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굿우드 FOS 12부 - 투어링카 by eggry


2016 굿우드 FOS 0부 - 영국 도착
2016 굿우드 FOS 1부 - 메이커 부스(메르세데스, BMW, 포드, 닛산)
2016 굿우드 FOS 2부 - 메이커 부스(람보르기니, 르노, 마쓰다, 미쉐린)
2016 굿우드 FOS 3부 - 메이커 부스(렉서스, 혼다, 아우디, 알파 로메오)
2016 굿우드 FOS 4부 - 메이커 부스(폭스바겐, 쉐보레, 벤틀리, 미니)
2016 굿우드 FOS 5부 - 메이커 부스(맥라렌, 포르쉐)
2016 굿우드 FOS 6부 - 메이커 부스(재규어, 랜드로버, 테슬라 등)
2016 굿우드 FOS 7부 - BMW Centenary
2016 굿우드 FOS 8부 - 제임스 헌트
2016 굿우드 FOS 9부 - 포드 GT
2016 굿우드 FOS 10부 - 클래식 레이서(1/2)
2016 굿우드 FOS 11부 - 클래식 레이서(2/2)

 이번엔 투어링카입니다. 사실 이 카테고리는 실제론 좀 더 세부분류가 있습니다. 클래식 아이콘, 현대 GT, BTCC, WTCC 등... 하지만 따로 올리기에는 경계가 희박하기도 하고 분량이 안 나와서 그냥 묶어서 하기로 했습니다. 스타트라인 끝자락의 코너에서 알파와 아바르트의 출발을 보는 모습.




 2016년형 MG6 GT. BTCC에 출전 중입니다. 영국 대중차 브랜드인 MG는 파산한 걸로 유명하지만 2007년에 중국에 매각된 뒤 2011년에는 다시 영국 현지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이 MG6는 영국에서 다시 생산된 첫 모델이며 그걸 바탕으로 한 레이스카입니다.



 2016년형 메르세데스 A 클래스. 역시 BTCC에 출전 중입니다. A 클래스 핫해치라고 하면 AWD 구동의 A45 AMG가 되겠습니다만, BTCC의 규정 상 AWD가 아니라 FWD로 되어 있습니다.



 2016년형 스바루 Levorg. 역시 BTCC 출전 차량입니다.



 한국인에게도 익숙할 16년형 쉐보레 크루즈입니다. BTCC 성적은 그럭저럭이었던 걸로...



 2016년형 포드 포커스 ST. 가짜(?) 영국차인 MG6와 비교하면 사실 이 차가 제일 영국차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 듯.



 BTCC에서 꽤 오랜 이력과 명성을 갖고 있는 혼다 시빅 타입 R입니다. 혼다의 사륜 모터스포츠는 이륜에 비하면 초라한 편이지만 아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분야가 이 해치백 클래스의 투어링카 챔피언십들입니다. 덕분에 영국에서 타입 R의 명성은 대단하죠.



 BMW 125i M Sport. 역시 BTCC 출전 차량입니다. 로드카에서도 이 세그먼트에선 드문 RWD 구성이지만 BTCC에서도 역시나 희귀한 RWD입니다. 대부분 해치백 라인들이 출전하는 특성 상 베이스 로드카그 FWD 혹은 FWD 베이스 AWD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대개 FWD입니다만 BMW는 RWD입니다. 다만 성적을 보면 이 카테고리에선 RWD가 딱히 우위를 차지하지는 못 하는 듯 싶습니다. 더 상위 카테고리에선 RWD 구동이 거의 절대적인 수준인데 반해서 말이죠.



 1972년형 포드 카프리 RS 2600. 포드는 영국 모터스포츠에 꽤 큰 족적을 가진 회사로, 미국과 별개의 R&D와 팀을 갖고 있습니다. 투어링카와 랠리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 왔습니다. 여기서 탄생한 하이퍼포먼스 브랜드인 RS의 유명세야 말할 것도 없겠죠.



