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9부 - 미야가와 아침시장, 빙과 성지순례 by eggry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부 - 나고야 TV 타워, 오아시스 21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2부 - 토요타 자동차 박물관(1/2)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3부 - 토요타 자동차 박물관(2/2)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4부 - 리니어 철도관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5부 - 타카야마 도착, 벚꽃 구경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6부 - 타카야마 봄 축제 꼭두각시 봉납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7부 - 타카야마 봄 축제 행진, 히에 신사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8부 - 타카야마 봄 축제 야타이 정렬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9부 - 미야가와 아침시장, 빙과 성지순례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0부 - 타카야마 히가시야마 산책로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1부 - 타카야마 봄 축제 마무리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2부 - 교토 철도 박물관(1/2)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3부 - 교토 철도 박물관(2/2), 후시미이나리타이샤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4부(끝) - 에바 신칸센 탑승, 귀국

 어제 내린 비로 미야가와가 한껏 불어났습니다. 아침 먹을데를 찾아야 하는데... 양식 아침도 슬슬 질리고 호스텔의 식당 지도에서 일본식 정식으로 아침식사 하는 곳을 찾아가기로 했습니다.




 미야가와 아침시장. 타카야마 진야 아침시장과 더불어 타카야마의 2대 아침시장...인데 사실 그렇게 대단한 볼거린 아닙니다. 그래도 관광객들은 한번 쯤은 들렀다 가는 듯. 이곳은 노점 말고 건물 있는 상점들도 오전시간 외에는 거의 안 엽니다.



 찾은 식당은 "카지바시 식당". 위층엔 다방도 있습니다. 다방은 정말 옛날 다방 같은 곳인듯. 건물도 오래됐고 그렇습니다.



 1층에는 히다규 꼬치 파는 곳도 있는데 아침에는 안 여는 거 같고 아침밥 장사가 끝난 뒤에 관광객 상대로 꼬치를 파는 모양입니다. 입구가 어디여? 싶은데 옆의 미닫이 문 들고 들어가면 됩니다. 별로 관광객 상대하는 곳 같은 느낌은 아니고 동네 밥장사 하는 분위기입니다.



 한국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그냥 동네 밥집입니다. 이런 걸 먹으러 온 거니 좋기는 한데, 메뉴가 영어는 커녕 요미나가도 안 붙어있어서 일본어 약하면 권하기는 곤란하군요; 정식에 덮밥에 소바에 이것저것 있는데 전 그냥 아침 정식으로.



 달력 밑의 판화. 파는 물건은 아닌 것 같고 종이도 오래된 게 가족이나 누군가 친한 사람이 만들어 준 듯... 시인 것 같지만 모릅니다.



 아침 정식. 홋카이도나 나고야에선 약간 더 풍성한 반찬 구성이었는데 사실 이정도가 가장 소박한 형태의 와쇼쿠 정식 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선구이 조차 안 들어가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구성. 장아찌에 죽순에 어묵에... 김도 있고 날계란 풀어서 먹었습니다. 김은 와사비김이라 좀 매콤. 미소는 약간 진한 느낌이었습니다.



 미야가와 아침시장 근처의 큰 건물인 타쿠미 관. 카페도 있고, 이탈리안 레스토랑도 있고, 갤러리에 목재 공예품도 팔고 이것저것 있습니다. 1층은 좀 서민적인(?) 기념품이나 현지 생산품 가게 같은 곳입니다.



 기념품으로 목공예품 살만한 거 없나 둘러봤지만 그다지 맘에 드는 건 없었습니다. 옻칠 한 그릇을 살까 했는데 너무 비싸거나 너무 크거나 그래서 기념품으론 좀 애매. 밖에는 거대한 의자가 있습니다. 기념사진 촬영에 좋을 듯. 전 찍어줄 사람이 없습니다.



 아침시장에도 수공예품 파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곳 부엉이 모양이 그럭저럭 맘에 들었는데 다른데 더 구경하고 와보니 철수하고 없어서 못 샀습니다. 흑흑...



