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3부 - 교토 황궁 관람 3탄 센토 고쇼, 기온의 벚꽃 by eggry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부 - 산노미야와 고베 항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2부 - 프렌치 레스토랑 루세트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3부 - 키타노이진칸, 고베규 모리야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4부 - 아리마 온천, 롯코산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5부 - 히메지 성, 유포니엄 성지순례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6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계속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7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계속(2)+신칸센 역주행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8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계속(3)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9부 - 료안지, 닌나지, 아라시야마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0부 - 교토 황궁 관람 1탄, 가쓰라리큐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1부 - 후시미이나리타이샤와 이나리 산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2부 - 금각사, 교토 고쇼

 '교토 고쇼' 관람을 끝낸 뒤 오후 시간으로 예약했던 센토 고쇼 관람을 갔습니다. '교토 고쇼'의 부지 내에 있지만 '교토 고쇼' 내궁에서 떨어진 약간 남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입구는 북쪽 문(위치)인데 정작 팜플렛에는 서문으로 들어온다고 되어있습니다. 아마도 그쪽에 뭔가 보수하고 있다든가 정원 관리 등의 이유로 잠시 다른 입구를 쓰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센토 고쇼', '가쓰라리큐', '슈가쿠인리큐'는 모두 예약제이지만 당일분도 존재는 합니다. 다만 당일분을 노리려면 문 열리기도 전에 달려가서 먼저 줄서서 예약하고 시간 되면 와야한다는... 사전예약 말고 당일분이 고정량 있기는 하지만 줄서기 한다고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는 적은 수량이기 때문에 이 방법은 권하기 힘듭니다. 실제 입구에 와보니 당일분 예약 창구가 있었지만 이미 매진. 근데 좌판은 왜 아직 펼쳐놓고 있는진 잘...;; 어쨌든 전 사전예약 해놨으므로 개장을 기다립니다.

 '센토 고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이곳은 제위에서 물러난 상황이 거하는 곳으로, 친왕의 거처 내지는 교외의 휴양소로써 존재하는 '리큐'와 달리 '센토 고쇼'는 '교토 고쇼'와 동급인 '고쇼'의 이름이 붙은 만큼 정식으로 거하는 궁입니다. 에도 초기의 고미즈노오 덴노가 막부의 간섭에 불만을 표하고 갑작스럽게 퇴위한 뒤 차녀에게 황위를 물려줬습니다. 30대 중반에 퇴위한 고미즈노오 덴노는 이후 원정(상황이 여전히 실질적으로 통치하는 것)을 계속함으로써 권력은 유지했지만 명목 상 덴노에서 퇴위하였으므로 별도의 거처인 '센토 고쇼'가 건설되었습니다. 이후 몇 명의 상황이 이곳에 거하였고, 소실될 때마다 꾸준히 재건되었으나 메이지 직전인 1854년 '교토 고쇼'와 함께 소실된 뒤 마침 상황이 없었기 때문에 재건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현재 '센토 고쇼'는 당시 어전으로 이용되던 큰 건물들은 없는 상태이며, 정원과 다실만 남아있습니다. 현재 '센토 고쇼'에서 가장 본격적인 건물인 '오미야고쇼'(의 '오쓰네고텐')는 본래 '센토 고쇼'의 전통적인 건물이 아니라, 1867년 황태후를 위하여 이전 건물 터에 세워진 것이라고. 하지만 메이지 유신 후 황태후도 도쿄로 옮기면서 이 건물도 축소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오쓰네고텐'는 현재도 덴노 내외나 국가원수가 교토에 머무를 때 숙소나 회견장소로 이용되기도 한다고.




 가쓰라리큐에서는 궁내청 경비가 따로 있었지만 여기는 일반 경찰이 밖에서 경비를 서고 있었습니다. 사실 궁내청의 경비는 궁궐 문 밖에서는 본 적이 없고 이쪽은 순찰차도 앞에 서있는 걸 보니 임시 경비 증원된 듯한 분위기?



