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부 - 후쿠오카 도착, 카이류 라멘, 후쿠오카 타워 by eggry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부 - 후쿠오카 도착, 카이류 라멘, 후쿠오카 타워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2부 - 텐진, 나카스, 하카타의 밤, 장어덮밥, 캐널시티, 코쿠라 도착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3부 - 코쿠라 성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4부 - 코쿠라 성 정원, 야사카 신사, 모지코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5부 - 시모노세키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6부 - 큐슈 철도기념관, 칸몬 해협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7부 - 벳푸 도착, 모래찜질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8부 - 벳푸 지옥(1/2)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9부 - 벳푸 지옥(2/2)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0부 - 타카사키야마 자연 동물원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1부 - 유후인 산책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2부 - 유후인 마차 투어, 현지 음식
2019. 9. 13.-20. 큐슈 여행기 13부(끝) - 애플스토어 줄서기, 후쿠오카 시립박물관

 속전속결이 목표지만 이미 다른 이벤트 때문에 늦어지고 있네요. 사진 정리도 늦었고... 장수가 생각보다 적어서 그래도 한달 안엔 다 끝날 거 같습니다. 이번 출입구는 후쿠오카인데, 가는 날 오는 날 각각 1박 씩 했지만 솔직히 구경은 별로 안 했습니다. 일정 자체가 반나절은 그냥 공학 가고 오는 걸로 끝나다 보니 어쩔 수 없기도 하고 애초에 관문으로만 생각했으니까요. 방문하는 곳 중 유일하게 전국구급 대도시기 때문에 쇼핑, 문화생활 중심으로 갔습니다.

 추석 당일 출발이었는데 최초의 명절 연휴 여행이라 미어터질 걸 예상했으나 거의 보통 평일 만큼 한산한 느낌. 연휴 둘째날이라 그럴 수도 있겠고 연휴 자체가 짧은 편이라 그럴 수도 있겠고... 에어사이드 쪽에 공항 마스코트 캐릭터로 보이는 거대한 인형이 있더군요.




 라운지에서 시간 좀 때우다가 비행기 탑승. 저가항공사지만 탑승동이 아니라 제1 터미널에서 탔습니다.



 사람 뿐만 아니라 비행기도 그렇게 붐비진 않는 느낌?



 이륙... 언제나의 풍경이긴 하지만 시간대가 평소보다 늦어서 덜 피곤하기도 했고 창가 맨 뒷자리(!)라서 자리가 불편한지라 잠도 별로 안 와서 창 밖 풍경이나 많이 봤습니다. 대한항공 카고가 한구석에 덩그러니 있던데 무슨 대피 훈련용인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영종도 뻘이 생각보다 상당하다는 걸 느끼는 풍경.



 인천대교.



 송도 신도시.



 시흥공단.

 여기서 좀 더 내려가니까 제 인근지역인 용인 수지~수원 영통~화성 동탄 신도시 구역이 나왔는데 정작 사진은 못 찍었네요;; 인구밀집지는 분간이 쉽지 않은데 동탄 신도시의 원형구조 때문에 쉽게 거슬러 올라갔습니다. 기흥 삼성반도체 공장도 큼지막하고. 후쿠오카행은 워낙 금방 착륙해야하다보니 고도상승 자체가 낮아서 더 잘 보이는 듯.



 중부지방 어딘가 날아가는 중. GPS 기록 상으론 대전과 대구 사이 쯤이네요.



 성장기를 보낸 곳이라 부산은 쉽게 알아봅니다. 그야 바닷가에 영도만 대충 알아보면 되니...



 조금 더 가다가 다시 땅이 보이는데, 쓰시마입니다.



 쓰시마의 복잡한 해안지형을 잘 볼 수 있는 모습. 불매운동 여파로 관광객 급감해서 어렵다는데... 뭐 가장 빈번한 교통편이 부산 배편이었으니 말 다 했죠. 저도 한 2006년 쯤에 여행 갈 때 쓰시마+벳푸+쿠마모토+후쿠오카 구성으로 갔었는데 맑으면 부산이 보였던 기억이 나네요. 그땐 단체관광에 어쩌다 끼어든 거라 갔는데 개인여행으로는 한참 순위가 낮습니다. 렌트카 타고 돌아다니긴 좋아 보이는데 그런 여행 자체가 아직은 여유가 없어서요.



