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3부 - 고려 미술관, 교토 국립 박물관, 키타노텐만구 라이트업 by eggry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부 - 오사카 도착, 우메다에서 저녁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부 - 오사카 성 공원, 나카노시마로 가는 길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3부 - 오사카 동양 도자기 박물관,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4부 -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5부 - 나라마치(1)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6부 - 나라마치(2), 간고지, 코후쿠지, 카스가타이샤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토다이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8부 - 나라 박물관, 요시키엔, 헤이조 궁 터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9부 - 뵤도인 야간개장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뵤도인 봉황당, 토노시마, 우지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1부 - 우지가미 신사, 유포니엄 산책, 다이키치야마의 야경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2부 - 아라시야마 텐류지, 죽림, 노노미야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코류지, 닌나지, 다이카쿠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호곤인, 니조성 가을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1/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6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2/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7부 - 가든뮤지엄, 에이덴 단풍터널, 키후네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8부 - 구 미츠이 시모가모 별장, 카모샤 자료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9부 - 카와이 신사, 시모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0부 - 난젠지, 에이칸도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1부 - 쿠로다니 콘카이코묘지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2부 - 카미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3부 - 고려 미술관, 교토 국립 박물관, 키타노텐만구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4부 (끝) - 쿠라마데라

 카미가모 신사에서 그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 고려 박물관이 있습니다.(위치) 단순히 고려 미술관에 가기 위해서만 추천하기엔 동선이 좀 그렇고... 여기서 그나마 가까운 관광지가 카미가모 신사입니다. 키타오지 역에서 카미가모 신사를 간 뒤 걸어서 이동하기에 충분한 거리에 있습니다. 대로변에 있지 않고 안쪽으로 들어가도록 되어 있기이 안내판을 잘 보셔야 합니다.




 북쪽에서 내려오면 이 표지판이 보이는 위치에서 안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제가 방문했을 땐 창립 30주년 기념전을 하고 있었습니다.



 고려 미술관. 3층 구조(관람대상은 2층까지)의 작은 미술관입니다. 기와 얹힌 흙벽과 무인상이 일본풍과 다른 이곳의 정체성을 말해줍니다. 고려 미술관은 재일교포 정조문 씨가 사업에 성공한 돈을 들여서 스스로 설립하였습니다. 30주년이란데서 알 수 있듯 설립 시기는 89년, 사망 년도는 89년으로 미술관이 창립된 거의 직후 세상을 떴습니다.

 박물관 자체의 존재는 단순히 일본에서 한국 미술품을 알리기 같은 느낌이지만, 역사 영상 등에서는 그 이상의 존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의 한국인들은 광복 후 복잡한 입장에 놓이게 됬습니다. 일본은 패전 후 재일한인들에게 조선 국적을 주었지만, 곧이어 신탁통치와 한국전쟁으로 두 국가로 분리되게 됩니다. 교포들은 여기서 대한민국과 북한, 그리고 어느 쪽도 거부하고 조선적을 유지하거나, 아니면 아예 일본인이 되는 선택지 중 골라야 했습니다. 그리고 어느 쪽도 일본에 사는 사람으로써 순탄할 수는 없었지요. 일본 국적이 된다고 하더라도 한인 자체에 대한 인식이나 차별이 완전히 사라지는 건 아니니까요.

 어쨌든 재일한인들은 매우 복잡한 정체성 문제를 가지게 됩니다. 대한민국 국적과 북한 국적자들은 식민지 지배 국가의 영토에서 서로 적대국가인 국적자로써 남게 되었고, 조선적을 고수한 이들은 외국인이면서도 갈 나라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모순을 갖게 되었죠. 조선 패망으로 나라를 잃은지 36년 뒤, 나라가 쪼개지면서 한인들이 정체성은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상당수가 징용 후 미귀국자였기 때문에 일본 내 경제적, 정치적 자산이 거의 없어서 악전고투해야 했다는 점도요. 그 과정에서 조총련의 지원으로 북한에 은혜를 입고 그쪽으로 기운 사람들이 많이 생긴 것도 역사의 한 장입니다.

