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호곤인, 니조성 가을 라이트업 by eggry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부 - 오사카 도착, 우메다에서 저녁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부 - 오사카 성 공원, 나카노시마로 가는 길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3부 - 오사카 동양 도자기 박물관,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4부 -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5부 - 나라마치(1)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6부 - 나라마치(2), 간고지, 코후쿠지, 카스가타이샤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토다이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8부 - 나라 박물관, 요시키엔, 헤이조 궁 터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9부 - 뵤도인 야간개장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뵤도인 봉황당, 토노시마, 우지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1부 - 우지가미 신사, 유포니엄 산책, 다이키치야마의 야경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2부 - 아라시야마 텐류지, 죽림, 노노미야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코류지, 닌나지, 다이카쿠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호곤인, 니조성 가을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1/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6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2/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7부 - 가든뮤지엄, 에이덴 단풍터널, 키후네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8부 - 구 미츠이 시모가모 별장, 카모샤 자료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9부 - 카와이 신사, 시모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0부 - 난젠지, 에이칸도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1부 - 쿠로다니 콘카이코묘지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2부 - 카미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3부 - 고려 미술관, 교토 국립 박물관, 키타노텐만구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4부 (끝) - 쿠라마데라

 다이카쿠지에서 아라시야마 역으로 돌아와 저녁을... 역 근처의 스테이크 집을 찾았는데 음, 고기는 별로였습니다. 좀 질기더군요. 미소계열 소스는 괜찮았는데 고기만 부드러웠더라면- 싶습니다.




 호곤인 가을 라이트업. 텐류지의 부속사 중 하나로 단풍이 자랑거리라고 합니다. 2년 전 벚꽃여행 왔을 땐 낮에 와본 적 있습니다. 벚꽃 나무는 없는 곳이었지만 작고 예쁘장한 곳이었네요. 그때 모습은 이전 여행기를...(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9부 - 료안지, 닌나지, 아라시야마)



 갈대(?) 벽으로 이뤄진 통로로 들어갑니다.



 욱일(?) 램프.



 검고 둥글둥글한 돌로 만들어낸 가짜 연못은 푸른 LED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21세기에나 가능한 장식.



 정원 사이로 난 길. 단풍이 아직 덜 들었습니다.



 단풍나무로 하늘이 뒤덮힌 구간은 꽤나 감탄.



 끝물 이끼정원.



 누르스름한 조명 속에서 녹색 느낌을 사진으로 살리기 어렵네요.



 단풍 사진 좀 더.



 단풍 사이로 보이는 달. 보름은 아니지만... 운치있었습니다.



 이건 아이폰 XS 맥스 폰카인데, 이렇게 보면 꽤 멋져 보이죠? 사실 채도가 좀 심하게 빠져서 보정을 좀 많이 해야 했습니다. 저조도 디테일은 좋아졌는데 채도 빠지는 건 대책이 없더군요.



 방사형 조명.



 적지만 은행나무도 있었습니다.



 키가 작지만 모양이 예쁘고 물이 잘 든 편이어서 포토스팟이었던 단풍나무.



 들어왔던 길로 다시 나오면서 관람은 끝납니다.



 사찰을 나온 뒤 담장 너머로 보이는 정원의 나무.



 다음 목적지인 니조 성으로 가기 전에 란덴 아라시야마 역에 잠깐 들렀습니다. 천 무늬를 플라스틱 봉에다 넣어놓은 야경 스팟.



 버스 타고 니조 성으로 워프. 가을 라이트업...입니다만 사실 니조 성은 일반 라이트 업과는 조금 다른, 특별 현대미술전 같은 느낌으로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메이지 유신 150년 장식물. 2018년은 메이지 유신 150주년으로 여기저기서 흔적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마지막 헤이세이이고, 내년은 도쿄 올림픽에다 메이지 신궁 100주년 인 등 일본 근현대사로 여러가지 겹치는 시기입니다.



 니조 성 라이트업은 flowers라고 하는 특별 라이트업인데요, 니노마루로 들어가는 문인 고텐가라몬의 화려한 프로젝션 라이트업 외에 니노마루 내에서 열리는 재미있는 디지털 아트가 열립니다. 단순히 니조 성의 전체 라이트업이라고 생각하고 가면 실망하는 게 조명이 생각보다 많은 편이 아니었습니다.(근데 지금은 뭐 이미 끝났네요;)



 평범하게 라이트업 되어 있는 망루.



 관람 루트에는 왠 흑백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메이지 유신 150주년과 맞물려서 당시의 교토를 돌아보는 사진들이라고. 프랑스 아시아 미술관인가에 소장되어 있는 것들이라고 합니다. 메이지 유신 시기의 교토 거리와 니조 성의 모습. 메이지 유신 후 덴노가 도쿄로 옮겨가면서 교토는 물질적 정신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니조 성 또한 쇼군은 주로 에도 성에 있었지만 교토에 행차 시 기거하는 성으로써 지위를 갖고 있었지만 막부의 폐지로 빈 집이 되어 버립니다.



 마지막 쇼군 도쿠가와 요시노부의 사진. 영국 해군 문관 프레데릭 윌리엄스 서튼 촬영.



 막부가 폐지되고 쇼군도 사라지면서 빈 집이 되어버린 니조 성.



