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8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계속(3) by eggry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부 - 산노미야와 고베 항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2부 - 프렌치 레스토랑 루세트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3부 - 키타노이진칸, 고베규 모리야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4부 - 아리마 온천, 롯코산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5부 - 히메지 성, 유포니엄 성지순례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6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계속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7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계속(2)+신칸센 역주행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8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계속(3)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9부 - 료안지, 닌나지, 아라시야마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0부 - 교토 황궁 관람 1탄, 가쓰라리큐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1부 - 후시미이나리타이샤와 이나리 산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2부 - 금각사, 교토 황궁 관람 2탄 교토 고쇼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3부 - 교토 황궁 관람 3탄 센토 고쇼, 기온의 벚꽃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4부 - 교토 황궁 관람 4탄 슈가쿠인리큐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5부 - 철학의 길, 은각사, 지온인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6부 - 유포니엄 성지순례 마지막(4)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7부 - 유포니엄X케이한 콜라보 탐방 워크
2017. 3. 29 ~ 4. 8. 간사이 여행기 18부(끝) - 유포니엄X케이한 콜라보 콘서트

 전날 나고야 들렀다가 교토로 돌아간다는 게 역방향으로 타서 거의 도쿄 인근까지 가버렸다가 나고야로 돌아왔습니다. 교토의 원래 숙소에는 하루 늦을 거 같다고 미리 연락하고, 나고야 역 인근의 숙소를 급하게 잡고 들어갔습니다. 자정이 넘어 나고야로 돌아와 한숨 자고 아침에 일어나니 날씨가 아주 쾌청하군요. 기왕 나고야에서 더 보내게 된 김에 나고야 국제회의장이나 한번 더 가 보기로 합니다. JR 센트럴 트윈타워가 여태까지 본 것 중 가장 근사하군요.




 아침은 콘파루에서... 나고야의 아침식사를 밖에서 하는 문화 때문에 커피나 차와 아침끼니를 파는 곳이 많습니다. 콘파루는 뭐 유명하다고 해놓긴 했는데 사실 우리 기준으로 말하자면 거의 다방에 가까운 낡은 느낌. 샌드위치 파는 다방이라고 하면 되려나요. 실내금연이 아닌 일본 분위기까지 합쳐서 정말 옛날 다방 같습니다. 여기는 나고야 역 앞의 지하상가에 있는 지점.



 뭘 먹을까 고민했지만 이번에도 새우튀김 샌드를 먹고 말았습니다. 추천! 이라는 글귀를 보면 도망가기 어렵군요.



 나고야 역에서 지하철 타고 국제회의장으로 갑니다. 출퇴근 시간이라 미어터지는 지하철역. 역무원이 교통정리 중.



 국제회의장 근처에도 길안내 하는 어르신이 보이는데, 젊은이들이 줄줄이 가는 걸 보면 학생들 같은데... 교복 안 입고 있어서 등교하는 거 같지는 않고. 그렇다고 국제회의장에서 오늘 한다는 대학 입학식도 아닌 거 같고 말이죠; 그럼 정장 입고 왔을테니.



 폭주...까진 아니지만 이정도면 데코토라라고 할 순 있을 듯.



 어제 못 찍었던 국제회의장 건물 내부를 찍었습니다. 아침이라서 청소부나 경비원 정도만 보이는 한산한 분위기.



 국제회의장은 역방향 기준으로 오른쪽이 센추리홀, 왼쪽이 이벤트홀입니다. 취주악 콩쿨 전국대회가 열린 곳은 센추리홀. 연주를 한 뒤 잡담하는 3학년이 나왔던 풍경.



 센추리홀 내부 강당도 하나 볼 수 있었습니다만, 한군데는 아닌 거 같아서 정말 그곳인진 모르겠네요. 안내판을 보니 대학입학식 준비 중인 듯 했습니다.



 맑은 아침해를 받고 우뚝 서있는 '환상의 스포르차' 상. 흰색 유지하려면 정말 열심히 닦아야겠다는 생각만...



