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굿우드 FOS 10부 - 클래식 레이서(1/2) by eggry


2016 굿우드 FOS 0부 - 영국 도착
2016 굿우드 FOS 1부 - 메이커 부스(메르세데스, BMW, 포드, 닛산)
2016 굿우드 FOS 2부 - 메이커 부스(람보르기니, 르노, 마쓰다, 미쉐린)
2016 굿우드 FOS 3부 - 메이커 부스(렉서스, 혼다, 아우디, 알파 로메오)
2016 굿우드 FOS 4부 - 메이커 부스(폭스바겐, 쉐보레, 벤틀리, 미니)
2016 굿우드 FOS 5부 - 메이커 부스(맥라렌, 포르쉐)
2016 굿우드 FOS 6부 - 메이커 부스(재규어, 랜드로버, 테슬라 등)
2016 굿우드 FOS 7부 - BMW Centenary
2016 굿우드 FOS 8부 - 제임스 헌트
2016 굿우드 FOS 9부 - 포드 GT

 이번 편은 클래식 레이스카 모음입니다. 사실 세부적으론 대전 전, 내구레이스 등 조금 나뉘어져 있지만 대부분은 크게 신경쓰지 않을테고 둘을 합치는 게 분량 상 적당할 듯 해서...




 1929년형 벤틀리 4 1/4리터 슈퍼차지드. 클래식 레이스카 중 영국 하면 제일 먼저 언급되는 존재는 벤틀리입니다. 1930년 르망에서 우승해서 유명해집니다.



 1953년형 란치아 D24 바르체타. 란치아는 오늘날 거의 죽은 브랜드이며 대전 후에는 랠리로 유명하지만 전후 직후에는 로드 레이스에서도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이 차량은 265마력의 V6 엔진을 가지고 밀레밀리아, 타르가 플로리오, 카레라 파나메리카나 등 장거리 레이스에서 우승을 거두었습니다. 이 차를 몰았던 드라이버에는 초기 F1 챔피언들이었던 후앙 마누엘 판지오, 알베르토 아스카리 등이 있습니다.

 당시 란치아가 로드 레이스카를 만드는데 얼마나 재능이 있었는가 하면, 1954년에 F1 용으로 만든 D50은 아스카리의 사망사고와 란치아의 재정난 등으로 페라리에 매각되는데, 페라리가 이를 개조한 뒤 1956년에 후앙 마누엘 판지오에게 드라이버 타이틀을 안겨주게 됩니다.



 1933년형 알파로메오 BC2300 몬자. 2300이란 숫자는 엔진 배기량에서 나왔습니다. 직렬 8기통 엔진으로 스포츠카 레이스와 그랑프리 레이스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알파로메오는 대전 전과 전후 직후까지 스포츠카, 그랑프리에서 대단한 이름이었고 초대 F1 챔피언 주세페 파리나를 배출한 것도 알파로메오의 차였습니다. 실제로 그 엔초 페라리도 알파로메오의 차를 운영하는 레이스팀으로 시작해서 독립했습니다.



 1956년형 재규어 D 타입 '롱 노즈'. 클래식 재규어 특유의 곡선형 라인이 살아있습니다. 실험적인 엔진분사 시스템을 갖고 있었지만 신뢰성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엔진 오작동으로 르망에선 6위에 그쳐야 햇지만 레임 12시간에선 우승했습니다.



 1938년형 메르세데스 벤츠 540 K 스트림라이너. 사실 이 차는 레이서라고 보긴 어렵습니다만, 분류하기 애매하게 나와서(카탈로그 분류도 없는 기습 참가) 여기 넣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공기역학을 중시한 로드카로, 프레임은 목재로 만들어졌습니다.



 메르세데스의 레이스카 하면 너무나 유명한 1957년형 300 시리즈 중 하나인 300 SLS입니다.



 1934년형 부가티 타입 59. 가장 명성 높고 비싼 클래식 대전 전 레이스카 중 하나입니다. 1934년 스파 프랑코샹에서 부가티의 처음이자 마지막 그랑프리 원투를 기록합니다. 경량화를 위해 하부 섀시에 구멍을 뚫은 것이 보입니다.



 1930년형 오스트로-다임러. 독일 다임러의 자회사였던 오스트리아 회사입니다. 운전자가 코너 돌 때 보면 몸을 기울이는 걸 볼 수 있는데, 당시 무게중심을 옮기는 드라이빙 테크닉 중 하나입니다.



