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7부 - 가든뮤지엄, 에이덴 단풍터널, 키후네 신사 by eggry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부 - 오사카 도착, 우메다에서 저녁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부 - 오사카 성 공원, 나카노시마로 가는 길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3부 - 오사카 동양 도자기 박물관,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4부 -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5부 - 나라마치(1)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6부 - 나라마치(2), 간고지, 코후쿠지, 카스가타이샤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토다이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8부 - 나라 박물관, 요시키엔, 헤이조 궁 터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9부 - 뵤도인 야간개장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뵤도인 봉황당, 토노시마, 우지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1부 - 우지가미 신사, 유포니엄 산책, 다이키치야마의 야경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2부 - 아라시야마 텐류지, 죽림, 노노미야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코류지, 닌나지, 다이카쿠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호곤인, 니조성 가을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1/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6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2/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7부 - 가든뮤지엄, 에이덴 단풍터널, 키후네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8부 - 구 미츠이 시모가모 별장, 카모샤 자료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9부 - 카와이 신사, 시모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0부 - 난젠지, 에이칸도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1부 - 쿠로다니 콘카이코묘지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2부 - 카미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3부 - 고려 미술관, 교토 국립 박물관, 키타노텐만구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4부 (끝) - 쿠라마데라

 엔랴쿠지 구경을 마치고 버스 타고 훌쩍 로프웨이 쪽으로 돌아왔습니다. 갈 때와 마찬가지로 버스 정류장이 로프웨이 역과는 좀 떨어져 있는데, 이번엔 돌아가는 길에 가든뮤지엄 표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조금 더 직선이기도 하고, 그렇게까지 급하지 않기도 하고, 그냥 가기엔 돈 아깝기도 하고...

 가든뮤지엄은 그냥 산 정상에 있는 거대한 정원입니다. 일본식 정원이 아니라 식물원이나 서양식 정원 느낌으로 만들어진데죠. 데이트 장소로 좋아 보입니다. 저야 홀몸입니다만... 그나저나 늦가을이라 완전 다 말라 비틀어졌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는 꽃과 나무들이 어느정도 생기가 있더군요.




 뭐 요런 이상한 식물도 있고... 피망이나 파프리카 종류인 거 같은데.



 그림도 군데군데 걸려있고... 비 오거나 하면 어쩌나 모르겠군요.



 연못과 나룻배. 나룻배는 아마도 그냥 장식?



 이땐 11월 말이었지만 이미 일본은 여기저기 크리스마스 장식이었습니다.



 히에이잔 정상에서 본 비와 호의 모습. 비와 호는 셔틀버스가 다니는 차도 중간에 내려서 보는 거 아니면 여기서 보는 게 제일 좋은 듯 합니다. 두군데 볼 만한 곳이 있는데 여기는 그냥 테라스처럼 뚫려있는 곳이고 다른 하나는 전망대입니다. 시가 현 오쓰 시와 모리야마 시의 모습. 꽤 번창한 듯...



 조금 더 가면 원형으로 생긴 전망대가 나왔습니다. 전망대 자체는 외부 페인트도 좀 떨어지려 하고 철골도 녹슬었고... 심지어 사람마저 없어서 약간 반 폐허 느낌? 정작 유리나 실내는 약간 낡아 보이는 거 빼곤 깨끗합니다만.



 중간에 미술품이 전시된 방이 있었습니다.



 가든뮤지엄의 전망대. 쌍안경은 유료라서 보진 않았습니다. 철골의 생김새나 바랜 느낌이 정말 빈티지 느낌이 풀풀. 그나저나 산 정상이라 그런지 바람이 꽤 세게 불어서 유리창이 있는데도 꽤 무섭더군요.



 전망대 유리창에는 어느 방면을 보고 있는지 유리창에 적혀 있습니다. 여긴 사진에 글귀는 안 나왔지만 오오하라 방면.



 저긴 교토에서 히에이잔으로 올라오는 문턱인 야세 방면입니다.



 전망대에서 본 비와 호의 모습. 날씨도 좋고 뷰는 만족스러웠습니다. 실제로 호수 근처로 가보면 너무 커서 그냥 바다 같다는 느낌 외엔 딱히 없을 거 같긴 하네요.



 가든뮤지엄을 얼렁뚱땅 둘러보고 로프웨이 타려고 왔습니다. 아쉽게도 방금 전에 차가 출발한 상태. 대기자도 없고 혼자서 뻘쭘하게 기다렸습니다.



