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6부 - 타카야마 봄 축제 꼭두각시 봉납 by eggry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부 - 나고야 TV 타워, 오아시스 21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2부 - 토요타 자동차 박물관(1/2)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3부 - 토요타 자동차 박물관(2/2)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4부 - 리니어 철도관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5부 - 타카야마 도착, 벚꽃 구경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6부 - 타카야마 봄 축제 꼭두각시 봉납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7부 - 타카야마 봄 축제 행진, 히에 신사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8부 - 타카야마 봄 축제 야타이 정렬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9부 - 미야가와 아침시장, 빙과 성지순례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0부 - 타카야마 히가시야마 산책로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1부 - 타카야마 봄 축제 마무리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2부 - 교토 철도 박물관(1/2)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3부 - 교토 철도 박물관(2/2), 후시미이나리타이샤
2018.4.12.-4.17. 일본 잡탕 여행기 14부(끝) - 에바 신칸센 탑승, 귀국

 축제날이 되서 축제를 보러 갑니다. 타카야마 역에서 나카바시 방향으로 이어지는 대로를 따라 쭉 가봅니다. 이 대로는 아스팔트가 아니라 상당구간이 블럭으로 되어있는데 좌우로는 약간 현대적이면서 아기자기한 가게와 좀 전통적인 동네 가게 같은 것들이 뒤섞여 있습니다. 역에서 직접 이어지기 때문에 당일치기로 오는 관광객이 많이 지나가서 사람도 많은 편.


가을 축제는 사쿠라야마 하치만 궁 앞에서 이뤄졌지만 봄 축제는 그보다 아래쪽에 나카바시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타카야마 진야와 나카바시 사이의 교차로를 통제하고 이뤄지는데, 가을 축제가 신사 앞의 신사 축제라는 느낌이 강하다면 이쪽도 신사 축제이긴 하지만 신사에서 나와서 중심가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좀 다른 분위기입니다.



 타카야마 역에서 그냥 쭉 가면 "나카바시" 북쪽 세번째 다리인 "카지바시"로 가기 때문에 남쪽으로 조금 더 내려가야 합니다. 혼마치 상점가를 지나게 되는데 축제날이라고 길거리에 등을 달고 있는 할아버지들이 계시군요. 일본에서 축제란 건 기본적으로 지역 커뮤니티의 단합 활동이기 때문에 이런 주민들의 참여와 노력이 중시되는... 봄맞이가 테마이기 때문에 벚꽃 색과 장식을 듬뿍 했습니다. 등은 간소한 히노마루(일장)가 떡.



 혼마치 상점가 군데군데 있는 동상이랄지 석상이랄지 뭔가 모를 상들. 곡예 부리는 거 같은 사람도 있고; 아마 가장 유명한 건 역시 마네키네코일 듯 합니다. 빙과에도 나온 바 있습니다. 아쉽게도 날씨가 별로 좋지 않습니다. 며칠 전부터 주말 이틀 동안 비가 올 예정이었고 결국 이틀 다 비가 왔습니다. 토요일 오전과 일요일 오후만 비가 안 오는 날씨였습니다. 그나마도 완전히 갠 건 일요일 늦은 오후 뿐.



 원래 상점가 블럭 안쪽에 있는 주차장인데 한정 특판을 한답시고 이렇게 막아놨습니다. 축제기간엔 중심가는 차가 거의 못 들어오긴 합니다. 조금 벗어난 곳에 주차장들이 있고 거기서 셔틀 버스로 오는 구조. 저야 그냥 시내 숙박이고 차도 없으니 상관없지만요.



 작년에도 봤던 방범순찰 아저씨(?)가 또 있습니다. 상점가에서 대표로써 하는 건지 아니면 그냥 개인적으로 맨날 하는 활동인 건지... 막대기를 딱딱 부딧치면서 뭐라고 하는데 불조심하라는 소리는 아니구요, 사실 뭐 하는지 잘 모르겠음. 그래도 비슷한 시간대 같은 장소에서 또 보니까 친숙하기도 하면서, 저 역시 작년과 똑같은 패턴으로 움직이고 있구나- 라고 실감.



