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4부 (끝) - 쿠라마데라 by eggry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부 - 오사카 도착, 우메다에서 저녁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부 - 오사카 성 공원, 나카노시마로 가는 길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3부 - 오사카 동양 도자기 박물관,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4부 -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5부 - 나라마치(1)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6부 - 나라마치(2), 간고지, 코후쿠지, 카스가타이샤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토다이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8부 - 나라 박물관, 요시키엔, 헤이조 궁 터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9부 - 뵤도인 야간개장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뵤도인 봉황당, 토노시마, 우지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1부 - 우지가미 신사, 유포니엄 산책, 다이키치야마의 야경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2부 - 아라시야마 텐류지, 죽림, 노노미야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코류지, 닌나지, 다이카쿠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호곤인, 니조성 가을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1/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6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2/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7부 - 가든뮤지엄, 에이덴 단풍터널, 키후네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8부 - 구 미츠이 시모가모 별장, 카모샤 자료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9부 - 카와이 신사, 시모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0부 - 난젠지, 에이칸도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1부 - 쿠로다니 콘카이코묘지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2부 - 카미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3부 - 고려 미술관, 교토 국립 박물관, 키타노텐만구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4부 (끝) - 쿠라마데라

 숙소 식당에서 아침 먹으며... TV에 요즘(?) 핫한 메이저리거 오타니 선수에 대한 가쉽거리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수줍게 하이파이브 치려고 손 드는데 아무도 눈치 못 채고 있지만 한참 동안 계속 기다리는...

 오늘 일정은 사실 선택의 여지가 좀 있었습니다. 마지막 날 일정은 정해놓지 않고 놔뒀습니다. 날씨에 따른 일정 유동성도 있고 놓친 일정을 모아다가 한다든가 하는 생각도 있었고. 오늘의 후보는 대충 세군데 정도였습니다. 하나는 남부의 단풍 좋다는 절 토후쿠지, 다른 하나는 여름 여행 마지막에 갔던 오하라, 마지막으로 키후네 신사 갔을 때 너무 늦어서 허탕 쳤던 쿠라마데라였습니다. 고민하다가 토후쿠지는 단풍철에 생지옥이라는 말에, 그리고 오하라는 한번 갔다는 이유로, 소거법에 따라 쿠라마데라가 선정됐습니다.




 쿠라마데라로 가려면 에이잔 전철을 타고 종점까지 가거나, 지하철 종점인 국제회관(고쿠사이카이칸)에서 버스로 갈아타야 합니다. 에이덴은 타봤으니 이번엔 버스로... 그냥 다른 거 타보려는 생각이지 이유는 딱히 없습니다. 국제회관 역을 나오니 버스가 여럿 있는데 오하라로 가는 것도 있고 쿠라마로 가는 것도 있고. 오하라와 쿠라마는 이 지점에서 산을 두고 동서로 갈라서면 나와서 여기가 분기점입니다. 서쪽이 쿠라마, 동쪽이 오하라.



 버스 타고 쿠라마데라 앞으로 바로 도착. 쿠라마 역에서 쬐금 가야 하는데 버스는 걍 거의 절 앞에 내려다 줬습니다. 상점가가 있지만 소박한 느낌이군요. 조금 더 아래 전철역 방면에 더 많은 거 같고, 쿠라마 온천도 유명한데 옆길로 빠져야 합니다.



 쿠라마데라의 인왕문. 쿠라마데라는 말 그대로 그냥 쿠라마의 절. 그리고 쿠라마란 지명은 그냥 저 산이 쿠라마 산이라서입니다. 매우 간단.



 여기로 들어오면 식사, 차, 주차장 있다고 하는 골목 표지판이 있는데 이렇게 해놓으면 아는 사람도 알아보기 힘들 듯;



 쿠라마데라의 인왕문으로 올라가는 길. 쿠라마데라 옆집이라 할 수 있는 키후네 신사를 연상시키는 빨갛게 칠해진 등이 세워져 있습니다. 이 절에도 좀 있습니다.



 정문의 안내. 산 중턱의 절로 등산로 같은 길을 올라가야 합니다. 쉽게 가려면 케이블카 타고 쓩 올라가면 되지만요. 여튼 산길인 만큼 여러 갈래로 갈라져 빙빙 가게 되어 있는데 지난 태풍으로 상당수 길이 아직 미복구 상태라 도보 이동에는 경로 제약이 있는 상황입니다. 저야 다리도 아프고 시간도 없으니 그냥 케이블카로 쓩.



