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2부 - 카미가모 신사 by eggry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부 - 오사카 도착, 우메다에서 저녁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부 - 오사카 성 공원, 나카노시마로 가는 길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3부 - 오사카 동양 도자기 박물관,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4부 -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5부 - 나라마치(1)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6부 - 나라마치(2), 간고지, 코후쿠지, 카스가타이샤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토다이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8부 - 나라 박물관, 요시키엔, 헤이조 궁 터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9부 - 뵤도인 야간개장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뵤도인 봉황당, 토노시마, 우지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1부 - 우지가미 신사, 유포니엄 산책, 다이키치야마의 야경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2부 - 아라시야마 텐류지, 죽림, 노노미야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코류지, 닌나지, 다이카쿠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호곤인, 니조성 가을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1/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6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2/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7부 - 가든뮤지엄, 에이덴 단풍터널, 키후네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8부 - 구 미츠이 시모가모 별장, 카모샤 자료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9부 - 카와이 신사, 시모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0부 - 난젠지, 에이칸도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1부 - 쿠로다니 콘카이코묘지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2부 - 카미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3부 - 고려 미술관, 교토 국립 박물관, 키타노텐만구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4부 (끝) - 쿠라마데라

 여행기도 거의 막바지인데 속도를 좀 내려고 합니다. 이번 주말에 다음 여행을 출발해야 하거든요; 숙소에서 대충 빵으로 아침 때우고 나섭니다. 오늘의 목적지는 시내긴 한데 약간 한산한 곳으로 갑니다. 어제 다녀온 시모가모 신사의 형제 신사라 할 수 있는 카미가모 신사.




 날씨가 그다지... 날씨 안 좋은 게 오늘의 약점이었네요. 거의 저녁 때나 풀렸습니다.



 숙소가 카라스마였기 때문에 카라스마 선을 타고 그냥 쭉 올라왔습니다. 목적지는 키타오지 역. 키타오지 역은 카모가와 건너기 전의 최북단 역인데, 여기서 델타 쪽으로 바로 건너가면 카미가모 신사입니다.



 북쪽 대로라는 뜻의 키타오지란 이름대로 대로기는 한데... 많이 한산합니다. 교토에 고층건물이 별로 없긴 해도 뭐 단순히 건물이 얼마나 오래 됐나, 번화한가만 봐도 썰렁한 느낌이. 그도 그럴게 이쪽엔 별로 관광거리도 없고 그래서, 그냥 일반 주거지 인상입니다.



 키타오지 역에서도 제법 더 올라가야 하는지라 버스를 타고 도착, 정류장이 이런 느낌입니다. 새벽에 비가 내려서 축축한 건 그렇다 쳐도 정말 외곽 느낌.



 강가에선 낙엽 치우는 인부들이 있습니다. 블로워로 날리는데 차도로 들어가지 말라고 방충망 같은 걸로 막고 있군요.



 카모가와 상류의 허전한 모습. 뭐 공원화는 잘 되어 있습니다.



 조금 걸어서 카미가모 신사 도착. 정식명은 카모와케이카즈치 신사. 하지만 시모가모 신사와 마찬가지로 그냥 줄여서 부릅니다. 둘 다 카모 씨의 조상을 모시고, 그냥 강 위쪽이냐 아래냐 가지고 상 가모 하 가모 해놓은 정도일 뿐.



 신사 앞의 상점에 후타바 아오이 마크가 있습니다. 두 신사는 사실상 한 신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문양도 같은 걸 씁니다.



 조촐한 주차장이랄지 차량 순환로 앞에 있는 토리이. 시모가모의 미타라시 숲 같은 웅장하게 둘러싸인 느낌은 없습니다.



 참배로. 뻥 뚫려있는데... 그래도 봄 철에는 벚꽃이라든가 좀 있을 거 같습니다.



 실제 경내의 문 겪인 니노토리이가 보입니다.



 토리이 바깥에 무대가 있는 게 특이합니다. 안에도 있긴 하던데... 이쪽은 좀 더 공개적인 의례용인 듯 합니다.