 예약표를 확인한 뒤 문 안으로 안내됩니다. 안쪽에는 역시나 대기실이 있습니다. 가쓰라리큐와 달리 여기는 기념품상도 있군요.



 음성 가이드와 한글 팜플렛을 받았습니다. 한국 음성이 있던가 없던가...



 본격적으로 관람이 시작되기 전 대기실 앞쪽의 공터입니다. 여기도 뜰의 일부이지만 지금은 방문자의 출입통로로 이용되고 있는 듯.



 팜플렛 대로라면 평소 출입문으로 이용되는 서문입니다. 이쪽도 대기실과 가깝고 자전거 주차 등 실제 사용되는 입구 분위기가 나긴 합니다.



 '센토 고쇼' 내의 유일한 거처라고 할 수 있는 '오쓰네고텐'. 양식이 상대적으로 깔끔하고 화려함이 부각되지 않는 모양새지만 규모 자체는 현존하는 '교토 고쇼'의 큰 건물들과도 견줄 만 한 사이즈입니다. 다만 대정전처럼 지붕을 아주 거대하게 꾸리지 않았다는 정도.



 '오쓰네고텐' 옆 담버락의 작은 문을 통해서 '센토 고쇼'의 정원으로 들어갑니다. 여기는 정식 출입문이 아니라 아마도 하인들이 드나들던 문일 듯 합니다. 정원으로 정식으로 드나드는 방법은 '오쓰네고텐'의 정문을 통해서 건물을 통과해서 가는 것. 하지만 '오쓰네고텐'은 일반공개되는 건물이 아니므로 관람객은 이쪽을 통합니다. 그도 그럴 게 '오쓰네고텐'은 상주는 하지 않더라도 여전히 버젓한 현역 황궁 건물이니 말이죠.



 '오쓰네고텐'의 담벼락 안쪽 건물. 근대에 지어진 건물인 만큼 지붕도 좀 더 오래된 양식의 노송나무 껍질 등과는 다르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오쓰네고텐' 앞에는 두 그루의 매화나무가 심어져 있는데, 하나는 백매, 하나는 홍매라고. 의미가 있었는데 기억은 안 납니다.[...] 여긴 다른 곳보다도 봄이 더 늦는지 이제 꽃눈만 생겼을 뿐 필 기미는 아직 보이지 않습니다.



 을씨년스러운 나무;



 정원으로 처음 들어가면 '기타이케'(북쪽 연못)라는 큰 연못이 드러납니다.



 '기타이케'와 연결되어 있는 작은 연못은 '아코가세후치' 라는 연못. 음 녹조의 징조가...



 '아코가세후치'와 '기타이케'를 나누는 가느라단 수로를 건너기 위한 '로쿠마이바시'(여섯돌 다리). 말 그대로 돌다리 입니다. 높은 어르신이 이런 길 다니다가 험한 꼴 당하면 어쩌려고 정원 다리를 이렇게 만들어 놨는지...



 '기타이케'를 따라서 시계방향으로 관람을 진행합니다.



 가던 중 언덕 위 나무 사이로 보이는 작은 신사. 이름은 '진주샤 신사'라는데 유래는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다는 듯 합니다. 소실된 뒤 정원 중간중간의 터라든가 남아있지만 기록이 분명치 않다고. 이 옆에는 원래 '기노쓰라유키' 저택 터가 있는데 신사는 그나마 건물은 남아있지만 유래가 모호한 상태입니다.



 다리를 건너 연못 가운데 있는 섬을 통과합니다. '센토 고쇼'에는 3개의 섬이 있는데 이 첫번째 섬은 '사기시마'라고.



 돌다리를 한번 더 건너서 '사기시마'는 그냥 통과하고, 다시 본토(?)로 돌아옵니다.



 '사기노모리' 숲을 통과해 '모미지바시'(단풍다리)라는 다리를 건너서 동쪽에서 서쪽으로 넘어갑니다. '모미지바시'는 '기타이케'(북쪽 연못)와 '미나미이케'(남쪽 연못)을 나누는 경계로, 이름 그대로 단풍이 주변을 둘러싸고 볼만한 곳이라고 하나 지금은 단풍철이 아니니 그냥 이름 뿐입니다. '사기노모리' 끝자락에서 '미나미이케'에 있는 '야쓰하시' 다리가 보입니다.



