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디자인 슬링 5L에 GM 줌렌즈와 50.4ZA를 한번에 넣기 by eggry

픽디자인 에브리데이 슬링 5L 간단 사용기

 얼마 전 픽디자인 슬링 5L에서 GM 줌렌즈와 단렌즈 1개 조합을 넣기 어렵고 넣을 수 있다고 해도 단렌즈 쪽이 기본장착이 되야 해서 실용성이 떨어진다고 했는데, 새로운 방법을 찾았습니다. SLRCLUB의 달콤남편 님의 팁(링크)을 활용했습니다. 완전히 같지는 않고 발상에 아이디어를 얻어서 제 취향으로 조금 양념을 가했네요. 달콤남편 님 팁의 핵심은 파티션을 이용해 수직이 아니라 수평으로 분리해서 공간을 만든다는 겁니다. 거기에 더해서 대각선 배치를 제시했는데, 전 그립쪽 공간을 더 확보하기 위해 플렉스폴드 파티션을 접어서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전체 수납 전 파티션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사진. 파티션 한쪽을 접어서 ㄱ자로 만듭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약간 공간을 줘서 렌즈를 꺼내는데 지장이 없도록 했습니다. 여기서 파티션을 완전히 수직, 수평이 아니라 달콤남편 님 만큼은 아니라도 살짝 위쪽으로 기울기를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떤 효과가 생기느냐, 당연히 위쪽으로 살짝 대각선 지기 때문에 렌즈를 꺼내기 쉬워집니다. 수납 시에 상부 공간을 줄이지 않느냐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가방이 벌어지면서 파티션이 그렇게 탄탄하게 자세를 잡지 않으며, 눌림에 따라서 수납 시에는 수평에 가깝게 공간이 확보됩니다. 즉 위쪽의 카메라+렌즈를 빼냈을 때만 튀어 올라서(?) 렌즈 꺼내기 쉬워지는 것입니다.

 그냥 대각선으로 넣은 달콤남편 님의 경우보다 이쪽이 가지는 장점은 좀 더 큰 렌즈를 아래에 넣을 수 있고, 또 그립을 아래쪽으로 할 때 더 깊숙히 들어가게 된다는 점입니다. 저는 확장그립을 이용하기 때문에 그립을 위한 공간이 좀 더 필요합니다. 또 핸드스트랩을 이용할 경우에도 조금 더 깊이 잘 들어가야 하죠.



 어쨌든 16-35GM 장착한 상태로 수납 시도. 그립을 바깥쪽이 아니라 바닥으로 해야하는 게 단점이긴 한데(열자마자 바로 그립 잡아서 뽑아 쓰는 건 어렵다는 거죠) 공간은 수직 수납의 경우보다 더 잘 나옵니다. 일례로 스트랩을 꼬박꼬박 접어넣지 않고 어느정도 대충 넣어도 들어갑니다. 또 경통 쪽 방향에 아직 공간이 더 있어서 16-35GM보다 더 큰 렌즈도 가능하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24-70GM을 후드를 정방향으로 한 상태로도 수납이 가능합니다. 공간 여유는 스트랩 넣기만 편하게 되는 게 아니라 지퍼도 거의 빵빵 터질 것처럼 힘으로 억지로 눌리던 것에 비해 조금 더 여유있게 됩니다. 지퍼를 여닫기 쉽게 만드는 효과도 있죠.



 달콤남편 님의 경우와 제 경우의 차이는 안쪽에 넣는 단렌즈의 크기입니다. 85.8은 그렇게 두껍지 않지만 50.4ZA는 제법 두껍죠. 그래서 위쪽 공간 확보에 약간 제약이 있습니다. 달콤남편님은 아래 파티션 자체가 저보다 더 낮기 때문에 그립을 바깥쪽으로 하고 수납하는데 별 지장이 없습니다. 반면 50.4ZA의 경우엔 공간이 더 줄어들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론 그립을 바깥쪽으로 하면 좀 빠듯합니다. 보다시피 16-35는 그래도 어떻게든 됩니다만.



 24-70GM의 경우엔 그립을 아래로 할 때와 달리 후드를 펼치기도 어렵고, 큰 렌즈에 의해 바디도 안쪽으로 덜 들어가게 되어서 지퍼 잠그기도 버겁습니다. 개인적으론 16-35GM은 그립을 바깥으로 하고 다닐까 하고, 24-70GM의 경우엔 지퍼 닫기가 좀 빠듯하기 때문에 그립을 아래로 하고 넣으면 될 거 같습니다.

 수직 수납과 비교해 100% 얻기만 하는 건 아닌데, 이 공간 여유가 어디서 나왔냐면 수직수납 때 생겼던 블로워 등을 넣을 짜투리 공간이 사라진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뭐 블로워야 꼭 갖고 다닐 필요는 없지요. 배터리 휴대하는데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사실 위쪽 공간이 더 생겨서 뚜껑의 파우치에다가 넣을 수도 있습니다.

 여튼 이렇게 하여 16-35GM 혹은 24-70GM과 50.4ZA를 함께 휴대하려는 미션은 완수되었습니다. 넣는 거 자체야 전에도 되었는데 줌렌즈를 기본으로 넣고 싶었거든요. 역시 아예 공간이 없는 것도 아니고 사람이 머리를 쓰니 방법이 다 있긴 하군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