 귀마개, 수면안대도 없이 와서 미칠 지경이긴 한데 워낙 피곤한지 그래도 잠깐은 눈을 붙였다 깨어보니 금방 후쿠오카 상공. 수준급 대도시임에도 시내에 국제공항이 있다는 드문 입지 덕분에 착륙 보는 맛이 있습니다.



 다른 공항에선 보기 힘든 풍경. 마지막 활주로의 비행기들은 마치 모형 비행기 같은 느낌.



 착륙. 그렇게 크지 않은 공항이지만 항공자위대와 해상보안청도 세들어(?) 있습니다. 헬기 외엔 운용하지 않는 듯 하지만...



 착륙 완료. 확장도 어려운 여건 등이 맞물려서 도시 규모와 방문객에 비해선 아담한 공항을 갖추고 있습니다. 쪼그만데 국제선/국내선 터미널 분리된 게 국제선 이용객에겐 좀 성가십니다. 공항선 지하철이 국내선 쪽에 있기 때문에...



 후쿠오카 공항 하면(?) 축제에 쓰이는 야마카사라는 장식 가마. 정기적으로 새로 만드는데 전시된 것도 바뀌었네요.



 아담한 대중교통 탑승장.



 이번엔 숙소 위치가 나카스라는, 다소 애매한 장소라서 공항리무진 대신 공항선 지하철을 타고 가기로 했습니다. 국내선 터미널에 역이 있어서 무료 셔틀을 타고 국내선 터미널로 가야 합니다.



 활주로 건너편으로 가려다보니 중간에 게이트를 통과해 활주로 영역을 약간 지나갑니다.



 공항선 지하철 역으로 내려가는 중. 간판과 하늘을 보며 일본의 여름을 다시 실감합니다.



 공항선 기다리는 중.



 나카스에 대충 체크인...하긴 약간 일러서 일단 짐만 먼저 맡기고 나왔습니다. 점심 못 먹은 거 치곤 시간이 늦은 꼴인데 늦은 점심이라도 먹으러 부랴부랴 나가는 중. 밤에는 유흥가로 번쩍거리는 나카스지만 낮엔 한산합니다.



 일본 경찰차 치곤 큰 중형차가 떡하니, 이상한 각도로 대어져 있길래 한장 찍었는데... 마침 뒤에 우체국 밴이 있었으나 경찰은 어디로 간 건지 차를 두고 자릴 비워서 동동 발을 구르고 있더라는. 뭐 제가 해줄 수 있는 건 없습니다;



 공사장과 골목의 신사.



 버스 타러 가는 중. 나카스 북쪽의 다소 한산하지만 대로가 관통하는 구역입니다. 이름이 '쇼와토리'입니다. 일본은 어딜 가나 지명에 쇼와 들어간 곳을 어렵잖게 볼 수 있습니다.



 버스 기다리다 왠 포르쉐가 인도로 올라와서 깜짝 놀랬는데 빌딩으로 슬금슬금 주차해 넣더군요. 빌딩주인지 뭔지 높으신 분인가봅니다.

 여튼 버스 타고 가기로 한 곳은 좀 시내에서 동떨어진 곳이라 꺼려졌는데 애매한 타이밍에 숙소에 도착하는 바람에 마땅히 할 게 없어져서 그냥 과감히 가기로 한 라멘집입니다. 유명한 라멘 블로거인 마스터 님의 포스팅(하카타 - 카이류 하카타 본점 (魁龍 博多本店))을 보고 가게 됐습니다. 최근 라멘 일주를 한번 하고 오셨는데 마침 후쿠오카~키타큐슈 지역이라 제 여행지와 맞아 떨어져 참고했습니다. 실제론 두군데 밖에 가지 못 했지만... 결정엔 충분히 참고가 됐습니다.



 버스 내리자 마자 이런 벤치가 보이는 한적한 곳입니다. 사실 시골이라고 할 정도는 아니고 그냥 교외 정도긴 한데 일본 대도시는 진짜 도쿄 메트로폴리스 수준 아니면 정말 중심만 벗어나면 오사카나 나고야만 해도 꽤 한산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는 말할 것도 없죠. 그나저나 이제서 안 건데 삿포로가 후쿠오카보다 인구가 많더라는...