 서쪽으로 건너온 뒤 남하해서 '야쓰하시'를 통해 '미나미이케'를 다시 서에서 동으로 건너갈 참이지만, 다리를 건너다 말고 남쪽 방향을 봅니다.



 '미나미이케'의 서쪽 해변은 '스하마'(해변)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타원형 둥근 돌을 111,000개를 모아서 만든 돌해변(연못변?)입니다. 물론 이런 돌이 그냥 쉽게 모일 리가 없으므로 보상을 주고 모집했는데, 돌 1개에 쌀 1되를 받았다고 해서 '잇쇼세키(一升石, 한되 돌맹이)라고 불린다고.



 '야쓰하시'를 건너는 중 바위에 앉아있는 오리를 발견.



 아까는 그냥 통과해 지나갔던 '모미지바시' 확실히 주변에 수풀도 많고 단풍철에 볼만할 듯 합니다.



 초승달 모양으로 구멍이 나있는 석등



 '야쓰하시'도 등나무인지 뭔지로 덮혀있어 녹림이 우거질 때 꽤나 좋을 듯 하지만 여긴 아직 겨울 느낌이 강합니다.



 '미나미이케' 최남단에 있는, 다리가 없는 섬 '요시지마'



 '야쓰하시'를 통해 '미나미이케' 동쪽으로 건너간 뒤 다시 시계방향으로 돌아서 관람합니다.



 '센토 고쇼' 최남단에 있는 다실인 '세이카테이'입니다. '가쓰라리큐'에 비해선 좀 썰렁한 느낌.



 문풍지나 벽지에 별다른 장식 없는 심플한 스타일입니다. 위에 걸려있는 글씨는 명나라 의 문징명이 쓴 글이라고. 그리고 마지막 사진의 왼쪽에 보이는 석등은 악명 높은(?) 임진왜란의 명장, 가토 기요마사가 조선에서 약탈한 것을 상납한 것이라고.



 '세이카테이'를 지나가면 작은 둔덕 위에 터가 있지만 이곳 역시 기록이 없어 유래를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다만 돌덩이로 둘러싸놓은 무지 같은 형태를 볼 때 묘지가 아닌가 한다고.



 남쪽에서 올라오면서 다시 만난 '스하마'



 또다시 정원 중간에서 만난 신사. 여기는 조금 더 제대로된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돌로 된 재단이라든가, 역시나 유래나 의미를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소실된 후 지금은 공터로 남아있는 '센토 고쇼'의 남서쪽 구역. 북서쪽은 '오미야고쇼'로써 개축이 이뤄졌지만 더 넓은 부지인 이쪽은 현재 터와 숲만 남아있는 상태로 방치되고 있습니다. 관람객 출입도 당연히 불가.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에 곰인형 계정을 운영하는 듯한 분. 정말 여기저기서 열심히 찍더군요.



 이제 '센토 고쇼' 관람은 마지막 다실인 '유신테이'만 남았습니다. 올라가는 길목의 이런저런 풍경들.



 '세이카테이'라든가, 지금껏 정원에서 만난 다실은 정자에 부엌이 붙어있는 듯한 세미오픈 구조의 건물입니다만, '유신테이' 다실은 꽤 분위기가 다릅니다. 왜 그런고하니 이 건물은 본래 궁궐의 일부로 만들어진 곳이 아니라 나중에 옮겨진 건물이기 때문. 꽤 나중인 1884년 고노에 가문에게 헌상 받은 다실로, 원래 이 자리에는 '슈가쿠인리큐'에서 이축해온 '시시사이'라는 다실이 있었으나 화재로 소실된 자리에 이 건물을 놨다고 합니다. 울타리도 쳐져있고, 입구도 있는 등 정원의 다실이라기보단 그 자체로 하나의 온전한 찻집 같은 느낌입니다. 내부 입장은 없었습니다.