 이런저런 간식거리도 팝니다. 계란말이...가 아니고 계란 큐브라고 해야하나요? 정식 이름은 타마텐(玉天)인데, 원래 도야마 쪽에서 기원한 간식인 모양입니다. 순수 계란은 아니고 한천과 꿀을 섞어서 만든다고 합니다. 뭐 히다 바로 위쪽이 도야마니까 이상할 건 없습니다.(근데 여긴 타마야마 명물이라고 해놨군요;;) 어떻게 저렇게 네모낳게 노릇노릇 구웠나 모르겠는데 신기해서 함 사봤습니다. 일본 답게 단맛을 냈는데 아주 살짝 내서 달달하다거나 그런 건 아닙니다. 겉은 노릇노릇하게 모양을 잡아주는데 안쪽은 거의 날두부 같은 부드러움을 보여줘서 놀랬습니다. 어떻게 만들었나 신기하더군요. 1개 100엔인데 별미 같은 건 아니지만 신선했습니다. 유탕류 과자나 케이크, 푸딩류 말고 선물용으로 괜찮은 물건일 듯 싶습니다. 특히 나이 든 분들에게 괜찮을 듯.



 히다규의 우유로 만든 푸딩. 뭐 어디서 금상을 수상했다는군요.



 푸딩도 함 먹어야죠. 차가운 거 뜨거운 게 있는데 뜨거운 것도 맛있을 거 같지만 익숙한 차가운 걸로...



 밑에 시럽도 있고 노란 전형적인 푸딩의 비주얼입니다. 유리병은 다시 회수해서 재활용하는 듯 하므로 즉석에 먹어야... 맛은 좋았습니다. 좋다는 말 외에는 표현력이 딸려서 못 하겠네요. 편의점 푸딩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시치미 같은 양념이나 일본주를 파는 노점들. 일본주 하니까 타카야마엔 양조장 견학 되는 곳도 두어군데 있는데 가보질 못 했군요. 제가 맥주 말곤 술에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아침시장을 통과하니 사쿠라야마 하치만 궁이 나왔습니다. 야타이 회관 구경은 오기 전부터 생각했던 건데, 막상 오니깐 별로 의욕이 안 생기더군요. 사실 모든 야타이가 다 있으면 의욕이 생겼을텐데 로테이션이라고 해서 말이죠. 자주 와서 다 볼 거 아니면 불완전한 콜렉션(?)이니까 아예 보지 말자는 콜렉터의 논리로 패스했습니다.



 비 와서 촉촉한 사쿠라야마 하치만 궁. 축제기간임에도 축제 당사자가 아니라서 텅텅 비었습니다.



 야타이 회관 뒤쪽의 오미쿠지 자판기. 무녀 인형이 걸어와서 점괘를 떨어트려 줍니다.



 사쿠라야마 하치만 궁에는 야타이 회관 말고 전시관이 하나 더 있는데, 닛코 회관이라고 합니다. 도치기 현 닛코 시의 유명한 닛코 동조궁의 1/10 재현 모형이 있다고 하는군요. 닛코 동조궁은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무덤이 있는 곳으로 유명한데... 도쿠가와 가문과 그다지 연고도 없는 이곳에 1/10 모형이라 음; 관광상품 만들려고 대충 갖다 붙였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다이쇼 시대에 장인들이 만든 것으로 미국 순례전시도 가고 했다고 합니다. 진짜를 언젠가 가볼 거라 생각해서 관람은 패스.

 다음은 칸쇼칸을 중심으로 빙과 성지순례입니다. 원래 여행 순서는 이렇지 않은데 일반 관람이랑 뒤섞어 놓으니 글로 쓰기에 너무 산만해서 조금 모았습니다. 앞서 지나간 히에 신사 등은 너그러이 패스를... 다만 성지순례라고 해도 작년에 굵직한 포인트들은 이미 다녀온 상태이기 때문에 빼먹은 곳 한두군데 정도만 갔습니다.



