있습니다.



 증기기관차에서 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전시물인데, 증기 삐익! 하는 소리가 정작 고장이라 김 빠졌습니다.



 역 간 직통연락 장비.



 정말 옛날 도구들.



 특급열차의 좌석 체험. 밑의 스틱(?) 달린 건 뭐야 오락기야? 했는데 제가 나중에 타게 되는 열차에도 저게 있던... 옷이나 가방 거는 겁니다.



 옛날 표들. 도장으로 쿵쿵 찍어냈나봅니다.



 옛날식 검표 집게.



 그 옛날에도 급행, 특급 표들은 화려했군요. 리니어 체험표도 있습니다.



 갖가지 희안한 기구들이 있는데 이건 철도우편을 플랫폼에 던져서 받아내기 위한 거라고.



 전기사고를 대비해 바닥으로 접지시켜주는 스파이크 비스무리한 것.



 철도 점검 중 연락용 전화기(?). 근처 기둥 연결부에 꽂은 뒤 대화하게 됩니다.



 다양한 에키벤들. 철도생활권도 이제 짧아진 지금은 에키벤도 전 같지 않습니다.



 철도 시뮬레이션 체험. 인기 폭발이라 어른이에게 기회는 없습니다.



 철도박물관 류에는 늘 있는 미니어쳐 코너. 북부 큐슈의 대표적인 열차들이 줄줄이 나옵니다. 500계 신칸센, 소닉 특급열차, 유후노모리 등등...



 대강 구경하고 나오는 길. 미니열차 탑승 체험장이 있습니다. 뭐 거의 아이용이겠고요. 나도 어린이고 싶다.



 철도기념관을 나와 모지코 방면으로 갑니다. 기념관 입구에는 옛 모지역 간판이 놓여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진 게 정말 옛날 거인 듯.



 다음 일정은 칸몬 해협 횡단입니다. 어제 배 타고 왕복했지만 오늘은 다른 루트를 탑니다. 큐슈 철도박물관에서 운영하는 레트로 열차와 해저터널, 해협 페리를 모두 이용해 한바퀴 도는 루트입니다. 철도박물관에서 살 수도 있고 페리 탑승장이나 레트로 열차 탑승장에서도 살 수 있습니다. 출발점은 어디든 상관 없는 듯 하지만 보통 레트로 열차로 시작하지 싶습니다.



 열차 시간이 조금 남아서 잠시 역에 화장실이나... 맑은 날의 종점과 화장실의 옛 시설 소개.



 승강장으로 왔습니다. 레트로라인 '시오카제 호'. 한국어론 바다바람호 쯤 됩니다.



 시오카제 호 도착. 기관차가 앞뒤로 붙어 있습니다. 짙은 푸른색의 차량.



 객차는 의외로 널찍한 느낌. 소위 토롯코 열차라고 하는 류의 객차와 비슷합니다. 겨울에는 좀 추을지도?



 모지코 레트로 구간을 지나갑니다. 어머니와 아이가 손도 흔들고...



 중간에 역이 2,3군데 정도 있긴 한데 당연히 실제 상하차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의자나 게이트가 있는 등 완전히 불가능은 아닌 듯도?



 철도건널목 통과.



 디젤기관차 열심히 달립니다.



 요트들이 있네요. 칸몬 대교도 보입니다.



 터널 진입하니 천장에 야광으로 바다 속 풍경이 나옵니다.



 그리 길지 않은 터널을 통과해 종점을 향해갑니다. 터널 북쪽은 항구와도 동떨어진 한적한 곳이라 선로와 철조망이 식물로 뒤덮혔습니다.



 종점 도착.



 수고해준 기관차와 기관사에게 감사.



 역을 나가니 칸몬 대교가 언덕 너머로 보입니다. 날씨가 너무 좋네요.(타죽겠음)



 이제 해협을 건너야 합니다. 해저터널로 가려고 북쪽으로 이동 중. 모지코보다 인프라적으로 낙후된 분위기인데다 계절과 날씨도 날씨라서 진짜 남국의 기분을 느끼게 합니다. 여기가 이정도면 카고시마 같은 곳은 얼마나 아열대 느낌일까 싶네요.



 칸몬 대교에 점점 가까워집니다.



 동쪽 방면에서 본 칸몬 대교.



 다리를 바라보고 토리이가 있는데 근처에 신사가 있더군요. 근데 토리이랑 방향이 안 맞음.



 칸몬 터널 입구. 도보로 해저터널을 지날 수 있습니다.



 심야~새벽은 이용이 안 되고 자전거나 바이크는 20엔이지만 도보는 무료입니다. 화물 엘리베이터 같은 걸 타고 내려갑니다.



 산업시설 같은 느낌.



 해저터널은 이렇습니다. 그냥 넓지 않은 인도 정도의 폭으로 왕복합니다. 중앙까지 살짝 내리막이다가 약한 오르막으로 바뀝니다. 전체 길이는 도보로 10분 정도. 엘리베이터가 있는 양끝에 기념 스탬프도 있지만 서두르느라 스탬프는 못 찍었습니다.