 지금은 사라진 영국브랜드 썬빔의 1925년형 V12 '타이거'입니다. 당시 차랑들은 엔진 기통수나 배기량, 마력 등 단조로운 형식에 닉네임이 추가되는 식이었고 이 차역시 정식명은 V12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슈퍼차저를 이용했기 때문에 4리터라는 작은(?) 배기량에도 넉넉한 출력을 가질 수 있었다고.



 1906년식 르노 타입 AK. 사상 최초의 그랑프리인 1906년 르망 그랑프리에서 우승한 차량입니다. 이틀에 걸쳐 벌어진 매우 큰 경기에서 르노는 펑크 난 타이어를 교체하기 쉽게 하기 위해 휠림을 탈착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랑프리라고 하면 오늘날엔 F1을 가리키는 명칭이지만, FIA와 F1이 생기기 전인 2차세계대전 전에는 프랑스 원어의 의미 그대로 '성대하게 열리는 레이스 경기'를 뜻했습니다. 레이스 길이와 차량 규격도 천차만별에 유럽 곳곳에서 열렸습니다. 그걸 규격화 한 것이 대전 후의 F1이 됩니다.



 두대의 특이하게 생긴, 오늘날 보기엔 마치 트랙터 같은 차량이 달려옵니다. 둘 다 르노의 내구레이스카입니다.



 다이아몬드 모양의 클래식 르노 로고가 달린 차는 1926년형 르노 40CV '몬틀레리 쿠페'입니다. 6기통에 무려 9.1리터의 배기량을 가졌습니다. 벤틀리가 갖고 있던 24시간 레이스 기록을 깨기 위해 공기역학적으로 간소하게 만들었습니다. 몬틀레리 쿠페라는 애칭은 몬틀레리 서킷에서 승리해서 붙여진 애칭.



 1934년 르노 네르바스포트. 위 차량과 여러모로 비슷해 보이죠? 일단 좀 더 튼튼하 ㄴ구조인 듯 합니다만... 1934년 몬틀레리 레이스에서 5000마일 벽을 깼다고 합니다. 오리지널 차량은 소실되었으며 이건 레플리카라고 합니다.



 비행기인가 싶게 생긴 이 차량은 1956년 르노 에토이유 필란테입니다. 당시엔 핼리콥터에나 쓰이고 있던 터보차저를 레이스카 엔진에 접목하려던 시도 중, 역시 항공역학에 영향을 받은 유선형에 매우 특이한 섀시를 만들어냈습니다. 속도기록 경쟁으로 유명한 본네빌 소금호수 기록경쟁에서 193mph를 기록했으며, 터보엔진으로써 이 기록은 아직도 최고기록이라고.



 1933년형 나피에르-레일튼 스페셜. 23.9리터(!)에 달하는 W12 엔진은 580마력을 뿜어냈습니다. 브룩랜즈 랩레코드와 더불어 영국, 프랑스, 미국에서 47개의 세계 기록을 세웠습니다.



 1927년형 아비옹 보이신 LSR. 코너 돌 때 코드라이버가 리어휠 앞의 조작을 하는 게 보이십니까? 리어 브레이크 중 안쪽 와이어를 더 당김으로써 코너링을 돕는 모습입니다. 속도기록 경쟁을 위해 경량으로 만들어 졌으며, 그 탓에 기어박스도 없다고 합니다. 1927년에 129mph의 세계기록을 세웁니다.



 클래식카 치곤 놀랍도록 미래적이고 유선형인 이 차는 카매니아라면 면식이 있을 1936년형 아우토 우니온 타입 C입니다. 당시 아우토 우니온(오늘날 아우디의 전신)과 메르세데스는 최고속도를 비롯한 세계기록을 연이어 깨부수며 경쟁하고 있었습니다. 6리터 슈퍼차저 V16라는 대엔진을 리어에 얹은 덕에 드라이버가 앞으로 쏠려있었으며, 750Kg이란 경량에 500마력 이상의 출력을 냈습니다. 100mph 이상에서도 휠스핀이 날 정도였다는군요.



 1912년형 로라인 디트리히의 "Vieux Charles III". 애칭은 어떻게 발음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1차세계대전 전 브룩랜즈에서 기록을 세웠고 이 카테고리의 기록은 아직까지 남아있다고. 당시 차량 중 현존하는 유일한 모델로 브룩랜즈 뮤지엄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 차례 런을 마치고 돌아가는 차량들.

 분량 관계 상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더 많은 사진은 플리커에서.

2016 Goodwood Festival of Speed - Classic Race Cars(f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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