 정조문 씨가 미술품을 수집하고 박물관을 설립한 것은 한인의 예술과 얼을 지키고 알리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한인 공동체가 온갖 적대적인 환경 하에서 뭉치고 살아나가기 위한 운동의 일부이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전후 시기 대부분은 한인 공동체를 결집시키고 지원해주는 활동이었습니다. 말년에는 수집한 미술품을 모아 고려 미술관을 설립하기 위해 애썼으며 사망 직전에 설립할 수 있었습니다. 남북한이 쪼개져 적국이 되었기 때문에 돌아가지 않고 교토에 묻혔습니다. 죽을 때까지 대한민국도 북한 국적도 아닌 조선적으로 남았습니다.



 고려 미술관의 정원. 이젠 한국에서도 보기 쉽지 않은 석상들이 모셔져 있습니다.



 입구에서 표를 사고 미술관 구경을 했습니다. 데스크에 조선통신사 스탬프 랠리 홍보가 있네요. 조선통신사라면 나가사키부토 도쿄까지 가야하는 건가요? 설마 서울부터 가야하는 건...? 뭔가 어마어마하긴 하군요;;

 실질적으로 큐레이션된 미술품 전시는 1층이 전부이고, 그렇게 크지 않은 ㄱ자 전시관입니다. 성공한 사업가라고 해도 대기업을 일군 것도 아니고 파칭코 사업으로 어마어마한 미술관을 세울 정도의 부는 아니지요. 다만 팜플렛을 보면 소장품 수량은 꽤 적지 않아 보입니다. 순환 전시와 1만 엔의 연간 회원권을 통해 유지되는 걸로 보였습니다. 관광객으로 한번 들렀다 가는 저에게는 일회권 500엔이 전부입니다만...

 30주년 전시가 무엇인가 하면, 고려 미술관의 소장품 중에서 특히 내세울 만한 것, 그리고 창립자 정조문 씨와 특별히 인연이 있는 것들이라고 합니다. 요즘 대형 미술관은 사진촬영도 허락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긴 아직 아니었습니다. 백자, 화조도, 십장생 병풍, 주전자, 불상 등의 전시가 있었습니다. 정조문 씨의 수집품 1호라는 조선백자(백자호)도 전시되었습니다. 미술관 규모가 작아서 전체 소장품의 극히 일부 밖에 볼 수 없었던 게 아쉽지만 특별히 엄선된 것들이니 큐레이션은 괜찮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미술관의 정신에도 불구하고 전시 안내문은 거의 일본어와 약간의 영어 정도만 있었단 점입니다. 한국어는 안내 책자를 주기는 했지만 한국인 방문이 좀 있을 걸 생각하면 전시패널에 없는 건 아쉽습니다. 그렇게 부유한 미술관도 아니고 위치도 그렇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가 되긴 합니다만... 2층에는 한인이나 조선 미술품과 관련된 책들이 대거 있고, 정조문 씨가 TV 인터뷰를 했던 방의 방석과 가구를 옮겨다가 재현해놓은 장소와 시청각 자료가 있었습니다. 시청각 자료에선 일본, 한국 TV들과의 인터뷰, 한인 공동체 활동 등이 들어 있습니다. 2층엔 미술품은 딱히 없습니다.



 한국 특산품(?)인지 옥수수 수염차와 우엉차를 팔고 있습니다.



 고려 미술관 관람을 마치고 교토 국립 박물관으로 가기 위해 버스 정류장으로 이동 중. 초등학교 건물 벽에 저런 천 그림이 걸려 있었습니다. 손에 손 잡고... 세계지도를 구름처럼 그려놓았군요.