 교토는 메이지 유신 후의 지위상실의 어려움을 딛고 근대화에 힘을 쏟았습니다. 기온 마츠리가 교토 만의 풍습에서 벗어나 일본을 상징하는 축제로 촉진되고 규모가 커지기 시작한 것도 이 시기이고(과거 소실되고 그대로 공석으로 남아있던 야마보코 중 일부가 이 시기에 재건되었습니다.) 전국 최초로 노면전철을 설치하는 등 역량을 키우기 위해 애썼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당시 유행하던 상자 안에 양안으로 들여다보는 일종의 3D 사진입니다.



 니노마루로 가는 문인 고텐가라몬엔 요즘 유행하는 프로젝션 연출이 있었습니다.




 flowers라는 행사 이름에 걸맞게 꽃잎이 휘날리며 꽃이 피어하는 영상이 고텐가라몬 위에 씌워집니다.



 니조 성의 어전인 니노마루의 웅장한 자태... 라고 하지만 조명이 생각보다 적어서 그렇게 화려한 느낌은 안 들었습니다. 은은한 맛은 있지만 삼각대 없이 와서 저조도 촬영 화질이 아쉽네요.



 니노마루 앞의 정원엔 라이트업이 되어 있습니다.



 등이 놓여져 있는 관람로.



 해자의 물에 반사된 조명으로 얼룩이는 성벽.



 세이류엔 정원으로 가는 문. 기념사진은 이런 관람엔 필수. 물론 전 찍어줄 사람 없습니다.



 세이류엔 정원에는 못 들어가고 그냥 출구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이쪽은 잔디밭에 가로수로 산책로 느낌이지요. 여기도 조명을 이용해서 약간 꾸며놓긴 했는데, 식수가 원래 많지는 않은지라 그렇게 볼 거린 없었습니다.



 일반 활엽수들은 이미 낙엽이 떨어지고 없습니다. 나뭇가지와 달.



 지금은 쓰이지 않는 성문.



 고텐가라몬 이후엔 그냥 평범한 라이트업들만 간헐적으로 보이다가, 출구 거의 다 와서 하이라이트(?)가 있습니다. 대규모 설치미술이랄지 뭐랄지 그런 건데요, 일단 책 모양으로 페이지 넘어가는 프로젝션 되는 게 반겨줍니다.



 벽에도 프로젝션 애니메이션이 이뤄지고 있는데, 저기 사각으로 등을 배치해 놓은 곳에 서면 사람을 인식해서 맞춤꽃(?)과 꽃말 같은 걸 보여줍니다.



 제 꽃은 '마타리'라고 합니다. 들에 흔히 보이는 꽃인데 이름은 모르고 있다가 이번에 찾아보고 알았네요. 꽃말이 '약속을 지킨다- 라는데 한국 쪽에선 미인, 무한한 사랑이라는 검색 결과가 나오네요. 어느게 맞는 거지...? 그건 그렇고 다른 자리에서 또 해보니 다른 꽃이 나오더군요. 그냥 재밌는 장난 정도로;



 원래 이렇게 건물 안부터 바깥까지 여섯가지 전시가 있는데 첫번째인 책과 마지막 벽의 꽃은 이미 봐버렸습니다. 건물 안으로 들어가려니 줄이 상당!! 그래도 기다려야죠 뭐.



 안에는 뭔가 이런 싸이키델릭한 분위기로 되어 있습니다.



 대형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코스모스와 민들레 씨뭉치. 이걸 바람으로 불거나 하면 배경 유리판에 꽃잎이나 씨앗이 날아가는 애니메이션이 나옵니다.



 사방에 꽃잎 날리고 난리도 아닙니다. 그리고 코스모스의 경우에는 꽃술 부분에 구멍이 숭숭 나 있는데, 여기서 향기도 나오는 거 같더군요. 재미있긴 한데... 사실 약간 정체와 의도를 모르겠습니다 이 행사.




 한 방에는 대형 꽃꽂이가 있는데 이곳도 프로젝션으로 사이버틱하게...



 바닥에 낙엽이 깔린 통로는 걸음에 따라 낙엽이 사부작 거리고 밀려납니다.



 물에 반사되는 거대한 달 모형과 갈대밭 풍경이 있는 곳.



 신기하긴 한데 뭔지 모를 전시를 구경하고 나옵니다. 출구에는 평소에도 있는 특산품 노점들도 야간개장 중입니다. 우지 말차에 야츠하시에 등등...



 달을 보며 출구로 향합니다. 전시품들이 신기하기는 했는데, 역시 그냥 혼마루를 포함한 일반 관람코스로 보통 라이트업이었으면 더 좋겠다 싶네요. 좀 난해하기도 하고 좁은데 사람이 붐벼서 스트레스도 좀 있었고요.



 버스를 타고 숙소로 돌아왔습니다. 아직도 군데군데 남아있는 아날로그 회전판식 버스 정보판.



 여행 중 몇 안 되는 음주를 한 날. 그리고 하겐다즈 스토리라는 약간 고급버전 아이스크림들. 앨리스의 홍차와 백설공주의 통나무집이라는데 일반 하겐다즈가 1~2개 정도 맛 구성을 가진 반면 이건 서너개 정도로 꽤 복잡합니다만, 결국은 다 단 맛으로 귀결되긴 합니다.

 내일은 교토 시내에서 조금 벗어나 히에이잔에 가 볼 생각입니다. 사실 한번 나가면 하루를 거의 다 보내야 한다는 점에서 시외로는 잘 나가지 않으려 하는데요(사실 히에이잔은 교토 부도 아니고 시가 현입니다;), 지난 여행에서 비슷한 방면의 오오하라로 갔던 게 꽤 인상 깊고 워낙 유명한 산(뫼로써 의미가 아니라 불교명승지로써)이기 때문에 큰 맘 먹고 가보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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