 어영부영 아침 산책을 하고 작년 여행 때 휴관이라 보지 못 했던 시립 도서관을 방문했습니다. 일본에서 가장 큰 지자체인 만큼 분관이 아홉곳이나 있는데, 시내에 위치한 이 "칸쇼칸"이 본관입니다. 칸쇼칸이란 이름은 이곳에 있던 "칸쇼학교"(현 타카야마 시립 동부 소학교의 전신)에서 유래한다고 하는군요. 칸쇼 학교는 현지 목공이 건설한 히다 지역 최초의 근대학교라고. 근대학교긴 한데 이름은 고전적이게도 논어 태백에서 나왔다고 하는군요. 중국 제요의 활발한 문물탐구를 본받는 의미라나.

 학교는 이후 국가체제로 편입되고 이름이 바뀌고 위치도 바뀌었지만, 도서관으로써 그 정신을 이어 받는다는 뜻에서 칸쇼칸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또 건물 자체는 칸쇼 학교와 별개의 것이지만, 역시 근대식 목조건물로 지어졌던 칸쇼 학교의 모습을 상당부분 본따서 만들어졌습니다. 구조는 약간 다르지만 베란다나 지붕의 양식, 그리고 탑 모양까지 모델이 된 건물을 크게 참조했다는군요. 건물 자체는 저렇게 생겼지만 베란다 난간과 같은 데코레이션을 빼면 현대식 콘크리트 건물입니다.



 칸쇼칸도 빙과의 등장무대 중 하나입니다. 외전 격 에피소드인 "첩첩 산봉우리는 맑은가"(애니 18화, 소설 6권)에 나오는 이야기. 헬기를 좋아한다는 중학교 선생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며 추리해나가는 내용입니다. 무심한 듯한 오레키 호타로의 의외의(?) 정 있는 부분이 나오는 에피소드랄까. 부실에서 선생 얘기를 하다가 갑자기 호타로가 짚히는 게 있어서 도서관에서 찾아보자고 나섭니다. 호타로가 스스로 나서려는데 다들 경악하지만 사토시와 마야카는 일이 있어서 같이 못 가고 치탄다만 갑니다.



 별 의미 없는 각도이지만 정확한 구도 재현은 약간 어렵습니다.



 칸쇼칸의 로비. 왼쪽은 데스크이고 오른쪽은 벽에 미술품 같은 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애니와는 다른 그림이지만 아마 시시때때로 바뀌겠죠. 유리 전시함에 매의 박재와 사진 같은 것들이 있는 게 보이는데, 이게 원조 칸쇼 학교의 남은 흔적이라고 합니다. 칸쇼칸이란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적혀 있는데, 어느 할머니가 직원에게 이 전시물에 대해 물어보니 이름의 유래에 대해 제법 꼼꼼히 설명해주더군요.

 칸쇼칸은 도서관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내부 촬영은 금지됩니다. 다만 촬영 허가를 받으면 가능하고, 촬영허가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위 사진 왼쪽의 데스크를 방문해서 촬영허가서를 작성하고 목걸이 태그를 매면 내부 촬영이 됩니다. 물론 촬영은 된다고 해도 타인의 얼굴은 나오지 않도록 해달라고 하며, 플래시 사용 역시 금지됩니다. 셔터 소리는 금지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장소가 장소인지라 무음촬영으로 놓고 찍었습니다.



 자전거로 도서관에 먼저 와 있던 치탄다. 의자의 구도는 현실적으로 좀 어렵습니다. 아마도 모양 참조만 하고 완전히 따로 그린 것일 겁니다.



 입구의 도난탐지기와 자판기 등. 약간 바뀐 게 있지만 거의 그대로입니다. 도난탐지기는 그리기 쉽게 각지게 바꿨군요 ㅋ



 "수상한 사람을 보면 직원에게 알려주세요" 제가 바로 그 수상한 사람입니다.