 버스 타고 남쪽으로 이동. 교토 국립 박물관 바로 앞으로 가는 버스는 없어서 조금 걸어서...



 카모가와에 이런 저런 새들이 있었습니다. 이제 곧 겨울이 오는데도 가마우지도 아직 떠나진 않은 듯. 제가 팔로우하는 트위터 사진가 중에서 교토의 강에서 새 사진 위주로 찍는 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새 종류는 친숙하군요.



 점심 못 먹고 왔으니 뭔가 먹어야겠는데... 교토 국립 박물관 인근엔 식당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뭐 대충 둘러보다 작은 음식점들이라거나 있긴 한데 현금이 쪼들리는 상황이기도 해서 가장 만만한 맥도날드로. 이젠 일본 맥도날드도 카드가 됩니다.



 한정 메뉴인 텍사스 버거인가 했는데... 사실 진짜 텍스사 풍은 아니지만(고기 구은 거라거나 빵이라거나) 스테이크 소스 같은 풍미라거나, 텍사스 '풍'은 그럭저럭 말이 되는 거 같습니다. 감자튀김 케첩 달라고 하는 걸 까먹어서 걍 먹었습니다. 일본에선 케첩 달라고 안 하면 안 줍니다.



 밥 먹고 박물관으로 이동 중. 날이 점점 풀리기 시작하는 거 같습니다. 정작 이젠 박물관 들어가야 해서 날씨 별 상관도 없는데... 길쭉한 전기 버스가 지나갑니다. 타본 적은 없는데(일반 번호도 아닌 듯) 조용하긴 조용합니다.



 교토 국립 박물관 도착! 근대풍으로 지어진 구관입니다. 지금은 주요 전시에 쓰이진 않고 역사적 건축물 정도의 의미만...



 교토 국립 박물관에 상설전을 보러 온 건 아니고, 특별전 중이던 "쿄의 카타나"를 보러 왔습니다. 쿄라 함은 헤이안쿄 혹은 오늘날의 교토를 가리키고 카타나는 일본도지요. 교토에서 생산되었던 일본도에 대한 특별전입니다.



 표를 사긴 샀는데... 대기가 40분?! 믿기지 않습니다만 정말로.



 표도 예쁘장 하긴 합니다. 초승달과 칼이라...



 생각하는 사람, 분수가 있는 앞뜰.



 표를 산 이상으 줄 서서 볼 수 밖에 없지요 ㅠ 정말 40분 정도 걸렸습니다.

 전시는 완전 촬영 불가였기 때문에 사진은 없습니다. 단순히 일본도 전체에 대한 전시가 아니라 교토의 일본도 장인이나 계파에 대한 전시였습니다. 그래도 몇몇 대중 매체에서 지나가듯 들어본 명도 몇가지를 보기는 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건 제일 처음 만나는 국보인 '미카즈키 무네치카'입나다만, 이런 특별한 칼들은 ㄷ자 전시실 가운데 별도로 놓여져 있고 그 자체만으로 어마어마한 줄을 갖고 있었습니다. 단순히 칼을 넌지시 보기만 하는 거면 줄 설 필요 없이 그냥 지나가면서 봐도 되는데, 유리함 바로 앞에서 보려면 줄을 서야 합니다. 그리고 '미카즈키 무네치카' 보는데 30분 걸렸습니다.[...]

 이후 단순히 보는데만은 굳이 줄 설 필요가 없다는 걸 알고(그리고 줄 서서 다 보다간 문 닫을 지경입니다;) 그냥 지나가면서 보기만 했습니다. 칼날의 문양이나 흠결 같은 걸 자세히 볼 수야 없었지만요... 어차피 문외한인 제가 보기엔 그냥 다 멋진 은색 쇳덩이고 홈이 어디에 나있나, 칼 끝이 각진가 둥근가 정도 외에는 잘 모르니까요.

