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N WS-37397-9 에러(IP 밴) 극복기 by eggry


 악명높은 WS-37397-9 에러에 몇달 간 시달리다가 드디어 해소되었습니다. 일단 이 에러코드는 PS 플랫폼에서 스토어 등을 이용하거나 네트워크 테스트를 할 때 볼 수 있으며, 소니 쪽의 공식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WS-37397-9 PS4 Error Code)

원인1) PSN이 점검 중인 경우
원인2) PSN이 장성인 경우, PSN 약관 위반으로 IP 주소가 블럭된 경우.

 원인1은 서비스 상태 정보를 보면 알 수 있고 당연히 사람들이 불평하는 건 이 경우는 아닙니다. 원인2의 경우 소니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기기가 홈네트워크(공유기)에 있기 때문에 차단되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물론 이건 공식적인 의견일 뿐 실제는 아닙니다. 실제 원인은 소니가 특정 IP를 DDoS 좀비컴이든 뭐든 위협적이라고 판단하여 차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공인 IP 자체를 차단하는 것이므로 공유기를 이용하는 일반적인 환경에선 다음과 같은 증상을 일으킵니다.

1) PS 시리즈 콘솔에서 네트워크 접속을 시도할 경우 WS-37397-9 에러가 뜨며 이용 불가
2) 같은 회선에 접속된 어떤 기기도 PSN 웹스토어, 혹은 모바일 앱 접속 불가

 IP 밴이기 때문에 게임기 외에 다른 기기도 안 되는 것도 당연하긴 합니다. 이 경우 PC 웹브라우저 등에서는 현재 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다는 식의 에러가 나옵니다. 혹은 일단 접속은 되는데 로그인을 시도하면 로그인에 실패하고 에러페이지가 뜨기도 합니다.

 또한 일단 WS-37397-9 에러가 뜨면 공유기 MAC을 바꾸거나, 공인 IP를 재할당 받는다거나 하면 일시적으로 접속이 됩니다만, 머지 않아 또 차단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즉 IP 주소 그 자체가 아니라 회선의 모뎀, 공유기, 단말기에서 PSN이 불건전 접속자라고 판단하게 되는 원인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참고로 PS4에서 볼 수 있는 해결책은 공유기나 모뎀 껐다가 켜는 것입니다만, 이런 이유로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원인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소니가 해명해주지 않기 때문에 추측만 만연할 따름이지만, 불건전 접속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므로 몇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1) VPN을 이용해 PSN으로 접속을 시도한 경우. 말은 되지만 이 경우 IP나 MAC이 바뀌었을 때도 일정시간 뒤 차단되는 걸 설명하지 못 합니다.
2) 공유기나 회선(모뎀)의 어떤 설정(가령 DHCP 경신이 너무 빠르다거나)이 공격자의 특성과 일치한다고 오판된 경우
3) 재수없게 IP 밴된 IP를 할당받은 경우

 일단 1번이나 3번은 IP를 재할당 받으면 해결되는 일이고(계정밴이라면 IP 바꿔도 안 되지만 계정밴은 해외결제 수준이 아니라 분명한 부정행위가 아니면 걸리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원인은 2에서 나온다고 봅니다. 대개의 경우 모뎀보다는 공유기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데, 해결책을 찾긴 쉽지 않습니다. 사실 애초에 어떤 설정이 원인인지 알 길이 없기 때문이죠; 참고로 DHCP 경신주기를 늦춰 해결됐다는 사람도 있지만 저는 해당사항이 아니었습니다.

 가장 성공률이 높은 사례는 바로 '공유기 교체'입니다. 공유기의 작동방식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라면 당연히 공유기를 바꾸면 해결될 가능성이 높죠. 하지만 이것도 100% 해결을 보장하진 않습니다. 만약 새 공유기가 문제의 원흉을 동일하게 갖고 있다면 당연히 또 밴 되겠죠. 저도 이 경우였던 듯 한데, 아수스 공유기를 쓰면서 밴이 된 뒤 다른 아수스 공유기로 바꾸었지만 소용 없었습니다. 결국 정확한 원인을 찾아 설정을 바꾸는 것 외에는 공유기 측은 100% 보장할 순 없는 셈입니다.