 불당으로 올라가려면 한참 남았는데 테미즈야가 인왕문 지나자 마자 있습니다. 보살님이 직접 따라 주심.



 여기도 우회 등산로 중 하나인데, 그냥 벤치를 가져다가 놔서 막아놨습니다.



 인왕문을 통과해 안으로 가니 등불길이 좀 더 있습니다. 물론 밤에 봐야 멋진 곳이지만... 뭐 키후네 신사도 낮엔 약간 썰렁하겠죠.



 케이블카 정류장에 대기 중. 탑승자수 제한이 있어서 좀 기다려야 합니다. 의자에 앉으면 다음번에 탈 수 있음.



 케이블카 역에 있는 쿠라마 산과 관련된 소개. 쿠라마 산의 체집표본 같은, 절과는 안 어울리는 것도 있고(살생이잖나!), 절분 행사 같은 게 있네요.



 케이블카 타고 올라갑니다. 이름이 우시카와인가본데 4호나 되는 거 보면 네번째인가요. 우시카와는 겐페이 전쟁의 유명한 사무라이 미나모토노 요시츠네의 아명입니다. 한때 쿠라마데라에 유폐되었다고 하죠. 거기서 따왔나 봅니다.



 올라가는 사진 없이 바로 도착해서 내렸습니다. 여행 막바지가 되니 카메라 꺼내기도 힘드네요. 오하라 등지와 같은 교토 북쪽의 산세. 높은 곳에 올라오니 실감이 납니다. 오늘은 날씨도 좋아서 더 보기 좋았습니다.



 아래쪽 역은 산몬(산문), 위쪽 역은 다보탑인데 이게 다보탑인 모양입니다. 불국사의 유명한 다보탑과는 당연히 다른... 다보탑 자체가 뭐 이것저것 보물 넣어 놓는 탑을 가리키는 의미니까요.



 가는 길 곳곳에서 태풍의 흔적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나무가 뿌리째 쓰러지면서 난간도 엉망진창이 되고... 위험하기 때문에 접근금지 테이핑이 되어 있습니다. 보통 말사들이 저렇게 구석진데 놓여 있다보니 말사들도 피해를 입고 참배도 하러 갈 수 없게 된 상황입니다.



 남은 산길을 따라 오릅니다. 좀 올라가야 하긴 하지만 여기부턴 그래도 중간중간 건물들이 있어서 밑도 끝도 없이 오르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도보로 온다면 여기까지는 거의 그냥 등산.



 여기도 무너진 신사가 하나. 이쪽은 나무에 지붕이 강타당한 모양입니다.



 홍등을 따라 계속 올라갑니다.



 계단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거의 다 온 것입니다.



 홍등과 단풍.



 중간지점에서 풍경을 바라보는 사람들. 산이 정말... 날씨도 도왔습니다. 여행 중 제일 좋았던 날이었네요.



 전법윤당(転法輪堂)이란 이름의 불당. 안에 아미타여래상도 있고 한가본데 들어가 보진 않았습니다.



 테미즈야에서 손 씻는 사람들.



 단풍과 지붕.



 좁은 석조계단이 있으나 이곳은 딱히 태풍피해가 보이진 않는데도 위험하다고 생각한 건지 이용 금지.



 사찰 본 건물에 거의 다가가기 전 마지막 내려다 보기. 음 저걸 다 걸어 올라오지 않아 다행입니다. 뭐 걸어 오면 15분 쯤 걸린다는 거 같습니다.



 쿠라마데라 본당. 규모나 양식 면에서 특별한 구석은 없습니다. 붉은 칠이 좀 바란 정도려나.



 방위 표시 같은 게 된 듯한 바닥. 여기서 참배도 하던데 그냥 사진 찍는 사람들도 있고... 이게 소위 말하는 파워스팟인가요?



 향 피우는 사람들.



 쿠라마데라 본당 터 둘레에서 내려다 본 풍경. 가히 제가 일본에서 본 자연 풍경 중에선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단풍이 더 들었다면 더 죽여 줬겠지만, 녹색과 단풍이 적당히 섞인 것도 날이 너무 좋아서 다 압도가 되더군요. 그 전에 가장 아름다웠던 풍경은 아마 지난 여름의 오하라려나요. 사실 전 단풍보다는 녹음파인데, 날씨 버프든 뭐든 여기 손을 들어줄 수 밖에 없네요.