 오늘 하루 수고해주신 가이드 님. 궁궐들 둘러보면서 가이드들의 이미지도 참으로 천차만별이었습니다. '가쓰라리큐'에서는 노신사, 이쪽은 우직하게 뒤를 챙겨줄 집사 같은 느낌, 그리고 '슈가쿠인리큐'에서는 음.. 간신배 같은...? ㅋㅋ 다음 포스팅에서 뵙게 될 겁니다만.



 입장할 때 들어왔던 북문으로 나가면서 관람을 마무리 합니다. 사실 '센토 고쇼'는 복원이 그다지 안 되어있는 편이라 볼거리가 그리 풍성하진 않았습니다. 정원은 계절에 따라 꽤 예쁘장할 것 같지만요. 다음으로 방문하는 '슈가쿠인리큐'는 그보다 더 심해서 부지 자체도 논밭으로 토막토막 쪼개져 있었습니다. 결국 두곳의 메인은 정원인데 계절을 잘 타야 한다! 라는 결론이 되겠습니다. 벚꽃여행이라고 왔지만 생각보다 선선해서 봄분위기가 안 나서 저는 그냥 망이고요.



 이제 해가 지기 전 이른 저녁을 먹고 기온 야간 길거리 구경을 할 생각입니다. '교토 고쇼' 동쪽으로 나가서 버스를 타고 가와라마치 상점가 쪽으로 갔습니다.



 기온 건너편에 위치하는 가와라마치 쪽 대로. 상점가가 격자형태로 즐비한데 여긴 데라마치 쪽?



 상점가 안에 위치한 교토 아니메이트...입니다만, 이곳 아니메이트는 심하게 여성향 중심이라서 전 별로 볼 게 없었습니다.



 시장 다니다가 축제 때는 못 사먹었던 공포의 오이꼬치를 먹었습니다. 음, 생각보다 괜찮음? 오이 싫어하는 것만 아니라면 반개 정도는 먹을만 합니다. 1개는 너무 많아서 질릴 거 같고요. 약간 절이긴 했는데 피클 정도는 아니고 그냥 단독으로 먹기에 충분한 적당한 상큼함입니다.



 이런 저런 시장 음식들. 하지만 제대로된 식사를 위해 군것질은 참아야.



 하지만 중간에 바움쿠헨 샵이 있길래 말차맛 하나 샀습니다. 야식 겸 내일 아침으로 먹어야지.



 오늘 저녁은 돈까스 집 '카츠쿠라'(위치). 체인으로 여러 지점이 있지만 여기는 히가시노토인 점.



 정식 가격은 1200~2000엔 정도 선입니다. 아마 전 2080엔짜리 먹었던 거 같은데...



 '모던한 교토 풍' 이라고 하면 뭔가 이상하지만 이 가게가 그런 느낌입니다. 사실 교토에서 완전 고풍적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현대적이지도 않은 이런 느낌은 꽤 많이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게 오늘날의 '교토 풍'인지도 모르죠.



 돈까스 먹을 때 제일 좋아하는 깨 빻는 시간



 아주 두툼합니다. 소금도 있고 소스도 있지만 전 소금 쪽이 더 좋군요.



 그리고 밥 추가. 원래는 그냥 작은 공기로 나올텐데 일종의 곱배기인 듯.




 해도 저물어가고 벚꽃 찍으러 왔습니다. 사실 벚꽃은 별로 기대를 안 했고(교토 어디를 가도 제대로 못 만났으니!) 원래는 게이샤를 찍어볼 요량으로 왔습니다. 뭐 결론은 실패. 자주 출몰한다는 골목에 적정 시간대에 갔지만 한명도 못 봄. 근데 이곳에 와보니 예상 밖으로 벚꽃이 잘 피어있어서 사진 좀 건졌네요. 정확한 위치는 타츠미 다이묘진(위치) 근처의 기온 타츠미바시(위치) 인근.