 신사 동측을 흐르는 물. 단풍나무도 있고 다리도 있고...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이렇게 나무 전체가 새빨갛게 물든 건 정말 처음 보는데 날이 흐린 게 한스럽습니다.



 냇가를 따라 남쪽으로 조금 내려가면 강당스러운 느낌의 신사 건물이 있는데... 이곳은 지금은 시치고산 플랜 전용으로 이용되는 듯 합니다. 평상시에는 문은 닫혀있고 딱히 접근도 막지 않는 듯 한데 행사하는 거 같으니 들어가 보진 않습니다.



 단풍나무와 무대.



 개 출입금지 마크를 꽤나 귀엽게... 사실 신사나 절은 대부분 개 출입을 금하고 있습니다. 종교적인 이유긴 한데 이렇게 대놓고 마크까지 그려놓은 건 처음 보네요. 보통은 따로 표기 같은 건 없습니다. 신사 앞이 공원스럽다보니 산책하러 나오는 사람들이 있어서 그런지...?



 니노토리이 앞의 마구간. 원래 신사에 소원을 빌기 위해서는 말을 바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먼 옛날 말이란 귀족이나 거상들이나 꿈꿀 수 있는 사치품. 당연히 평민이나 천민은 신사에 말을 바칠 수가 없었습니다. 그걸 극복하기 위해 나온 게 말 그림이 있는 나무판에다 소원을 빌고 걸면 그것만으로 들어준다는 것. 신사에 소원을 비는 나무판, 에마에 馬 자가 들어가는 기원이 그것입니다. 지금은 말 그림이 없는 게 더 많지만 기원은 그러합니다.

 한편 근현대 사회가 되면서 유력자들조차도 신사에 말을 갖다 바치는 건 편리하지도 않고 신사에서도 관리의 부담도 있는 등으로 실제 말이 봉납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하겠습니다. 이젠 마구간 건물이 아예 없는 곳도 많죠. 그래도 드물게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 듯 한데, 그런 때는 정말 마구간에다 보관하고, 신관이 산책시키거나 하는 모습도 신사에 따라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신사는 마구간 건물은 남아있으나 생말은 더이상 받지 않고 나무 말 조각을 놔두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카미가모 신사엔 마구간은 있는데 말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군요. 사진이 있는 걸 보면 건물만 남은 건 아니고 실제로 말이 들어오기도 하는 모양입니다.



 니노토리이를 들어가면 바로 경내입니다.



 작은 개방창고 같은 곳. 무나 배추가 잔뜩 올려져 있습니다. 이름도 다 적혀있는데 지역 농작물을 신사에 바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미가모 신사의 경내는 시모가모 신사에 비하면 좀 흙바닥에 덜 정리된 느낌입니다. 지리적인 이유도 있고 해서 카미가모 신사는 관광객 방문도 현저히 적습니다. 실제로 카모 씨족의 조상으로써는 시모가모의 할아버지와 어머니보다는 이 아들 쪽이 더 중요하고 상징성도 큰데도 뭐 위치가 그렇다 보니... 그래도 아오이 축제 등은 같이 진행한다고 합니다.



 세전이라 이름 붙은 건물과 그 앞의 모래무지. 모래는 그냥 나무판으로 흙 쓸어다가 다듬는 거였습니다. 물 뿌려가면서 말이죠. 생각 외로 당연한 방법이라 허무하군요.



 이 '호소도노(細殿)'이란 건물은 정면 출입이 모래무지와 새끼줄로 막혀있지만, 출입이 불가능한 건물은 아니고 실제로 사용도 하는 듯 합니다. 유리창이 둘러진 게 눈에 띄는데 의자도 있고 한 걸 보면 기부자들이 참배를 할 때 이곳에서 이뤄질 수도 있겠다 싶군요.



 아까 밖에서 봤던 시내는 경내부터 흘러내려가고 있었습니다. 겨울인데 비해서 수량은 괜찮아 보이네요.



 신사 한켠의 단체사진 찍는 사람들. 아마도 결혼식의 가족 일행인 듯.



 배전과 본전으로 가는 길은 약간 좁고 요상하게 되어 있습니다. 토리이부터 일직선 배치라는 통념에서 벗어난...