 전시품이 많긴 한데 음성가이드는 거의 반도 되지 않았습니다. 뭐 상당수는 그냥 유파만 괜찮은 보통 칼들이니까요. 기억에 남는 건 역시나 미카즈키 무네치카(가까이서 보니 반짝반짝 하는 게 혼을 빼놓긴 하더이다)와 홈에 빨간칠을 진하게 해놓은 엄청 긴 노다치 정도? 주제가 그냥 일본도가 아니라 쿄의 일본도인 만큼 산조 무네치카를 시작으로 장인들의 계보 얘기가 나오긴 하는데 헤이안 시대 이후로는 타 지역에서 역으로 배워다 온다거나 하는 등 좀 안습인 모습을 보입니다. 야마시로 공방은 마침내 후계자 없이 대가 끊어졌다고 하는군요.

 사람이 너무 많아 제대로된 관람이 거의 불가능했던지라 공간 문제로 왠만하면 사지 않는 도록까지 사서 돌아왔습니다. 아직 자세히 들여다 보진 못 했지만... 그 외에 클리어 티켓 파일이나 일본도 모양의 페이퍼 나이프도 사긴 했는데 손잡이 없이 슴베 까지만 있어서 핸들링이 영 별로더군요. 손잡이 자작해야 하나.



 관람을 마치고 나왔습니다. 사진이 없어서 길이는 짧네요.



 노을이 지는 가운데 저 너머 보이는 교토 타워.



 본관 관람 만으로 볼거리가 끝은 아니고, 구관 쪽에서 도검난무 관련으로 기획전시가 있습니다.



 도검난무 온라인 콜라보 전시. 상품도 판다는데 전 관심 없는 게임이라...



 교토의 유명한 일본도 계파였던 야마시로의 후계자가 마지막으로 만든 중요문화재 '나기카타나오시츠구리카타나'의 재현 복원품. 20세기에야 이미 미술품으로써의 의미 외에는 없는 일본도이기 때문에 칼날 장식을 화려하게 공들였습니다. 길이가 꽤 짧아서 와카자시에 해당하려나?



 도검난무 전시장. 패널도 있고 일러스트도 있고 그렇네요. 제일 많이 보던 초승당 그려진 푸른 옷 입은 애가 미카즈키 무네치카라는 걸 처음 알았음.



 남자인가요? 남자겠지?



 게임 팬도 아니고 살 것도 없어서 대충 뭐 하나 둘러만 보고 나왔습니다. 생각하는 사람과 조명이 켜진 국립 박물관. 중앙도 제대로 못 맞추는 사진...



 교토 국립 박물관 출구의 기념품샵...인데, 호랑이라고 합니다만 얼굴은 원숭이 같은데요.



 원래라면 저녁 먹을 시간이지만, 다음 일정인 키타노텐만구 라이트업에 맞추려면 별 수 없었습니다. 굶고 달려갑니다. 밥은 빨리 보고 라멘이라도 먹기로 하고... 버스 내리니 바로 보이는 키타노텐만구의 석조 토리이. 키타노텐만구는 다자이후 텐만구를 본산으로 하는 교토의 텐만구로, 키타노는 그냥 북쪽 구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키타노텐만구 하면 교토의 것을 제일 먼저 떠올리지만 고베에도 키타노텐만구가 있습니다. 거긴 아예 키타노이진칸이 있는 키타노초에 있어서 이름은 더 적절할 지도...?



 참배로는 포장도보로 좌우에 석등이나 석상이 잔뜩 있습니다.



 텐만구 하면 황소상...인데 눈이 뭔가 촉촉하군요. 뿔도 작은 게 어려 보이기도 하고.



 이쪽은 평범한 꿇어 앉은 소입니다. 텐진의 운구를 실은 우마차의 소가 길가에 주저앉아 골치를 썩혔다는데, 그 자리를 묘로 삼고 다자이후 텐만구를 지었다고 하지요.



 텐만구의 누문.



