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1/2) by eggry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부 - 오사카 도착, 우메다에서 저녁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부 - 오사카 성 공원, 나카노시마로 가는 길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3부 - 오사카 동양 도자기 박물관,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4부 -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5부 - 나라마치(1)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6부 - 나라마치(2), 간고지, 코후쿠지, 카스가타이샤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토다이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8부 - 나라 박물관, 요시키엔, 헤이조 궁 터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9부 - 뵤도인 야간개장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뵤도인 봉황당, 토노시마, 우지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1부 - 우지가미 신사, 유포니엄 산책, 다이키치야마의 야경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2부 - 아라시야마 텐류지, 죽림, 노노미야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코류지, 닌나지, 다이카쿠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호곤인, 니조성 가을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1/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6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2/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7부 - 가든뮤지엄, 에이덴 단풍터널, 키후네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8부 - 구 미츠이 시모가모 별장, 카모샤 자료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9부 - 카와이 신사, 시모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0부 - 난젠지, 에이칸도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1부 - 쿠로다니 콘카이코묘지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2부 - 카미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3부 - 고려 미술관, 교토 국립 박물관, 키타노텐만구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4부 (끝) - 쿠라마데라

 아침이 밝았습니다. 날씨가 어제보다 좋군요. 오늘은 시내에서 벗어나 역사적인 사찰로 유명한 히에이잔(히에이 산)을 갈 예정입니다. 사찰들은 사찰이 속한 산의 명칭으로 곧잘 불리는데, 히에이잔은 교토 인근에 위치한 오래된 사찰로, 일본에서 큰 비중을 가진 천태종의 총본산입니다. 하지만 사찰 명보다는 산 이름 히에이잔으로 더 많이 불립니다. 지난 여행 막바지에 갔던 오오하라와 같은 방향으로 가지만 덜 들어간 뒤 케이블카를 통해 산으로 오르게 됩니다. 사실 엔랴쿠지 절이 있는 지역 자체는 교토 부가 아니라 옆의 시가 현입니다.




 오오하라는 교토역에서 버스 타고 종점까지 쭉쭉 갔지만 히에이잔은 카모가와 델타에서 에이잔 전철을 타야합니다. 에이잔 전철의 시작점은 카모가와 델타 인근의 데마치야나기 역입니다. 제 숙소 위치 상 조금 걸어서 케이한 본선을 타고 올라간 뒤 갈아탔습니다. 데마치야나기 역 앞의 택시 승강장.



 에이잔 전철, 애칭 에이덴 역시 케이한 계열사입니다.



 교토 시 홍보문구 DO YOU KYOTO? I SEOUL YOU가 생각나는군요. 그러고보니 교토 시장이 박원순 서울 시장이랑 거의 클론이라던데요...?



 에이덴 일일권은 에엣킷뿌(좋은 표 정도?) 라는 일일권이 있습니다. 에이덴 자체가 관광명소로 향하는데도 일일권 개찰구 티켓이 아예 없이 저렇게 날짜 찍힌 종이로만 주어집니다. 마그네틱이고 뭐고 아무것도 없어서 그냥 개찰구에 보여주면 통과시켜 줍니다. 에이덴으로 향할 수 있는 곳 중 관광명소는 히에이잔으로 가는 관문인 야세, 그리고 쿠라마 온천과 쿠라마데라가 있는 쿠라마, 쿠라마 가는 길에 있는 키부네 신사가 있습니다. 중간에 Y자로 라인이 갈라지기 때문에 모두 둘러보려면 제법 여러번 갈아타야 합니다. 게다가 이번엔 단풍터널 때문에 단순 동선보다 조금 더 타야했습니다. 단풍터널은 나중에 볼 일이 있을 겁니다.



 전철을 타고 쭉쭉 갑니다. 야세 방면 직행이 있어서 그냥 끝까지 타고 가면 됩니다.



 야세 역 도착. 인부들이 선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야세 역에서 내리면 타카노 가와(타카노 강)이 나옵니다. 타카노 가와는 카모가와 델타에서 카모가와와 합쳐지며 이름은 카모가와로 통일됩니다. 뭐 상류라고 해도 되겠죠. 계곡이라 선선해서 그런지 시내보다 단풍도 제법 많이 들어왔습니다.



