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16부 - 겐닌지 by eggry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1부 - 카이유칸(1)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2부 - 카이유칸(2), 츠텐카쿠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3부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1)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4부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2)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5부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3)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6부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4)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7부 - 호류지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8부 - 고후쿠지, 나라 사슴, 도다이지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9부 - 기온 마츠리 요이야마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10부 - 기온 마츠리 야마보코 구경(1/2)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11부 - 기온 마츠리 야마보코 구경(2/2)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12부 - 시모가모 신사, 카모가와 델타, 코다이지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13부 - 란덴 노면전차 구경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14부 - 기온 마츠리 야마보코 순행(1/2)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15부 - 기온 마츠리 야마보코 순행(2/2)

 기온으로 가는 중. 겐닌지 구경하고 미코시 순행을 볼 생각입니다. 하지만 일단 땡볕에서 구른 뒤 좀 쉬고 밥부터 먹어야... 시조 카라스마에서 가는데 그냥 직진으로 걸어도 되지만 지쳤기 때문에 지하철 탔습니다. 지하철 광고에 교토의 명문대 리츠메이칸에서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관계와 일본'이라는 토론회를 하는 모양이군요.




 카와라마치 역 도착. 교토 지하철은 다리를 건너지 않아서 기온까지 가진 않습니다. 그래도 지하철의 기온 역이나 마찬가지로 기온 마츠리의 야마보코 그림으로 장식해놨군요.



 기온 하면 가부키 극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오래된 400년 역사의 미나미자(南座, 남좌)가 대규모 공사 중입니다. 올해 11월에 완공된다는군요. 기존 건물은 1929년에 건설된 것으로 오래되긴 했습니다. 현대적이면서 전통의 맛을 가진 건물이 되지 않을지... 가부키는 별로 재미 없어 보여서 본 적은 없습니다.



 뭐 먹을까 헤매다가 소바와 덮밥, 텐푸라 류를 하는 가게가 있길래 갔습니다. 축제철이고 기온 대로에 있는데도 간판이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아서 그런지 사람은 적은 편이더군요. 분위기는 괜찮던데. 미미우(美々卯) 라는 가게로, 본점은 오사카에 있는 가게인 모양입니다. 전국에 지점이 20군데 정도 되는 듯. 교토 기온 점입니다.(위치) 교토 역 이세탄 백화점 11층에도 있다고 합니다.



 일단 진저 에일로 목부터 축이고...



 그냥 사진 보고 덮밥이랑 소바, 텐푸라 있는 세트로 골랐는데... 이름은 海老とじ丼인 모양입니다. 이거 어떻게 읽는거지...?




 계란 덮밥과 소바, 그리고 텐푸라.



 키외망고푸딩? 디저트류는 조금씩 바뀌는 거 같습니다.



 다른 가게에서 이름만 보고 뭐지 뭐지? 하고 궁금해 했던 메뉴, '유바'를 시켰습니다. 유바는 정확히 말하자면 유바 소바라고 할 수 있는데 소바 생략하고 걍 유바만 적어놓는 경우가 많더군요. 여튼 유바라 함은 두유를 끓이면서 고형화된 막 같은 것입니다. 말 그대로 소바 위에 얇은 계란막 같은 것이 얹혀져 있는데, 의외로 질기고 쫄깃쫄깃한 맛. 국물이나 면발은 그냥 보통 소바라서 특별한 건 없었습니다. 이미 앞전 세트에서 따뜻한 소바를 먹었는데 찬 걸로 달라고 할 걸 그랬네요. 유바가 딱히 별미 같은 건 아니고 그냥 소바의 토핑 중 하나 정도인 것을 확인.



 코스터에 그려진 귀여운 토끼 모양 마스코트. 미미우의 상징입니다. 컵에는 그냥 보통 토끼군요.



 F-1 전용 주차장? 포뮬러원이 아니라 파칭코 가게 F-1 전용 주차장...



 겐닌지는 기온 남쪽 방면 블럭 안쪽에 있습니다. 가다 보니 '오오타 철물점'이라는 쇼와 시대 모습 그대로인 듯한 가게가... 그러고보니 왠지 기억이 있더라니 이쪽은 작년에도 와본 적은 있습니다. 그땐 겐닌지 정문만 들어가고 유료 입장은 안 했었네요.



 겐닌지 인근의 암자들. 주차해놓은 게 재밌군요. 보통 사람들은 아닐 듯.