 동네 분위기는 교외의 중소공장지역 같은 느낌입니다.



 돈코츠 라멘 카이류(魁龍 괴룡, 위치). 동생이 키타큐슈에서 코쿠라 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심가에서 거리는 거의 그게 그건데 그냥 여기가 본점이기도 하고 일정 상 이쪽이 더 맞아서... 오는 길부터 이미 돼지 냄새가 풀풀 납니다. 스프가 엄청 진하다는 후기를 듣고 온 거라서 놀라진 않았습니다.

 돈코츠 라멘 밖에 못 하는 불충한 인간이라고 합니다.



 가게 분위기. 시내 라멘집이 아닌 소위 동네 라멘집들은 반드시라고 해도 될 정도로 좌식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물론 라멘이란 음식의 분위기 상 혼자 먹는 바 자리도 당연히 있고요. 밥때가 아니라 가게는 한가했지만 저는 혼밥족이기에 바에 안내 받았습니다.



 메뉴. 소스는 다 같다고 하며 토핑 차이라고 합니다. 라멘이 기본이고 거기에 토핑을 좀 더 넣은 카이류 라멘이 있는데 카이류 전부넣은 라멘(920엔)은 거기에 계란 2개 더 넣은 정도입니다. 배도 고프기도 하고 그냥 전부 넣은 걸로 했습니다. 병맥주 하나 시키고...



 메뉴 대령. 토핑으로 차슈, 계란, 김 외에 완탕도 들어가 있습니다. 뭐 지로라멘 같은 부담스런 토핑은 아니고 그냥 종류별로 다 들어있는 것 뿐입니다.



 면은 보통 중화면입니다. 핵심은 역시 스프라고 할 수 있는데 사진만 봐도 보통 돈코츠에서 보이는 흰색...은 아니고 아이보리색 정도 그런 수준이 아니라 황색을 띠고 있습니다. 젓가락이나 숫가락으로 저어봐도 밀도가 장난 아닙니다. 뭐 걸쭉하거나 죽 같다고 할 정도는 아니긴 하지만요.

 그리고 냄새가 작렬입니다. 돼지냄새 쥐약이면 먹을 생각 하지 마세요. 아마 가게 들어올 때부터 구역질이 나오겠지만요. 향 뿐만 아니라 맛 자체도 돼지의 역함(?)이 꽤나 강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비위는 필요합니다. 전 그렇게 비위가 강한 쪽은 아니지만 맥주로 입을 행궈가며(!) 먹을 정도는 됐습니다.

 제가 진한 거 좋아한다고 하지만 그건 아무래도 향이 그렇게 심하지 않거나 그냥 간이 센 걸 얘기하는 거고 이런 풍미가 강한 쪽은 아니었던 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싫었던 건 아니지만 남에게 얘기하자면 별미 정도이지 누구에게나 추천할 맛 그런 건 전혀 아닌 거 같습니다. 그래도 멀리 온 보람은 있었습니다. 이런 것도 있구나 하는 경험이었네요. 접근성부터 엉망인지라 딱히 가실 분이 계실진 모르겠습니다.



 소위 지역 가게들이 곧잘 그렇듯 열렬한 야구 팬인 듯.



 이제 시내로 돌아가야... 교외의 이런 모습 찍는 걸 좋아합니다. 가져온 렌즈도 슬슬 숙달되고 있습니다.



 고양이를 보호하고 있다고 합니다. 손으로 써서 붙여놓은 게 인상적.



 별로 넓지도 않은 길을 신호 따라 가다 서다 가다 서다 하는 모습. 시내랑 관광지 중심으론 완전 엉망인 동선이긴 한데 단순히 도로로 보면 후쿠오카 공항 인근의 대로 근처라(여기 말고 옆 블럭이 대로임;) 그렇게 이상한 위치는 아닙니다. 동네 분위기도 그렇고 공장 일하던 사람이나 운수업 하는 사람들이 들를 거 같습니다.



 숙소로 돌아와 체크인하고 바로 짐을 간소화한 뒤 다시 나갑니다. 텐진 대로의 빌딩 기둥에 붙어있던 뜬금없는 사진. 무슨 아이돌 같은 건가? 하시모토 칸나 같기도 한데 모르겠네요. 후쿠오카 출신이긴 하죠. 하여튼 빌딩 내도 아니고 외부 기둥에 붙여놔서 뜬금없다 생각함.



