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CES에서 Z6/7 펌웨어 업데이트, 14-30mm f4 렌즈 발표 by eggry


 카메라는 그다지 중점이 아닌 CES. 실제로 대부분의 카메라 회사는 CES에선 딱히 발표를 안 하는데, 어차피 한달 반만 있으면 일본에서 카메라 전문 이벤트인 CP+가 있거든요. 올림푸스 신제품 발표도 조만간 있는데 그래서 CES에선 그냥 지나갔고...

 여튼 그 카메라가 의미가 적은 CES에서 그나마 발표한 게 니콘과 파나소닉입니다. 사실 니콘은 CES에 점차 더 자주 얼굴을 들이밀고 있는데, 이는 동영상 사업에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는 점과 일맥상통한다고 보입니다. 전자동 촬영 짐벌 회사도 인수하였고, 근래 기종들은 동영상 성능과 화질도 일취월장했으니 말이죠.

 니콘의 경우엔 기출시된 Z6/7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대대적으로 내세웠습니다. 현장에서 베타버전이든 뭐든 체험해볼 순 없고 그냥 발표만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될 기능으로는

- Eye AF: 소니가 자랑하는 눈동자 AF를 펌웨어로 추가합니다. 현재 눈동자 AF는 소니, 후지, 캐논이 갖고 있습니다.

- RAW 동영상 출력: 아토모스 닌자 V에 대응하는 ProRes RAW 코덱으로 RAW 동영상 출력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컨슈머 카메라 중에서 최초로, 동영상 분야에서 니콘의 야심을 보여준다 하겠습니다.

- CF Express 대응: XQD의 차세대 규격인 CF Express의 호환 업데이트입니다. 다들 쉽다곤 했지만 기기에 따라 실제 가능한지는 의견이 분분했었는데 일단 니콘은 됐군요. D850 등도 될지는 아직 미지수지만요. CF Express로 가면 캐논도 CFast를 버리고 이쪽으로 올 예정이기 때문에 생산처도 사용처도 늘어나서 SD와 가경쟁도 괜찮을 겁니다. 게다가 SD Express는 CF Express 만큼 비쌀테니...



 또 로드맵으로 예고되었던 Z 마운트의 네번째 렌즈, Z 14-30mm f/4 S가 발표되었습니다. 사실 출시일은 아직 확정이 아닌 상황입니다. 올해 봄이라고만 해놨고 가격은 1299달러. 광각줌으로써 일반적인 가격대입니다. 24-70/4처럼 침동식 설계로 만들어졌습니다.

 광각줌으로써 특이한 점이라면 보통 24-70 다음으로는 16-35가 나온다는 거지요. 일단 만들기 더 쉽기도 하고, 더 광각으로 가는 건 따로 프리미엄으로 팔아먹는다는 느낌도 있습니다. 16-35란 화각의 장점도 있는데, 초광각을 어느정도 누리면서도 35mm라는 표준 끝자리에도 걸치고 있어서 어느정도 표준적인 사진도 찍을 수 있다는 거죠.

 14-30/4은 그런 점에서는 35mm가 아니라 30mm이기 때문에 전천후성은 16-35들보다 떨어진다 하겠습니다. 대신 14mm 광각의 우위가 있어서 초광각 중점으로는 더 낫고, 또 14mm 정도 되는 초광각임에도 구슬렌즈가 아니라서 필터를 쓸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16-35의 전천후성을 희생하는 대신 초광각렌즈의 틀 내에서 편의성과 범용성을 추구한 렌즈라고 해야겠네요.

 16-35와 달리 원렌즈 버티기는 어려운 화각이지만 보통 16mm 이상의 초광각은 프리미엄 라인업만 나오는 걸 생각하면 초광각의 접근성 자체는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타사보다 더 광각으로 추구한 이유 중 하나는 마운트 스펙의 우위를 활용하겠다는 것도 있겠죠. 실제로 타사보다 더 넓은 화각을 괜찮은 가격에 선사하고 있으니까요.



 로드맵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발표 초기와 비교해 새로운 렌즈가 공개된 건 아니지만, 2020 이후의 스케쥴엔 약간 변화가 보입니다. 가령 올해 나올 예정이던 20mm f1.8과 내년 나올 예정이던 24mm f1.8의 년도가 서로 뒤집혔습니다. 그 외에도 작년 발표회에선 2020년에 미발표 렌즈 3개, 2021년에 8개였는데 그게 4개, 7개로 바뀌었습니다. 하나가 당겨졌다고 봐야겠죠.

 그렇게 급진적이진 않지만 니콘 내에서 우선순위나 속도 올림에 대한 움직임이 있다는 의미겠습니다. 필살기(?)인 50mm f1.2가 그대로 2020년인 건 아쉽기는 합니다만, 일단 올해는 f2.8 줌렌즈를 중점으로 전개될 듯 합니다.



 그리고 니콘의 동영상 푸시의 일환으로 Z6 필름메이커 킷이란 게 나왔습니다. 아토모스 닌자 V 레코더, MOZA Air 짐벌, 마이크 등등의 구성으로, 개별구입이면 4650달러인데 킷으로 사면 3999달러라고 하는군요. 자사 제품은 아니고 재휴해서 만든 세트 구성이긴 하지만 의욕은 돋보입니다.


덧글

  • 로리 2019/01/08 13:51 # 답글

    1299달러 라는데 못 생긴 T_T
  • eggry 2019/01/08 14:27 #

    화질 좋다니 그걸로 참아야...
  • 시네바 2019/01/08 14:03 # 답글

    렌즈 디자인에서 시그마의 향기가 살짝 느껴지는데...
  • eggry 2019/01/08 14:27 #

    사실 요즘 시그마가 더 예쁨
  • 은이 2019/01/08 17:37 # 답글

    예쁘지 않습니다..ㅠㅠ 하지만 뭐 화질이 좋다면야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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