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7부 - 호류지 by eggry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1부 - 카이유칸(1)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2부 - 카이유칸(2), 츠텐카쿠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3부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1)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4부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2)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5부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3)
2018. 7. 13.~18. 일본 간사이 여행기 6부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4)

 호텔 조식으로 아침을 시작합니다. 편의점이나 아침밥 하는 곳 가서 먹는 게 좋다는 사람도 있지만 전 밥 먹기 전 씻고 나가는 게 싫기 때문에 왠만하면 가볍게 정리만 하고 먹을 수 있는 숙소 밥을 선호합니다. 800엔인데 뭐 이정도면 됐고...




 선크림 바른다고 발랐는데 팔 안쪽을 방심해서 안 바른 쪽이 벌겋게 됐습니다. 다행히 따갑거나 피부 일어나진 않음.



 오늘은 나라로 갑니다. 나라는 몇번이나 가보려고 했지만 이상하게 일정이 꼬여서 시간이 걸리는 바람에 포기하거나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교토도 좋아하니까 고도인 나라도 이번에야 말로! 그런데 초호기 팝콘통이 캐리어에 안 들어가는 사이즈라 갖고 다니기 영 불편합니다. 일단 캐리어에 끈 칭칭 감고 다녀봅니다.



 나라로 가는 야마토지 선. 야마토 지선이 아니라 야마토지 선입니다. 차량은 교토에서 나라로 가는 나라선에서 종종 봤던 221계.



 얼마 전 타고 왔던 에바 신칸센의 500계 래핑 열차는 이번 여름부터 헬로키티 신칸센으로 바뀌었습니다. 역사에 적극 홍보 중. 헬로키티엔 관심 없어서 안 타도 될 듯.



 목적지는 호류지. 나라의 대표적인 사적지 중 하나지만 나라 시내가 아니라 외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카루가 초라고 하는, 나라 시대 전의 지역이었던 아스카 시대의 지역이 있는 곳. 유적이 그렇게 많이 남아있진 않습니다만...

 다만 JR 난바에서 출발할 때는 그냥 야마토 지선 타고 쭉 가면 되길래, 도착시간 타이머만 설정하고 퍼졌는데 정신차려 보니 읭? 뭔가 이상한 곳을 달리고 있다? 지도를 펼쳐봤더니 야마토 지선 라인에서 벗어나서 와카야마 선을 타고 가고 있더군요;; 알고 보니 일본에서 종종 있는 분기점 역에서 차량 분리해서 앞뒤 차량이 따로 갈 길 가는 거였던 것. 다행히도 밑도 끝도 없이 가지는 않고 중간에 다시 분기역인 오지 역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시골길에 관광객 한명도 없는 열차에서 당황해서 뻘쭘히 앉아 있다가 돌아왔네요. 내렸다가 다시 야마토 지선으로 갈아타고 호류지로 갑니다. 의외로 시간은 원래 예정보다 7분 정도 밖에 안 늦었습니다.



 오지 역에서 호류지 역으로 가는 길. 한적한 논밭이 펼쳐져 있습니다.



 호류지 역 도착. 이곳도 역 인근에 그나마 상점과 주거지가 좀 있을 뿐 한적한 곳입니다.



 아이들을 공포로 몰아넣는 마스코트 '센토 군'. 나라의 상징인 불교와 사슴을 합쳐놓은 괴랄한 마스코티입니다. 왼쪽의 마스코트는 이카루가의 마스코트 '파코 쨩'인데, 불교 탑은 그렇다 쳐도 몸통은...감입니다. 감이 특산품인가보네요; 이것 역시 기묘한 키메라지만 적어도 센토 군처럼 무섭진 않습니다.



 캐리어 들고다닐 순 없으니 라커에 넣습니다. 에바 초호기의 수급과 함께...



 호류지 역에서 호류지로는 도보로 20분 정도로 별로 멀진 않습니다. 중간에 길거리 구경 할 겸 가볼...만 하다고 하기엔 폭염이 너무 심합니다;; 결국 도착 시간은 비슷하지만 버스를 타기로 결심. 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립니다. 지금 한국도 그렇지만 이때 일본도 날씨가 정말 장난 아닙니다.