 겐닌지 입구. 정문은 아니고 기온 쪽 방면에서 올 때의 입구입니다. 정식 참배로는 남쪽에 있습니다. 임제종 겐닌지파 대본산이라고 하는데 불교 파같은 건 잘 모르니까... 한국에선 표준표기법 때문에 겐닌지로 보통 알려져 있어서 겐닌지라고 적었지만, 실제 히라가나 표기론 켄닌지입니다. 어쨌든 겐닌지는 교토에서 가장 오래된 절로 알려져 있으며, 1202년에 창건되었다고 합니다. 일본 전체로 치면 최초의 절은 6세기 정도로 보이고, 오사카나 나라에 현존하는 절들 중에서 오래된 게 8세기 정도임을 생각하면 상당히 늦기는 합니다. 헤이안이 8세기에 이미 수도가 되었음을 생각하면 절이 없었다는 건 말이 안 되고 그 전에 있던 절들은 지금은 타버리고 없어졌다는 얘기가 되겠죠;;

 어쨌든 교토에서 가장 오래된 절이란 타이틀에 비해서 관광객은 적은 편에 속합니다. 히가시야마 루트에서 야사카 신사 후 들르면 되는 곳이긴 한데 많이 찾지는 않는 듯. 오래된 절이라는 명칭 때문인지 공식 홈페이지에선 대놓고 The Oldest Zen Temple 이라고 걸어놨습니다.



 혼보(本坊, 본방). 겅내의 출입구가 되는 건물입니다.



 겐닌지 법당. 절의 1725년 건립으로 오래된 절이란 이름값에 비해 현존하는 건물들은 그렇게 오래된 것들은 아닙니다. 겐닌지의 가장 유명한 관광거리인 천장 쌍용 그림이 있습니다.



 본방으로 가는 길목에 모래정원 사이로 나 있는 길. 혼조(方丈, 방장)가 절의 가장 메인 메인 건물인데 그곳으로 이어지는 문입니다. 관광객은 출입할 수 없고 절 직원들만 이용할 듯.



 작년에도 여기까지만 왔습니다. 유료입장, 그리고 시간이 없어서 그냥 지나갔습니다. 쌍룡도 그림을 메인으로 입장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매표소에 이런 문구가 붙어 있습니다. 번역이 약간 애매한데 무슨 얘기냐면 카메라맨과 모델이 촬영하면서 매너를 망친다는 얘기. 경고문 때문에 당황할 수도 있지만 사실 겐닌지는 내부, 특히 중요 소장품 촬영이 허락된 거의 유일한 절입니다. 개인이 찍는 건 상관 없는데 모델촬영 같은 거 하느라 관람 매너를 어기지는 말라는 얘기. 매표소에서 표를 사고 오디오 가이드도 희망하는데, 전용 가이드기가 아니라 스마트폰 앱을 이용합니다. 금액을 지불하면 코드 넘버를 주며 앱을 받아서 깔고 입력하면 됩니다. 한국어 가이드는 없으며 영어로 했습니다.



 들어가자 마자 제일 먼저 보이는 건 풍신뇌신도. 여러 버전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대표적이고 가장 많이 모사된 건 다와랴아 소타츠의 것으로, 바로 겐닌지에 소장되어 있던 것입니다. 지금 눈 앞에 있는 게 그 진품은 아니고 진품은 교토국립박물관에 있고 이건 레플리카입니다. 원래는 두쪽짜리 병풍 2개로 뇌신과 풍신이 따로 분리되어 있는데 둘 다 펴서 연결시켜서 액자처리 해놓았습니다.



 풍신. 진품은 아니지만 진품과 99% 같게 만들어 졌을테니... 확실히 대단한 그림입니다.



 뇌신.



 겐닌지의 가장 메인 건물이라 할 수 있는 혼조의 여러 방들. 이런 곳 역시 보통 다다미까진 못 올라가게 해놨는데 접근금지 울타리만 쳐놓고 가까이 다가가서 볼 수 있게 해놨습니다.



 흑백으로 된 쌍룡도. 특별히 오래된 그림 같은 느낌은 아닙니다. 오래된 절이라지만 미술품들은 대부분 에도 시대 풍이나 심지어 현대에 그려진 것이거나 그렇습니다. 연식의 무게감은 없지만 그만큼 정교하고 세련되긴 합니다.



 혼조의 모래정원. 료안지가 생각납니다만 료안지 만큼 알려져 있지도 않고 거기만큼 좋진 않습니다. 그래도 넓은 평상에서 정원 보면서 널부러지는 느낌은 비슷.



 정원을 보며 여유를 즐기는 사람들.



 혼조 중앙 부분의 불단. 의외로 단촐하게 꾸려져 있습니다. 미닫이 문이란 문에는 전부 다 그림을 그려놓자는 주의인 듯 합니다;;



 고대 귀족이나 학자로 보이는 그림. 어쩌면 중국 고사의 그림일지도?