 나고야에서 볼일은 다 봤으므로 이제 교토로 돌아갈 시간입니다. 역방향 타서 돌아온 거라든가 최종 운임에 대한 얘기는 7부에서 이미 다뤘습니다.



 시계 보고, 열차 앞뒤 상황 확인하는 차장. 정말 스테레오타입 같은 JR 직원의 모습.



 도카이도 신칸센의 최신차량인 N700A. 이번에 나온다는 개량형 N700S도 그렇고 이 오리주둥이같이 생긴 디자인은 썩 맘에 들지 않습니다. 콕핏은 헬멧 좌우로 높은 헤드레스트를 가진 F1이 생각나기도 하지만... 역시 신칸센은 0계가 최고야.



 교토로 돌아와 원래 어제 체크인했어야 하는 숙소로 왔습니다. 퍼스트캐빈이라는 캡슐호텔. 오사카 등에도 있다는데 여기는 교토 카라스마 점.(위치). 호스텔은 이용해도 캡슐호텔까지는 왠만하면 안 가려는 주의이지만 벚꽃구경 황금철에 교토로 오려니 어쩔 수 없었습니다. 심지어 시즌이다보니 캡슐호텔 숙박비가 8000엔이 넘는 상황. 처음 교토 왔을 때 역 앞의 비즈니스 호텔에 묵은 게 7000엔 정도였으니 얼마나 비싼지 알 만 합니다. 가격도 가격이지만 애초에 일반적인 호텔이나 료칸은 진작에 다 전멸해버렸기 때문에... 그게 여행 오기 두세달 전의 얘기입니다. 내 로또라도 되지 않는 한 벚꽃철 교토 오는 일은 다시 없을 듯...



 퍼스트캐빈의 숙소는 퍼스트 클래스와 비즈니스 클래스로 나뉘는데, 퍼스트 클래스는 사실 왠만한 호스텔보다 나은 숙박조건입니다. 커튼 뿐이기는 하지만 엄연히 1인실을 갖고 있고 공간도 어느정도 됩니다. 침대 밑에 수납함도 있고요. 또 호스텔과 달리 린넨이나 세면도구도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호텔 같이 샤워하고 발가벗고 돌아다닐 수 있는 자유는 없지만 단순히 수면 측면에서만 본다면 비즈니스 호텔과 그리 큰 차이는 안 나는 셈. 물론 문이 아니라 커튼이니 만큼 방음엔 한계가 있습니다. 저야 원래 이어플러그 끼고 자는 스타일이라 소음은 별 문제는 안 됐습니다.

 그래도 엄연히 캡슐호텔인지라 몇가지 시설적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샤워실은 공용이지만 그래도 깔끔하게 잘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제일 불편했던 건 세탁이었네요. 코인세탁기가 있지만 대수가 부족해서 남들 관광 나가거나 체크아웃 한 시간대를 노리지 않는 한 정말 잡기 힘들었습니다. 물론 초성수기라서 만석 수준이니 그런 것도 있어서, 비수기라면 별 문제는 안될 듯 싶네요.



 일단 짐을 놔두고 교토역으로 돌아왔습니다. 2기에서 전국대회 출전 기념으로 역빌딩(駅ビル, 에키비루) 콘서트를 합니다. 어째서인지 교토역이라곤 콕집어서 말하지 않고 작중에선 계속 에키비루라고만 하는데, 교토부 대표에 간사이 대표로 나가는데다 그냥 이미지만 봐도 교토역이 맞는데 왜 교토역이라곤 굳이 말 안 하는지 모를 지경. 실제 지명을 가급적 쓰지 않으려는 노선이라고 하기에는 우지 쪽은 노골적일 정도로 노출하고 있습니다만...?



 실제 콘서트를 하는 장소는 유명한 교토역 내부의 대계단에 있기 때문에 교토역 조금이라도 다녀본 분이면 쉽게 찾을 겁니다. 그것보다 조금 성가신 건 콘서트 하기 전 대기하는 장소. 이곳은 교토역 북문에서 서쪽, 빅카메라 쪽으로 이어지는 길목으로 가다보면 큰 계단이 나옵니다.(위치) 여기로 올라가면 애니메이션에도 나왔던 뒤쪽 통로가 나옵니다.