 버스 타고 호류지로 가는 중. 한적한 시골의 도로 상황이랄까 인적 드문 풍경이랄까 그런 걸 봤습니다. 날이 워낙 덥다보니 버스 창도 다 블라인드 쳐서 컴컴.



 구름은 죽입디다. 구름은...



 버스 노선은 짧지만 정류장이 '호류지'와 '호류지 산도'로 나뉘는데, 종점인 '호류지 산도'에 내리는 게 낫습니다. 이름이 좀 반대 같은데 호류지 산도라 함은 호류지로 이어지는 길을 가리키는 건데 정작 '호류지' 정류장이 호류지 산도의 입구에 내려주고 '호류지 산도'는 호류지 정문에 가까운 산도 중간에 내려다 주기 때문입니다. 안내 방송이 다 나오긴 합니다.



 호류지 산도 정류장 도착. 죽이는 날씨입니다. 정말 죽게 생김.



 햇빛을 피하는 경차. 이정도론 택도 없지만...



 나름 이름 있는 관광지라곤 하지만 조금 외딴 곳인 점도 있고 해서 인적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기념품상도 그냥 큼지막 한 거 한두개 있는 정도. 1000엔 이상 사면 무료주차 해준다는 시골의 인심.



 호류지 정문 근처의 돌계단. 터만 남은 걸 정리해놓은 건지 뭔지 모르겠습니다.



 호류지 도착! 호류지는 일본 역사적으로도 상당히 초기의 절이고(최초의 절은 아님), 목조건물 중 일부는 가장 오래된 건축물에 속합니다. 아스카 시대에 지어진 것으로, 절의 건축 양식이나 가람의 배치가 백제 양식이 강하게 남아 있습니다. 여기서 나라로 가면 좀 더 일본 고유의 색체가 강해지고, 헤이안 시대로 가면 완전한 일본양식이 점점 꽃을 피우게 됩니다. 쇼토쿠 태자가 창건했다고 전해지지만 쇼토쿠 태자의 존재와 생몰 자체가 불확실한 부분이 많은 만큼 창건 시기와 역사는 그렇게 명확한 것은 아닙니다.

 호류지는 고구려 출신 승려 담징이 건축에 참여하고 불법을 전파한 곳으로도 유명한데, 담징이 벽화를 그렸다는 얘기는 유명합니다. 다만 현재의 호류지는 전해지는 창건년도보다 수십년 뒤에 화재로 위치를 옮겨 재건된 것으로 보이며, 재건 시기는 담징의 생몰기와 맞아 떨어지지 않으므로 지금의 벽화가 담징이 직접 그렸다고는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도 고구려 화풍이 전해진 건 확실해서 담징이든 아니든 영향이 있는 건 맞다고 본다고. 그 벽화로 말할 것 같으면 사실 전후 건물 보수 중 화재가 발생하는 바람에 거의 대부분 소실되어 버리고 부분 부분 남은 것만 보관되어 있습니다. 벽화 자체는 아직도 있는데 그건 화재 후 기록과 현대 화가들의 힘으로 다시 그린 거라고 합니다.



 남대문에서 내려다 본 산도. 좌우는 차도인데 마치 공원 산책로 같은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호류지 남대문 옆에 붙어있는 안내도. 왼쪽의 분홍색 지역이 서원이며 오른쪽이 동원입니다. 서원과 동원은 규모와 양식에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벅으로 둘러싸여 있고 가운데 건물이 2개 있는 곳이 서원의 중심 건물로, 각각 오층탑과 금당입니다. 동원의 두드러진 동그란 분홍색은 유메도노(夢殿, 몽전)라는 건물이 있습니다. 상당수 시설은 사찰 설비로 이용되고 있어서 진입할 수 없고, 분홍색으로 칠해진 시설들만 관람 대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시간 관계상 제일 서쪽의 팔각정 같은 건물(이름은 사원당)이나 서당은 가보지 못 했고, 서원 중심건물과 보물전, 몽전 정도만 봤습니다.