 타일로 만든 개 조각이 있는데... 개 출입금지인 걸 생각하면 뭔가 우습기도. 그냥 개띠 해에 바쳐진 것이겠지만 말이죠.



 카미가모 신사의 배전...! 이 있어야 할 곳 입니다만, 그 앞의 건물이 한창 공사 중입니다. 비대칭 건축물로 한쪽은 매표소, 부적 판매 등 가건물이 놓여진 반공터인데 이쪽엔 제대로된 건물이 있습니다.



 상당수 절과 신사 건물에 이용되는 노송나무 껍질. 물론 이것도 다 자재고 비용이기 때문에 기와처럼 기부도 받고 이름도 세기게 됩니다. 가부키 배우인지 신토 의식 하는 사람인지 뭐 여튼 10대째 가업 이은 사람이 봉헌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신도들이 참배를 드리는 이 위치의 머리 위에 있는 건물이나 앞에 있는 건물은 배전도 아닙니다. 일반적인 토리이-중문-배전-본전의 일직선 구조에서 벗어난 게 카미가모 신사의 특징이라면 특징. 이 건물이 뭐냐면, 중문입니다. 그러니까 보통은 배전에도 가지 못 하고 중문에서 동전 던지고 참배를 한다는 얘기입니다. 그렇다고 세전이 따로 있느냐? 구조 상으로 세전이란 건물이 아예 없습니다. 오래된 신사라 그런지 양식적으로 일반적인 룰을 따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 제대로된 참배를 하기 위해선 어찌해야 하느냐, 물론 지역 사람이거나 유지라면 통 큰 기부를 하고 제대로 참배와 축복을 받을 수도 있지만 보통 순례객들은 특별참배라는 요금을 내고 받는 코스를 따르게 됩니다. 특별참배 자체는 연중 거의 내나 있는 듯 한데, 여름에는 가격도 조금 올라갑니다. 단순 참배 외에도 국보 안내 해설도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일본어 온리입니다. 제대로된 가이드가 아니라 신관이 해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500엔(혹은 여름엔 600엔)을 내면 이런 걸 받게 됩니다. 흑백 팜플렛은 팜플렛이고... 길죽한 건 "정괘(淨掛)" 라고 적혀있지요. 깨끗이 하는 목걸이 뭐 그런 정도의 의미가 되는데, 이건 종교의식에서 곧잘 보이는 목에다 걸치는 길쭉한 천 같은 것의 저가버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배할 때 이걸 풀어다가 목에다가 걸치라고 하더군요.



 뭐 목에 걸치면 이런 모양이 되는데요... 안전모 쓰고 있는 건 공사 중인 건물 구경 갈 때 써서 그렇고; 순서를 바꿔서 여기 올렸습니다. 여튼 이런 걸 걸치고 건물 안에 들어가면 신관이 거울과 먼지털이(?) 같은 의례적인 도구들을 갖고서 주문을 외면서 참배 의식을 진행합니다. 여태껏 배전에 들어간 참배객들이 하는 거 보기만 했는데 여기서 이렇게 겪어 보네요.

 그냥 내부구경이나 시켜주는 줄 알았는데 막상 먼지털리면서 본의 아니게 일본 신에게 축복 받은 모양새도 되어버리고... 관광하면서 한번 어떻게 하나 궁금하다 싶었다면 여기가 제일 좋은 기회일 듯 합니다. 대개는 현지인들이 신사 사무소를 거쳐서 정식으로 날을 잡고 해야하는 식이니까요. 물론 신사 참배에 대해서 딱히 반감이 없다면...

 이후 아까 사진으로 본 중문 안쪽으로 들어가서 안쪽 경내를 보게 됩니다만, 거기서 보이는 거라고 해도 그냥 본전 2개(시모가모 신사와 마찬가지로 두곳 중 한 곳만 현역으로 쓰며 식년천궁(대개 20년 마다 건물을 허물고 새로 지음) 하거나 화재 등 자연재해로 잃게 됐을 때 다른 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카미가모 신사의 경우엔 시모가모 신사와 마찬가지로 본전이 국보로 지정된 탓에 단순히 기한을 채운 것만으로 허물지는 못 하며, 노후와 재해에 대한 보수만 허락되고 있어서 과거와 같이 이용되진 않습니다만.