 작은 냇가가 있고 그 위로 각종 술집(기온이니!)과 벚꽃나무가 어우러져 있었습니다. 이곳의 물은 비와호의 물을 교토로 끌어오는 비와호 소수 혹은 운하에서 갈라져 나온 물줄기가 가모 강으로 흘러들어갑니다.



 게이샤는 못 만났지만 위풍당당한 교토 마님은 만날 수 있었습니다. 진짜 있었어...



 작은 신사인 타츠미 다이묘진과 종을 신기해하는 외국 어린이



 여기 그림 좀 나오네요. 인공조명 역광이 꽤 맛깔나는 모습을 만들어줬습니다.



 차분해 보이지만 안은 떠들썩한 술집



 술집을 배경으로.



 타츠미 다이묘진을 장노출로 찍으려는 양인들. 전 삼각대 안 가져와서 그냥 고감도로 때웁니다.



 타츠미 다이묘진을 배경으로 촬영하고 있던 사람들. 대화하는 걸 보니 중국계 같은데 연예인인지 아니면 무슨 신혼여행 기념사진 같은 건지.



 이 동네 왠지 기시감이 든다고 했더니, 그란투리스모 포토모드의 배경 중 하나 였습니다. 여기였구나!



 좀 더 북쪽으로 가봤습니다. 여긴 아예 벚꽃이 공원식으로 심겨져 있어서 더 난리군요. 아, 벚꽃여행은 전체적으로는 망했지만 그래도 막바지에 이정도라도 건져서 다행입니다. 정말로... 날이 흐르니 만큼 갈수록 더 피긴 했지만 날씨가 점점 구려져서 이날 만한 사진은 못 건졌습니다.



 벚꽃도 볼만큼 봤고 걸어서 숙소로 돌아갑니다. 초콜릿 가게로 유명한 카카오마켓. 이국적인 근현대풍 서양건축물도 잘 어울리는 게 교토...



 가모 강변에서 휴식을 취하는 시민들.



 매일 20Km가 넘게 걷는 강행군 중인데 휴족시간이 다 떨어져가서 마츠모토키요시에서 추가로 샀습니다.



 하루의 마무리는 요도바시 카메라 구경. 건담 바엘... 철혈의 오펀스 2기는 안 봤는데 얘가 무슨 최종보스급이라지만 개허접이라서 덤핑이라는 것 같던데.



 철도 블루레이도 있는 거 보고 역시 일본이구나 생각했습니다. 이거 보나마나 열차 달리는 영상이거나 그럴 건데... 그걸 보면서 즐거움을 느낀다니, 물론 이해합니다. 에바 신칸센 다큐멘터리는 좀 관심이 있었는데 유리 캐비넷에 들어있는데다 차마 직원 불러서 꺼내달라고 할 용기가 없어서 패스했습니다. 다음에 정말 타게 될 때 생각해보죠.



 란마와 피카츄를 덮치는 그레이트 마징가



 기종 형태는 다 똑같고 도색과 마크만 다른 F-35A 트레이딩 피규어 시리즈. 일본 제식 전투기라고 이렇게까지 대접해주다니... 없는 바리에이션 정말 박박 긁어모았습니다.



 언제나의 카메라 구경. 사실 지금은 이미 다 한물 간 놈이지만... a99 II는 A 마운트엔 관심 없지만 두툼한 그립과 풍성한 조작계가 마음에 들었고(a9이 이런 수준이길 바랬습니다만 기대 이하), GH5는 메인스트림 미러리스 중 가장 큰 계통일텐데 조작계가 꽤 훌륭한 느낌. 그리고 12-60 렌즈가 작고 가벼워서 밸런스가 좋음. 마지막으로 a6500은 바디 손떨방 들어가서 16-70이랑 쓰면 여행용으로 꽤 좋을 거 같다는 인상입니다. 다만 a6500은 그 가격에 아직도 원다이얼이라는 게 참...



 오늘도 야식을 먹으며 마무리 했습니다. 에비스 좀 비싼 맛인데 그다지 제 입맛은 아니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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