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프라이드 오디오 바꾸다 by eggry


 블로그에 제 차 얘기는 거의 한 적이 없는데 제가 자가용에 순수 도구 이상으로 흥미가 없어서 그렇습니다. 슈퍼카 좋아하고 모터스포츠 좋아하는 거랑 승용차는 완전히 다른 문제랄까요. 물론 메르세데스 세단 멋지다거나 하는 생각은 늘 합니다만 차에 그런 돈 들일 정도의 관심사도 우선순위도 없습니다. 다른 지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2대 요인이 주거와 자동차이고 저는 이걸 최소화 하고 다른 곳에서 즐기고 싶은 쪽이니까요.

 그리하여 원래 자가용은 왠만하면 사지 않으려던 입장이지만, (전) 직장 생활 관계로 자동차 필수라서 13년에 급하게 산 게 지금의 뉴 프라이드입니다. 그 후 직장이 바뀌었고 차가 그렇게 중요하진 않게 됐지만 그래도 이동의 편의성이 도움이 되긴 합니다. 출퇴근용으로 안 타고 장보기나 놀러갈 때만 타기 때문에 주행거리는 연간 5000Km 정도로 매우 적습니다.

 여튼 차를 구매하려던 13년 시점에서 제가 가장 관심 있던 차는 막 나온 3세대 프라이드(일명 올 뉴 프라이드) 내지는 i30이었지만, 막 취업한 입장에 바로 중고로 나온 얼마 안 된 차들의 값도 부담스러웠기에 결국 한단계 아래인 2세대 프라이드(뉴 프라이드)로 했습니다. 그 와중에도 편의성을 최대한 따져본다고 신경써서 아이팟/Aux 연결 기능에 블루투스도 있고, 열선 시트도 있습니다. 통풍시트랑 열선 핸들이 없는데, 그게 다음 차의 위시리스트지요.



 여튼 제 프라이드는 11년식으로, 현기차에서는 블루투스가 처음 들어간 초기형 오디오를 갖고 있습니다. 뭐 여기저기 찾아보니 통칭 2세대 오디오라고 부르는 거 같던데... 문제는 이 2세대 오디오가 블루투스 연결도 되고 소리도 잘 나오지만, 리모콘 컨트롤이 안 된다는 사실. 이 오디오 자체는 제 차보다 조금 더 이른 08년인가 09년부터 나온 걸로 아는데, 사실 그 시점에서도 곡 넘기기 프로파일이 지원 안 된다는 게 충격적인 일이긴 하죠. 3세대는 디자인이 거의 같은데 리모콘 지원이 됩니다. 다만 커넥터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기아 오토큐에서는 자기들이 교체해주진 않는다고 하더군요. 물론 직접 구해다가 카오디오 업체에서 작업하는 건 문제가 아닐 겁니다.

 다만 그 3세대 오디오도 지금은 구형이라 중고부품 매장에 발품 팔아야 하는 상황이고, 또 외형이 거의 같다 보니 온라인으로 사진만 봐선 잘 분간 안 되고 중고매장 가서도 건질 수 있을지 장담 못 하는 상황. 거기다 3세대라고 하는데 정말 원하는 기능이 잘 되는지 확인하기도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제일 확실한 건 그냥 근래 나온 서드파티 제품으로 교체하는 거였고 제가 결정한 것도 그거였습니다.

 뭐 이런 건 정보 찾을 능력도 귀찮음도 있어서 돈 좀 쓴다고 생각하고 그냥 가까운 동네 센터에 문의했습니다. 1DIN 구성으로 싸게 공임포함 20만을 제시했는데 전 빈칸을 짐칸이나 뽕빨 디스플레이[...]로 채우기 보단 2DIN 구성을 하고 싶어서 얘기했더니 파이오니어 쪽 제품을 제안하더군요. 돈 많이 안 쓰는 오디오 교체에서는 국산 제이비랩 쪽을 많이 쓰는 거 같던데 전 파이오니어 브랜드에 대한 선망도 좀 있고 해서 파이오니어로 택했습니다. 물론 이성적으로 현명한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한글은 커녕 일본어 트랙명 표시도 안 된다고요!

 구입한 모델은 파이오니어 FH-X785B. 디자인은 소위 제가 '게이밍 PC'라고 부르는 LED 라인이 듬뿍 들어간 부담스런 생김새입니다. 버튼 수는 많지는 않은데 그래도 필요한 만큼은 다 있고 세팅도 당연히 순정보다는 다양합니다. 디스플레이 더 좋은 것도 당연하고... 단지 2바이트 곡명이 표시 안 되는 게 치명적이라면 치명적인 퇴보인데, 오디오 디스플레이보다 폰 화면으로 보기로 하면 뭐 큰 문제는 아닙니다. 블루투스, 리모콘 등 모든 세팅은 잘 처리되었고 기능 확인도 잘 해서 만족스러운 기분으로 나왔습니다. CD 트레이도 있긴 한데 아마 거치대 장착용으로만 쓰겠죠;; 이젠 진짜 CD 플레이어 말고 그냥 악세사리용 슬롯만 달린 것도 나올 법도 싶습니다.