 남대문. 그렇게 크진 않습니다.



 정면에 보이는 보수 중인 건물은 서원의 정식 출입로라고 할 수 있는 중문입니다. 지금은 보수 중이라 옆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서원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작은 암자 내지는 부속 건물들이 있는데 출입 불가입니다.



 이런 저런 부속 건물들의 모습.



 구름 죽입니다. 날씨도 죽입니다.



 보수 중인 중문. 아깝게 보지 못 했습니다. 일본에서 어느정도 규모가 되는 절은 건물 중 한군데 정도는 반드시 보수하고 있다고 봐야하는 듯.



 중문 위치에서 남대문을 돌아본 모습.



 중문 대신 서측의 문을 통해 들어갑니다. 입장료 표도 사야합니다. 세군데 입장하게 되는데, 지금 들어가는 서원가람, 그리고 보물이 전시되어 있는 대보장원, 마지막으로 동원가람입니다.



 서원 가람에 들어서자 마자 보이는 오층탑.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탑이라고 합니다. 재건시기 후 전소된 적이 한번도 없기 때문에 서원의 양대 건물은 연혁이 거의 1300년에 이릅니다.



 자갈밭은 기본적으로 그냥 다닐 수 있지만 나무 주변에는 이렇게 정원식으로 무늬를 만들어 놨습니다.



 오층탑. 1층 외에는 장식구조일 뿐 내부 시설이 있는 구조는 아닙니다. 처마가 꽤 길쭉하게 늘어진 느낌. 안에는 동굴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진 석조상이 있는데, 네 방향에 네가지 일화를 묘사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내부 전시는 당연히 전부 촬영 불가이지만 홈페이지에 부분적으로 사진이 올라와 있으므로 궁금하시면 참조.(링크)



 탑 동쪽에 위치한 금당. 동전서탑 구조는 현존하는 거의 유일한 사례라고 하지만 유적지에선 한반도 쪽에도 과거 사례가 있다고.



 오층탑과 마찬가지로 금당도 1300년 된 건물입니다. 전후 보수 중 화재로 벽화는 소실되어 새로 그려졌지만 건물은 건재. 내부는 벽화가 유명한 반면 실제로는 불상 위주 전시입니다. 벽화는 어둑어둑해서 잘 보이지 않기도 했네요. 홈페이지에서도 벽화는 따로 소개는 안 하고 불상의 배경 정도로만 보이고 있습니다.(링크)

 워낙 오래된 곳인 만큼 불상 자체가 대단한 기술적 수준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북측에 외벽과 이어져 붙어 있는 대강당. 탑과 금당이 실제 의식에 이용되지는 않는 장식적 역할인 반면 이쪽은 실제 불법이 이뤄지는 장소입니다. 오층탑과 금당에 비해 연령이 낮다고 하는데 화재로 소실 후 재건되어서라고. 그래도 1000년이 넘는다고 합니다.



 대강당에서 돌아본 금당과 오층탑. 중문이 보수중인 게 아쉽군요.



 흙벽은 다 새로 칠해서인지 1000년이 넘었다는 게 실감이 안 됩니다. 목재의 무게감은 대단하긴 하지만... 기껏해야 1,2백년 된 것과 천년 된 것 사이의 구분은 제 눈으로는 분간하기 어렵군요.



 호류지가 창건된 시기인 아스카 시대를 상징하는 아스카(飛鳥, 비조) 문양의 천.



 출구는 동쪽에 있습니다. 더워 죽을 것 같아 벽 아래의 통로를 통해서...



 서원을 나가기 전 금당과 오층탑을 다시 돌아봅니다.



 서원을 나가서 제일 먼저 보이는 건물은 '성령원'이라는 건물. 쇼토쿠 태자가 창건했다는 호류지에서 쇼토쿠 태자의 상을 모시기 위한 건물입니다. 쇼토쿠 태자는 부처가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선 불교와 신토 신앙의 접목이 처음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존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신사처럼 벨도 달려있고 손 씻는 물도 있고 그렇습니다. 토리이...는 없지만요.