 여튼 돈 내고 표와 목걸이(?)를 받은 뒤 들어가면 신관이 신사의 이력에 대해 마치 녹음기처럼 달달 외운 걸 열심히 설명해주고, 참배를 한 뒤 안쪽으로 들어가서 안쪽 세전함(원래라면 배전이 따로 있어야겠지만, 참배실은 배전이 아니라 한쪽의 별도방 같은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에 참배를 해야 본격적으로(?) 빈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참배 및 본전과 말사에 대한 역사와 안내를 들으면 일단은 끝.



 인 줄 알았지만 사실 한 코스 더 있습니다. 바로 보수중인 건물의 공사현장 관람. 지금은 나무골조 위의 노송나무 껍질을 다 들어내고 나무 골조를 손보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유명인들이 봉납한 노송나무 껍질들도 보이는데, 스모 요코즈나인지도 바진 모양입니다. 작업 과정도 조금 보고 설명도 좀 들을 수 있었는데, 노송나무 껍질은 나무망치로 두들겨서 섬유질이 짖이겨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나무 못 같은 것도 사용되는데, 뚫어서 박는 못은 아니고 작은 쐐기 정도라고 해야 할까요. 그건 인부가 입으로 씹어서(!) 질깃질깃하게 만든 뒤 노송나무 껍질에 갖다대고 두들겨 박게 된다고 합니다. 입으로 씹어서 하는 이유는 침이 섬유질을 찐득하게 만들어 내어서 접착효과를 가지게 된다고 하는군요. 물론 사람이 하루종일 입으로 나무 씹고 있으면 입이 걸레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작업속도에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하여튼 대단한 노동이라는 생각이;;



 특별관람을 마치고 배전이 있는 본 건물을 나왔습니다. 아까는 단체사진 찍더니 이번엔 신랑 신부만 따로 사진 찍는 타임인가 봅니다. 신사나 절 가면 거의 50% 확률로 결혼식을 마주칩니다.



 본전 옆쪽으로 돌아가는 길. 돌계단이 있지만 문은 그냥 막혀 있습니다.



 자잘한 신사 건물들의 모습.



 참배로를 돌아 나오며... 옆 산으로 길이 나 있는 신사가 있는데, 토리이가 태풍 피해로 훼손되어서 진입을 삼가해 달라고 합니다.



 신사 입구 한켠에 위치한 자전거 주차장. 말사들도 잔뜩 있는데... 요금 같은 거 없이 자전거가 잔뜩 주차되어 있습니다. 그야 뭐 보통 참배하러 올 테니까 그걸 주차료라고 해도 되려나요.

 이걸로 카미가모 신사 구경은 마쳤습니다. 신사 건물 자체는 시모가모 신사에 비해서 좀 전체적인 웅장함이랄까 박력 같은 게 떨어집니다. 배치가 깨끗하게 각 잡혀 되어있지 않고 다소 비뚤비뚤하게 된 것도 멋진 것과는 거리가 멀다면 멀겠고요. 공사 중인 건물이 있었던 것도 마이너스. 다만 신관에게 직접 축복을 받는 참배를 그저 500엔 내는 것만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곳은 아마 달리 없지 싶습니다.

 그리고 미타라시 숲 같은 웅장한 맛은 없지만, 단풍이나 벚꽃은 꽤 괜찮다는 듯 합니다. 저야 가을에 가서 단풍 밖에 못 봤지만 날씨가 안 좋았던 걸 감안해도 시내물을 따라 단풍이 있는 모습은 꽤 좋았습니다. 경내에도 조금은 있었고... 그래도 일반적인 관광 동선에서 꽤나 동떨어진지라 추천하기는 역시 애매...? 시간이 남고 유명 신사들 돌아보기 같은 목적의식이 있다면 가볼 만 합니다만.

 다음 편에서는 고려 박물관과 교토 국립 박물관을 가 봅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