 여백의 미가 넘쳐나는 풍경화.



 측면으로 돌아가는데 이쪽에도 돌 정원이 약간 있긴 합니다.



 높은 분에게 음식을 바치는 듯한 그림.



 복장들도 그렇고 그다지 일본풍이란 느낌은 아닙니다.



 정원 건너에 있는 작은 사당. 관광객은 갈 수 없습니다.



 높은 분들이 탔을 가마. 약간 뜬금없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꿩의 그림.



 빙 돌아가면 뒷 정원이 나옵니다. 손에 살짝 가렸군요. 이곳도 얘기가 있는데 그건 다른 사진에서.



 동그라미세모네모가 그려진 족자. 누가 보면 X 빠진 플레이스테이션 광고라고 착각할지도 모르는데, 어쩌면 정말 X가 추가된 광고가 어딘가 있을지도; 여튼 이 세가지 도형은 우주의 만물을 상징하는 것으로, 겐닌지의 정원에도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쪽 문의 그림은 아예 완전히 현대 그림입니다. 여화가가 그렸다고 하는데... 보수적인 일본에서는 꽤나 이례적인 듯.



 비교적 평범한 옛날식 방. 여기도 그림은 꼬박꼬박 다 그려놨습니다. 절 치고는 정신사나운 듯도;



 아까 본 그림의 반대편엔 푸른색으로 또 다른 그림이 있습니다. 푸른 색이 정말 예뻐서 눈이 계속 갑니다.



 족자 버전도 있습니다. 하나 갖고 싶네요. 집이 있다면...



 건물 중간에 위치한 돌 정원. 이름은 조온테이(潮音庭)라고 합니다.



 아까 처음 올렸던 정원의 좀 더 떨어진 사진. 이것 역시 동그라미, 세모, 네모인데, 네모 안에 동그라미 나무가 있는 건 쉽게 눈에 띄지만 삼각형은 찾기 어려워하는 거 같더군요. 사실 사각형 바깥에 있는 아래쪽의 것입니다. 좀 갖다 붙여놓은 느낌이긴 하지만... 모양 그대로 이름인 ◯△◻︎애정(◯△◻︎乃庭). 뭔가 한자랑 도형이 있으니 어색?;



 왠 기모노 입은 모델이 촬영 중. 뒤에 카메라 맨이... 하지 말라고 했는데 또 들어와서 하고 있네요. 일본 사람들이던데.



 불법(?) 촬영 중이니 저도 좀 껴봤습니다.



 창 틈으로 보이는 이국적인 식물과 가려진 작은 불상.



 이제 법당 쪽으로 건너갑니다. 연결통로로 중간에 창으로 보이는 정원. 근데 누가 창호지에 빵구를...



 아까 밖에서 봤던 종각도 지나갑니다.



 혼조와 법당 사이는 중간에 끊어지게 되는데 작은 게이트를 통해 잠시 밖으로 나갔다가 들어가는 식이 됩니다. 외부 무료 구간과 겹치는 구간이라서...



 법당 천장의 쌍용도. 뭔가 대단한 유물일 거 같지만 사실 창건 800주년을 기념해 2002년에 제작된 것입니다. 고이즈미 준사쿠라는 화가가 홋카이도의 한 초등학교 체육관을 통째로 빌려다가 그곳에서 몇달 걸려서 그렸다든가 몇년 걸려서 그렸다든가... 아라시야마 쪽의 텐류지 운룡도가 생각나기도 합니다만 구름의 비중이 적고 두마리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런 천장화 같은 건 대부분 촬영 금지인데 여기는 공개 해놓고 있다는 게 매력. 텐류지 운룡도처럼 눈을 오목하게 해서 어느 방향에서든 쳐다보는 기믹 같은 게 있는진 잘 모르겠습니다. 옆에 있던 일본 관광객은 눈이 따라온다든가 그런 얘길 하는데 전 아무 느낌이 없어서 다른 곳에서 들은 얘기에 플라시보 된 건지도...



 불단엔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금불상이 있습니다.



 불상과 쌍용도.



 건물 사이 구석에 잠깐 보이던 돌덩이와 동자상.



 겐닌지 관람을 마치고 야사카 신사로 가기 위해 이동하는 중. 환각이 생기는 정신질환을 가진 것으로 유명한 설치미술가 쿠사마 야요이의 호박 관련 전시전이 있는 모양입니다.



 고급시계 브랜드인 위블로의 매장으로 보이는 곳. 기온에 있어서 시계 가게조차 이런 분위기로...

 다음은 기온 마츠리의 본래 정신이라 할 수 있는 미코시 순행을 봅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