 1970년형 알파로메오 1750 GTAM. F1에선 진작에 밀려난 알파지만 투어링카 부문에서느 70년대까진 실적을 냈습니다.



 다소 뜬금없이 끼어든(정식 엔트리 아님) DTM 세이프티카 사양의 메르세데스 AMG GT입니다.



 1985년형 토요타 셀리카 수프라. BTCC 출전 차량으로 83년 규정에 맞춰 만들어진 차량의 개량형입니다. 가장 성적이 좋았던 시즌이라고 하며 모터사이클 레전드 배리 쉰이 탄 차량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뭐 종합 6위 정도였다고 합니다마는... 토요타는 유럽 모터스포츠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 전후부터 부던히 애를 썼는데 그 일환입니다. 이름이 셀리카 수프라라서 두 스포츠카 브랜드가 합쳐진 기묘한 느낌인데, 이 레이스카의 베이스가 된 직렬 6기통 모델이 독립된 수프라의 전신입니다. 수프라가 독립된 후 수프라가 로드레이스 중심으로 가고 셀리카는 랠리로...

 전 이륜에 대해서 잘 몰라서 그냥 넘어갔습니다만, 이 차를 몬 배리 쉰은 모터사이클의 전설로 모터사이클 로드쇼 중에는 아예 배리 쉰 카테고리로 모아서 나온 것들도 있었습니다. 전 이륜은 하나도 안 찍었다는 전설이...



 2016년형 포르쉐 911 GT3. BTCC 출전 차량입니다.



 지금은 한물 간(?) 메르세데스 벤츠 SLS AMG. AMG가 완전 독립 브랜드가 되기 한발 앞서 탄생한 첫 AMG 온리 모델입니다. 이후 AMG 브랜드가 벤츠가 아니라 메르세데스 AMG로 독립되고 GT가 나오죠. 저는 아직도 이 차가 더 '메르세데스 답다'고 생각합니다만, AMG가 독립 브랜드가 된 이유 자체가 고상한 메르세데스와는 다른 젊고 파격적인 이미지를 위해서이니... 여튼 GT3 스펙의 차량입니다.



 1977년형 포르쉐 935 '베이비'. FIA의 GT 클래스 중 하나였던 '그룹 5'의 출전 차량입니다. 1.4리터 밖에 안 되는 배기량의 플랫6 터보 엔진을 달고 우승했습니다.



 1977년형 트라이엄프 RT7 V8 터보 르망. 그룹 5 규격으로 만들어진 르망 레이스카입니다. 550마력 등 야심찼지만 신뢰성과 사고로 성적은 그다지였다고...



 2016년형 맥라렌 650S GT3.



 하지만 맥라렌의 GT 하면 역시 맥라렌 F1이죠. 사랑받는 차 답게 여러 버전이 등장했는데 이건 가장 보편적인 레이스카 모델인 95년 GTR 버전입니다.



 그리고 걸프 리버리를 한 이 차는 97년의 GTR LT 버전입니다.



 벤틀리 컨티넨탈 GT3. 보통 슈퍼카 급이 많이 참가하는 카테고리라 저 덩치로 경쟁이 될까 의심스럽긴 합니다.



 현재 GT 카테고리에서 영국의 자존심이라고 하면 역시 애스턴마틴. V8 밴티지 GTE로, 르망에 출전했던 차량이 그대로 등장했습니다.



 미국의 GT 클래스라고 할 수 있는 Trans-Am 출전의 재규어 XJ-S.



 르노의 자체 원메이크 카테고리용 차량인 R.S.01입니다. 니스모 엔진을 미드십으로 탑재했습니다.



 렉서스 RC F GT3. 모터스포츠에서 렉서스의 세간의 평가는 뭐... 슈퍼 GT와 일본의 내구레이스 외에는 그다지입니다.



 아까 본 포르쉐...를 연상시키지만 실제론 같은 마티니 스폰서를 받았을 뿐인 란치아입니다. 1980년형 란치아 베타 몬테카를로. 그룹 5에서 성적은 좋은 편으로 포르쉐 935도 물리친 적이 있다고.