 미타라시 당고 가게. 교통의 요지인 "카지바시" 바로 앞에 있기 때문에 찾기 쉽습니다. 이곳 말고도 미타라시 당고는 타카야마 군데군데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타캬아마 라멘이나 히다규와 비슷한 정도의 인지도를 가지는 음식. 이 가게 역시 빙과에서 잠깐 배경으로 나온 곳이기도 합니다.(도서관 가는 에피소드에서 귀가 할 때 나옵니다.) 애니보다 더 진행된 소설에서는 후배와 당고 사먹는 장면이 나오기도 하는데, 동선 상 여기는 아닐 듯 합니다. 이곳 바로 뒤에는 원래 신사가 있었을 법한 울타리가 있는 곳이 공터로 되어있는데, 푸드트럭이 상주하면서 이것저것 팔고 있습니다. 작년엔 히다규 버거를 팔던데 올해는 소혀 꼬치를 팔던가... 뭔가 비슷하면서도 다른 걸로 바뀐 듯.



 미'다'라시 당고. 일본에서 보통 당고라고 하면 미'타'라시 당고(쇼유 당고, 야키 당고 등으로도 부름)인데, 타카야마의 것은 탁음 차이가 있습니다...라고 위키백과에 적혀 있습니다만 가게에는 그냥 미타라시라고 되어있네요;; 실제로 기원은 같은 가마쿠라 시대의 교토인데, 간장소스에 구워서 만드는 원래의 제조법이 그대로 남아있는 게 이쪽이라고 합니다.

 오늘날 당고라고 하면 보통 설탕이나 물엿으로 달짝하고 찐득한 소스에 절여져 있는 게 보통인데, 이쪽은 정말 간장소스 발라서 구은 그대로입니다. 옛날에야 단맛 낼 재료가 그렇게 풍족하지 않았을테니 원래 이 맛이었는데 단맛 향신료가 풍족해지고 간식으로써 입지가 강조되면서 지금처럼 달짝한 게 보편화 되었다고 합니다. 어쨌든 당연히 단 맛은 없고, 짭짤한 간이 더해진 떡구이 정도 느낌입니다. 간식이라고 하지만 반찬거리로 써도 되는 맛이고 실제로 간단한 식사에 반찬거리로 쓰는 경우도 많다고. 관광객 상대로는 주로 간식으로 파는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할 간식거리인가? 하면 별로 그런 생각은 안 들고요(자극적이고 편한 맛과는 거리가 멉니다.), 식재료가 넘쳐나기 전의 소박한 맛[...]을 체험한다는 의미는 있어 보입니다. 타카야마는 자연적으로 농업이 풍요로운 동네는 아니지만(산에 둘러싸여 일조량이 적고 겨울이 긴 등) 또 나름대로 중부 산악지대의 교통 요지라든가 하는 곳이기도 했습니다. 옛날 맛 그대로 남아있는 당고는 그런 정치경제적 상황과 히다 인의 고집스러움의 산물이라는 얘기도.



 당고 한꼬치 물어 뜯고, 원래 먹으려던 아침을 먹으러 갔습니다. "카지바시" 바로 앞에 있는 카페테리아인 "하나미즈키(위치)" 버거, 샌드위치 같은 간단한 양식을 팔아서 제일 만만하게 느낀 곳입니다. 사실 팬케익이랑 우유 먹은 기억 때문에 와봤네요.



 작년엔 히다규 버거를 먹었는데(번은 아침엔 준비가 안 되서 샌드위치 빵으로 나옴) 이번엔 메뉴판을 좀 보다가 7종 야채 샌드위치를 시켰습니다. 우유도 그렇고 여긴 현지 농산물을 썼다는 걸 꽤 자랑스래 내새웁니다. 샌드위치는 빵 반조각 정도 사이즈로, 이름 그대로 야채가 듬뿍 들어 있습니다. 약간 후회가 되는군요.[...] 야채는 신선하고 건강한 맛이긴 합니다. 우유는 확실히 전처럼 만족스럽네요.



 이것만 갖곤 모자라니까 팬케익 세트도 시켰습니다. 팬케익, 요거트, 과일이 나오는데 작년엔 바나나가 나왔지만 오늘은 사과군요. 사실 여기 팬케익은 쌀빵이라서 그렇게 맛있진 않습니다. 겉보기엔 엄청 이쁘지만요. 요거트는 좋습니다. 곡물이나 채소류는 소박하다는 쪽인데 축산 쪽은 히다규의 힘인가 고기나 유제품이나 다 괜찮은 인상이네요.



 창가에 있는 타카야마 축제 야타이의 모형. 기념품으로 미니어쳐 좀 갖고 싶은데 좀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신앙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팔아치우지는 않는 걸까요? 실제로 타카야마 야타이는 그 자체로써 이동식 신사라는 개념이기 때문에 미니어쳐라고 해도 마구 공장에서 찍어서 팔아 치운다는 건 약간 불경죄 같은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다니다 보면 이렇듯 레플리카가 장식되어 있는 모습은 간간히 볼 수 있는데 파는 건 도저히 안 보이더군요.



