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2017 캐나다 GP 결승 by eggry


 시간이 시간인지라 생방송 안 보고 녹화로 봤는데 사실...그렇게 별 건 없었던 경기.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상위권 경쟁이 거의 벌어지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일단 타이어 선정 때문에 우려되었던 것과 달리 메르세데스가 별 문제를 보이지 않았다는 점 정도가 주목할 부분이겠네요. 물론 울트라/슈퍼소프트 타이어 문제만으로 얘기하기에는 직선 중심에 가속과 감속이 급격한 트랙 특성상 웜업이 모나코보다 쉬운 편인 것도 사실이라 이것만으로 메르세데스가 문제를 극복했다고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해밀턴은 폴을 무난하게 우승으로 가져갔고, 스타트나 리스타트에서 맥스가 공격적으로 나왔던 것 빼고는 거의 위협을 당하지 않았습니다. 트랙 특성상 타이어 문제가 없다면 보타스가 2위 가져갈 것도 예상되었던 범주이긴 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페라리 퍼포먼스가 나빴느냐면 그건 아니고, 키미나 베텔 모두 프론트윙 손상으로 순위를 많이 깎아먹었지 페이스 자체는 괜찮았습니다. 특히 베텔은 후미에서 4위까지 올라오는 기염을 토하기도. 중간 순위를 생각하면 키미가 3위까진 노려봤어야 할 성능인 듯 한데 이게 키미와 베텔의 격차인지도 모르겠네요.

 레드불 듀오 중에서는 맥스가 초반 기선을 제압하고 2위를 지켜나가고 있었지만 머신 트러블로 리타이어. 보타스가 2위를 이어받고, 4위이던 리카도가 3위로 올라가게 됐습니다. 하지만 리카도도 그냥 거저 포디엄을 얻은 건 아니라서, 포스인디아의 위협이 아예 없지는 않았습니다. 레드불 섀시가 좋은 건 분명히 티가 나는데 엔진에서는 포스인디아도 신경써야 할 정도로 아직 격차가 느껴집니다. 뭐 일반 트랙에서는 레드불이 무난하게 세번째로 빠른 팀이겠지만요.

 중하위권에선 리카도의 그리 순탄하지 않은 3위에도 불구하고 르노의 헐크는 제법 괜찮은 모습이었습니다. 르노야 뭐 원채 섀시가 딸리는 분위기였으니 만큼 시즌이 갈수록 나아지는 모습이 보기 좋긴 합니다. 맥라렌도 괜찮은 느낌이었지만 포인트권에 있던 알론소는 리타이어, 반두른은 포인트권 밖에서 고전했습니다. 엔진빨 서킷임을 생각하면 성능 자체는 이정도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나마 있는 기회를 자꾸 고장으로 날려먹네요. CEO 잭 브라운이 이런 식으론 안 된다고 코멘트를 했는데 일부에선 이미 엔진교체가 확정이고 발표만 기다리고 있다는 얘기도 있고, 어찌될지 모르겠습니다. 갈아탄다고 하면 여름휴가 이후겠죠.

 리타이어와 사고가 적지 않은 틈을 타서 캐나다 출신인 랜스 스트롤이 생애 첫 포인트를 획득했습니다. 올해 영 사고와 실수를 뿌려대던데 비해 홈경기라 그런지 속도도 나쁘지 않고 사고에도 연루되지 않는 깔끔한 경기였네요. 이런 식으로 계속 해가면 좋겠긴 하지만, 윌리엄스의 한계, 그리고 랜스 스트롤 자체가 A급 드라이버라곤 생각하지 않아서 장기적 전망은 글쎄요- 이긴 합니다. 뭐 특A급이라던 반두른도 삽질하고 있는 게 이 바닥이기는 하지만 말이죠.

 어쨌든 타이어 문제로 고생하던 메르세데스가 간만에 원투를 차지하면서 WCC는 격차를 벌렸습니다. 하지만 WDC 쪽에서는 베텔이 프론트윙 파손에도 불구하고 4위까지 올라와서 최대한 데미지 컨트롤을 해냈습니다. 올 시즌의 현재까지 양상이기도 한데, 메르세데스가 망할 때는 상대적으로 포인트 손실이 크고, 페라리가 망할 때는 적다는 점. 장기전에서 메르세데스가 아직도 불리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메르세데스도 문제를 조금씩 해결해나가곤 있는 듯 하니 조만간 진짜 제대로된 해밀턴 vs 베텔의 휠투휠이 벌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덧글

  • IOTA옹 2017/06/15 14:07 # 답글

    키미 이후 10년만에 페라리 월챔을 기대해 봅니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쉽은 키미의 활약여부에 따라 갈릴것같은 느낌이 드는데 부디 잘했으면...
  • eggry 2017/06/16 00:37 #

    키미는 올해가 마지막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 WCC 놓치는 원인이 된다면 페라리 다음 드라이버 라인업도 나름 고민될 듯 싶네요. 일단 올해야 10년 만의 WDC 탄생에 초점을 두는 듯 하지만 그 다음엔 WCC로 욕심이 옮겨갈테니... 한편으론 키미가 베텔 포인트를 별로 안 깎아먹는 게 WDC에는 도움이기도 하죠.
  • ㄷㄷㄷ 2017/06/16 00:17 # 삭제 답글

    키미는 슈솦 페이스가 안 좋았는데 후반엔 브레이크 이슈까지 터져서... -_- 모나코 모멘텀이 안 이어지네요.
  • ㄷㄷㄷ 2017/06/16 00:23 # 삭제 답글

    페라리는 베텔이 터보를 4개째 쓰고 있어서 엔진 업데이트를 적용할 타이밍도 쉽지 않고, 남은 엔진 재활용한다고 해도 리타이어 가능성을 배제할 수가 없어서 내구도 및 페널티 싸움에서 대미지를 최소화할 전략을 고려하고 있어야 할 듯 합니다.

    엔진 페널티 생각하면 캐나다 같은 추월쇼를 한두번은 더 겪어야 한다는 얘기가 되지 않나 싶은데... 이게 운이 나쁘면 리타이어 한번에 맞먹는 포인트 로스로 돌아오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올해 페라리는 의외로 운이 너무 없는 것 같아요. 세이프티카 나오면 족족 다 손해만 보고, 캐나다에선 세이프티카 들어가자마자 윙이 주저앉아 버리질 않나 -_-
  • eggry 2017/06/16 00:35 #

    베텔의 또다른 변수가 터보 유닛이죠. 일단 올 시즌 중 패널티 한두번 정도는 먹을 가능성을 안고 들어간다는 건데... 그렇긴 해도 메르세데스가 망할 때처럼 그 주말 페이스가 망하진 않아서 일단 드라이버랑 차량은 좋아보이는데 말이죠. 세이프티카 운이 없는 편이긴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