 호타로와 치탄다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은 2층입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엔 해바라기 모양의 스태인드 글래스 작품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나옵니다.



 리셉션. 상당히 비슷합니다. 사실 빙과의 경우엔 교토 배경의 쿄애니 작품에 비하면 실제 지리의 재현이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 장소가 모델인 건 맞는데 사진 그대로는 아닌 경우가 많달까. 비례가 안 맞는다거나 그냥 참조만 하고 새로 그렸다든가 말이죠. 유포니엄의 경우엔 거의 사진 트레이싱 한 수준이지만 말이죠. 칸쇼칸은 그럭저럭 맞는 편이지만 클로즈업 샷들은 역시 상상 내지는 창작이 들어갔습니다.



 도서관의 책꽂이. 이 층에 있는 게 전부인데 도서관을 별로 안 다녀서 시립도서관으로써 이게 적당한 수준인지 아닌진 모르겠네요. 대학도서관에 비하면 엄청나게 작기는 합니다만. 별관이 많긴 하지만 부속된 게 아니라 넓은 지역을 커버하기 위한 거라 이곳보다 장서가 많은 곳은 없을 듯 합니다.



 직원이 신문철을 찾는 동안 잡지 코너를 두리번거리는 호타로와 치탄다.



 호타로는 무난하게 성과 신사에 대한 잡지를 골라보지만 치탄다는 농가 아니랄까봐 쇠똥구리 책을...



 신문코너.



 책 읽는 사람들



 신문기사를 찾아내고 보는 호타로와 치탄다. 창가의 테이블을 씁니다.



 조금 떨어진 구도.



 다른 구도들



 해가 저무는 칸쇼칸. 사진은 대낮이지만요.



 귀가길. 카지바시를 건너 갑니다.



 카지바시는 아시나가테나가의 상이 놓여져 있어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카지바시 앞의 교차로. 혼마치 상점가와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몇번 언급한 당고 가게가 있습니다.



 당고 가게 앞의 치탄다. 공중전화 디자인에 좀 차이가 있습니다. 실물은 문 근처에만 손잡이 비슷하게 창살이 있는데 문 전체가 창살이 있는 것처럼 그려졌군요.



 호타로의 배경으로 나오는 건물은 카페&레스토랑 "하나미즈키". 아침 팬케익 먹으러 가던 곳입니다.



 헤어지기 직전의 호타로와 치탄다. 무심한 듯한 호타로 였지만 사람 목숨이 걸린 일에 착각을 하는 건 미안하다고 생각하는데 감명받는 치탄다.



 자전거 타고 귀가하는 치탄다. 치탄다네 집은 타카야마 북쪽 지역으로 그려져 있으므로 이 방향으로 가는 게 맞습니다. 다만 호타로의 집은 애니에선 "잇폰스기하쿠산 신사" 근처로 그려져 있지만 소설에서 묘사되는 위치는 사쿠라야마 하치만 궁에 가깝다고 하므로 호타로 역시 원작대로라면 이 위치에선 북쪽으로 갔을 것입니다. 원작에서는 딱히 카지바시로 건너왔다든가 하는 식으로 묘사되진 않았지만요. 로케이션을 여기로 잡은 건 쿄애니의 오리지널입니다.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전 어제 실패했던 아침시장 장면을 다시 제대로된 구도로 찍었습니다. 엄청 뒤로 물러나서 찍어야 하며 환산 200mm로 찍고도 크롭해야 했습니다. 환산 300mm는 되어야 크롭 없이 촬영 가능할 거 같습니다.



 다음 목적지는 히다 이치노미야. 정확히는 타카야마 시의 이치노미야 마치인데, 역 이름은 히다 이치노미야입니다. 현대화된 행정구역으로 히다 시가 따로 있음에도 이 지역 역 이름은 대부분 앞에 '히다'를 붙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치노미야에는 빙과 애니메이션의 마지막 화로 나왔던 "멀리 돌아가는 히나"의 벚나무와 모델이 되는 신사가 있습니다.