 로프웨이 역의 빈티지한 모습. 여긴 아래쪽과 정말 차이가 큽니다. 아래쪽이 헤이세이 후기 정도 느낌이라면 여긴 정말 쇼와 느낌이...



 로프웨이가 왔지만 잠시 시간이 있어서 풍경 조금 보고 타기로.



 이 플랫폼 끝자락의 뷰가 상당히 좋습니다.



 로프웨이 타고 산을 내려갑니다.



 산과 나무들.



 스쳐 지나가는 상행선.



 야세 방면의 시내.



 케이블 카 대합실. 분위기가 저 어릴 적 시골 같은데요. 표를 확인하고 탑승장으로 갑니다.



 케이블카 도착. 내려갑니다.



 내려가는 단풍길. 올라갈 땐 잘 몰랐는데 해가 기울면서 더 두드러지는 거 같군요.



 교차점에서 반대편 차가 도착한 걸 확인하고 각자 좌우로 갈라져서 지나갑니다.



 아직도 낙엽 치우고 계신 인부들.



 교차점을 지나고 나니 거칠 거 없이 쑥쑥 내려갑니다.



 종착점 도착하기 전의 갈림길이랄지 뭐랄지. 잠시 차 빼서 대두는 곳이 보입니다. 만약 저쪽으로 잘못 빠지면 영화의 한장면이...



 역 도착.



 계곡에 사람들도 많이 없어졌습니다.



 다음 목적지는 키후네 신사입니다. 키후네 신사로 가려면 키부네구치 역으로 가야하는데, 야세히에이잔 역에서 타카라가이케 역에서 갈아타야 합니다.



 요 관람열차 히에이를 탈 수 있다면 좋겠지만... 히에이는 구경도 못 했네요.



 그냥 완행 타고 갑니다.



 타카라가이케 역. 무인역인데 개찰구도 따로 없고... 탈 때 카드 찍으라는 기계만 덜렁 있습니다. 일일권 체크할 사람도 없어서 일일권 가진 사람은 그냥 타고 내리면 됩니다.



 노을 지는 타카라가이케 역의 풍경.



 반대편 방면에 붉은 칠이 된 특수차량이 나옵니다. 쿠라마 방면으로 운행하는 관람열차 '키라라'입니다. '히에이'는 야세 방면으로 가는 차고요. 이 차량의 특징은 측면 유리가 매우 큼지막해서 바깥 관람이 좋다는 겁니다. 그리고 쿠라마 방면에 가을의 볼거리인 단풍 터널을 잘 보려면 이 차에 타야하죠.



 완행 열차가 오는데 키부네구치까지 안 가서 패스했습니다.



 기다리다 보니 어느덧 달도 뜨고 슬슬 땅거미가 집니다.



 쿠라마 까지 가는 차가 와서 탔습니다.



 열차 안에는 초등학생들 상대로 그림 공모전 한 게 걸려있군요. 열차 쪽이 아니라 소방서 쪽인 듯.



 단풍 터널!! 말 그대로 선로가 통과하는 구역이 단풍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라이트업까지 해놨더군요. 관람열차가 아니라서 더 좋은 뷰는 다음번 탑승에...



 종점인 쿠라마 도착입니다. 쿠라마데라를 볼까 했는데 늦어서 그냥 문 닫았고...



 쿠라마 역 주변의 모습. 쿠라마에는 쿠라마텐구라는 유명한 텐구가 있습니다. 붉은 얼굴과 긴 코로 대표되는 텐구의 모범적인 생김새인데, 사실 텐구들은 저마다 조금 다르게 생겼고 붉은 얼굴에 긴 코는 쿠라마텐구의 유명새가 대표화된 것입니다.



 쿠라마데라는 결국 허탕치고 키부네신사로 돌아가기 위해 열차를 다시 타기로 합니다.



 그리고 운 좋게 이번엔 관람열차 '키라라'입니다.



 운전석 쪽 유리창도 큼지막하고, 볼 수 있게 열어두더군요. 그래서 동영상으로 맨 앞에 서서 좀 찍었습니다.



 이치하라 역에 내린 뒤 다시 키부네구치 방면으로 가기 위해 반대방향 차를 기다립니다.




 키부네구치로 돌아갈 때의 모습. 짧은 구간에 짧은 시간이지만 볼만했습니다.



 키부네구치 역 도착. 해도 완전히 저물었고 상당히 썰렁합니다.



 역에서 버스를 타고 가야 합니다. 평소에도 키후네 신사 바로 앞까지 버스가 가진 않는데, 가을 라이트업 등으로 성수기라서 더 멀리서 내리는 거 같더군요.