 콘서트가 끝날 때 나온 도지(東寺) 앞을 지나가는 신칸센. 통로 맨 끝에서 유리창에 붙어야 간신히 찍을 수 있습니다. 애니 제작진이야 아마 관계자를 통해서 문을 열고 나가서 찍었을 듯 싶지만...



 키타우지 고교에 릿카 등이 대기했던 배경들. 원작에서는 후쿠오카의 전국구급 학교도 왔다고 되어있지만 애니에서는 키타우지의 연주만 나오고, 릿카도 참여는 했다는 정도로 묘사됩니다.



 통로를 좀 올라가다보면 교토역 대계단으로 이어지는 계단이 나옵니다. 이리로 올라와서 콘서트를 했겠죠.



 에키비루 콘서트가 이뤄졌던 무대와 대계단. 오른쪽의 조형물은 물론 무대도 고스란히 남아있어서 기시감이 느껴집니다. 이 장소는 평소에도 간간히 오픈 연주회가 열리는 곳인 듯.



 배고파 죽겠으므로 먹거리를 찾으러 갑니다. 교토로 오면 꼭 가는 교토역 9층이 라멘코지(라면거리). 여러 지역의 유명 라면집을 모아놓은 곳인데, 이 중에서 가장 많이 먹은(그리고 이번에도 먹은)은 지인들과 통칭 '후쿠시마 라멘'이라고 부르는 후쿠시마 키타가타 시의 '반나이'. 면이 안 보일 정도로 덮힌 차슈가 특징입니다. 차슈는 언제나 옳다!



 아직도 토호쿠 대지진의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한 지역인 만큼 후쿠시마 현과 키타가타 시를 응원하는 문구가 붙어있습니다. '먹어서 응원하자'가 연상될텐데, 키타가타 정도면 바닷가인 발전소랑은 상당히 멀기도 하고 저는 소위 일본-방사능 논리에 그다지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아무렇지 않게 먹습니다.



 교토역의 독특한 철골/유리 지붕(?)



 날씨가 좋아서 교토타워도 예쁘게 보입니다. 사실 교토라는 도시를 생각하면 고전적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21세기적이지도 않은 미묘한 수준의 현대적인, 게다가 상가복합이라는 이상한 타워입니다마는... 그래도 교토역에서 바로 보이니 자주 보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전에(2015년) 들렀을 때 교토타워 밑은 뭐랄까, 동네상가 같은 느낌으로 이불상이라든가 잡화상 같은 것들이 들어서있는 곳이었습니다. 지금은 대규모 공사 중인데 스타벅스가 입점한다든가 좀 힙한 분위기로 단장하려는 느낌입니다. 교토타워의 호오는 둘째치고 사실 로케이션은 정말 좋기 때문에 허름한 동네상가 정도로 되어있던 게 이상하긴 했습니다. 덕분에 출입구 대부분이 통제되고 있어서 교토타워 가려면 안내 따라서 빙 돌아서 가야함.



 서쪽 입구만 열려있었습니다. 매표소로 가니 JCB 카드가 있으면 입장 무료라고! 날짜만 다르면 계속 무료로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카드를 확인하긴 했으니 1회용일지도. 어쨌든 무료입장입니다. 애초에 교토타워에 특별한 애정은 없고 순전히 유포니엄에 나왔던 구도로 교토역을 찍는 게 목적이었으니 돈 아끼니 해피해피.



 교토타워에서만 가능한 이 구도로 교토역을 내려보는 장면이 나옵니다만... 교토타워의 끔찍한 원반형 케이지 때문에 너무 많이 가립니다. 물론 애니에서야 케이지 다 지우고 그렸겠지만... 아 진짜 교토타워는 너무 끔찍함.



 오사카 쪽 방향



 기요미즈데라, 교토국립박물관 방향



 도지 방향. 도지 외에는 별다른 랜드마크가 없긴 함;



 코앞이라서 바로 내려다 보이는 히가시 혼간지. 이런 절이 교토 시내에 2개나 있어서 세력싸움을 했다니 완전 야쿠자 전쟁 같았을 듯.