 아침을 먹고 나카바시 방향으로 남하합니다. 혼마치 상점가 거의 끝자락에 위치한 카메라, 사진 장비 전문상점 "카메라의 나가타", 타카야마에선 보기 드문 수 층짜리[...] 상점 빌딩입니다. 패널들이 녹슬어 있는 모습은 역시 경제적으로 별로 풍요롭지는 않은 느낌입니다마는; 옆의 니콘과 후지칼라만 봐도 음 언제적인지. 족 잡아도 20년 쯤 된 거 같습니다.



 축제 현장에 도착했습니다. "나카바시"...라고 계속 말했지만 사실 정확한 위치는 "타카야마 진야" 앞이라고 하는 게 맞을 듯 싶습니다. 뭐 교차로 차도 위지만요. 가을 축제는 신사 경내에 1대의 야타이만 꼭두각시 봉납을 했는데, 봄 축제는 무려 3대가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트인 장소에서 하기 때문에 가능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오전엔 11시, 오후엔 1시에 하는데 3대가 하기 때문에 50분 정도로 시간이 제법 걸립니다. 가을 축제는 20분이었고요. 근데 보다시피 날씨가 영 그런데다 비가 온다고 우려하는 상황이라 예정을 앞당겨서 10시 30분부터 공연을 하기로 했습니다.



 제법 이름있는 축제다보니 당연히 촬영장비는 바글바글거립니다. 영상용 삼각대가 대단히 부러웠습니다. 제 삼각대는 5단 트래블 삼각대인데 높이도 부족했지만 날씨가 안 좋아 바람이 부니까 흔들흔들거리더군요.



 공연이 당겨지기 1시간 전에 왔지만 이미 사람이 많은데다 삼각대 높이는 부족, 계속 사람 머리에 가리고... 결국 고육지책으로 줄서기용으로 챙겨왔던 접이의자를 삼각대 밑에다가 놓았습니다. 삼각대 다리도 최대한 좁히고;; 당연히 불안정한데다 바람까지 불어서 흔들흔들 거렸지만 어떻게든 찍어야지요. 이번에는 동영상 촬영에 중점을 뒀습니다만 삼각대를 제대로 구비해야겠다는 교훈을 얻었네요.



 3대의 꼭두각시 봉납용 야타이. 위부터 "삼바소(三番叟)", "삿쿄타이(石橋台)", "류진타이(龍神台)"이며, 류진타이가 봄 축제의 대표격적 존재입니다. 팜플렛에서도 류진타이의 꼭두각시가 대표로 나와있습니다. 마지막에 색종이 폭탄을 터뜨린단 점에서 가을 축제의 호테이와 같은 클라이막스를 자랑하기도 합니다.



 원래 첫번째 공연은 제일 왼쪽의 "삼바소"에서 하기로 했는데, 음향에 차질이 있어서 가운데의 삿쿄타이부터 하기로 했습니다. 삿쿄타이는 英執着獅子라고 하는 가부키를 옮겨놓은 거라고. 기녀가 춤을 추다가 사자 귀신이 씌여서 사자로 변신했다가 다시 사람으로 돌아오고 뭐 그런 내용이라고 합니다. 가부키에서는 기모노가 뒤집히며 변신하는 게 볼거리인 듯 하고, 그걸 꼭두각시로 옮겨 놨다는 게 기교의 자랑거리겠죠. 사실 사자로 바뀌는 거 외에는 그냥 부채 들고 가부키 춤 추는 정도 외엔 별 거 없습니다.




 다음은 원래 클라이막스여야 할 류진타이. "류진타이"는 이름 그대로 '용신'을 모시는 야타이로, 부모를 어린 나이에 여읜 착한 소년이 어느날 널부러진 주정뱅이를 모셔오는데 사실 그게 용의 현신이었다는 뭐 그런 옛날 얘기라고 합니다. 붉은 얼굴에 산발한 모습이 용이라는데 흠, 꼭두각시 공연의 내용은 대체로 가부키나 전래설화를 인형극으로 보여주는 게 본래 목적인 듯 합니다. 사실 꼭두각시 인형극이 원래 그렇지만요. 용신인지도 모르고 모셔 왔더니만 술을 끝도 없이 먹어서 소년을 골치 아프게 만드는데, 소년이 어느날 용신의 정체를 알고서 자고 있을 때 술독에 담아서 몰래 내다 놓는다는 내용인 듯. 술독을 내려다 놓고 그게 뒤집히면서 용신이 튀어나오는 게 이 공연의 클라이막스입니다. 보시면 왜 이게 제일 대표인지는 바로 알 수 있을 듯.