 '성령원' 내부의 모습. 안쪽에는 쇼토쿠 태자 상이 있는데 사진촬영 불가는 아니었지만 분위기 상 태자 상을 찍긴 좀 그래서 눈으로 보고만 왔습니다.



 좀 더 동쪽으로 가다보면 그다지 눈에 안 띄지만 대보존원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있습니다. 약간 안쪽으로 들어가는 샛길 형태로 되어 있어서...



 생명...아니 죽음의 빛을 내뿜는 태양과 뭉글뭉글 구름.



 대보존원은 이렇게 완전 신축된 건물에 있는 박물관입니다. 원래 있던 건물이 아니라 보물 전시용 박물관으로써 새로이 지어진 건물인 듯. 이곳에 한국인에겐 담징의 벽화와 더불어 유명한 백제관음상이 있습니다. 심지어 중앙의 두드러지는 건물은 아예 이름이 백제관음당입니다. 저 안에 백제관음상이... 안쪽엔 불상과 그림 등이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도 전시품 안내가 있습니다.(링크)



 동원으로 이동하기 전 휴게소에 잠시 들렀습니다. 날이 너무 더워서 진짜 중간중간 쉬고 물도 마시고 가야합니다. 팜플렛이나 엽서 등도 파는데 팜플렛 하나 샀습니다.



 땡볕의 차양막 아래에서 잠시 쉬는 단체 관광객들. 일본 단체 관광객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동원으로 이어지는 길. 동대문...이라고 하는데 대문이라기엔 좀 작습니다. 남대문과 비교해도... 뭐 경내에서 통과하는 문이니까요.



 동대문을 지나면 동원으로 죽 이어지는 길이 나옵니다. 몽전의 모습이 벽 너머로 보입니다.



 특이한 지붕의 몽전이 보입니다.



 몽전의 지붕 장식.



 동원엔 몽전이 대표적이지만 다른 건물들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그림이나 불상이 있다는 비개방 건물이지만 이 종탑은 형태적으로도 눈에 띕니다.



 동원 입구에 붙어있는 분실물. 누가 부채 흘렸나 봅니다. 저렇게 걸어 놓고 찾아가라는 것도 재미있긴 하네요.



 이곳이 바로 유메도노, 몽전입니다. 팔각형으로 생겼고 서원보다는 좀 나중에 건설됐습니다. 재건 이후에 건설된 것으로 역사는 서원보다는 수십년 정도 짧습니다. 백제 양식의 영향이 있는 서원과 달리 이쪽은 당나라 양식으로 만들어졌다고. 구세관음상이라는 보물이 유명한데 기간한정 공개만 됩니다. 4~5월과 10~11월의 봄가을에만 볼 수 있다고. 이 땡볕에 힘들게 왔건만... 뭐 그 외에도 개방된 면으로 다른 불상들을 볼 수 있긴 합니다.



 호류지의 지붕들. 나라로 가야해서 호류지 관람은 여기까지입니다. 서원 다른 건물들도 둘러보고 싶지만 시간도 없고 그렇게까지 대단한 건 아닐 것 같아서...



 버스로 갈까 하다 돌아가는 길은 그래도 살짝 내리막이고 해서 시간도 비슷할텐데 걸어서 가보기로 했습니다. 동원으로 오고 나면 버스 정류장까지도 어느정도 거리가 되기 때문에 귀찮았던 것도 있습니다. 한적한 일본 길거리도 좀 보고...



 지붕 장식이 재미있습니다.



 한적한 길거리 풍경. 녹슬고 썰렁하지만 을씨년 스럽진 않은 그 경계선.



 가라오케...라고 합니다; 시골 가라오케는 이런 분위기인가?



 호류지 역으로 가는 길. 보도블럭도 없는 지방도로를 걸어 다니려니 약간 겁나기도 한데 차도 워낙 없어서... 근데 정말 덥습니다. 조금 후회 중. 어찌어찌 역까지 와서 야마토지 선을 마저 타고 나라 시로 이동했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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