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8부 - 페르난도 알론소 박물관 파트1(카트에서 더블챔프까지) by eggry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및 첫날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부 - 에펠탑, 나폴레옹 1세의 묘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2부 - 프랑스 육군 박물관(중세~근대)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3부 - 프랑스 육군 박물관(나폴레옹 특별전, 현대)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4부 - 개선문, 샹젤리제, 루브르, 노트르담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5부 - 르망 24시 광장 검차(1)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6부 - 르망 24시 광장 검차(2)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7부 - 르망 24시 광장 검차(3)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8부 - 르망 24시 광장 검차(4)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9부 - 기념촬영, 트랙 구경, 사인회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0부 - 피트워크와 첫 연습 세션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1부 - 아르나지 클래식카 이벤트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2부 - 르망 24시 박물관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3부 - 각종 전시관들, 로드 투 르망 및 예선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4부 - 피트워크, 영국 페스티벌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5부 - 드라이버 퍼레이드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6부 - 르망 24시 결승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7부 - 스페인 오비에도 시내관광

 아까운 시간 쪼개서 스페인 촌구석에서 2박 3일을 보내게 되는 이유, 바로 페르난도 알론소 박물관 때문입니다. 알론소 광팬으로써 언젠가는 와야했을 이곳. 그런데 여행기 미루던 사이에 벌써 맥라렌 머신도 한대 추가됐다고 하는군요; 아침은 호텔식으로 간단히 때웁니다. 호텔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식당도 로비에 붙어있습니다. 약간의 햄과 빵, 과일, 시리얼 정도로 수수한 구성입니다.



 알론소 박물관에 가기 위해선 ALSA 버스 터미널(위치)에서 버스를 타야합니다. 어디로 가는 버스를 타야하는지는 알론소 박물관 홈페이지에 물어보니 알 수 있었는데, "Avilés paradas"행 버스를 타고 "Asipo"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매표소에 아시포라고 하면 대충 알아듣고 금액 주고 표를 받으면 됩니다. 물론 왕복표로 받는 게 좋겠죠. 참고로 배차간격은 1시간[...]이기 때문에, 정류장에서 한참 기다리지 않으시려면 시간 조절을 잘 하시길.




 Asipo 정류장(위치)에 도착했습니다. 왕복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타는 역과 내리는 역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오비에도 시내로 돌아오는 Asipo 정류장은 다른 위치에 있습니다. 그건 이후 돌아갈 때.



 Asipo 정류장에서 알론소 박물관(위치)로 가는 길은, 약간 험준합니다. 여긴 인도도 잘 안 되어있고, 또 로터리라든가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도 있고 그렇습니다. 구글지도 안내 대로 따라가게 되면 로터리를 통해서 알론소 박물관 주차장 쪽으로 가게 됩니다만, 인도가 전혀 없으므로 조심해서 가시기 바랍니다. 도보전용길도 있긴 한 거 같은데 그냥 길치인데다 차도 별로 없길래...



 알론소 박물관이 보입니다!



 알론소 박물관엔 여러 부속시설이 있는데 골프장(알론소 박물관의 소유지는 아닌 듯 함)과 헬리콥터 착륙장, 고카트 서킷 등이 있습니다. 아마도 아스투리아스 공항까지 전용기로 날아온 뒤 헬리콥터 타고 여기로 오겠죠.



 주차장 진입로로 내려가는 모습. 농촌 한가운데 깔끔하고 멋지게 잘 세워놨습니다. 평일 낮이라 주차장은 텅텅 빈 듯. 참고로 화요일입니다.



 유명한 스페인 깃발 흔드는 모습을 대문짝만하게 박아놨습니다.



 박물관 입구



 박물관 뒤에는 알론소의 카트장이 있습니다. 여기서 스페인의 카트 꿈나무들을 가르치기도 하고, 교통안전교육 같은 것도 한다는군요. 열심히 잔디를 정리하고 있길래 뭔가 있는가 싶었는데, 정말 있었습니다. 바로 이날 오후 알론소가 박물관/카트장에 왔던 것. 하지만 저는 오후 2시 쯤 오비에도 시내로 돌아가버렸죠 ㅠㅠ 근데 박물관 다 보고 나면 시간 보낼 거리가 없던데다 상상도 못 했기 때문에. 혹여 알론소 박물관 가실 분은 그랑프리 다음 월화 쯤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으니(트위터 활동으로 보건데) 한번 알론소와 운 좋게 마주치는 기회를 노려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물론 다음 그랑프리까지 좀 시간이 있는 경우에 말이죠.



 워낙 외딴 곳이라 방문객들이 굶어죽을까봐 카페테리아도 있긴 합니다. 근데 시간이 일러서 영업 안 함.



 알론소 박물관 입장료를 내고 들어갑니다. 라운지에 있는 알론소 카팅 캠프 로고로 꾸며진 카트.



 박물관 전시는 알론소의 커리어를 따라가는 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당연히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건 카트 시절입니다.