 마지막 공연은 원래 맨 처음이었던 "삼바소". 삼바소의 공연은 옷이 뒤집히거나 모양이 바뀌는 기믹을 쓰는 앞 두 공연과 달리 꼭두각시 인형의 정교한 조종에 더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신관으로 보이는 꼭두각시가 앞으로 나아가서, 상자 좌우에 있는 방울과 부채를 집어들고 종교의식을 묘사한 듯한 춤을 춥니다. 마지막으로 나무 상자를 연 뒤, 그 안에 들어있는 가면을 쓰는 것이 하이라이트. 손에 물건 들리기와 가면 쓰기 같은 미세한 조작을 하는 부분이 핵심입니다.

 날씨가 안 좋은데다 불안정하게 고정된 카메라가 바람에 흔들려서 아쉽네요. 사실 이번 촬영을 위해 나름대로 장비에도 신경을 썼는데 역시나 준비 부족이었습니다. HDR 동영상을 찍어보려고 카메라도 바꾸고 편집도 궁리하긴 했는데 결국 HDR 영상을 유투브에 제대로 올리는 방법을 여행 전까지 터득하지 못 해서 SDR로 찍었습니다. 그것도 날씨가 안 좋아서 색도 좀 아쉽고, 바람에 흔들리는 것도 아깝게 됐네요. 핸드헬드라 더 버거웠지만 촬영환경 자체는 가을 축제가 더 나았던 듯 합니다.

 꼭두각시 봉납 공연 자체로만 본다면, 류진타이는 확실히 마지막에 임팩트가 있긴 했지만 역시 꼭두각시가 공중곡예를 하는 가을 축제 만큼 인상 깊진 않았습니다. 물론 이쪽 역시 꼭두각시에 복잡한 장치와 기믹이 들어가야 하는 건 맞지만... 3대이긴 하지만 합쳐서 호테이 1대 정도의 묘미였다 싶군요. 개인적으로 꼭두각시 봉납만 본다면 가을 축제 쪽이 2% 정도 더 추천이려나. 다만 봄 축제는 벚꽃이 핀 풍경을 배경으로 펼쳐진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날씨가 안 좋아서 제대로 못 즐겼지만요.



 "나카바시" 옆의 히에 신사의 "오타비쇼(御旅所)". 오타비쇼란 신사의 축제, 주로 행진 중 중간에 휴식하는 장소라고 합니다. 그렇게 보편적인 개념은 아닌 거 같고(무려 위키에서 히에 신사가 제일 첫 사진으로 나올 정도), 단순 휴식소나 집합소 외에 이곳 자체에서 의례를 올리기도 하더군요. 축제는 엄연히 종교행사의 일부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신토 의례도 진행합니다. 축제 첫날 저녁에 하는 게 기본인가 봅니다.



 히에 신사의 출장영업소. 평소엔 닫혀있습니다. 부적 등을 팔고 있습니다.



 본격 축제날이다보니 나카바시에 어제 밤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벚꽃을 찍고 있습니다. 원래 아침에 야타이가 나와서 배치될 때, 그리고 저녁에 돌아갈 때 이 다리와 벚꽃을 배경으로 건너는 모습이 타카야마 봄 축제의 상징적 이미지라고 해도 될텐데 오늘은 늦은데다 날씨가 이래서 그렇게 볼만하진 않았을 듯 싶네요.



 나카바시의 벚꽃. 어제 밤에도 찍었지만 낮은 또 다르니까... 하지만 날씨가 안 좋아서 사진빨은 그냥 그렇네요.



 인력거 관광 하는 부부. 인력거 꾼이 사진도 찍어줍니다.



 미야가와 강변 로의 어마어마한 인파;;



 점심 어디서 먹을까 고민하다가 나카바시 건너편 교차로 쪽에 고려해둔 식당이 있어서 거기 가기로 했습니다.



 중간에 마주친 비어있는 야타이 차고. 낮에는 다 나가있기 때문에 이렇습니다. 밤에는 돌아오고요, 축제기간 중에는 라이트업 해놓고 경비를 서고 지킵니다. 평소에는 그냥 닫혀있습니다.