 노송나무 지붕을 기부 받고 있습니다. 3000엔.



 거창한 지붕까지 꾸려진 테미즈야. 여기도 소가 있네요.



 뭔가 똘망똘망한 눈의 소 석상.



 가을 라이트업은 신사 서쪽에 위치한 정원을 관람하게 되어 있습니다. 단순 정원이 아니라 본전이 잘 보이는 전망대 구조까지 있어서 본전 라이트업도 볼 수 있는 코스. 정원은 길쭉한 U자로 되어 있는데 의외로 긴 편이라 산책하기 좋아 보입니다.



 한창 관람 중. 단풍이 많이 물들진 않았습니다. U자라고 하지만 실제론 위층과 아래층 같은 구조인데, 아래쪽은 좀 낫더군요.



 조금 가다 보나 나무들 사이로 신사 건물이 보입니다. 저곳이 바로 텐만구 본전입니다.



 단풍나무 사이로 엿보이는 본전.



 전망대에서 본 본전. 구름도 적당하고 달까지 떠서 뷰가 아주 좋았습니다.



 나무 사이의 석등.



 아래쪽으로 내려오면 냇가 좌우로 정원이 펼쳐져 있습니다. 붉은 다리도 있고요.



 그나마 단풍끼가 났던 아래쪽 정원. 그래도 일주일 정도 일렀던 거 같습니다.



 단풍 사이로 엿보이는 달.



 대나무 숲도 있습니다.



 다리 밑 하천. 물이 많이 적군요. 여름엔 수량이 풍부할런지.



 덜 물든 단풍의 아쉬움을 뒤로 하고 정원 구경을 마칩니다.



 정원 출구에 찻집이 있습니다. 평소에도 하는 거 같고 오늘은 연장영업일 듯...



 표를 가진 사람에겐 기본으로 다과 하나가 제공되고 차는 포트에서 알아서 따라 마시면 됩니다. 포트 사용법을 몰라서 삽질 좀 했네요. 다과는 그냥 달달한 떡이었습니다.



 가스로 작동되는 듯한 불더미.



 정원만 보고 가기 그래서 신사도 들러보기로 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신사에 사람은 없어도 일단 밤에도 출입은 자유이므로... 물론 라이트업 관계로 불도 더 켜져 있긴 합니다.



 참배로 좌우 말사들도 등불이 초롱초롱.



 잠깐 옆으로 빠진 길에는 폐백장(?) 같은 게 있는데, 신사에서 결혼식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키타노텐만구 산코몬(三光門, 삼광문). 배전으로 통하는 문입니다.



 키타노텐만구의 배전. 텐진의 전설 이후 조정의 비호를 받는 신사이기도 하고, 평민들, 특히 현대엔 수험생에게 인기있는 신사인지라 건물은 으리으리합니다. 아까 정원 전망대에서 본 본전과 분리된 건물이 아니기도 하고... 그냥 밖으로 드러나 다가설 수 있는 게 배전, 안쪽 깊은 게 본전 정도의 구조입니다. 이 밤인데도 참배하러 오는 사람이 간간히 있습니다.



 동물모양 오미쿠지가 있는데 저랑 가족들 띠에 맞춰서 기념품으로 하나씩 샀습니다.



 교토에서 마지막 밤의 끼니는 언제나처럼[...] 교토역 라멘코지에서 키타가타 라멘으로. 차슈 먹고 싶을 땐 역시 여기가 제일 좋습니다.



 교토 역은 벌써 크리스마스 분위기입니다. 아니 였습니다 라고 해야 하나요? 벌써 해가 바뀌었네요. 3달이나 걸렸으니 이번 여행기는 유달리 느리게 썼습니다만 양해를...



 메리 크리스마스



 나라...아니 루돌프 사슴 같은 것도 지나가고.



 마지막으로 온갖 언어로 적힌 환영문구. 이제 제 여행도 거의 끝나갑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