 콜벳 C7.R. 르망 GTE 카테고리에 출전하는 차량으로 한해 전인 2015년엔 우승차량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C8.R의 등장을 기다리며, 포르쉐마저 미드십이 된 시대에 애스턴마틴과 다소 쓸쓸한 황혼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2003년형 페라리 575 GTC. 클리엔티 프로그램을 위해 만들어진 원메이크 레이스카입니다. 상어 아가미를 연상시키는 본넷의 슬릿이 인상적입니다.



 레이스카 말고 베이스가 되는 로드카들도 좀 등장했습니다. 카본 본넷을 가진 렉서스 RC F.



 닛산 GT-R.



 메르세데스 AMG GT R. 이 촬영 전날 역시 영국의 브룩랜즈에 있는 메르세데스 월드에서 발표된 뒤 바로 달려온 따끈따끈한 차량입니다.



 람보르기니가 생각나는 이 차는 사실 아리네라 후싸랴 GT란 차입니다.



 로터스의 오픈탑 스포츠카 3-일레븐입니다. 전작이 2-일레븐이었는데... 여튼 약간 더 커지고 안전해진 모습을 보입니다.



 매우 특이한 실루엣을 가진 이 차는 1963년형 빌 토마스 '치타'. 빌 토마스는 쉐보레 출신의 튜너로써, 캐롤 쉘비의 코브라에 대항해 이 차를 만들었습니다. 결코 양산이나 영향을 받은 대량생산 모델이 등장하지는 못 했지만 그 생김새와 퍼포먼스, 엔진소리는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총 17대만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량은 '딕슨 캐딜락'이란 이란 별명을 갖고 있는 9번 섀시 차량입니다.



 어째 사진이 한장 밖에 없는 DTM 버전 아우디 콰트로.



 고장 나서 끌려가는 BMW.



 1993년형 메르세데스-벤츠 1835 S 레이스 트럭. 이게 무슨 투어링이냐 싶은데 굿우드에서 카테고리를 여기로 해놨습니다; 다른 비슷한 차가 없다보니... 독일에서 트럭 레이스는 나름 인기있긴 합니다.



 데모런 마지막 촬영은 맥라렌 P1 LM. 지금은 경신됐나 모르겠지만 이때 로드카 최고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하지만 2016년 힐클라임 전체 1위는 아니었지요. 왜냐하면 도로주행 금지인 슈퍼튜닝 된 스바루가 1등을 먹었기 때문에...



 부스 구경을 갑니다. 노란 르노 F1 차량들 옆에 있는 R.S.01. 알피느까지 포함하면 르노의 모터스포츠 헤리티지는 상당합니다.



 SLS AMG의 엔진룸.



 데모런 사진은 못 찍은 건지 안 나온건지 여튼 1994년형 메르세데스 C 클래스 DTM.



 맥라렌 F1과 P1. 시대의 차이 만큼이나 스타일링 차이도 극명합니다.



 제임스 헌트를 기린 리버리를 가진 P1 GTR인데... 커버 씌워놨네요.



 페라리 565 GTC의 엔진룸. 의외로 텅텅 비었습니다.



 출발 준비를 하는 알파.



 안전을 위해 밀어서 나가는 중.



 데모런 사진은 한장 밖에 없었던 DTM 버전 아우디 콰트로. 뒤에는 랠리 버전도 있네요.



 트라이엄프 TR7 르망. 사진 걸어놓은 거랑 1981만 보면 뭔가 대단한 실적이 있는 거 같지만... 그냥 1981년에 영국 팀으로 참가했다는 것 뿐입니다.



 진흙으로 더럽혀진 차 닭는 사람



 포드 카프리 정비 중.



 마지막으로 데모런을 하러 나가는 치타와 조우. 너무 멋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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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ggry.lab : 2016 굿우드 FOS 14부 - 포뮬러원(2/2) 2019-08-07 23:36: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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