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뵤도인 봉황당, 토노시마, 우지 신사 by eggry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부 - 오사카 도착, 우메다에서 저녁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부 - 오사카 성 공원, 나카노시마로 가는 길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3부 - 오사카 동양 도자기 박물관,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4부 - 시텐노지, 하루카스 300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5부 - 나라마치(1)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6부 - 나라마치(2), 간고지, 코후쿠지, 카스가타이샤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7부 - 토다이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8부 - 나라 박물관, 요시키엔, 헤이조 궁 터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9부 - 뵤도인 야간개장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0부 - 뵤도인 봉황당, 토노시마, 우지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1부 - 우지가미 신사, 유포니엄 산책, 다이키치야마의 야경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2부 - 아라시야마 텐류지, 죽림, 노노미야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3부 - 코류지, 닌나지, 다이카쿠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4부 - 호곤인, 니조성 가을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5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1/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6부 - 히에이잔 엔랴쿠지(2/2)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7부 - 가든뮤지엄, 에이덴 단풍터널, 키후네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8부 - 구 미츠이 시모가모 별장, 카모샤 자료관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19부 - 카와이 신사, 시모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0부 - 난젠지, 에이칸도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1부 - 쿠로다니 콘카이코묘지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2부 - 카미가모 신사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3부 - 고려 미술관, 교토 국립 박물관, 키타노텐만구 라이트업
2018. 11. 14.-23. 일본 간사이 단풍 여행기 24부 (끝) - 쿠라마데라

 숙소에서 일어나서 아침 먹으러 갔습니다. 차간주테이 호스텔에선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카페테리아 겸 기념품샵에서 아침을 제공합니다. 전엔 참 한산했는데 이번엔 엄청 많더군요! 어제 말한대로 일본인 중년층들. 뭔가 단체 관광이라도 온 걸까요? 중장년층이 단체관광 와서 호스텔에 묵는다는 게 상상 밖의 일이지만... 메뉴는 언제나처럼 와쇼쿠로 했습니다. 여기 양식은 어떻게 나오나 궁금하긴 하네요.




 아침엔 우지바시부터... 겐지이야기의 창작자 무라사키 시키부의 석상. 다른 다리 건너편에는 겐지 이야기의 두 주인공 석상이 있습니다.



 가을 날씨의 우지바시.



 아침의 목적은 뵤도인입니다. 어제 야간개장도 봤고 주간 개장이야 이전에도 봐서 별로 중요하진 않은데, 봉황당 내부관람을 못 해본 게 마음에 걸리더군요. 개장 후부터 안에서 선착순 입장표 구매하는 식이라서 빨리 들어가기 위해 개장 시간에 맞춰 가기로 했습니다. 뵤도인 앞 상점가는 아직 영업 준비 중.



 아침의 뵤도인 입장. 하지만 구경보다 봉황당 내부관람 줄 서는 게 먼저.



 줄이 약간 있긴 한데 아침 처음이라 별로 많진 않았습니다.



 매표는 9시부터, 1차시는 9시 반부터. 이후 20분 간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내부 사진은 당연히 불가이고 가이드가 해설해주며 다국어 팜플렛이 있습니다.



 매표 후 아직 시간이 있어서 잠시 봉황당 밖을 돌아봅니다. 아침의 봉황당.



 봉황당 뒤쪽의 뷰.



 다른 작은 불당들.



 관람시간이 되서 들어갑니다. 동쪽 다리를 통해 들어가서 나오게 되는데, 내부 관람은 거의 전적으로 봉황당의 제일 중심구역인 아미타 불이 있는 방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뵤도인 외부 건물은 쌔근하게 복원된 상태이지만 아미타 불이나 건물 내부는 완전 새것처럼 만들진 않았습니다. 불상에는 부식과 손상이 남아있고,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벽에 걸린 운중공양보살들도 노후한 모습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1000년 가까이 된 물건들이기 때문에 쉽사리 건드리지는 않으려는 듯. 물론 보수도 있었겠지만 오랜 세월에 비하면 상태는 좋은 편이었습니다. 보살들에 대한 이런저런 설명도 듣고, 얼핏 보기엔 알아채기 어려운 벽화의 존재도 알 수 있었습니다.

 봉황당의 각 벽들은 대부분 나무로 된 여닫이 문인데, 여기엔 화려한 벽화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아미타 불이 세상으로 내려오는 모습을 그린 그림으로, 원색의 희황찬란한 그림이지만 이것 역시 세월의 흐름에 따라 탈색된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사실 원래 그림을 거의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옅어진 상태인데, 그림의 본래 모습은 박물관에 전시된 복원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봉황당과 비슷한 방 구조의 벽에다가 각 그림을 복원해서 걸어 놓았습니다. 저는 어제 박물관에서 그걸 먼저 보고 왔지요.