 교토타워의 마스코트인 '타와와 쨩'. 솔직히 귀엽다기보단 무서움.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타와와 쨩. 진짜 무서워!!



 날이 좋으면 교토역 유리에 반사되는 교토타워도 볼만합니다.



 우지에 아직 볼 일이 남은지라 JR 나라선 타고 우지로 왔습니다. 일본 와서 여태껏 본 것 중 제일 많이 핀 벚꽃! 아 눈물난다 벚꽃나무가 지천에 널렸는데도 겨우 이정도 핀 걸로 기뻐해야 한다니...



 우지 강 주변에는 3대 상점가가 있는데, 이쪽은 JR 우지역에서 한블럭 건너에 위치한 상점가(길목 이름 모름)의 하야시다 자전거 상회(위치). 가게 분위기는 진짜 낡은 철물점 같은 곳인데, 일단 자전거 수리점 겸 렌탈점입니다. 자전거 렌탈 하면 지도나 가이드 같은 것도 받을 수 있는데, 그 중에선 당연하다는 듯 유포니엄 전단지나 성지순례 책자가... 우지를 자전거 관광할 생각이라면 한번 생각해보실 법 할 듯.



 JR 우지역 쪽 상점가는 좀 대중상점가 같은 분위기인 반면, 뵤도인 거리 쪽은 관광객! 포켓머니! 힙스터! 라고 마구 외치는 듯한 분위기입니다. 심지어 스타벅스도 꽤나 큼지막하게 있고. 여기는 맛차 아이스크림이라든가 먹을거리 위주입니다.



 쿠미코 벤치의 다 못 찍은 사진들을 마무리 했습니다.



 관광용 조각배 근처에 얼씬거리는 청둥오리.



 그리고 이쪽은 우지 교 동쪽의 우지 교-우지 신사로 이어지는 상점가. 이쪽은 전통 수공예품 위주로 되어있는 게 특징. 근데 오후 4시 넘으니까 벌써 이렇게 텅텅 비었습니다; 교토 관광 한다고 하면 우지는 뵤도인이나 상점가 등으로 나름대로 단골코스긴 하지만, 볼거리가 그리 많지는 않아서 반나절 이상 관광하는 경우는 드물고 특히 단체관광객이라면 아침에 버스 타고 와서 뵤도인, 타치바나지마, 우지신사 후딱 보고서 썰물처럼 빠지는 곳. 숙박하면서 관광하는 경우는 잘 없죠. 그래서 이렇게 저녁시간이 다가오면 언제 그랬냐는 듯 사람들이 싹 사라집니다. 한편으로 유명 관광지라면서 유포니엄에 인파가 거의 그려지지 않았던 것도 당연하다 싶습니다. 등하교 시간엔 관광객이 없을 수 밖에 없다는...



 우지에서 볼일을 마치고 교토로 올라가는 중. 케이한 후시미이나리역. 이곳도 유포니엄에 등장한 장소로, 교토부 대회날 사파이어가 열차를 기다리는 모습이 나옵니다. 쿠미코, 레이나, 하즈키는 우지에 살지만 사파이어는 이나리 지역에 살고 있고 그 말은 우지 시민이 아니라 교토 시민이라는... 후시미이나리타이샤를 연상시키는 붉은 기둥이 특징인데 JR 이나리 역보다 좀 더 잘 꾸며놨습니다.



 본래 이나리 산 정상 등반을 목표로 했지만 생각보다 늦어버려서 해 지기 전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결론으로 근처 구경만 하고 빠지기로 했습니다. 후시미이나리타이샤는 내일 다시 오기로.



 JR 나라선의 세종류 차량. 흰색은 제일 신식으로 깔끔합니다. 다른 하나는 두번째 사진의 두가지 녹색 차량. 뒤에 있는 차는 기관차 앞이 평평하게 생긴 가장 구형인 차량인 듯. 그리고 앞에 보이는 조금 경사진 기관차가 두번째로 오래된 녀석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흰색=좋음, 녹색=똥차.