 임시 버스 정류장에 하차. 돌아가는 사람들도 줄 서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냇가를 따라 어둑어둑한 길을 올라갑니다. 춥기까지 합니다. 11월의 일본이라지만 밤의 계곡이라 장난 아니었습니다.



 시내에 연등 같은 장식을 해놨습니다.



 일찌감찌 문 닫은 기념품상.



 거미줄 낀 계곡의 가로등.



 통행금지 된 작은 다리가 있는데, 쿠라마데라로 갈 수 있는 산길이라고 합니다. 쿠라마데라의 길 상당수는 지난 여름 태풍의 영향으로 통행금지가 됐는데 이곳도 마찬가지인 거 같습니다.



 이제 그나마 식당도 좀 보이고, 신사 앞 거리에 도착했습니다. 키부네 지역은 강가에 평상을 놓고 강에서 나는 생선과 채소를 먹는 요리가 자랑거리라고 하는군요. 다만 그건 여름의 얘기이고 지금은 계절이 계절인지라 야외 평상은 없는 거 같고 요리도 조금 다를 듯 합니다.



 일본에선 2019년이 맷돼지해라고 맷돼지 장식을 아주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뭔가 먹긴 해야하는데 뭐 먹을까 고민하다가 걍 사진 찍어서 이거 먹고 싶다고 했네요. 가게도 그냥 신사 가까운데 대충 큰 곳에 골랐는데, 생선이랑 두부, 텐푸라가 있어서 골랐습니다. 메뉴 이름도 한자로 복잡해서 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사진과 손짓발짓이 최곱니다.



 냇가가 보이는 자리에서 저녁을 먹었습니다. 식당 규모는 꽤 되는데 라이트업이라곤 해도 저녁을 여기서 먹으려는 사람은 많지 않은 듯... 낮에는 조금 사람이 있을 듯 싶습니다만.



 추운 날씨라서 처음 나오는 뜨뜻한 차가 너무 반갑습니다.




 메뉴가 거의 한번에 쏟아져 나왔습니다. 두부는 전골 같은 식인데 가스레인지로 데워 먹는 거라 약간 걸리고, 전채요리(?) 같은 것들을 먼저 먹었습니다.



 생선 종류는 모르겠는데, 거무튀튀해서 간장 조림 계통일 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그냥 조림은 아니었습니다. 살이 곱게 바스라지고 양념이 진하게 든 게 일종의 숙성과정을 거친 거 같더군요. 물론 간장으로 했으니 당연히 짭고, 약간 달짝도 합니다. 살이 삭아서 부드러워서 발라 먹기는 좋았습니다.



 두부가 끓기 시작해서 건져낸 뒤, 토핑과 간장을 첨가해서 먹었습니다.



 멸치 같은 것도 있고... 가격이 3500엔 정도로 세긴 했습니다만 관광명소 앞이란 장소값도 있고 메뉴도 밥+일품 구성이 아니라 제대로된 정식 구성이라 이정도면 납득 가능합니다. 사실 여행 내내 대체로 싸게 먹어서 이정도면 뭐 좋습니다.



 요기도 했고 키후네 신사로 들어갑니다. 지역 이름은 키부네지만 물의 신을 모시기 때문에 탁음 없는 맑은 소리로 키후네라고 부른다고.



 토리이에 묶인 나무가지.



 키후네 신사의 자랑은 참배로의 계단에 놓여진 붉은 등들. 사실 실제로 보면 계단도 짧고 등도 그냥 뻘건 유광 페인트 칠한 수준이긴 한데, 밤에 불 들어온 거 사진으로 찍으면 때깔은 상당히 좋습니다. 전형적인 사진은 좋은데 실제로는 별 거 아닌- 그런 관광명소인 거 같네요. 오는 길이 험하다는 걸 생각하면 추천하기는 좀 애매할 듯...? 눈 오거나 라이트업 같은 특수 케이스라면 메리트 있지만 그냥 오기에는 시간 소모가 너무 큽니다.



 신사 건물. 배전과 본전이 보입니다. 토리이나 참배로와 일직선이 아닌 등, 경내 배치가 특이한 신사입니다.



 날도 춥고 불도 필요해서 장작불을 피워놨습니다.



