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0부 - 교토 황궁 관람 1탄, 가쓰라리큐 by eggry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부 - 산노미야와 고베 항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2부 - 프렌치 레스토랑 루세트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3부 - 키타노이진칸, 고베규 모리야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4부 - 아리마 온천, 롯코산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5부 - 히메지 성, 유포니엄 성지순례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6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계속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7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계속(2)+신칸센 역주행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8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계속(3)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9부 - 료안지, 닌나지, 아라시야마

※ 저는 가보다는 카, 쓰보다 츠 표기를 선호하지만 팜플렛 등의 공식명이 '가쓰라리큐 별장'으로 되어있으므로 가쓰라리큐라고 적겠습니다. 리큐와 별장은 중복이므로 그냥 가쓰라리큐라고 부르겠습니다.

 유포니엄 성지순례와 더불어 이번 여행의 그랜드 플랜, 바로 교토의 황궁 네 곳을 보는 곳입니다. 황족과 연관된 궁전은 3가지 등급으로 나뉘는데, 현재 덴노가 거하는 고쿄(皇居, 황거), 그리고 상주하진 않지만 여전히 현역 궁전의 지위를 갖고 있는 고쇼(御所, 어소), 마지막으로 친왕이나 상황이 개인적인 동기로 지었거나 휴양지로써의 의미를 가지는 리큐(離宮, 별궁)이 있습니다.

 고쿄 에 해당하는 건 도쿄에 실제 덴노가 거하고 있는 도쿄 고쿄(東京皇居). 고쇼에 해단하는 건 과거 교토의 본궁이었던 교토 고쇼(京都御所), 상황이 거하였고 지금도 외국 극빈의 숙소 등으로 이용되는 센토 고쇼(仙洞御所)가 있고 황자 출신이 주지승이 되고 우다 법황(상황)이 거하기도 했던 닌나지는 과거 오무로 고쇼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리큐의 경우 교토에는 가쓰라리큐와 슈가쿠인리큐가 있습니다.

 황궁을 관리하는 기관인 궁내청에서 공식적으로 관광지로써 다루고 있는 것은 도쿄 고쿄, 교토 고쇼, 센토 고쇼, 가쓰라리큐, 슈가쿠인리큐로, 원칙적으로는 모두 예약제로 하루에 제한된 인원과 횟수만 가이드투어를 합니다. 도쿄 고쿄나 교토 고쇼의 경우엔 일반개장기간이라고 예약제가 아니라 무제한 개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센토 고쇼, 가쓰라리큐, 슈가쿠인리큐 3대 별궁은 무조건 예약제로 그것도 꽤나 적은 인원으로만 진행됩니다. 반면 궁 자체가 훨씬 거대한 고쿄나 고쇼는 일반개장이 아니더라도 인원수도 훨씬 여유있는 편입니다.

 센토, 카츠라, 슈가쿠인의 예약은 궁내청 홈페이지(링크)를 통해 이루어지며, 현재부터 4달 내 범위까지 예약 가능합니다. 제가 노렸던 4월의 경우에는 2월 1일 새벽 4시엔가 오픈되었습니다. 이건 아마 1월 1일이 신정이고 휴무라서 한달 밀렸던 거 같고, 현재 오픈된 가장 먼 시기인 11월의 경우엔 아마 8월 1일 새벽 4시가 아닐까 싶습니다. 예약에 기입해야 하는 내용 자체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예약한다고 무조건 되는 건 아니고 궁내청에서 예약을 수락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예약이 오픈되는 순간이 아니면 원하는 날짜를 잡기 힘들기 때문에(간혹 1,2자리 비는 자리는 일단 외국인 1명은 거의 수락해주지 않는 듯 합니다;) 관람 예약이 먼저이고 나머지 여행 스케쥴이나 비행, 숙박은 그 다음이라고 봐야겠습니다. 예약 수락 및 거절 여부는 메일로 답장이 오며 예약으로부터 대충 2일 정도면 도착합니다. 참고로 여러 시간이나 날짜에 예약을 시도해도 상관없으며, 저의 경우엔 중복예약도 어느정도 되었기에 여행일정이 확정된 뒤 가지 않을 날짜들은 취소한다고 메일을 보냈습니다.

 어쨌든 광클 끝에 운 좋게 4월 초와 4월 말 두 그룹으로 예약이 대체로 수락되었고 같은 날 다른 시간대가 중복으로 수락된 경우도 있었으므로 엄청나게 힘든 건 아닙니다. 게다가 제가 방문하려 했던 시기는 교토의 벚꽃 만개철로 예상되던 4월 첫째주였으니, 일찍만 예약한다면 성사율 자체는 꽤 높은 편이 아닌가 싶습니다. 단지 관람객 수 자체가 워낙 적게 되어있어서 4달 전에 예약하지 않으면 왠만해선 어렵다는 점만 주의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관람이 수락되면 바코드가 찍힌 예약증서를 가져가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카츠라 별궁(위치)은 한큐 카츠라 역(위치)에서 걸어가거나, 근처에 버스정류장도 있습니다. 다만 별궁이긴 해도 궁전이니 만큼 부지 크기가 어느정도 되는데, 실제 입장 가능한 문은 북쪽 한곳(위치) 뿐이기 때문에 벽을 타고 빙 도느라 시간을 허비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입구를 잘못 예측했다가 가까스로 시간에 맞춰 헐래벌떡 도착했습니다.