 오늘 밤에는 도지의 야간개장을 보러 갈 생각이라 교토역 근처에서 끼니를 대충 해결합니다. 나카우에서 먹은 카레 돈까스... 고베에서 먹었던 사치식을 생각하면 가격이 1/20 수준인 헝그리 식단입니다. 흑흑.



 교토역 남쪽, 쇼핑몰 이온 근처의 풍경.



 도지 야간 라이트업 개장입니다. 이런 라이트업, 야간개장은 기간한정이고 보통은 3월에서 4월 봄철에 많이 이뤄집니다. 일부 절들은 여름이나 겨울 개장도 합니다만... 아무래도 벚꽃철에는 왠만한 곳은 합니다. 도지에는 초대형 벚꽃나무가 있는데, 성스러운 땅인가 뭔가 해서 흙을 파면 안 되서 대신 흙을 쌓아서 심어놓은 것이 특징.



 헤이안 시대에 쿄의 대문 동서에 세워진 절 중 동쪽이라고 해서 도지. 서쪽은 사라지고 없고, 또 오늘날 교토의 관문인 교토역보다 서쪽에 있어서 다소 의아할 수 있습니다. 동쪽이라면서 서쪽에 있는 이유는 원래 헤이안 쿄는 지금의 교토보다 서쪽으로 치우친 모양이었는데 서쪽은 하천의 범람 등으로 크게 발전하지 못 하고 쇠퇴하면서 교토 전체가 동쪽으로 치우치게 되었습니다. 쿄 서쪽(지금의 교토 남서쪽)은 사적지도 다소 부실하고(황가 별궁이 있지만), 주택가 위주로 관광객들은 그리 많이 찾지 않습니다. 아라시야마는 과거 기준으로는 교외라고 할 수 있겠고요.



 도지의 대(?) 벚꽃나무. 근데 삼각대를 안 가져와서 화질이 좀 딸립니다 ㅠㅠ



 삼각대 가져와서 제대로 찍고 있는 어떤 사람. 펜탁스 유저더군요.



 도지의 상징적인 5층 목탑. 사실 도지의 상징일 뿐만 아니라 교토의 상징처럼 여겨지기도 합니다. 규모나 생김새 면에서 비슷한 목탑이 교토에 여럿 있지만 교토의 관문에 위치해 있다는 점, 신칸센 등 열차로 지나가면서 바로 보인다는 점 때문에 교토의 아이코닉한 이미지로 목탑이 그려진 그림이 나오면 그건 십중팔구 도지의 5층 목탑입니다.



 도지에서 가장 큰 건물인 곤도(금당). 내부에는 불상이 놓여져 있고, 평상시에는 문이 열려있지 않습니다. 오늘은 라이트업 야간개장 겸으로 불상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다만 불상 촬영은 금지.



 잠들러 가기 전 요도바시 구경이나 갔습니다. 신고지라 블루레이를 파는데 좋아하긴 하지만 블루레이 살 정도는 아니고.



 닌텐도 스위치라도 사갈까 했지만 저녁에 오면 남아있는 경우가 없습니다. 7월에도 아키바에서 줄 서서 사는 거 보고 질색을 했네요. 대체 언제쯤 물량난이 해소될런지.



 울려라 유포니엄 블루레이 중고매물. 2기는 신품으로 사고 있지만 1기는 박스셋으로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던 시점이었습니다.(결국 여행 다녀오고 박스셋 샀습니다만.) 만약 6권이 있었다면 샀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걸로 유포니엄 성지순례는 거의 일단락되고, 내일부터는 순수히 교토 관광으로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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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다루루 2017/08/02 02:28 # 답글

    타와와라니 많은 덕후분들이 푸른 색을 떠올릴 것입니다

    평평한 열차는 103계, 경사진 건 117계입니다. 일단 103계가 더 옛날 설계이긴 한데 한 20년동안 생산한 물건이라 의외로 117계가 더 똥차일지도... 근데 117계 똥차포스 너무 압도적이네요... 국철차 좋아하는데 떡칠도색만 안 했어도...
  • eggry 2017/08/02 13:53 #

    103계는 앞이 찌그러진 놈도 봤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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