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동영상 중심 풀프레임 미러리스 S1H 발표+추가정보, a7S III에 대한 생각 by eggry


 S1/S1R 나올 때부터 동영상 기능이 GH5보다 떨어진다는 얘기가 많았는데 역시나 동영상 전문 기종이 새로 나왔습니다. GH5 계열에서 강화된 게 GH5S라서 S1S일까 했는데 아무래도 브랜드가 S다보니 S 붙이긴 이상하다 생각했는지 H로 됐습니다. 뭐 소니의 a7S랑 겹치는 것도 있겠고... H는 GH에 붙던 H가 뒤로 온 거라고 봐야겠죠.

 사실 발표라고 해도 사양표는 아예 없는, 구체적인 타겟 발표 정도일 뿐입니다. 센서가 몇만화소니 그런 내용 하나도 없고요, 동영상 기능 관련으로 지원할 내용들만 발표했습니다.

- 3:2 비율 6K 24p
- 16:9 비율 5.9K 30p
- 16:9 비율 4K/C4K 60p(10비트)
- 4:3 아나몰픽 등 여러 종횡비 지원

 위와 같은 사양의 동영상 옵션을 제공한다는군요. 3:2 6K라는 표시를 보면 센서는 2400만 화소라고 봐도 될 거 같습니다.(6000*4000=2400만) 모든 픽셀을 이용할 땐 24p로 제한되고 비트도 표기 없는 것 보면 낮아지는 듯 합니다. 16:9에서 5.9K30까지도 되지만, 실질적으로 중요한 건 16:9 4K60 관련 사양들일 겁니다.

 S1에선 유료 펌웨어 업데이트로 지원되는 V-Log나 V-Gamut, 10비트 내외장 녹화 등이 기본으로 지원될 예정이며, 녹화시간도 무제한입니다. 바리캠과 동일한 영상규격을 지원해서 14스탑 이상의 다이나믹레인지를 사용 가능하다고.

 일단 16:9 기준으로 볼 때 5.9K30이 한계치라고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4K60은 풀픽셀리드 슈퍼샘플링 방식은 아닐 듯 합니다. 화소 성능 상 말이죠. 다만 이런 사양을 가진 2400만 센서는 현재 소니나 다른 곳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센서(설사 소니제라도 아직 미발표인 a7S III나 a9 II에나 쓰일)라고 할 수 있고, 4K는 픽셀비닝 기능으로 작동시킬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픽셀비닝이면 슈퍼샘플링보단 다소 떨어지지만 라인스키핑보단 훨씬 좋죠. 슈퍼35 등은 슈퍼샘플링으로 될 듯 합니다
(4K60 모드는 S1처럼 슈퍼35로 크롭된다고 되어있군요. 아쉽습니다! 센서는 S1과 동형일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보다 낫길 원한다면 판형이 작은 GH5/GH5S 아니면 소니에서 a7S III가 잘 나오는 수 밖에는... 6K니 5.9K니는 사실 실용성은 좀 없어 보이지만, 24프레임 촬영 할 생각이 있다면 이것도 하나의 선택지기는 하죠.

 현재로선 그 외의 사항은 섀시가 S1/S1R과 비슷해 보이지만 약간 더 크다는 점(어마어마한 영상처리와 발열을 생각하면 당연합니다)과 19년 3사분기에 4000달러 가량(미확정)으로 나올 거란 것 뿐입니다. 일단 화소수가 2400만이나 되기 때문에 a7S III와는 약간 다른 노선이 될 듯 싶고(물론 a7S III랑 같은 센서일 수도 있긴 합니다만), a7S III는 어떤 방향으로 나올지 궁금하긴 합니다. 일단 4K60 하려면 크기 키우는 게 가장 관건이겠지만요.

 여튼 2400만 화소면 스틸용으로 쓰기에도 충분한 화소이기 때문에 DR이나 노이즈 등 특성이 괜찮다면 스틸/비디오 하이브리드 카메라로써도 S1/S1R보단 더 전천후성을 가질 듯 합니다. 물론 가격이 매우 비싸서 a9 급인데, 소니 쪽에선 오히려 a9 II에 동영상 강화로 대응할 거 같다는 생각도 들고 그렇네요.



 Cine Gear Expo에 프로토타입이 출품됐습니다. 체험은 안 되고 그냥 외관과 주요 광고사양 확인 정도 같습니다만... 일단 측면의 방열구(현장 인터뷰론 팬은 없다고 합니다)와 회전액정이 확인됐습니다. 이 제품의 포지션이 하이브리드 카메라보다는 동영상 중심이라는 걸 다시 확인시켜주네요.