 버스 타고 가는 중... 어디 가냐. 후쿠오카 타워 갑니다. 일몰 보려고. 사실 2년 전에 왔을 때도 봤는데 후쿠오카에서 할 게 생각이 안 나서.



 택시만 바글대고 있던 가스충전소.



 항구 쪽 고가도로를 타기 때문에 교통료를 냅니다. 버스니까 상관 없지만요.



 석양이...진다... 빨리 가야해!



 이번 여행의 구성. 백팩도 가져가긴 했는데 숙소 간 이동할 때만 주로 썼고 당일 외출은 픽디자인 슬링 5L를 썼습니다. 바티스 렌즈가 딱 세개 들어가고, 카메라는 밖에 따로 맵니다. 힙쌕 형식으로 매면 허리춤에 렌즈 주머니 달아놓은 겪이라 매우 편했습니다.



 여튼 후쿠오카 타워 도착인데... 아무래도 늦은 듯.



 엘리베이터 타고 올라갑니다.



 노을 타이밍은 늦진 않았는데 지평선에 구름이 껴서 많이 약합니다. 아쉽...



 그래도 찍을 건 찍어야죠.



 요즘 타워류에선 단순히 풍경 말고도 개성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게 컨셉 스튜디오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여기도 빤짝이 은하수 같은 게 있습니다.



 정말 끝의 끝에 조금이나마 구름 상태가 나아져서 간신히 평타 수준의 노을을 봤습니다. 시간도 아슬아슬하게 왔는데 이정도면 만족.



 해 진 뒤 몇장.



 일본 관광지라면 거의 다 있는 기념메달 자판기. 그런데 문구 입력할 수 있는 기계가 진짜 90년대 초의 그 느낌;



 타워 내려와서 바닷가의 모모치 공원과 마리존 쪽 산책해 봅니다.



 7시 쯤이라 그런가 가게들 거의 다 닫는 분위기. 몇군데만 저녁 영업 하는 모양입니다.



 결혼식장인 마리존. 들어가 보고 싶은데...



 저녁 바닷가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 계절 상으로 이제 슬슬 저녁 바닷가는 추울 때가 된 듯 합니다. 2년 전에는 한달 정도 일찍 갔는데 그땐 좀 붐볐는데 말이죠.



 바다바람에 미친듯이 날리는 나무. 그래도 아직 반팔로 추울 정도 날씨는 아닙니다.



 식당의 네이버 페이-라인페이 호환 광고. 분위기가 영 그렇긴 하지만 그래도 후쿠오카는 원래부터 한국인만 많이 오던데라 여전히 비일본인은 대개 한국인이었습니다.



 모모치 공원과 후쿠오카 타워 인근 밤 풍경.



 어두워진 뒤의 후쿠오카 타워. 해 진 뒤에는 유리면 반사가 약해서 별로고 노을 때가 제일 멋지다 생각하네요.



 이제 돌아가야 할 시간. 신호 기다리는 멋진 라이더.



 후쿠오카 타워 방면에서 중심가로 돌아가는 게 이번 여행까지 쳐서 총 세번째가 되는데, 구글맵은 늘 후쿠오카 타워 정류장보다는 시 박물관 북쪽입구 정류장을 추천하더군요. 횡단보도 하나 건너라 별 차이는 없습니다.

 시내로 가서 늦은 점심으로 미뤄진 늦은 저녁을 먹고 '바이올렛 에버가든 외전'을 볼 예정입니다. 2부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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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헬로키티 2019/09/25 21:27 # 답글

    일본가고 싶슴무니다 언제가 가고싶어요
  • 좀좀이 2019/09/26 17:52 # 삭제 답글

    후쿠오카는 공항이 도시 안에 있어서 도시 전경을 시원하게 보며 착륙하는군요 ㅎㅎ 야마카사는 엄청 화려하네요. 우체국 밴이 경찰차한테 길막 당해서 발 동동 ㅋㅋ 보는 사람은 상황 웃겼을 거 같아요. 우체국 밴 기사는 속이 타들어갔겠지만요^^;;
  • eggry 2019/10/03 19:38 #

    경찰들 어디 간 건지...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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