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17 영국 GP 결승 by eggry


 연습이나 예선 페이스부터 해밀턴 우승이 거의 확실시 되었던 경기라서 우승자 자체는 별로 놀랍지 않습니다. 사실 고속트랙 특성에다가 올해 머신의 에어로강화 덕분에 추월이나 액션은 사고나는 경우 빼면 확실히 적긴 했네요. 경기 자체는 베텔 vs 맥스, 베텔 vs 보타스를 빼면 사실 정말 볼거리가 없었습니다.

 경기 자체보다는 페이스나 챔피언십 적인 쪽으로 얘기하고 싶은데, 일단 실버스톤 자체가 메르세데스에게 상당히 잘 맞는 트랙인 건 맞습니다. 중고속 코너와 긴 직선주로라는 특성이 메르세데스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소프트/슈퍼소프트라는 타이어 구성도 메르세데스엔 그리 나쁘지 않죠. 슈퍼소프트만 신으면 약해지던 모습을 보이던 시절도 있었지만 최근 몇 경기를 보면 그 시절은 이제 끝난 듯 합니다. 물론 페라리 특성에 맞는 트랙들도 있기는 합니다만 점점 빈틈이 채워지고 있는 게 페라리에겐 고민거리일 겁니다.

 이런 트랙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레이스 페이스 면에서 기어박스 패널티로 9위로 출발한 보타스가 베텔을 잡을 수 있었다는 건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물론 베텔은 스타트에서 맥스에 뒤쳐져서 시간과 페이스를 허비하기도 했지만 적어도 베텔이 보타스 만큼은 무난하게 잡던 올해 초의 허니문도 이제 끝났다고 해야할 것입니다. 두차례 우승도 있었고 최근 해밀턴에 더 근접한 성적을 내고 있으니 이미 안 좋아지고 있는 WCC 상황이 더 안 좋아지게 생겼습니다.

 사실 이번 그랑프리에서 보타스는 그냥 3위로 끝나는 게 현실적이었지만, 페라리 듀오가 모두 프론트 레프트 펑쳐에 시달렸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베텔의 경우엔 보타스와의 휠투휠 중 심한 휠락도 있었고, 플랫스팟이 생기긴 했지만 그래도 펑쳐까지 간 건 데브리나 블리스터링 등 다른 이유일 것입니다. 키미의 경우엔 전혀 짚히는 게 없었기 때문에 둘이 모두 발생한 게 단순히 우연만은 아닐수도 있습니다.

 단순 타이어 마모가 심하다고 펑쳐가 일어나는 건 아니고(그립이 마모되는 부위는 복합구조로 되어있기에) 데브리에 의한 컷이나 트레드-사이드월의 블리스터링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특별히 중계 중 슬로우모션이나 무전으로 블리스터링이 목격되지 않았단 점도 의아하긴 합니다. 만약 페라리 듀오의 펑쳐가 공통된 원인이라고 한다면 서스펜션 셋업에 의해 타이어에 무리가 가서일 가능성이 높지만... 아직은 증거가 불충분하네요. 물론 둘 다 그냥 재수없게 데브리에 걸렸을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키미보다는 베텔이 타이밍에서나 포지션에서나 더 치명타였습니다. 키미는 보타스에 순위를 내주는데 그쳤지만 베텔은 순위도 4위인데 거의 마지막 랩에서나 터지는 바람에 회복 가능성이 전혀 없었고 7위까지 미끄러져 내렸습니다. 베텔에 스타트에서 앞서긴 했지만 페이스 자체는 베텔이 더 있었던데다 피트스탑도 더 원활히 되서 뒤로 밀렸던 맥스는 물론, 꼴지로 출발했던 리카도보다도 뒤에서 피니시 하게 됐습니다.

 이로써 WDC는 단숨에 1포인트 차이로, WCC는 메르세데스 원투와 페라리의 타이어 폭망 때문에 55포인트나 벌어지게 됐습니다. 해밀턴의 WDC 캠페인은 갑자기 다음주면 역전할 수 있는 상황이 되버렸고, WCC는 근래 물 오른 보타스와 약점을 보완해가고 있는 메르세데스 때문에 상당히 힘겨운 싸움이 될 듯한 느낌입니다. 그래도 페라리에 맞는 트랙이라든가, 운이 따라준다면 베텔이 WDC가 될 가능성은 아직 있다고 보지만, 트렌드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개발속도 면에서 페라리가 메르세데스에 뒤쳐지고 있다는 눈에 띄는 징조가 나타난 첫 경기일지, 아니면 트랙 특성 때문에 다소 두드러진 경우일지 말이죠.

ps.혼다 스펙3 엔진은 별 도움이 안 되는군요. 맥라렌 섀시도 고속트랙인데도 별 재미를 못 본 거 같고...



덧글

  • IOTA옹 2017/07/17 00:47 # 답글

    마지막 키미 타이어 터졌을때 베텔이 순위 하나 올라가서 마무리하는게 페라리로써는 드라이버 챔피언쉽 포인트 방어되어 차라리 낫겠다 싶기도 했는데 바로 불꽃 튀며 빌빌대는 베텔 보고 이젠 망했음을 느꼈습니다.

    10년만에 페라리 챔피언 나오나 했더니 이 기세라면 물건너 간것 아닌가 싶구요.

    아직 페라리 엔진 업데이트가 안됐다던데 엔진을 비롯한 업데이트가 좀 잘되서 후반까지 경쟁을 좀 이어갔으면 합니다.
    이대로 또 메르세데스로 훅 가버리면 모처럼 재미있게 진행된 시즌이 너무 아쉬울거 같아요.
  • aaaa 2017/07/17 00:30 # 삭제 답글

    역시 이래야 내 페라리지... ㅠㅠ
  • 더스크 2017/07/17 11:06 # 답글

    페라리니뮤 ㅜㅜ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