 키후네 신사의 군데군데 모습. 확실히 인기 파워스팟(솔직히 파워스팟이란 개념이 전 잘 이해가 안 됩니다만;)이라 할 만큼 예쁘장한 곳입니다. 예쁘장하긴 한데... 작기도 하고 워낙 외진 곳이라 시간을 상당히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역시 일반적인 코스로 추천하긴 어렵겠습니다. 교토 여기저기 볼 만큼 봤거나 여행일정이 길어서 여유가 있다면 와볼 만 하지만요. 쿠라마데라와 세트로 하면 하루 안에 어느정도 뽑아 지겠습니다.



 내려가는 길. 사진은 참 예쁘게 나옵니다.



 돌아가는 길 음식점 옆의 간판인지 메뉴판 같은 곳 구석의 돌조각. 토리이 밑에서 껴안고 있는 동자? 커플? 무슨 의미일까요.



 계곡가 풍경도 예쁘장하긴 합니다. 다만 여름엔 시원한 계곡이라곤 하지만 그래도 더울테고 여름음식이 이름 있다고 오다가 뻗을지도;



 임시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 타고 키후네 신사 역으로 돌아갔습니다.



 키부네구치 역에서 열차 기다리는 중.



 플랫폼에 왠 모에 캐릭터가 있습니다. '교토 데라마치 산조의 홈즈'라는데 못 들어봤습니다. 2018년 7월에 아니메화 됐다고 하는데... 키부네 신사라거나 강요리 같은 게 나왔다고 하는군요. 복장은 철도원인데? 역 배치라서 한정 패션으로 한 걸까요.



 그나저나 뭔가 덜그덕 하면서 빠지길래 봤더니 픽디자인 클립이 백팩 어께끈에서 피스 하나를 잃었습니다. 버전3 캡쳐는 핸들식 말고 육각렌치 버전 피스를 주는데, 어께에 달 때는 육각렌치 버전을 써야할 거 같네요. 팔 움직이는 게 나사 핸들에 스치다보니 돌다가 빠집니다. 사실 전에도 한번 이런 적 있습니다. 다행히 뭔가 물려있는 상태는 아니었어서 떨어지진 않았지만요.



 교토 시내인 데마치야나기 역까지 돌아왔습니다. 이걸로 에이잔 전철과도 바이바이. 버스 타고 돌아가려고 거리를 좀 걷는데 뭔가 새해 다짐인지 뭔지 종이에다가 각오 같은 걸 써놓은 종이들이 있군요.



 오뎅을 파는 술집... 날씨도 선선하고 땡깁니다만 지출 할 만한 여유가 없습니다. 사실 현금이 거의 바닥 날 상황입니다.



 썰렁한 교토의 밤거리.



 이번에 토요타에서 2020 도쿄 올림픽을 목표로 만들어 대량 보급하려 하는 JPN TAXI 입니다. 런던 택시를 참조해서 마이크로밴 형식으로 슬라이딩 도어를 달고 있습니다. 세단보다 실용적이긴 하죠.



 진짜 이제 일본도 대도시면 신용카드나 스이카 만으로 거의 다 퉁칠 수 있는데 절과 신사는 얄짤 없었습니다. 현금을 평소보다 많이 빨아먹는 바람에 거덜났고, 결국 편의점 ATM에서 신용카드 인출 기능을 써야했습니다. 2만엔 추가 인출. 이걸로 여행 끝까지는 어떻게 버티겠지요.

 오늘의 여행은 여기까지. 내일은 시모가모 신사와 난젠지 등을 가볼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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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로오나 2019/02/03 15:51 # 답글

    비와호 전경도 꽤 좋아보이는군요. 3월 말에 간사이에 가게 됐는데 함 가볼까...
  • eggry 2019/02/03 21:15 #

    비용 문제가 없다면 렌트하고 산 위 돌아다니는 게 제일 좋은 방법으로 보이긴 합니다.
  • 로오나 2019/02/03 21:59 #

    비용 문제가 아니라 제가 운전을 못...
  • eggry 2019/02/03 22:45 #

    키엑~ 보니까 비와호는 시가현 방면인 사카모토 케이블 쪽 전망대에서 더 잘 보인다는 거 같군요.
  • 진보만세 2019/02/03 21:47 # 답글

    늦가을의 정취가 물씬납니다. 쇼와시대 향수를 자극하는 히에이잔 전망대는 왠지 80년대 창경원 가던 어린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아련함이 있네요..^^
  • eggry 2019/02/03 21:42 #

    으윽 그건 제가 태어나기 전 얘기입니다 ㅋㅋㅋ
  • 울트라김군 2019/02/03 21:38 # 답글

    잘 봤습니다.

    몇몇 사진은 감탄스럽네요.
  • eggry 2019/02/03 21:42 #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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