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코류지, 닌나지, 다이카쿠지 by eggry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부 - 오사카 도착, 우메다에서 저녁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부 - 오사카 성 공원, 나카노시마로 가는 길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3부 - 오사카 동양 도자기 박물관,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4부 -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5부 - 나라마치(1)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6부 - 나라마치(2), 간고지, 코후쿠지, 카스가타이샤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토다이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8부 - 나라 박물관, 요시키엔, 헤이조 궁 터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9부 - 뵤도인 야간개장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뵤도인 봉황당, 토노시마, 우지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1부 - 우지가미 신사, 유포니엄 산책, 다이키치야마의 야경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2부 - 아라시야마 텐류지, 죽림, 노노미야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코류지, 닌나지, 다이카쿠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호곤인, 니조성 가을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1/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6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2/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7부 - 가든뮤지엄, 에이덴 단풍터널, 키후네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8부 - 구 미츠이 시모가모 별장, 카모샤 자료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9부 - 카와이 신사, 시모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0부 - 난젠지, 에이칸도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1부 - 쿠로다니 콘카이코묘지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2부 - 카미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3부 - 고려 미술관, 교토 국립 박물관, 키타노텐만구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4부 (끝) - 쿠라마데라

 란덴 아라시야마에서 란덴을 타고 이동합니다. 목적지는 우즈마사코류지 역. 역 이름이 복합적인데, 여기엔 유명한 토에이의 우즈마사 영화마을과 코류지라는 절이 같이 있습니다. 대략 이 지역의 이름은 우즈마사이고 유명한 절 코류지가 있으니 우즈마사코류지. 오늘 목적지는 코류지고요. 영화마을도 언젠가 가야 할텐데 계속 미뤄지고 있군요. 차량 헤드마크에 뭔가 미소년된 인물이...




 훌쩍 우즈마사코류지 역에 도착. 란덴 역은 몇몇 거점정류장을 빼고는 대부분 개찰구도 따로 없는 간이 플랫폼 구조입니다.



 우즈마사코류지 역으로 들어오는 노면전차.



 역을 떠나는 노면전차.



 코류지 대문 앞을 지나가는 노면전차.



 귀여운 미니 소방차. 도로가 좁다 보니 작은 소방차도 필요합니다.



 코류지(広隆寺). 지금은 그렇게 규모 있거나 명성 있는 절이 아니지만, 불교 전래의 역사로는 나름 이정표가 있는 곳입니다. 나라 시대의 거의 최초의 절들과 크게 떨어지지 않은 시기인 603년에 쇼토쿠 태자에게 하사받은 불상을 보존하기 위해 지은 곳인데, 절을 지은 이가 신라에서 건너온 하타(일본식 발음) 씨가 세웠다고 합니다.

 또한 이곳엔 일본의 국보 1호인 목조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있는데, 이것 또한 신라 제작으로 여겨지는 한국의 국보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과의 유사성이 주목받습니다. 쇼토쿠 태자가 하사했다는 불상이 이것이라는 얘기가 많긴 하지만, 기록 상으로는 불상의 특징을 특정할 만한 내용이 없어서 확인되는 건 아닙니다.

 대략 아스카데라, 호류지 등과 비슷한 창건연대와 전래의 역사를 가진 절이며, 헤이안쿄 천도보다 훨씬 이전에 만들어진 만큼 교토에선 가장 오래된 절입니다. 초기 절인 만큼 역시나 쇼토쿠 태자와의 인연이 강하게 남아 있습니다. 입구에도 쇼토쿠 태자와 관련된 행사 일정이 걸려 있네요.



 인왕상. 오래되긴 했는데 엄청 오래된 건 아닌 듯. 창건년대는 어마어마하지만 한참 전에 화재로 전소된 바 있으므로 그렇게 오래된 건 아닐 겁니다.



 경내 촬영은 되지만 건물 내 촬영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불상이 대거 전시되어 있는 영보전으로 먼저... 매표소는 한참 앞에 있고 돌이 깔린 길로 들어갑니다.



 영보전. 어차피 내부 촬영이 불가한데 외견 촬영도 대충 했네요. 정문에서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ㄷ자 루트로 돌아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냥 불상이 많구나 정도만... 반가사유상은 엄청나게 오래됐을텐데 보존상태는 좋았습니다.



 영보전과 태자전 사이의 정원. 늦은 가을임에도 이끼가 아직은 남아 있습니다.



 신불 분리령과 폐불훼석으로 불교와 신토가 이전보다 꽤나 멀어졌지만 패전 후 국가신토의 폐지에 따라 그 시점까지 버틴 덕에 살아 남았달지 아니면 새로 재건 됐달지 여기도 역시나 말사가 있습니다.