 봉황당 내부 촬영은 당연히 금지이지만, 봉황당에서만 찍을 수 있는 시점. 바로 관광객들이 봉황당을 보는 연못 너머를 보는 것. 석등의 존재가 눈에 띄네요.

 뵤도인 자체는 이번이 세번째이고 야간개장에 봉황당 내부까지 봤으니 이젠 더 여한은 없습니다. 있다고 하면 눈 내린 봉황당 정도려나. 그런데 교토권에서 눈 내리는 시기 맞춰서 여행 가긴 쉬운 게 아니죠. 그건 거의 가능성 없다고 생각하면 봉황당 구경은 이걸로 끝이 되겠습니다. 사실 일단은 오늘 저녁에 한번 더 보게 됩니다만...



 뵤도인 구경을 마치고 나서는 큰 목적의식 없이 약간 정처없이 돌게 됐습니다. 몇가지 옵션이 있었는데 어느 쪽도 그렇게 열의는 없었습니다. 하나는 오바쿠 만푸쿠지나 미무로도 같은 절들을 보는 거고, 다른 하나는 다이키치야마에 올라가 보는 거였는데... 그냥 딱히 목적의식 없이 시내를 조금 돌기로 했습니다. 아는 곳이래봐야 울려라! 유포니엄의 장소들 뿐이라서 자연스럽게 그쪽으로 기울게 됐네요.

 작중에서 비교적 중요한 행사로 취급되는 아가타 축제의 본원인 아가타 신사. 우지바시 앞의 거대한 토리이에 비해서 신사 자체는 상당히 작습니다.



 경내의 모습. 사람도 하나 없이 썰렁...



 여기도 시치고산 시즌입니다.



 아가타 신사 옆의 한 건물. 창고형인데 새전함도 있고 방울도 달려있고. 아가타 신사의 약간 변칙적인 건물입니다.



 보니까 아가타 축제 때 나뭇가지에 종이 잔뜩 달아놓은 걸 우지바시에서 집어 던지는 모양입니다.



 아가타 신사에서 돌아서 우지 강 방면으로 가면 뵤도인 뒤쪽으로 오게 되는데, 이쪽은 관광버스 중심의 단체관광용 입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버스가 많이 오다보니 주차장 겸 기념품상이 있는데(약간 도로 휴게소 같이 생김) 유포니엄 관련 장식이... 따로 체크인용 로케이션은 아니지만요. 올해(올해군요 벌써!) 봄 개봉 예정인 극장판의 포스터도 이미 붙어 있습니다. 우지 곳곳에서 포스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람한 바이크.



 자전거 관광객도 많은지 자전거 걸이도 있군요.



 뵤도인 근처에서 나카노시마, 그 중에서 토노시마로 넘어가는 다리인 키센 바시에서의 풍경. 이곳에서 일반 뱃놀이와 더불어 우카이 구경도 할 수 있습니다. 우카이 철은 아닌 듯.



 쿠미코와 레이나가 불꽃놀이를 봤던 다리 밑 돌출부. 진짜 위험해 보임.



 토노시마(탑의 섬)인 이유는 탑이 있어서... 일본에선 흔치 않은 섵갑으로, 13층 석탑이라고 불립니다. 상세 연혁 불명이라서 이름도 몰라서 그냥 13층 석탑. 근대까지만 해도 방치되고 폭우에 무너져서 돌덩이도 굴러다니던 걸 모아다가 재건했다고 합니다. 탑 하단에 산스크리트어가 새겨져 있는 게 초기 불교의 향취를 느끼게 합니다.



 호스텔에서 빌린 자전거로 구경하고 있었는데 자갈밭에서 코너링 하다 넘어져서 아이고... 다행히 카메라나 몸은 무사했습니다.



 우카이에 쓰이는 가마우지들. 우리에 갇혀 있습니다. 철새인지라 그냥 놔두면 당연히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이렇게 우리에 둬야 합니다. 보통은 철새로 오는 걸 잡아다가 길들이는데, 인공부화에 성공한 녀석도 한마리 있다고 설명되어 있네요.



 작년 벚꽃여행 땐 저를 실망시킨 우지지만 단풍은 그럭저럭입니다.



 토노시마 보수공사에 대한 안내. 하천 범람에 맞춰 수량 조절 등을 위해서 한창 공사 중입니다. 작년엔 거의 공사판 분위기였는데 지금은 거의 마무리 된 거 같습니다.



 토노시마에서 본 우지 강. 겨울이라 그런지 수위가 좀 줄었습니다.



 평소엔 저기까진 못 내려가는데 선착장에 배도 대기 애매할 정도로 물이 줄었습니다.



 토노시마에서 제일 긴 다리인 아사기리(아침안개) 바시에서 본 우지 바시.



 아사기리 바시 앞의 겐지 이야기 석상.



 유포니엄에서 쿠미코 일행이 방과 후 노닥거리거나 연습하는 모습에 종종 나오는 선착장.



 여기까지 내려와보긴 처음이네요. 보통 이곳까지도 물이 찰랑거리고 있어서...