 핵심은 블루투스이긴 했는데, 이 기종은 아이팟 커넥션도 되는 모델입니다. 아이팟 커넥션은 아이폰 나오기 전부터 있던 기능으로 제 순정보다 구형 모델에서는 글러브박스에 커넥터가 있었고 그 안에다 아이팟 던져놓고 오디오 다이얼로 컨트롤 하는 식이었습니다. 아이폰에서도 똑같은 프로토콜로 작동이 되는데, 2세대 오디오도 USB+Aux 구성으로 아이팟 지원이 됐습니다. 폰도 다 되는데 다만 Aux로 오디오가 들어가는 걸 보면 알 수 있듯 30핀 시절의 유산으로 30핀-라이트닝 어댑터를 써야 했습니다. 애플 정품 어댑터에서만 되는데 가격은 별 문제가 아니지만 넙쩍하기 때문에 하단을 커버하는 케이스면 못 쓰는 게 문제였죠.

 여튼 근래 모델이기 때문에 라이트닝 케이블로 그냥 연결이 됩니다. 블루투스 곡넘김 문제 해소 뿐만 아니라 유선 연결도 전보다 편하고 케이스 안 가리고 된다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아이팟 커넥션은 이미 한번 규격 변경을 겪었지만 다음번 단자 변경이 다가오고 있으며(아이패드 프로에서 USB-C가 정식 도입됐죠) 이번에는 살아남지 못 할 거란 생각이 드네요. 애초에 아이팟 커넥션은 아이폰 나오기 전 시절의 유산이고, 이제 애플은 카플레이를 더 푸시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아직 아이폰은 아니긴 합니다만, 아이패드 프로가 나온 지금도 애플은 어느 기기 대상이든 USB A-C 타입 케이블을 팔고 있지 않습니다. 내년 아이폰이 USB-C로 갈 때 케이블이 새로 나오지 않는다면 아이팟 커넥션은 올해로 끝이란 얘기가 되겠죠.

 물론 애플이 그렇게 아이팟 커넥션을 바로 휙 버릴진 모르겠습니다. 당장 카플레이가 안 되는 아이팟 모델들이 존재하는 상황이라 아이팟 커넥션 자체는 몇 년 더 이어질 걸로 봅니다. 하지만 그건 아이팟은 USB-C로 이행하지 않고 라이트닝으로 한동안 남겨두는 걸로 퉁쳐질 수도 있는 일이죠. 서드파티 USB A-C 케이블로 작동되면 좋겠지만 현재로썬 알 수 없습니다. 아이폰 나오기 전까지는 아마 회색지대로 남겨두려는 듯 합니다. 이론 상 아이패드 프로 3세대 가지고도 테스트가 가능할 거 같긴 한데 아이패드를 차에 연결해보겠단 생각은 없는지 한글 영어 다 검색해봐도 딱히 사례는 안 나오네요.

 뭐 내년에도 쓸 수 있다면 반갑긴 한데, 그렇지 못 할 경우를 생각한 게 블루투스 리모콘 기능을 쓸 수 있어야 겠다고 생각한 이유기도 합니다. 지금이야 케이스에 따라 커낵터가 들어가고 안 들어가는 정도지만, 내년엔 순정 오디오의 아이팟 커넥터는 아예 못 쓰게 될테니까요. 적어도 30핀-USB-C 어댑터를 내주지 않을 건 확실하니 말입니다. 그때는 그냥 블루투스를 쓸 수 밖에 없겠죠. 리모콘도 리모콘이지만 순정에 비해 음질도 더 좋아져서 유선을 잃어도 크게 아쉽진 않을 거 같습니다. 차량용 PD 어댑터도 있어서 고속충전을 쓴다고 하면 블루투스도 감안할 만 하고요.

 지금 차는 어차피 연식도 좀 됐기에 카플레이에 도전하는 수준의 투자는 하지 않았습니다. 카플레이는 아예 다음 차 정도에서 생각하고 있죠. 다음 차는 상당히 나중 얘기가 될 거라서 까마득하긴 한데, 그렇다고 1000만원 주고 산 중고차에 카플레이 쓰자고 돈을 꼴아 박긴 아까웠습니다. 카플레이 자체가 아직 그래픽 인터페이스 된 거 빼곤 한계가 많기도 해서 그냥 오디오는 오디오대로, 내비는 전용 내비나 폰 화면으로 하는 게 속편한 것도 현실이고요. 다음 차는 상당히 늦을 만큼 강력한 주행보조에 최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급이 더 진척됐다면 순수 전기차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지금보다 훨씬 낫겠죠.



덧글

  • 잡가스 2018/11/27 11:16 # 답글

    사제오디오를 갈까 하다가, 언어 표시 문제로 포기했습죠.
    그렇다고 다국어 지원되는건 언급하신 제이뭐시기 이런거 뿐이라..
    그냥 살아야겠습니다 OTL
  • eggry 2018/11/27 12:28 #

    제이뭐시기 그래도 많이 쓰던데요 ㅋㅋㅋ 뭐 곡명 표시는 곡 넘기기 안 되는 거에 비해선 사소해서 바꿨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9 대표이글루_IT

2017 대표이글루_it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