 코류지의 가장 두드러지는 건물은 일반적인 금당, 법당, 강당이 아니라... 절의 창건 유래에서 기인하는 '태자전'입니다. 사실 태자전 혹은 태자당이란 건물 자체는 쇼토쿠 태자와 인연이 있거나 숭상하는 절이라면 대체로 있기도 합니다. 오사카에서 지나온 시텐노지에도 태자전이 있었고요. 다만 그런 절들의 태자당은 어디까지나 주변 건물 중 비중 있는 곳- 정도이지만 코류지에서는 가장 큰 건물입니다. 쇼토쿠 태자의 상이 모셔져 있다고 하는데, 시간 상 들어가 보진 않았습니다.

 과거엔 코류지는 경내 촬영도 엄격히 금했지만 지금은 건물 내부가 아니면 촬영은 됩니다. 건물 정면샷을 못 찍게 한다는 얘기도 보긴 했는데 제가 갔을 때 직원에게 물어보기론(입구에서 본 촬영금지가 경내 전면 금지인지 잘 기억이 안 나서 물어보려고) 건물 내 촬영 금지만 얘기하지 정면 금지 얘기는 하지 않더군요. 정면 금지는 보통 망원렌즈 등을 쓸 경우 불상을 찍을 수 있기 때문으로 사실 건물 내 촬영금지와 같은 이유인데 대형 등이나 커튼 때문에 불상이 보이지 않아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경내의 다른 건물들. 정작 태자전 다음으로 규모가 있는 강당은 아예 빼먹었네요; 뭐 태자전을 제외한 대부분의 건물은 그냥 계단도 올라갈 수 없게 되어있는 현역 건물인 듯 싶긴 합니다. 역사 있고 명성 있는 절인데 비해선 경내는 휑한 편이고, 태자전과 영보전의 불상들 정도가 볼거리인 듯. 이름값에 비해선 위치가 중심지에서 벗어난 것도 있고 천도 후 만들어진 대형 사찰들에 비하면 좀 초라하기도 합니다.



 대문으로 다시 나갑니다. 입구랑 참배로가 직선으로 이뤄지지 않은 게 특이.



 열차 타고 다시 이동. 다음 목적지는 닌나지.



 콕핏에 시계 얹어놓고 운행표대로 열심히 모는 기관사.



 중간에 갈아타고 갑니다. 계속 노면전차긴 하지만...



 오무로닌나지 역 도착. 작년 봄에 왔을 땐 역 옆의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었는데 지금은 가지만 앙상하군요.



 그냥 역에서 대로 따라 쭉쭉 올라가면 닌나지가 나옵니다. 닌나지는 이번이 세번짼가 일 겁니다.



 닳은 도색을 내버려둔 게 특징인 닌나지의 이왕문.



 가을 기념으로 특별공개를 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평소엔 들어갈 수 없는 금당 등의 건물 내부의 미술품과 더불어 평소 불상 등을 전시하는 영보관에도 추가 전시품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건 속아줘야지요.



 대대로 황가 출신 주지승이었던데다 창건자인 우다 법황이 퇴위 후 상황으로 머물기도 해서 오무로고쇼라고 불리기도 했다고. 오무로란 이름 자체는 진언종 오무로 파를 뜻하는 것이고, 고쇼는 황족의 거처니 종파명에다 대충 고쇼 붙인 편한 이름입니다. 메이지 유신 후에는 황가가 불교와 거리를 두는 정책 상 주지승이 배출되지 않았지만 패전이 목전일 때 종전협정에 따라 쇼와가 폐위될 경우 이 절로 출가하는 가능성을 고려했다고 합니다.

 여튼 황가의 거처이기도 했던 탓에 비교적 화려하고 생활하기 좋아 보이는 건물이 시로쇼인(백서원), 쿠로쇼인(흑서원)이라는, 절의 서쪽에 위치한 큰 복합건물.



 사가 덴노가 시작했다는 사가고류라고 불리는 꽃꽂이 양식 중 가장 극단적인 형태. 이 옆에는 훨씬 보편적인 게 있는데 지금은 보수 중인지 공석으로 되어 있더군요.



 미닫이 문의 그림.



 문화재 관련 영상을 보고 있는 사람들. 도시바에서 협찬해서 레그자 TV를 홍보하는 듯 한데, 고화질 TV를 홍보하는데 꽤 쓸만한 시도인 듯 싶습니다.



 시로쇼인과 쿠로쇼인에서 본 정원.



 주지승의 방. 족자의 초상화는 창건자인 우다 덴노 혹은 우다 법황입니다. 법황이란 이름은 엄밀히는 현역 덴노에게 붙여지는 이름은 아니고 제위를 물려주고 상황이 된 뒤 출가하면 상황 대신 법황이라고 부른다고. 우다 법황과 인연이 있는 고대사의 유명한 인물로는 통칭 '텐진'이라고 불리는 스가와라노 미치자네가 있습니다.