 청동등이나 사자상 같은 것들.



 구석의 불당에는 쿠라마의 상징과도 같은 텐구. 붉은 얼굴에 긴 코 등 텐구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을 가진 텐구입니다.



 뭐 위쪽에 종탑도 있고, 길도 더 나있긴 한데, 태풍 피해로 더 갈 수 없는 곳이 대부분인데다 저도 시간이 없기 때문에 구경은 본당 까지입니다. 이제 내려갈 시간.



 이 계단 위에서 전법윤당 지붕을 끼고 보는 산 풍경을 제 일본여행 중 으뜸 풍경으로 꼽겠습니다.



 뭐 이젠 하산하는 것 뿐입니다. 오르는 것과 달리 내려가는 건 쉬우니까(조심만 하면) 그냥 훅훅 내려갑니다.



 엄청나게 높은 나무들.



 중간중간 말사들이 많습니다. 부채모양 문양은 텐구의 부채인 듯...?



 아래를 보니 쓰러진 나무로 막힌 길이 보입니다.



 칠 없는 소박한 문. 여기로 실질적으로 절간으로써 쿠라마데라는 끝인 듯 싶습니다.



 말사 앞 벤치에서 쉬는 사람들.



 정체 불명의 뾰족 현대 조형물이 있는데 이름은 '이노치(목숨)', 사랑과 빛과 힘이라...



 이쪽 길에는 신사가 있습니다. 절보다 여기가 돈벌이가 더 잘 될 듯...



 텐구 머리에서 오미쿠지를 뽑습니다. 껍데기가 키홀더 기능을 가진 모양. 그래도 뚜껑 따인 텐구 그릇이 뭔가 그로테스크.



 의식용 무대 느낌인데 가운데로 계단이 나있는 통로 구조로 되어있는 신기한 건물.



 쿠라마데라에서의 마지막 신사. 태풍피해로 진입 불가였습니다.



 내려가는 길에 흰 복장을 입고 단체로 힘차게 올라가는 사람들을 발견. 열성 신도거나 수행자 같은 사람들이려나요?



 여기는 올라올 때와 같은 길입니다. 인왕문을 통해 나가면서 관람은 끝. 이걸로 제 여행도 거의 끝났습니다. 공항으로 돌아가는 일만 남았네요.



 상점가에 왠지 고급차가 잔뜩.



 뭘로 갈까 고민하다... 그냥 버스 타기로 했습니다. 버스 노선은 쿠라마데라가 종점이 아니라 산골 마을로 더 들어갑니다. 앉아서 편하게 가기 위해 한 정거장 위로 올라갔습니다. 버스 올 시간도 좀 남았고...



 교토역 도착. 전광판에 메이지유신 150주년, 교토의 기적 프로젝트라는데... 무슨 프로젝튼진 모르겠군요. 메이지유신에 대한 교토의 기억이라면 수도의 지위를 박탈 당하면서 경쟁력을 얻기 위해 피나는 근대화를 시도했다는 것 정도만 생각납니다. 지금은 근대화 유산과 전근대 유산이 어우러진 곳이 됐죠. 물론 그걸 부수지 못 하게 적극적으로 막아선 스팀슨의 덕도...



 점심 먹고 갈 시간은 있어서 고민하다가 그냥 교토 타워 푸트코트로 가기로 했습니다.



 만만한 카츠쿠라 돈까스로 여행도 마무리. 교토 타워 지하점은 전에 갔던 산조 점보다는 약간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바 형식인 것도 뭐 그렇고...



 지난 여행에선 고온으로 탈 수 없었던 간사이 공항 직행하는 하루카를 타고 편하게 갑니다. 이렇게 편한 것을 그 더위에 그런 고생까지...

 여행은 이걸로 끝입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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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Barde 2019/02/20 23:06 # 답글

    정성들인 여행기 잘 읽고 갑니다. 예전에 하루카를 타기 위해서 간사이 패스 1일권을 끊어서 딱 열차만 타고 공항에 간 기억이 나네요.
  • eggry 2019/02/20 23:15 #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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