 히다 지역의 상징인 사루보보. 여러 유명 캐릭터 버전도 있습니다. 그나저나 히다 타카야마 하면 빙과가 대표적이었는데 슬슬 "너의 이름은"이 치고 들어 오는군요. 정작 "너의 이름은."에서는 실제 이곳 배경이 나오는 건 열차 타고 찾아다니는 장면 정도 뿐인데 말입니다. 검은 소 마스코트는 타카야마 북쪽에 위치한 히다 시의 "히다 후루카와"역에 있다고 합니다. 넓은 의미에서 히다, 그리고 히다규는 타카야마도 포함되기 때문에 캐릭터 상품 같은 건 그냥 팔고 있긴 합니다. 사실 히다 시보다 타카야마 시에 오는 관광객이 훨씬 많을 것도 사실이라서...



 타카야마의 또다른 명물은 시라카와고...가 아니고 시라카와고와 비슷한 전통주택입니다. 사실 시라카와고 뿐만 아니라 이 중부 산악지대에서는 보편적인 형태라서 군데군데 비슷한 보존촌이 있다고 합니다. 타카야마의 경우엔 아예 민속촌을 꾸려서 관광상품화 하고 있는데, 이 지역에서 그나마 제대로된 거점도시[...]이다보니 그런 것도 되는 거겠죠. 작년에 미니어쳐 하나 사오긴 했습니다.



 점심은 나카바시 건너편에 위치한 기념품상의 2층에 위치한 "카페테리아 I(아이)". 영어는 카페테리아라 해놓고 일본어론 레스토랑 아이라고 해놨네요. 타카야마 라멘, 호바 미소카츠 정식, 우동 등을 팔고 있습니다. 그 외에 커피나 샌드위치, 차 같은 것도... 오만 걸 다 판다는 점에서 그렇게 맛집 내지는 전문점이라고 할 순 없겠지만 편한 곳에 있어서 그냥 들렀습니다.



 가게는 이렇게 좁고 길쭉한 느낌인데 안쪽은 좀 넓은 자리들이 있습니다. 전 1인이라서 2인 테이블에 배정받았습니다. 막 축제의 중요한 파트가 끝난 뒤고 식사 때다 보니 사람들이 상당히 몰리더군요. 저도 좀 줄 서서 기다렸습니다.



 본 끼니론 호바미소 카츠 정식을 하고, 그 전에 히다규 꼬치를 하나. 맛있긴 한데 비쌉니다.



 호바미소(朴葉味噌) 카츠 정식. 호바미소라 함은 불 위에 올린 호박잎 혹은 떡갈나무 잎에 얹은 미소(된장)을 가리킵니다. 일본에서 미소는 거의 국 형태로만 조리되지만 소스로써 쓰이는 건 어느정도 볼 수 있고 이쪽도 그 변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끓인? 데운? 미소라고 해야 하려나요? 어쨌든 히다 지역 특유의 먹거리라고 합니다.



 뜨끈하고 거의 끓는 듯한 미소에 버섯이나 야채, 고기 등을 먹습니다. 나고야 지역 같은 아카미소는 아니라서 간이 강한 건 아니고 일본 미소 특유의 은은한 단맛이 끼여있습니다. 다만 잎 위에서 뜨끈하게 익힌 미소다보니 국이나 그냥 양념으로 쓴 것과는 다른 풍미가 확실히 나긴 하더군요. 마른 잎이 보통인데 여름 한정으로 싱싱한 녹색 잎에 올린 호바미소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엔 히다규 정식이 아니라 카츠 정식으로 했기 때문에 같이 나온 건 돈까스입니다. 호바미소를 소스 삼아서 돈까스에 바르거나 찍어다 먹는 건데, 나고야에서 미소카츠 먹은 게 생각나서 시켰는지도... 어쨌든 아카미소도 그렇고 호바미소도 그렇고, 미소는 의외로 돈까스 등 고기류의 소스로 상당히 어울립니다. 그야 한국에서 된장양념에다 불고기 찍어먹으니 생각해보면 이상할 것도 없지만... 돈까스 같은 비교적 현대적인 음식에도 생각보다 잘 맞습니다. 개인적으론 돈까스 소스보다는 이젠 미소를 더 선호할 정도. 물론 미소까스집이 아닌 보통 돈까스 전문점에서는 거의 접할 수 없긴 합니다.



 다 먹은 호바미소. 옛날엔 나무로 했겠지만 요즘은 기술의 발달로 당연하다는 듯 고체연료를 쓰고 있습니다. 화력도 일정하고 지속시간도 기니까 너무 타버리거나 불이 일찍 약해질까 하는 걱정은 없습니다. 누룽지처럼 반쯤 타버린 미소. 구수할 거 같긴 한데 긁어먹진 않았습니다.

 다음은 축제의 행진인 고신코를 봅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