 JR 타카야마 선을 타야 합니다만 배차간격이 심하게 뜸하기 때문에 일정을 잘 짜셔야 합니다.



 배차간격이 어마어마하게 긴데 비해서 이동시간은 한역 정도 뿐이라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히다 이치노미야 도착. 무인역입니다.



 썰렁한 시골역.



 역에서 바로 내려다보이는 주차장의 벚꽃나무. 시골 역이라 그런지 따로 요금도 없는 주차장이 자갈밭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히다 이치노미야의 볼거리는 빙과에서도 모델이 된 벚나무, "가류 사쿠라(臥龍桜, 거룡 벚꽃))" 뿐입니다. 가류 사쿠라를 중심으로 조성된 가류 공원(위치)에 있으며, 바로 뒤에 위치한 "다이도지(大幢寺)" 앞에 있는데 절에 속해있는 벚나무입니다. 히다 이치노미야 역의 북문으로 나가면 바로 코앞에 있습니다.



 가류 사쿠라의 웅장한 모습. 주말에 비가 내려서 조금 화려함이 떨어진 듯 하지만... 본래는 한그루의 나무로, 뒤쪽 큰 녀석에게서 가지가 땅 속으로 내려와 그곳에서 앞의 작은 그루가 돋아나 있었다고 합니다. 연령은 1100년 정도라고 하고 기록은 에도시대부터 시가에서 나타난다고. 막부 직할령이 되기 전 히다 국의 영주였던 카나모리 가문에게 패배한 사무라이가 500년 전 이 밑에 묻혔다는 설화도 있습니다. 원래는 그냥 다이도지의 큰 벚나무로 불리다가 꽃놀이 중 이름을 붙이자는 얘기가 나왔고, 주지스님이 당시엔 아직 이어져 있었던 가지의 모습이 마치 큰 용이 꿈틀거리는 것 같다고 하여 가류 사쿠라라고 이름 지었다고. 이후 오랜 연령에 자연재해, 병충해 등이 겹치면서 상태가 안 좋아졌으나 가지를 잘라내고 토양을 개선하는 등의 시도로 살려냈다고 합니다. 둘을 연결하는 가지는 59년 태풍 때 부러졌다는군요. 가류 공원의 언덕엔 이것 말고도 벚꽃이 여러그루 있긴 하지만 확실히 위압감은 비교가 안 됩니다.



 빙과 마지막 화의 히나마츠리 때 밑을 지나가는 모습이 나오지만, 거대한 벚꽃나무, 이키비나 축제라는 공통점만 있을 뿐 주변에 길 같은 건 없고 배경도 많이 다릅니다. 축제와 유명한 벚꽃을 연결시켜서 요네자와 호노부가 만든 오리지널이라고 해야겠죠.



 히다 이치노미야에는 가류 사쿠라 말고도 빙과 성지가 한군데 더 있습니다. "히다 이치노미야 미나시 신사(飛騨一宮水無神社)"로, 가류 사쿠라와는 반대 방향으로 가야해서 역의 육교로 남쪽으로 나옵니다. 동네 지형을 썰렁하게 묘사해놓은 플레이트가 있군요. 여기는 미야가와 상류이고, 타카야마로 흘러갑니다.



 타카야마 시내에 비하면 아직 가늘고 얕은 미야가와.



 미나시 신사 앞의 다리. 애니에선 문제의 다리와 비슷한 풍경입니다. 다만 다리 생김새는 물론이거니와 주변 지형도 맞아 떨어지지 않습니다. 애니에선 이곳이 신사 바로 앞도 아니지요. 이키비나 축제 에피소드는 축제 그 자체를 제외하면 지리적으로 가공입니다. 원작에선 애초에 치탄다네가 유지로 있는 지역이라고 하는데, 그건 카미야마 시 북쪽이라고 하죠. 이치노미야는 남쪽이고요.