 키타큐슈가 속한 후쿠오카 현과 시모노세키가 속한 야마구치 현의 해저 경계.



 시모노세키 방면으로 나왔습니다. 건너편으로 가서 버스를 타고 카라토 페리 항으로 가야합니다.



 해협 근처엔 몇가지 조형물이 있습니다. 제일 먼저 단노우라 전투의 양측 지휘관이었던 미나모노토 요시츠네와 타이라노 토모모리. 패색이 짙어진 상황에 요시츠네 만이라도 황천길 동무로 삼겠다고 배를 넘어다니며 쫒아다닌 토모모리와 '팔척뛰기'(라고 적고 삼십육계 줄행랑이라고 읽는다)로 도망치는 요시츠네.



 근대사의 흔적도 있습니다. 근대식 화포가 놓여 있는데 이건 초슈 번이 독자적으로 외세와 무력충돌을 벌인 시모노세키 전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막부의 개항에 반대하며 미국,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연합군과 혼자 싸움을 벌였는데 여기서 참패한 초슈 번은 급속도로 서양문물 도입 및 토막파로 돌아서게 됩니다.

 그나저나 버스를 두번이나 그냥 보내야 했는데 평일인데 왜이리 사람이 많나 했더니 일본 공휴일이었던 것입니다. '경로의 날'이라고 하는군요.



 여튼 버스 타고 페리 항에 도착은 했습니다만, 시간 상 코쿠라에 제때 가서 벳푸 행 버스를 타기는 이미 글러버렸습니다. 카라토 행 버스가 제때만 왔었어도...



 페리를 타고 이번 여행 마지막으로 칸몬 해협을 건넙니다.



 코쿠라 역 도착. 어제는 밤이라 닫았던 중고서적 행사가 한창입니다.



 어차피 버스는 놓쳤고 다음 버스는 저녁 7시나 되야 하는 상황. 벳푸로 빨리 가려면 특급열차 타야하는데 너무 비싸서 망설였으나 시간은 금이라 하였다. 특급열차 예매했습니다. 특급열차도 한시간 쯤 뒤라서 조금 여유 부리기로 했습니다. 3710엔이나 하는 특급표 흑흑...



 중고서적전 구경 중.



 이건 중고서적 수준이 아닌 거 같은데요... 설명을 보니 17세기에 작성된 사무라이 가문 문양에 대한 책입니다;; 가격은 물론 수 만엔 함. 일본에서 중고서전 행사나 중고서점을 보통 고서전이나 고서점이라고 하긴 합니다만.



 짐 가지러 호텔로 돌아가는 중 코쿠라 역 앞의 육교에서. 북 치는 동상에 셔츠를 입혀놨는데 웨일즈와 우호관계 행사 관련인 듯.



 왠 우리에 잔뜩 고양이들이 들어있어 뭔가 했는데 유기고양이 보호소에서 입양 홍보 차 나와있는 듯 합니다. 입양은 안 해도 헌금은 받고 있네요.



 키타큐슈에서 마지막 식사는...요시노야의 기간한정이라는 '달구경' 덮밥입니다. 홍보사진엔 계란 노른자가 가운데 있었지만 미끄덩 흘러서 가운데로 안 가네요.



 키타큐슈와 작별할 시간입니다.



 특급열차 소닉 등장. 파란색입니다. 소닉은 역시 파란색이죠.(그 소닉 아님)



 훌쩍 떠날 거라 생각했지만 한참 안 갑니다. 선로에 트랙터가 사고를 일으켜서 처리 중이라고... 결국 30분 늦게 출발했습니다.



 바이바이 키타큐슈.



 오이타 현으로 접어들면서 확실히 시골느낌이 납니다.



 한숨 자고 나니 벳푸 역 도착.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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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2019/10/22 16:59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eggry 2019/10/22 17:01 #

    아 코다마 급인데 반대로 봤군요. 수정했습니다.
  • 좀좀이 2019/10/22 22:23 # 삭제 답글

    일본인데 한글로 유치원 모집이라고 적혀 있다니 신기해요. 저쪽에 사는 한국인들 꽤 있나 봐요. 이제는 일본에 침대열차가 거의 사라졌군요. 침대열차도 타보면 하루 정도는 재미있는데요. 철도아나운서는 뭘까요?^^a
  • eggry 2019/10/22 22:26 #

    키타큐슈면 그렇게 대도시에 한국에 인지도가 높은 편도 아니라 별로 생각 안 했는데 의외로 있는 건지...

    침대열차에 로망이 있긴 한데 중국이나 러시아는 너무 인간적으로 고될 거 같고 일본이 딱 체험해볼 만 할 거 같았는데 지금은 특정 철에만 관광상품으로 운행되는 걸로 압니다. 철도 아나운서는 열차 안내방송 목소리? 일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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