 동영상 중심인데 왜 GH5S나 소니 a7S처럼 저화소로 가지 않았나 하면, 의외로 이 카메라가 내세우는 무기는 6K24인 모양입니다. 저야 4K60에 집중하다보니 4K60이 제약 없이 되는 게 최우선인데 영화 쪽에서는 24프레임으로 충분하고, 6K면 이후 처리과정에서 슈퍼샘플링으로 화질 올릴 수도 있죠. 실제로 영화 수준에서 만족스런 4K 화질을 내려면 원본이 4K면 안 됩니다. 최소 1.5배이고 그게 6K니까요.

 그렇게 보면 이 카메라는 전혀 컨슈머 카메라가 아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4K60도 충실히 지원하니 그 용도로도 되긴 하는데, 그런 프로슈머 급을 위한 편의기능의 희생도 있어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아직 전체사양이 공표된 건 아니지만 회장 방문자의 증언으로는 바디손떨방은 없기 때문에 언급 안 하는 것 같다고 합니다. 이정도 크기 카메라를 손떨림 보정 없이 영상촬영에 쓰려면 김볼이나 카메라렉이 확실하게 준비되어야 하겠죠. 역시 보통 프로슈머 영상의 영역은 아닙니다.

 저로써는 좀 아쉽긴 하네요. 벤트야 상관 없지만 "4K60이 가능하면서 스틸로 쓰기에도 충분한 화소수의 카메라"라는 독특한 포지셔닝이 가능했는데 바디손떨방이 없다니... 4000달러는 엄청난 가격이지만 솔직히 이 카메라의 사양이 시장 평균을 2년 정도는 앞서가고 있다고 생각해서 그정도 비용은 앞으로 영상촬영도 늘릴 거 생각하면 감수할 만 하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아무래도 저와 인연은 아닌 듯 합니다.

 한편 조만간 소니에서도 영상장비가 발표될 거라는 루머가 돌고 있고, 그게 a7S III일 거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 그쪽과도 다른 제품이 될 듯 합니다. 일단 파나소닉과 소니의 발열, 처리성능 격차는 별로 없다고 느끼기에 a7S III가 S1H 사양으로 나온다면 역시 만만찮은 크기에 벤트 없이는 감당이 안 될 걸로 봅니다. 하지만 저는 파나소닉 만큼 크지 않을거라고 보는데, 그건 애초에 포지션이 달라서라는 겁니다.

 S1H가 6K 저가 프로캠 느낌으로 나왔다면, a7S III는 6K 같은 거 없이 4K60에 집중할 거라고 봅니다. 저화소를 유지하면서 말이죠. 시리즈 측면에서도 파나소닉 따라 6K 했다간 고감도 성능을 잃을테니 일관성이 없어집니다. 4K60 10비트 내장녹화 정도가 제가 기대하는 수준이네요. S1H보다 떨어질 부분이라면 6K 불가, 4:2:2 미지원(4:2:0까진 기대합니다), 멀티종횡비 미지원, S-Log 지원수준 낮음(14스탑은 정말 프로캠 급이라 소니는 안 해주겠죠) 정도로 생각합니다. 대신 가격은 500~1000불 정도 쌀 거 같고요.

 물론 이건 a7S III가 정말 나온다면-을 전제로 합니다. 카니발라이징 측면에서 소니는 파나소닉보다 더 미묘한 입장인데, 파나소닉보다 바로 윗급 캠코더와 격차가 더 적기 때문에... 게다가 팀킬 면에선 파나소닉보다 소니가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니까요. 뭐 4K60 4:2:0 10비트 정도면 적당히 조절한 거라고 보는데 그만큼 임팩트는 적은 제품이 되겠죠. 아예 그리 멀지 않아 나올 a9 II에다가 동영상 기능을 완전히 통합시키는 것도 한 방법이긴 합니다만, a9 II는 최소 2400만화소, 어쩌면 3000만 화소일 수도 있고 그걸 동영상 처리하기엔 역시나 파워나 발열 문제가 겹치겠죠. 일단 제 베팅은 저화소 a7S III입니다. 이러다 아무것도 안 나올지도 모르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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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로리 2019/06/01 12:57 # 답글

    그래도 크기가 ARRI 6.5K 아이맥스용보다는 작으니.. 한정적이지만 디지털 아이맥스 촬영시에 좁은 공간 같은 쪽에 넣는다던가 하는데 쓸 수 있지 않으려나요?
  • eggry 2019/06/01 13:02 #

    센서 사이즈 때문에 그런 조합은 크게 감수하지 않는 한은 쓰지 않겠죠. 그리고 출력 옵션 면에서도 아맥 정도 예산 쓸 영화가 쓸 카메라는 아니라고 봅니다.
  • teese 2019/06/06 18:34 # 답글

    S3는 동일 화소 유지하면서 특수 환경에 맞는 기능이 유지,추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 영상용 이니 만큼 이제 그만 액정은 스웨블 좀
  • eggry 2019/06/06 21:25 #

    전 따로 굴리긴 힘들어서 아직 2400만이면서 강력한 동영상 카메라를 기다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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