 통로를 따라 제일 북쪽에 위치한 영명전. 작은 목조 불상과 미니 불탑이 있습니다.



 닌나지 정원의 식물들.



 보물관인 영보관으로 가는 길목 중간에 있는 청동상.



 영보관. 불상과 회화, 문서 위주로 되어 있는데 불상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초상화나 불화가 조금 있긴 하지만 가장 비중이 많은 건 고대에서 중세에 이르기까지의 불경이나 서신들이라 한문을 잘 모른다면 별 의미 없는 꼬부랑이일 뿐... 그냥 습관적으로 들러줬습니다.



 인왕문에서 중문 사이에는 거의 아무것도 없는 긴 참배로이고, 서쪽에는 오무로고쇼, 동쪽에는 박물관이나 현대 시설이 있습니다. 실제 닌나지의 불교 시설들이 시작되는 건 이 중문부터.



 오무로사쿠라라고 불릴 정도로 유명한 닌나지의 벚꽃 밭...이지만 벚꽃철에는 아직 덜 피어서 제대로 못 봤고 지금은 그냥 앙상한 가지 뿐입니다.



 평신도들과 산책(?)을 하는 스님들. 경내 한곳에 꽃이 피어서 가을에 별 일이구만- 같은 얘길 하고 있었습니다. 기상이변인지 뭔지 도쿄를 비롯해 여러 곳에서 11월에 벚꽃이 핀 곳이 있다는 뉴스도 있었습니다.



 오층 목탑. 들어갈 수 없습니다.



 쿠쇼묘진(九所明神 아홉 곳의 명망한 신들) 신사. 교토의 유명한 아홉 신사의 별원을 한군데 모은 것으로 말사 급이야 절에 지천에 널려 있지만 이정도 세트(?)의 규모는 흔치 않습니다. 찾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은 듯 하고 유명세도 그다지 없는 듯 싶지만요.



 경장이라는 건물. 나무 창살을 청록색으로 칠해놓은 게 두드러지네요. 이번 가을 첫공개 대상 중 한 곳입니다. 내부엔 목상이 몇 있었습니다.



 닌나지의 가장 두드러지는 건물인 금당. 기와에 흰 칠을 많이 해놨습니다. 이곳 역시 평소에는 아예 입장 불가인데 이번엔 입장이 가능했습니다. 내부 미술품 중에는 중심에 위치한 아미타여래 상 외에도 몇가지 특이점들이 있었는데, 가장 독특한 건 바로 불상이 놓인 곳 벽 뒷면의 통로에 위치한 벽화입니다. 사천왕이나 인왕 등을 그려놓았는데, 빛도 사람도 거의 들어오지 않는 곳에 숨겨놓 듯 그려놓은 게 특이합니다. 빛을 거의 받지 않았기 때문에 오래되었음에도 보존상태가 극히 좋다고.



 금당 앞의 청동등. 중심도 제대로 못 맞췄군요;;



 계단과 청동등과 금당.



 닌나지에 세번이나 왔지만 이번에 처음 보는 건물, 바로 관음당입니다. 금당과 더불어 사찰에서 가장 격 높은 이름을 가진 건물인데, 그동안 보수공사 중이라 철골과 가림막 밖에 볼 수 없었죠. 아직 마무리작업이 끝난 건 아닌지 가까이 가볼 순 없지만 건물 외견은 이미 다 드러나 있었습니다. 올해 정식 공개 예정이라는군요.



 고보 대사, 우다 법황 등의 상이 보존되어 있는 미에도(御影堂). 크기는 작지만 노송나무 지붕으로 품격 있게 지어져 있습니다. 금박 연꽃도 있고...



 부동명왕을 모시는 곳이 신사 형식으로 갖춰진 특이한 곳도.



 오무로사쿠라 너머로 보이는 관음당. 올해 벚꽃철엔 매우 좋은 풍경이 될 듯 합니다.



 참배로를 거꾸로 돌아 나와서 관람 끝. 미에도 쪽에 출구가 있어서 거기로 내려올 수도 있는데, 그럼 민가의 골목길을 통해서 약간 돌아 나오게 됩니다.