 궁내청 홈페이지에 허접하게나마(사실 진짜 허접함;) 각 궁의 지도와 관람 경로, 입구 표시가 있으니 한번쯤 보고 가시는 게 입구 찾느라 삽질하지 않게 해줄 겁니다.



 궁 북쪽의 나무들 사이로 난 오솔길을 통과하면 입구가 나옵니다. 궁내청 직원과 경비원이 예약증과 신분증 확인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가이드는 일본어 중심이고, 관람 시간이나 궁에 따라서 영어로 중복설명해주는 경우도 없지 않으나 영어 설명은 훨씬 심플하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 신분확인할 때 입구 사무실에서 여러 언어의 음성가이드를 제공해주는데, 한국어가 있는 곳도 있고 영어가 있는 곳도 있었습니다.(기억은 안 납니다.) 일본어 히어링이 된다면 그냥 가이드 말을 잘 들으면 되고, 아니라면 영어, 한국어 가이드를 받으면 되겠죠. 궁의 간단한 역사와 건물 설명이 있는 팜플렛도 줍니다. 이건 한국어 버전이 모든 궁에 다 있...는 거 같은데 잃어버린 건지 빼먹은 건지 슈가쿠인 껀 찾아봐도 없네요.



 예약 및 신분 점검이 끝나고 넘버태그와 음성가이드를 받으면 대기실에서 기다립니다. 일단 투어가 출발하면 1시간 동안 화장실에 갈 수 없으므로 화장실은 필수. 불필요한 짐이 있다면 코인라커에 넣어두면 됩니다. 대기하는 동안 TV에서 가쓰라리큐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가쓰라리큐는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오다 노부타가부터 도요토미 히데요시까지)부터 도쿠가와 막부 초기까지 재위했던 107대 고요제이 덴노의 동생 하치조노미야 도시히토 친왕이 세운 별궁입니다. 도시히토 친왕은 도요토미의 유자였기 때문에 고요제이 덴노가 그에게 제위를 물려주고 싶어했지만 도쿠가와 막부가 이런 배경을 내세워 막았습니다. 가쓰라리큐는 도시히토 친왕이 도요토미 시대에 그의 후견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별궁인 셈입니다.

 도시히토 친왕 사후 기거하는 사람이 없어 방치되었으나, 도시타다 친왕이 이를 인수하고 복원과 증축에 신경섰으며 특히 정원의 조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메이지 시대에 이르러 가문의 대가 끊어짐으로써 주인이 사라지게 되었고, 이후 궁내청이 인수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이드의 안내를 받아 투어를 시작합니다. 가이드는 묵직한 목소리의 아주 점잖은 노신사였습니다.



 가쓰라리큐는 에도 이전에 지어졌기 때문에 건물의 기원은 상대적으로 오래된 편이고 양식적으로도 그렇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건물이 기와지붕이 아니라 나무나 억세지붕으로 되어있고, 이끼나 풀이 나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쓰라리큐는 기적적이게도 창건 이래 화재를 한번도 겪지 않아 상대적으로 미미한 자연재해 피해나 노후에 의한 보수 만을 거쳐서 남아있는 나무구조들도 오래된 것들도 많다고 합니다.



 관람코스 상으로는 한번 나갔다 들어오게 되는 이 문은 원래 친왕이 드나드는 정문, 정확히는 정문의 내문이었다고 합니다. 이름은 '미유키몬의 문('으로, 제대로된 큰 정문('오모테몬의 문')은 여기서 더 나아가면 있는데, 지금은 이용되지 않습니다. 이 문 역시 창건 이래 그오래된 문으로, 특히 기둥과 대들보가 특이합니다. 바로 나무 껍질을 깎아내지 않고 노송나무 껍질을 그대로 살려서 만든 것입니다. 도시타다 친왕이 만들었다고 전해지나, 이후 소실되어 재건된 것이라고.



 '미유키몬의 문' 옆에는 왠 돌판이 놓여져 있는데, 가마를 놓는 자리라고 합니다. 여기서부터는 걸어서 들어갔다는 얘기겠죠. 이 돌도 단순한 평판이 아니라 오묘한 지혜가 담겨있는데, 중앙부가 약간 볼록하게 나와있어서 비가 오더라도 물이 차지 않고 흘러내려 가마가 젖지 않도록 해준다고.(사견이지만 a7R II를 쓰면서 로우패스필터 프리라 이론 상 모아레가 생길 수 있다는 건 알았지만 실제로 눈에 띄게 나타난 사진이군요.)