 히에이잔으로 올라가기 전 유명한 절로 '루리코인(瑠璃光院)'이라는 절이 있습니다. 이곳은 정원으로 유명한데, 저도 사진을 여러번 봤습니다. 사실 오오하라의 호센인이 액자정원으로 유명한데, 전 루리코인의 정원 이미지를 액자정원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마루바닥에서 창 너머로 정원을 보는 건 비슷한데, 차이점이 있다면 바닥이 매우 고광택 처리되어 있어서 반사되어 나온다는 것입니다. 야간 관람도 있는데 이건 아예 관광사를 낀 예약제로 되어 있더군요. 무계획으로 온 관광객이 할 수 있는 건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주간 관람도 보다시피... 저 꼴입니다.



 습지 같은 곳 위에 드리워진 단풍나무.



 목적지인 히에이잔을 오르기 위해서는 두번의 탈것을 타야합니다. 한번은 히에이잔 케이블, 한번은 히에이잔 로프웨이를 타야하는데 우리는 그냥 흔히 케이블카라고 부르는 게 일본에선 로프웨이(와이어에 달려서 떠서 가는 것)이고, 케이블카는 경사면에 선로를 따라 움직이는데 차체 하부의 케이블에 붙들려서 오르고 내려가는 방식입니다.



 표는 별개로 존재하지만 케이블카와 로프웨이 사이에는 거의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그냥 왕복표 세트로 끊는 게 보통이라고 보면 됩니다. 잘못 샀다간 표를 또 사야하는 상황이 생기므로... 산 정상에 위치한 정원인 가든뮤지엄의 입장 세트가 있습니다. 세개 세트로 하면 거의 거저라서 그냥 끼웠네요. 시간이 많으면 들러볼 만 합니다.



 케이블 야세 역의 고색창연한 모습.



 케이블카가 다그닥 다그닥 내려옵니다.



 경사진 모양으로 된 차량에 탑승.



 차량 내에는 에이덴의 특수차량 '히에이'가 올해 데뷔했다고 홍보되어 있습니다. 특수차량이 두종류 있는데 벽이 통유리로 되어 있어서 외부 관람이 좋은 게 특징입니다. 그리고 단풍터널이 있는 지금 시즌에 좋죠. 다만 배차 중 일부만 해당하기 때문에 좀 기다려야 합니다.



 올라가는 중. 중간에 인부들이 선로의 가지나 낙엽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꼭데기까지 걸어 올라가며 둘러보려면 하루종일 걸리겠네요.



 선로는 하나 뿐인데 차량은 2대, 상행과 하행이 동시에 움직입니다. 충돌을 막을 방법은 중간에 선로를 병렬로 만들어서 서로 스쳐 지나가는 것. 고베 롯코산의 케이블카도 이런 식이더군요. 전체 왕복 선로를 만들기엔 통행량이라든가 아까운데 운행횟수는 2배로 늘릴 수 있는 꼼수입니다.



 마저 쭉 올라가서 종점 도착.



 제어실에서 차량의 도착을 살펴보는 기관사(?)



 동력은 각 정류장에 위치하는 상태로 저렇게 도르레를 통해 끌려 올라가고 내려가는 구조입니다.



 바로 히에이잔 로프웨이로 갈아탑니다. 케이블카 내리고 아주 조금만 걸으면 바로 나옵니다. 배차시간도 거의 바로 다음이므로 노닥거리지 말고...



 이정도만 해도 제법 올라오긴 했네요. 물론 로프웨이 타고 가면 더 올라갑니다.



 로프웨이는 우리에게 케이블카로 익숙한 그 모습입니다.



 철커덕 철커덕 하면서 올라갑니다.



 교토 북동부의 산세.



 히에이산초(히에이 산 정상) 역에서의 풍경. 교토 시내가 다 내려다 보입니다. 북쪽 지역이지만 말이죠.



 그나저나 이 로프웨이 정상 역은 정말 빈티지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안전관리는 열심히 하고 있겠죠.



 엔랴쿠지로 가려면 버스를 타야하는데요, 루트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가든뮤지엄을 관통해 가는 것, 다른 하나는 그걸 돌아서 걸어가는 건데 어느 쪽이든 돌아서 가는 거지만 가든뮤지엄은 가든뮤지엄 표가 없으면 들어갈 수가 없죠. 전 가든뮤지엄은 나중에 돌아올 때 써야겠다는 생각에 돌아가는 루트로 갔네요. 표지판은 잘 되어 있는데 수풀이 무성해서 놓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여긴 사카모토 케이블이라고 다른 케이블이 또 있는데, 그건 히에이잔에서 시가 현의 비와 호 방면으로 내려가는 케이블입니다. 그건 엔랴쿠지 지나서 있는데, 여기서 걸어서 가라고 표시를 해놓는 건 조금 악랄한 듯도 싶네요. 보다시피 '걸어서 30분'입니다;; 길도 등산로 같고요.



