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19 싱가포르 GP 결승 by eggry


 페라리 머신과 궁합 최악인 트랙이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준 싱가포르. 어쩌면 이게 시즌 턴어라운드의 전환점이 될지도? 라는 생각이 든 경기였습니다.

 일단 추월이 어려운 특성 상 르클레르의 폴투윈이 무난해 보였는데 피트인 순서 차이와 언더컷, 트래픽 문제로 베텔이 앞으로 나와서 결국 우승했습니다. 그런 트랙의 특성과 형평성 문제를 생각한 건지 팀오더로 스와핑까지 고려했다곤 하는데... 뭐 베텔의 언더컷이 먹혀든 이유 자체는 딱히 드라이버 편애라거나 그런 이유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베텔이 맥스에게 더 압박 받는 포지션이었기에 피트인 타이밍이 더 치명적인 입장이어서 베텔이 먼저 들어오고 이득을 봤다고 봅니다. 그래도 르클레르는 불만스럽긴 하겠죠.

 일반적으로 순위 변경이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은 상황이면 선두에 있는 걸 먼저 들어오게 하는게 관례적이니까... 근데 그 관례적인 거랑 최선의 성적을 내는 전략이랑은 다른 거고 페라리는 후자를 택했는데 나비효과로 순위 변화까지 일어난 거라고 봅니다. 페라리 입장에서야 상관 없는 게 팀 포인트는 동일하니깐. 뭐 베텔로써도 최소한 아웃랩을 잘 뽑은 거라거나, 그 전에 르클레르를 잘 따라간 게 결실을 본 거라서 거저 먹은 것만은 아니니 달성감은 충분히 느낄 자격이 있지 싶습니다.

 이번주의 대실망쇼라면 메르세데스가 되겠는데, 결승 페이스는 피트 전략에 따라 충분히 결과를 엎을 수 있어 보였지만 피트 전략이 완전 망했습니다. 세이프티카 발생을 기대하고 공짜 피트스탑을 노려보려고 버텼는데, 르클레르가 순위 잃은데서 볼 수 있듯 이곳에선 피트인 윈도우가 엇나가면 트래픽 때문에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결국 맥스에게 3위를 내주는 짓을 하고 말았죠. 뭐 이정도야 지금의 메르세데스 리드로썬 충분히 감수할 수 있는 데미지긴 하지만...

 경기를 건성으로 대충대충 봐서 중하위권에 일어난 일은 잘 기억에 안 남습니다. 안토니오가 피트인 안 하고 버텨서 잠시 1위 있었던 정도만...

 스파, 몬자에서의 우승 후 페라리가 약한 트랙션 때문에 암담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싱가포르에서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남은 경기도 좀 기대해도 될 거 같습니다. 메르세데스가 그래도 쳐지진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면 남은 경기 한 드라이버가 몰빵으로 계속 우승해야 챔프 될까 말까 한 수준이긴 한데, 그래도 폭삭 망할 거 같던 시즌이 갑자기 살아나나 싶기도 합니다.

 여름 휴가 후 스파, 몬자의 강세가 단순 파워유닛의 강세만이 아니라 섀시의 약점도 해소된 거라면 더 많은 우승을 기대해 봐도 되겠습니다. 뭐 그래도 메르세데스/해밀턴 챔프를 막기는 이정도론 어림도 없다곤 생각합니다. 베텔의 시즌 첫 우승이기도 하지만 페라리 첫 원투이기도 해서 팀 분위기는 확 좋아질 듯 합니다. 3연속 우승이기도 하고... 베텔 얼굴이 확 펴지긴 했는데 그래도 이번엔 운도 좀 있었기 때문에 남은 경기에서 정면승부로 르클레르를 꺾을 수 있다는 증명을 해야 다음 시즌이 더 편해질 건 변함 없다고 봅니다.



덧글

  • ㅈㄹ 2019/09/23 10:14 # 삭제 답글

    WDC의 경우 남은 6경기에서 르클레르가 전부 우승하더라도 해밀턴이 계속 5위만 해도 챔피언이되는 격차라 변수는 거의 없다 봐야겠지만 생각보다 싱가폴에서의 페이스 격차가 있어보여서 의외이긴 했네요. 해밀턴이 베르스타펜에게 휠투휠 시도도 못해보다니.. 챔피언십은 사실상 끝난 상황에서의 일이라 재미가 좀 덜한게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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