 스크린에는 알론소 어릴 적 홈비디오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고카트들.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카트. 번호 붙어있는 걸 보면 지역대회 정도는 나갔던 모양인데 꽤 위험해 보이는군요. 정말 프레임과 기계장치, 시트 뿐입니다.



 카트 대회 트로피와 카트 면허증. 카트 면허증에 들어간 사진이 거의 걸음마 하는 아기때 수준 같습니다만...?



 지역 카트대회 트로피와 상패들



 그나마 사이드 스커트라도 갖춰진 카트.



 대충 초딩 정도 컸을 때의 헬멧과 슈즈인 듯 합니다. 트로피도 점점 큰 지역으로 나가면서 화려한 모습으로.



 카트 할 때 입던 옷들. 10대 후반까지 카트를 했기 때문에 거의 성인에 가까운 크기의 슈트까지 있습니다.



 이 십자가가 들어간 트로피는 아스투리아스 지역대회에서 받은 것입니다.



 비교적 커서 타게 되는 거의 풀스펙 카트들.



 카트 후기의 기어들. 헬멧에 이미 더블 애로우를 쓰고 있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주니어 포뮬러 카테고리인 포뮬러 닛산(지금은 포뮬러 르노 3.5), 그리고 F3000 시절입니다. 카트에서 10년 가랑을 보낸 반면 이 하위 포뮬러에서는 그렇게 긴 기간을 보내진 않았습니다. F3000은 오늘날 GP2로 계승되는 카테고리로, F3000 스파전에서 보인 실력 때문에 F1이 그에게 주목하게 됐습니다. 그의 커리어에 큰 영향을 미치는 플라비오 브리아토레도 이때 그에게 처음 관심을 가졌고, 미나르디는 데뷔에 한해 앞서 테스팅 기회도 주었습니다. 페라리 역시 이때부터 관심을 두었는데, 결국 페라리가 F3000 출신으로 테스트 드라이버로 택하게된 건 알론소가 아니라 한두해 뒤 필리페 마사였죠.



 이땐 10대 후반이라서 레이싱 기어의 크기들도 성인 때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아스투리아스에서 훈장 같은 걸로 줬나봅니다.



 2000년 F3000 스파 우승 트로피. 알론소의 주니어 커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경기였습니다. 알론소는 당초 카트를 졸업하고 포뮬러를 탔을 때, 주변 드라이버들이 너무 빨라서 "여기는 내가 있을 곳이 아니다" 라고 생각했다는데 결과적으로는 그의 생각이 틀린 걸로 드러났죠. 알론소는 빠르게 적응했고 결국 최연소 F1 드라이버로 데뷔합니다.



 1999년 포뮬러 닛산과 2000년 F3000 머신.



 그리고 알론소의 F1 커리어가 시작됩니다. 2001년 미나르디를 통해 데뷔하면서, 미나르디의 성능으로는 있을 수 없는 예선, 결승 기록을 보였습니다. 물론 성능이 워낙 딸려서 포인트 획득은 하지 못 했지만 톱 팀들의 이목을 끌기에는 충분했죠. F1 데뷔 전부터 관심을 갖고 있던 플라비오 브리아토레가 결국 그를 낚아채어 르노 테스트 드라이버로 데려가게 됩니다. 이후 1년은 테스트 드라이버로 레이스를 하지 않았으나, 다음해 르노/플라비오가 젠슨 버튼을 경질하면서 알론소가 정규 드라이버로 들어오게 됩니다.



 미나르디 PS01. 미나르디의 과거 차량명은 창립자 지앙카를로 미나르디의 이름에 따라 Mxx 형식이었는데, 2001년부터는 PSxx 가 되었습니다. 팀 오너가 호주사람인 폴 스토타드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폴 스토타드의 미나르디는 2005년까지 존속했으며, 2002년에는 마크 웨버를 데뷔시켜 호주 GP에서 5위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웨버의 이 홈경기 5위 기록은 결국 안 깨졌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마 2011년에 5위 타이를 한 게 한계였던가. 홈경기 기록이 유달리 좋지 않은 웨버... 어쨌든 폴 스토타드의 미나르디는 현대 F1 역사에 남을 두 드라이버, 그 중 한명은 더블챔피언을 배출한 팀입니다. 2006년, 레드불이 미나르디를 사들였고 지금은 스쿠데리아 토로로소가 되었습니다.



 2003년의 르노 머신인 RS23B. 2002년을 르노 테스트 드라이버로 보낸 알론소는 젠슨 버튼이 경질됨에 따라 2003년 정규 드라이버로 승격되어 야노 트룰리와 보조를 맞추게 됩니다. 그리고 헝가리에서 첫 승을 거둠으로써 실력을 입증해보이죠. 2003년 헝가리의 알론소 우승은 베텔이 2008년 이탈리아에서 우승할 때까지 역대 최연소 우승이기도 했습니다. 2003년 르노의 경쟁력은 평상시 우승할 수준은 아니었지만, 헝가로링은 이상한 일이 일어나는 곳으로 이례적인 우승을 곧잘 배출하는 곳이자 재능이 드러나는 곳이기도 합니다. 가령 젠슨 버튼도 2006년 헝가로링에서 경쟁력 없는 BAR-혼다 머신으로 커리어 첫 우승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2004년 르노 머신인 RS24. 2004년엔 2003년처럼 우승하진 못 했지만 조금 더 자주 포디엄에 올라가면서 팀 빌딩과 드라이버로써 발전을 다져가던 시기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차근차근 다져온 기틀이 2005년에 폭발하게 되죠.