 두번째 안내받은 건물은 '소토고시카케'. 정원의 초입에 있는 휴게소 역할로, 이 건물 역시 억세나무 지붕에 다듬지 않은 나무로 기둥을 세워놨습니다. 다실인 '쇼킨테이'로 가기 전에 잠시 쉬는 곳입니다.



 '소토고시카케' 옆에 있는 이 네모와 마름모꼴이 겹쳐진 돌덩이는 '니주마스카타'라고 하며, 손을 씻기 위한 물이 담기는 곳입니다. 가쓰라리큐 정원 곳곳에 비슷한 용도의 돌그릇들이 있는데,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또 물을 놔두면 벌레가 생기기 때문에 자갈로 채워놨다고. 그 옆의 석등은 밤에 손을 씻을 때 불을 비춰주었을 것입니다.



 휴게소 앞에 심어진 소철나무는 사쓰마 번(오늘날 가고시마 현)의 영주로부터 받은 것. 일본 본섬의 최남단이라 아열대기후인데 그 특산품으로써 증정받은 거겠죠. 다른 온대지방 기후의 정원수들과는 크게 다른 모습입니다. 소철나무는 다른 성이나 궁전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데, 니조 성의 소철나무는 겨울에는 죽지 않게 하려고 짚단으로 꽁꽁 싸매놓았다든가 했습니다.



 '소토고시카케'에서 본 정원으로 들어가는 돌길은 꽤 재미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반듯한 모양의 네모낳고 긴 돌과, 우툴두툴하고 들쭉날쭉한 돌을 뒤섞어서 만들어놨습니다. 인공석과 자연석의 조화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의미한다고.



 좁은 돌길을 지나 정원으로 들어서면 '스하마'라고 불리는 곳이 나옵니다. 납짝한 돌들을 모아서 반도 모양으로 만들고 끝에 석정을 놓았습니다. 그 건너편의 돌다리는 일본 3대 절경이라는 아마노하시다테를 묘사한 것이라고.



 '쇼킨테이' 다실로 가는 길은 길쭉한 돌 한덩이로 된 돌다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스하마'를 찍으려다 물에 빠지는 사람이 많으니 주의하라는 가이드 ㅎㅎ



 '쇼킨테이'로 넘어가기 전 뒤돌아보면 작은 다실이 하나 더 있습니다. 팜플렛에도 이름이 안 적혀있고 그냥 손짓으로 있다고만 말해준데라 기억은 안 나네요.



 가쓰라리큐의 가장 메인 다실인 '쇼킨테이'. 규모도 크고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안쪽을 볼 수 있도록 문은 다 열어 놨습니다. 흙벽과 나무에서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데, 문풍지류나 다다미는 그나마 비교적 자주 보수되기 때문에 세월의 흔적이 덜합니다. 그래도 지난번 보수가 그렇게 최근은 아니라서 전체적으로 색이 바래고 어룩진 게 조화가 잘 되는 모습입니다.



 이 '쇼킨테이'의 가장 특징적인 인테리어는 바로 푸른색과 흰색 체크무늬로 된 벽지입니다. 지금은 마지막 보수 후 시간이 지나서 색이 빠져 무난해보이지만, 원래는 거의 청록색 수준의 새파란 색이라고 합니다. 보수 초기의 사진도 보여줬는데 일본 전통가옥이라기엔 충격적일 정도의 파격성이지만, 또 의외로 현대에 잘 어울리기도 하고 색이 어느정도 빠지면 분명 다른 곳에서 거의 볼 수 없는 이질적인 패턴임에도 딱히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수납장의 그림은 세월이 흘러 희미합니다.



 '쇼킨테이' 한쪽 구석에는 다소 기묘한 나무고리가 있는데, 차가 다 준비되었을 때 어르신을 부르는 종이 달린 곳이라고. 다만 종은 보호를 위해 지금은 제거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시 좁은 길을 지나 다음 단계로 나아갑니다.



 다음 다실 전 쉬어가는 곳인 '쇼카테이' 정자. 6번 번호가 놓여있는 건 간단한 조리를 할 수 있는 부뚜막으로, 다실에도 곧잘 갖춰져 있습니다. 본격적인 다실은 아니지만 여기서도 차를 마셨다는...



 '쇼카테이' 정자는 정원 전체가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있는 건물이기도 합니다.



 여기도 손 씻는 돌옹이가 있지만 역시나 자갈로 채워져 있습니다.