 허겁지겁 버스 타고 갑니다. 버스 배차간격이 좀 있는 편이라 놓치면 한참 허탕쳐야 합니다. 엔랴쿠지 방면으로 가는 중 비와 호가 보입니다. 일본 최대의 호수로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수평선이 보인다고 하니 말이죠.



 터널을 지나서 내리면 엔랴쿠지의 일명 '동탑(동쪽 탑)' 구역으로 오게 됩니다. 엔랴쿠지는 동탑, 서탑, 그리고 요카와라는 세 구역으로 나뉩니다. 그 중에서 동탑 구역이 중심지역이고 실제로 볼 거리도 가장 많습니다.



 버젓한 버스 정류장과 휴게소, 기념품상이 갖춰진 것도 동탑 지역입니다. 다른 곳은 그냥 비 피할 지붕과 의자 정도만 있는 수준.



 일본에서 가을엔 국화 원예 시즌인지 국화 전시가 많이 보입니다. 경진대회 같은 것도 하는 거 같고요.



 점심시간도 다 됐고 해서 끼니부터 먹기로 했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휴게소 같은 생김새에 맞게 그렇게 대단한 메뉴는 없습니다. 전 그냥 소바로 했네요. 사실 따뜻한 소바 먹어보기는 이번이 처음이라는 사실. 늘 쯔유에 찍어먹는 냉소바만 먹었거든요. 뭐 뜨뜻한 소바라고 별 게 있지는 않습니다. 야채가 참 적다는 생각만 했네요. 일정식 먹어보면 녹황색 채소가 생각 외로 적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뿌리류는 좀 있지만요.



 동탑의 입구. 국보전이라는 박물관이 있는데, 천태종 1200주년 기념으로 뭔가 하는 모양입니다. 일본에서 불교의 양대 산이라고 하면 히에이잔과 고야산인데 둘 다 이 시기에 창건되었습니다.



 국보전의 로비. 사진 찍을 수 있는 건 이곳 뿐입니다. 불상이나 불화가 많습니다. 특별히 스타라고 할 만한 보물은 딱히 없었던 거 같네요.



 일본에서 유달리 인기있는 부동명왕 그림이 여럿 있는데, 그 중에서 현대에 그려진 것입니다. 퍼런색 피부에 유화로 그려져 있습니다.



 국보전 보고 사찰로 오릅니다. 길목엔 그림 패널과 해설이 줄줄이 늘어서 있는데, 히에이잔의 가장 유명한 승려 지카쿠대사 엔닌이나 개산한 사이쵸의 일화일 듯 싶습니다.



 엔랴쿠지 대강당. 평시 법회가 이뤄지고 평신도 참배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하늘이 어둑해지더니 갑자기 비가... 안그래도 산인데 이렇게 망하는 것인가?! 다행히 잠깐 지나가는 비였습니다. 우산도 안 가져왔는데 천만다행.



 새빨간 종탑. 할아버지가 기운차게 종을 치고 갔습니다.



 절 한 구석의 말사.



 소 석상에 동전이 매우 많이 던져져 있습니다. 무슨 효험 있는 신이신진 모르겠군요. 하여튼 저보다 현금 많은 건 맞아 보입니다. 제가 이번 여행에 현금이 모자라서 엄청 고생했습니다. 이게 다 무슨 가을 특별공개니 뭐니로 추가 입장료를 자꾸 받아대는 절과 신사 때문입니다. 종교시설이라고 카드도 안 받고... 기념품 가게는 카드 받으면서 입장료는 안 받음. 사업이란 복잡한 거군요.



 수로 바닥에 깔린 단풍잎.



 하지만 엔랴쿠지의 가장 큰 건물인 콘폰츄오도(根本中堂 근본중당)은 한창 보수공사 중!! 연호에 한번 대보수를 한다는 사찰들의 정책 때문에 헤이세이가 끝나는 게 확정된 2017~2018년에 대보수에 들어간 곳이 아주 많습니다. 보통 이런 대보수는 1,2년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끝날 때는 이미 연호가 바뀌어 있겠죠. 여튼 외관은 공사 땜에 볼 수가 없고, 내부는 참배권(이라지만 뭐 거의 입장권이죠)을 내면 볼 수 있다는데, 신도로써 열의보단 건축물에 관심 있는데 외관을 못 본다니 그냥 포기.