 르노의 황금기에는 한진 그룹이 스폰서한 것도 유명합니다. 조수호 한진해운 회장의 개인적 흥미로 스폰서를 했다고 전해지는데, 2006년 사망하자 르노에서는 추모 글씨를 박기도 했습니다.



 2004년까지 오면 오늘날 머신과 스티어링 휠의 조작 면에서는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물론 이후 하이브리드 관련된 세팅들이 추가되긴 했지만 대신 이 시절에는 트랙션 컨트롤이 있었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조작이 필요했습니다.



 F1 커리어 초기의 레이싱 기어들



 그리고 F1 첫 우승인 2003년 헝가리의 트로피. 스티어링 휠 모양으로 생겼네요. 헝가리 그랑프리는 트로피 디자인이 독특하기로 유명하기도 한데, 종종 스폰서인 정유회사 Agip의 멍멍이 모양인 경우도 있지만 헝가리 고유의 항아리 디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한층 더 올라가면 알론소의 전성기(?) 머신들이 모여있습니다. 그의 F1 커리어 영광의 시절이 전부 이 층에 모여있다고 할 수 있죠.



 F1의 타이어 컴파운드를 설명하기 위해 모셔져 있는 녀석들. 현행 피렐리 타이어를 가져다 놨습니다.



 가장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것은 바로 알론소의 첫 챔피언 머신인 2005년 르노 RS25. 이 시절 머신은 윙렛이 대단히 화려합니다. 20008년에 정점을 찍었다가 2009년에 대부분 사라졌고, 올해 규정개편으로 다시 좀 복잡해지고 있죠.



 알론소의 2005년 월드챔피언 트로피.



 쿨링을 위해 사이드포드에 슬릿을 마구 내놨습니다. 쿨링 솔루션으로 볼 때 바레인이나 말레이시아 사양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이후 싱가포르, 아부다비 등 극한 환경이 더 추가되긴 했지만, 2000년대 중반 말레이시아와 바레인의 등장은 비교적 만만한 기온에서만 레이스 해오던 F1에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 더블챔프가 되는 2006년의 머신, 르노 RS26. 2005년 한해 타이어 문제로 슬럼프를 겪었던 슈마허가 돌아왔으며, 알론소는 미카 하키넨 이래 처음으로 슈마허와 정면승부로 이긴 드라이버가 됩니다. 그리고 2006년으로 슈마허가 은퇴하면서 슈마허 시대도 끝나게 되죠. 이후 알론소 천하가 될 줄 알았으나... 세상 일은 모르는 겁니다 역시.



 2006년 월드 챔피언 트로피. 트로피 디자인이 똑같다고 생각하실텐데, 사실 F1 트로피는 단 한개의 트로피를 계속 업데이트 하는 식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저 트로피의 나선에 돌아가면서 년도와 드라이버의 사인이 들어가 있거든요. 그리고 '진품' 트로피 자체를 챔피언에게 주지도 않습니다. 오로지 챔피언은 일시적으로 FIA에게 챔피언 트로피를 받고, 그 복제품(진품을 만든 장인이 만듭니다)을 살 권리를 갖는 것 뿐입니다. 그러므로 여기 있는 2005년, 2006년 트로피는 지금도 업데이트되고 있는 오리지널 트로피의 두가지 카피 버전이라고 할 수 있죠.



 아직 담배 스폰서가 F1의 동력원이던 시절의 흔적. 르노는 20세기엔 노란색으로 유명했지만 2000년대엔 담배 스폰서 때문에 파란색으로 이미지를 남깁니다. 물론 지금은 다시 오리지널 노란색으로 돌아간 상태죠.



 2005년의 레이싱 기어와 트로피들. 실적만으론 커리어 최전성기였던 만큼 화려합니다.



 2005년의 레이싱 기어와 트로피들. 역시 만만찮은 수준.




 이 시기의 경기 중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경기라 트로피 하나 땡겨서 찍어봤습니다. 2005년 산마리노 그랑프리로, 브리지스톤 타이어의 실패로 영 힘을 못 쓰던 2005년 시즌 중 슈마허가 강세를 보인 경기이자 알론소가 정말 치열하게 방어해내며 우승해냈던 경기이기도 합니다.



 한진해운의 스폰서 마킹이 확연한 헬멧



 더블챔프를 하고서 스페인이나 아스투리아스 주를 포함해 곳곳에서 명예상패들을 많이 받았습니다.

 다음은 맥라렌-르노-페라리로 이어지는 2010년 전후입니다. 영광의 더블챔프 이후, 더욱 뛰어난 기량을 보여준 시기이지만 타이틀 경쟁과 커리어 선택 면에서는 결코 좋은 시절이 아니었던 시기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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