 JR 나라선이 또 지나갑니다.



 아사기리 바시 건너오면 바로 우지 신사인데... 토리이가 없습니다! 이번 여름 태풍 때 쓰러졌는데 아직 복원이 안 됐어요. 석조 기둥만 남아있습니다. 뭐 이런 크기의 적절한 나무를 찾는덴 당연히 시간도 걸리겠죠.



 우지 신사의 석조물들.



 우지 신사의 무대. 트여있지 않고 유리창과 창호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안을 못 보게 된 건 아니고...



 니노토리이와 배전. 갈대로 만든 원형 고리... 통과하면 뭐 액운을 쫒거나 그런 의미겠죠.



 참배하는 기모노 아가씨들.



 여기도 시치산고 시즌이라 아이 데리고 온 가족이 많이 있었습니다. 행사를 위해 배전 안으로 안내하는 신관. 신토 신관들은 헤이안 시대 복장을 하는 게 보편적이지만 이쪽은 헤이안 시대의 귀족문화의 중심지였던 우지. 좀 더 무게감이 느껴집니다. 그나저나 분홍색이라 ㅎㅎㅎ



 새전함에 놓여져 있는 흰 토끼. 흰 토끼는 우지의 지명과도 연관이 있는데, 우지노와키이라츠코(菟道稚郎子)라는 황자에게서 유래한 것입니다. 16대 닌토쿠 덴노의 동생으로 누가 계승하느냐 논란이 있었다고 합니다. 일본의 전통으로는 더 오래 살 수 있는 젊은 쪽이 계승하는 방식이었지만, 유교적으로는 장자가 계승하는 게 옳았기 때문에 형과 서로 예의를 내세워 계승을 양보하려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대 덴노가 급사하면서 빨리 자리를 채워야 했고, 둘의 실랑이(?)에서 동생 쪽이 이겨서 닌토쿠 덴노가 계승하게 되었다고.

 이 왕위 계승 문제는 일본사기에서는 심지어 왕위 계승 문제를 종결짓기 위해 자살했다는 미담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신화적 색체가 강한 고사기에선 그냥 요절했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야마토 조정에서 유교적 가치를 내세우기 위해 꾸며진 것이라고 보는 관점이 있습니다. 여튼 우지노와키이라츠코는 황태자 자리를 형에게 양보하자 이복형인 오오마모루 황자는 자신을 추대하지 않은 것에 앙심을 품고 죽이려고 군을 일으키는데, 새로 황태자가 된 형이 눈치채고 귀뜸해줘서 책략으로 오오마모루 황자는 우지가와에서 죽었다고 합니다.

 이런 기록들에서 보듯 헤이안 시대 이전에 우지는 황가와 인연이 깊은 지역이었고, 황가의 별장 터도 있었습니다. 황가의 역사에서 중요한 에피소드를 만든 우지노와키이라츠코의 앞글자에서 따서 우지가 오늘날 우지의 지명이 되었고, 여러 한자표기들이 병행되다가 오늘날의 宇治로 정착되었다고. 그리고 우지의 원 기원인 菟道의 한자가 토끼의 길이라는데서 유래해 토끼가 상징적으로 널리 퍼졌습니다. 우지의 토끼는 현명한 조언을 해주는 존재로써 여겨진다고 하는데 이것도 황자의 일화와 연관된 거겠죠.

 여튼 우지가미 신사와 우지 신사는 우지노와키이라츠코를 모시는 신사입니다. 토끼 모시는 곳 아님! 다만 신사의 창건과는 무관하지만 죽어서 신이 된 우지노와키이라츠코가 흰색 토끼의 형상을 하고 내려와서 지혜를 빌려준다는 이야기가 있는 모양입니다. 참고로 경내에 토끼 석상이 3개 있는데 참배 후 시계방향으로 3바퀴 도는 동안 세마리를 다 찾으면 소원이 이루어 진다고... 이건 나중에 본 거라서 토끼 찾아볼 생각은 안 했네요.



 시치산고의 행사를 하는 신관.



 우지가미 신사로 가는 길목의 말사. 구글지도엔 나와있지 않네요.



 케이한 우지 건너편에서 우지 신사, 우지가미 신사로 이어지는 길목은 초입에는 상점이 있지만 그 이후는 대부분 주택가로 되어 있습니다. 오래된 신사 둘과 작은 절 몇개, 그리고 겐지 이야기 박물관으로 이어지는 길인데 겐지 이야기 박물관은 이쪽 말고 더 가까운 방면이 있어서 관광객이 붐비진 않습니다. 우지 신사도 우지 강 앞쪽으로 가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고요. 주택가를 둘러보면서 우지가미 신사로 갑니다. 다음 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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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Barde 2019/01/03 02:44 # 답글

    13층 석탑은 일본어 위키백과에 설명이 존재합니다.
    https://ja.wikipedia.org/wiki/十三重石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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