 대신 다른 작은 불당이나 좀 봤습니다.



 오하라에서도 봤던 료겐 대사의 뼈다귀 오니 부적. 원래 료겐은 히에이잔 출신의 승려였습니다. 정확히는 오하라가 히에이잔 산하에 있었다고 할까요.



 대사들 초상화도 있는 거 같고... 스님들이 쓴 글씨인지 서예도 잔뜩 걸려 있습니다.



 재해 부흥 기원 학접기 볼.



 현대화된 대형사찰 다운 승려들의 모습.



 사람이 별로 없는 건물. 다이코쿠도(大黒堂, 대흑당)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밀교신앙에서 따르는 힌두계 신들 중 하나인 대흑천을 모신다고.



 길을 따라갔더니 사찰이 뭔가 끝나는 듯한 분위기가... 현대적인 아파트 건물이 있는데 무슨 합숙장소 같은데인 모양이더군요.



 위 사진의 나무문 너머에 있는 정원만 쪼금 봤습니다.



 다시 돌아와서...계단을 헉헉 올라가게 됩니다.



 덧칠 같은 걸 하지 않고 보존되는 듯한 이 누각의 이름인 몬주로(文殊楼 문수루). 문수보살의 이름에서 딴 누각이지만 한국에서 몬주 하면 실험 고속증식로 몬주가 더 유명하겠죠. 원자로에 보살 이름을 붙일 이름을 한 게 누구인지. 딱히 입장료 없이 위에 올라가 볼 수 있는데, 상단이 불단이 추가로 있습니다. 사진촬영은 금지인데 그것보다 오르내리는 계단이 엄청나게 가파르니까 오르내리는 거 싫으시면 가지 마세요. 내려가는 게 더 어려운데 팁을 주자면 사다리 타듯이 계단을 쳐다보고 내려오는 게 더 편합니다.



 여긴 단풍이 한창입니다.



 동탑 지역도 어느정도 넓어서 좀 걸어서 이동해야 합니다. 가는 길에 소방차가... 목조건물이 많으니 소방대책이 필요한데 산 위라서 자체적으로 갖추고 있는 듯 합니다.



 수풀 너머로 가끔 보이는 교토 시내. 높다...고 해도 산의 표고는 900m가 안 되긴 합니다만.




 미도색 상태로 되어있는 가이단인(戒壇院 계단인). 승려로 입문하는 과정인 수계가 이뤄지는 장소라고 합니다. 일본 불교에는 밀교의 성격이 남아있어서 비공개 의식이 많은데 수계도 이렇게 따로 건물을 두고 하는 모양입니다.



 늦가을인데도 약간 땀이 날 법 하게 언덕길을 올라 도착한 곳, 아미타 당을 비롯해 미적으로 두드러지는 건물들이 있습니다. 이 지역이 동탑이라고 불리는 이유도 이곳에 있는 탑이 동탑이기 때문.



 동탑. 사실 아미타 당과 동탑은 모두 오다 노부나가가 히에이잔을 공격했을 때(명망 있는 사찰이자 승병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 권력집단이기도 했습니다. 유명한 무인 벤케이도 히에이잔 출신) 불타 없어졌다가 1980년대(!)에야 재건되었습니다. 오다 노부나가를 비롯해 토요토미 히데요시, 토쿠가와 이에야스까지 모두 불교 종단의 힘을 약화시키기 위한 과정에서 분쟁이 일었습니다. 석가모니의 사리와 불경이 위층에 보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옷 입은 분수대(?)의 불상.



 시간만 충분하면 서탑 지역으로 걸어서 갈 수도 있...습니다만, 태풍으로 인해 산길 다리가 유실되었고 아직 복구가 안 된 상태라고 합니다. 제가 관광하던 시점에서는 어디까지나 셔틀 버스로만 갈 수 있는 상황.



 히에이잔의 역사는 헤이안쿄 천도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저 후드 두른 모습은 사이쵸의 대표적인 초상화 특징입니다.



 사이초가 태어나는 순간... 전설적인 종교인이 그렇듯 태어나니까 별이 빛났나봅니다.



 셔틀버스를 타고 서탑 지역으로 갑니다. 셔틀버스 순환시간, 관람시간 등을 고려할 때 엔랴쿠지 세 지역을 모두 둘러보는데는 대충 서둘러서 봐도 3~4시간 정도 걸립니다. 셔틀버스 완전 순환이 1시간인데 한번 타이밍 놓치면 30분 기다려야 합니다. 아예 느긋하게 보는 것도 한 방법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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