 원작에선 다리를 둘러싼 두 지역의 오랜 감정 같은 얘기를 합니다만, 사실 그런 얘기는 사실 그대로 담기에는 곤란할 겁니다. 모티브가 될 만한 얘기는 어느정도 있겠지만요. 다른 신사를 모신다는 얘기는 타카야마 축제를 개최하는 하치만 궁과 히에 신사의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물론 치탄다의 집이 있는 지역은 그곳과도 또 다른 지역을 가리키는 걸로 생각됩니다. 히다 고등학교보다 북쪽에 농경지가 있는데 소설의 묘사로는 그쪽 방향과 지역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어쨌든 시각화를 해야되고 모델이 된 이키비나 축제 자체는 미나시 신사에서 개최되므로 그 범위 내에선 이 지역을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신사 앞의 길목. 학교축제 당일 새벽에 치탄다가 신사참배를 하러 오는 장면에 나옵니다. 원작에서 이키비나 축제를 여는 곳은 치탄다네 집에서 가까운 곳이라 이렇게 묶였습니다. 그나저나 괜히 좌우반전 시켜서 햇갈리게 해놨습니다.



 참배 하는 치탄다. 신사 건물은 별로 안 닮았습니다.



 미나시 신사. 무난하게 생겼습니다. 석상은 최근에 만들어놔서 유달리 깨끗.



 오모테산도와 신사 건물로 이어지는 길. 건물 모양은 조금 다르게 생겼습니다.



 손 씻는 곳. 이키비나 축제를 내세운 기념촬영 팻말...이 있어야 합니다만 없습니다. 위치는 조금씩 바뀌는 듯 하지만 다른 성지순례기를 보면 분명히 실존합니다. 왜 없지? 일주일 전에 축제도 했는데... 이유는 간단. 새벽까지 비가 왔기 때문 ㅠㅠ



 신사 옆의 관리사무소. 양산을 들어 달라는 부탁을 받고 찾아온 호타로.



 비슷한가요? 디테일은 조금 대충이긴 하군요.



 축제 전의 모습. 녹색적색 오니가 대나뭇대를 바닥에 치고 다닙니다. 뭐 액운을 쫓니 그런 의미겠지요.



 다른 때 다른 장소입니다만 타카야마 시내에서 오니들을 만나긴 했습니다. 실물은 처음이네요.



 축제가 끝난 뒤의 모습. 손 씻는 곳은 조즈야(手水舎)라고 합니다.



 마야카가 호타로에게 발렌타인데이 때의 일을 고맙다고 하는 장면. 얼추 배치는 비슷하지만 디테일은 좀 다릅니다. 발렌타인데이 에피소드의 사토시는 정말 호로자식이었습니다.



 미나시 신사 바로 앞의 다리에서 내려다 본 시냇가. 미야가와와 합류하게 되는 지류입니다. 물줄기는 여럿 있지만 이미 말했 듯이 소설의 지형적 묘사는 이곳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이제 볼일을 다 마치고 타카야마로 돌아갑니다. 하행선은 그나마 좀 있는데 상행선은 빈도가 더 적으므로 시간을 잘 봐야 합니다. 아침이나 저녁 시간대에는 상행하행이 어느정도 비슷하게 있습니다.



 열차가 뜸하기 때문에 대기실에서 대기. 방석이 놓여 있는 게 귀엽네요.



 열차를 타고 타카야마 시내로 돌아갑니다. 이번 여행에서 빙과 성지순례는 여기까지입니다. 작년에 한 성지순례 글은 기존 글을 보시면 됩니다.(링크) 작년엔 애니 스샷은 같이 안 올렸는데 한번 전체 묶어서 해볼까 싶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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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Barde 2018/05/15 23:24 # 답글

    가게에 붙어 있는 시는 미야자와 켄지의 <비에도 지지 않고(아메니모마케즈)>입니다. 국민 작가의 가장 유명한 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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