 다음 목적지는 아라시야마 북쪽에 위치한 다이카쿠지. 버스로 직행하는 게 있어서 버스를 타려 했는데, 버스 정류장이 구글 지도에서 정확한 위치가 안 나와서 좀 헤맸습니다. 구글 지도가 교통정보 자체는 그럭저럭 괜찮지만 버스 정류장 위치는 아직 한참 멀었습니다. 특히나 교토 시내의 십자로에 복수의 정류장이 있는 경우엔 차량 통행 방향, 목적지 방향 등을 고려해서 잘 추리해서 찾아야 합니다;



 버스 타고 다이카쿠지 도착. 종점입니다. 저는 닌나지 쪽에서 왔는데 보통은 아라시야마에서 가시겠죠. 란덴 아라시야마 앞에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다이카쿠지 앞의 횡단보도와 교통관리.



 절 입구로 가는 길에 돌다리와 시내가 있습니다.



 다이카쿠지(大覚寺). 진언종 다이카쿠지 파의 총본산. 산호로는 '사가 산'이며 이는 사가 덴노에게서 따온 것입니다. 원래 사가 덴노의 별궁이었던 것을 절로 바꾼 곳이며, 우다 법황이 상황으로써 인정을 한 곳이기도 한 등 황가와 연이 깊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커튼에는 국화문양이...



 교토 시내에서 외진 편인 아라시야마에서도 구석에 위치해 있지만 절의 규모는 상당합니다. 덴노의 별궁이었던 탓인지 정원 등 부지도 큽니다.



 사가 덴노의 별궁이었던 만큼, 이곳은 사가고류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절 바로 옆이랄지 절 내에 위치한 오사와 연못에서 꽃을 따다가 꽃꽂이를 한 것이 사가고류의 시작이니 말입니다. 여튼 무슨 경진대회 수상자들의 작품인 모양입니다.



 화려한 미닫이 문 그림. 금박에다가 컬러풀한...



 철권이란 닉네임을 가진 코미디언...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던데 그림도 그리나보더군요. 여튼 다이카쿠지를 방문해서 그림을 그렸고 그걸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9월에 방문해서 풍경들을 보았는데 그때는 여름의 연이은 재해 직후였기 때문에 부러진 나무 등의 풍경을 보고 재흥을 기원하는 마음도 있었다고. 일본 방송인인 모양이지만 저는 모르기 때문에 그냥 특이한 사람이 그림 좀 그렸구나 하고.



 지붕 틈의 지붕.



 미닫이 문이나 병풍을 구경할 수 있는 방들이 있는데 별다른 기교 없이 그냥 금박!!! 해놓은 게 임팩트 있군요. 역시 다 필요 없고 금칠이 최고입니다.



 이쪽은 비교적 소박한 그림.



 절간에 드리워진 오색천. 여러 절에서 볼 수 있는데 무슨 뜻인진 모르지만 예쁩니다.



 여기도 닌나지에서 본 것 같은 미니 불탑이 있는 곳이 있습니다. 닌나지와 년대나 황가와의 관계에서 유사성이 있는데 시대의 공통점 같은 게 있는지도...



 문에 박힌 금판의 선명한 국화문양.



 겹지붕에 붉은 칠에 꽤 화려한 건물. 이름이 영명전이라고 되어 있는데 갈 수는 없습니다.



 관람로 중간에 승려가 손에다 향가루 같은 걸 얹어줍니다. 손으로 비벼서 기도하는데 향이 상당히 진하더군요.



 심경전(心経殿)이라는 이름의 육각형 건물. 근대식 석조 건축물로 되어 있는데 안에는 덴노의 칙령과 불상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정원을 낀 불당의 모습들.



 금금금...



 이 시기에 일본에 오니 군데군데 꽃 전시가 있던데... 열심히 키운 걸 전시하는 시기인가 싶고 그렇습니다. 야간 라이트업이 있다는데 밤까지 있을 순 없었네요.



 여기서도 오사와 연못이 보이긴 합니다만, 오사와 연못의 정원으로 제대로 가려면 절을 나가서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오사와 연못으로 가는 길에 담 너머로 보이는 꽈배기 석탑.



 오사와 연못. 큽니다! 그리고 늦가을이라 싸늘한 느낌입니다. 갈색은 말라 죽은 연잎들입니다.



 관광용은 아니지 싶은데 배들이 있습니다.



 선착장과 연못.



 말라 죽은 연잎과 그 사이를 돌아다니는 오리들.



 어마어마한 양의 연잎들. 여름엔 대단할 거 같습니다.



 심경보탑이라는 이름의 탑.



 어김없이 한구석에는 신사가 있습니다. 여긴 무대까지 갖춰져 있네요. 뭔가 제대로 의식을 할 것 같은 느낌은 아닙니다만...



 차가운 늦가을의 연못. 별로 기대하지 않았던 풍경인데 마음에 들어서 한참 봤습니다. 가을이라고 단풍만 생각했지만 넓은 호수와 산의 느낌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음은 호곤인과 니조 성의 라이트업 행사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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