 '쇼카테이' 옆에는 안에 들어가볼 순 없는 '온린도' 불당이 있습니다. 아무리 놀고 먹기 위한 별궁이라고 하지만 불교사회였던 과거 일본에 역시 불교와 관련된 게 없을 수 없습니다. 다만 지금 특별히 안치중인 불상 같은 건 없고 건물만 남아있다고. 완만하게 곡선진 기와지붕도 평범한 느낌은 아닙니다.



 '온린도'에서 다리를 한번 더 건너가면 저수지 위에 섬으로 된 곳은 벗어나고 본토(?)로 돌아오게 됩니다.



 가쓰라리큐의 가장 구석에 위치한 '쇼이켄' 다실. '쇼킨테이'에 비해 좀 더 소박한 느낌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기서 기억에 남는 건 무슨 자루몽둥이? 처럼 생긴 문손잡이의 홈.



 좀 더 나아가려고 하니 커다란 벚꽃나무가 보입니다. 하지만 이제 막 필락말락한 수준. 일주일만 늦게 왔더라면... 가이드 분도 일주일 쯤 있음 만개할 거 같다고 하며, 또 계절별로 다른 모습을 보이는 곳이니 다른 계절에도 부디 다시 방문해달라고.



 정원이 끝나고 출발점으로 돌아가는 길목에 있는 카츠리리큐의 가장 큰 건물, 묶어서 서원이라고 하는데, 정확히는 '신고텐', '갓키노마', '주쇼인', '고쇼인'으로 이름붙은 건물이 연속적으로 붙어있는 형태입니다. 각 건물은 대각선으로 모서리 부분이 연결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고쇼인'은 가장 정원쪽에 가까우며 정원 쪽으로 뚫린 벽도 갖고있는 건물로 달맞이용 단상이 있습니다. '주쇼인'은 다다미방으로 주된 거처이고, '갓키노마'는 악기를 보관하는 곳, '신고텐'은 도시타다 친왕이 고이미즈노오 상왕을 모시려고 지은 곳이라고. 서원의 내부 관람은 없고 대부분 막혀있어 보이지도 않습니다.

 정원들이 대부분 인공섬 위의 언덕에 있는 반면, 서원은 평지에 놓여있는데 카츠라 강의 범람에 대처하기 위해 마치 열대지방 건물처럼 높게 띄워져 있습니다.



 나무 속에 숨어있는 석등.



 마지막 다실인 겟파로 다실. 여기저기 뻥 뚫린 게 특징.



  관람을 끝내기 전 뒤돌아보니 '쇼킨테이'가 보입니다. 지붕이 황금같군요.



 중문으로 나옴으로써 관람을 마치게 됩니다. 날씨도 좋았고 가이드도 충실했던데다, 워낙 보존상태가 좋은 궁이라서 보는 보람이 컸습니다. 이후 궁을 세군데 더 갔지만 역시 가쓰라리큐가 그 중 최고였습니다. 고쇼 같은 경우엔 그냥 으리으리한 건물만 있거나, 슈가쿠인리큐 같은 경우엔 원래 엄청 크지만 대부분 소실되고 남은 건물이 얼마 없다든가 합니다. 반면 가쓰라리큐는 본래 의도한 전체 모습이 가장 잘 살아있고, 또 아기자기한 디테일들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궁내청의 5대 궁 중에서 가쓰라리큐가 경쟁률이 가장 높습니다! 그러니 예약하려면 가쓰라리큐를 최우선으로.



 올 때는 아라시야마에서 한큐로 내려왔지만, 돌아갈 때는 교토 시내 쪽으로 가야해서 케이한 버스를 타기로 했습니다. 혹시 교토 시내에서 온다고 하면 버스로 오는 쪽이 나을 거 같네요.(정류장 위치) 교토를 꽉 쥐고 있다는 이미지의 케이한이지만 사실 교토 시내관광 위주로 한다면 사실 그리 많이 볼 수 없습니다. 교토역 기준으로 그보다 북쪽에는 교토 시영 버스와 교토 버스가 맡고 있고 케이한은 그보다 남쪽 노선을 주로 맡습니다. 이나리 쪽이나 우지 쪽으로 가면 드럽게 많이 보지만 말이죠. 사실 란덴 전철이나 교토 버스를 운영하는 케이후쿠도 케이한이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이긴 하지만, 케이한 자체는 아니기 때문에...

 교토역에서 내린 뒤 후시미이나리타이샤를 가기로 했습니다. 오늘로 방문 세번째, 시도 자체는 네번째로(어제는 시간이 늦어서 전철역에서 포기함) 드디어 이나리 산 정상에 오르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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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로오나 2017/08/08 02:53 # 답글

    확실히 가기 어려운 곳에 가셨군요. 간사이 네번이나 갔지만 저긴 존재조차 몰랐는데...

    실제로 볼거리가 얼마나 좋냐와는 별개로 프리미엄성 때문에 상당히 부러운 체험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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