 하지만 원인을 알기 힘드니 혹여 공유기 교체를 고려한다면 다른 메이커 공유기를 쓰시는 게 그나마 확률이 더 높은 방법입니다. 지인 분은 iptime에서 iptime으로 가서 해결되기도 했습니다만... 같은 메이커라도 모델에 따라 기본설정이나 특성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해결될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습니다. 칩이 다르거나 스펙이 크게 차이나는 모델이라면 좀 더 가능성이 높겠죠. 아수스 RT-68U에서 RT-AC3100으로 이동은 실패였습니다.(내 돈이여...)

 결국 공유기 교체까지 실패한 뒤 저는 모뎀이 주홍글씨 찍힌 건가 싶어서 모뎀을 교체하기로 하고 KT에 요청했습니다. 기사분이 오셔서 모뎀 교체 전 이런저런 얘길 들어보더군요. 일단 증세와 제가 생각하는 해결책 등을 얘기했고 결국 단말기에서 점점 위로 올라오다 공유기까지 안 되니 모뎀을 교체하기로 했다고 했습니다. 기사분은 모뎀이 탐지되어서일 가능성은 낮다고 했는데, 사실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공유기에서 MAC 위조를 하면 몇시간 잘 되다 차단됐거든요. 즉 공유기 단에서 생기는 문제란 거죠. 그래도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부른 거라서...

 기사분이 다른 고객도 이런 경우를 얘기한 적이 있다면서, 공유기 특성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했습니다. 문제는 공유기를 이미 한번 바꿨고 또 바꿀 여력도, 생각도 없다는 거였죠. 이미 아수스 거의 최상급 모델인지라 다운그레이드하기도 싫고, 더 비싼 거 쓰기도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뭐 다른 메이커도 고려 못할 건 아니지만 그냥 지쳤다고 하는 게 맞는 말이겠죠. 해결된다는 보장도 없으니까요.

 어쨌든 기사분은 가장 확실한 방법은 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공인 IP를 직접 받는 거라고 했습니다. 저희 집에 들어오는 광랜 모뎀은 4개의 포트가 있습니다만, 2개 밖에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TV랑 공유기용으로 2개만 IP가 나오도록 되어있는 거죠. 기사분은 일단 요청사항이므로 민원처리 상 모뎀은 문제 없어보이나 교체를 해주고, 공인 IP 할당 쪽을 개선해보겠다고 했습니다. 공인 IP 할당수를 늘려줘서 모뎀 포트를 쓸 수 있게 해준다더군요. 참고로 모뎀 포트는 4개지만 IP 할당 수를 넘지 않는 선에서 스위칭허브로 확장도 가능하다고 했고, 실제로 스위칭허브(엑박, 플스 외 2개 정도 물려있음)는 잘 작동됐습니다.

 어차피 네트워크 환경이 바뀌면 일단 몇시간은 되었기 때문에 기사분이 해결을 확인할 때까진 기다리지 못 했고 민원처리는 일단 마무리하고 돌아갔습니다. 어제 서비스 받았고 오늘까지 잘 되고 있으니 IP 밴 문제는 일단 극복했다고 해야겠죠.

 IP 밴은 해결됐지만 몇가지 사소한 문제는 남았습니다. 모든 기기가 공유기에 연결된 게 아니라 모뎀에 직연결된 기기와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로 부류가 쪼개졌다는 거죠. 주로 문제가 되는 건 기기간 서로 연동시키는 기능들이었습니다. NAS나 구글캐스트 같은 건데 제가 잃게 된 건 다음과 같죠.

1) PC(스위칭허브 통해 모뎀 직결되어 있음)와 NAS의 내부연결. DDNS로 연결은 되지만 퍼포먼스는 저하됐습니다. PC를 공유기에 남겨둘 수도 있지만 PSN 웹스토어 접속을 위해 일단 직접연결로 돌렸습니다.
2) PC가 직접연결이 되어 홈네트워크 기능 일절 사용 불가. 네트워크 프린터라든가...
3) PC에서 엔비디아 실드로 구글캐스트 불가. 실드는 NAS와 직접연결을 위해 공유기 연결로 남겨뒀습니다. PC에서 캐스트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기 때문에 별 지장은 없습니다만...
4) PS4에서 NAS 동영상 재생 불가. 쓰지는 않았지만...
5) WiFi로 연결하는 모바일 기기는 여전히 PSN 접속 안됨. 셀룰러로 할 수 있긴 하지만...
6) 비타는 WiFi 연결 밖에 못 하므로 노답

 IP 밴 문제 자체가 특정 공유기에 확정적으로 일어나는 것도 아니라서, 공유기만 100% 원인이라 생각친 않습니다. 소니가 보안을 빌미로 이런 느슨한 차단규정을 실시하고, 정확한 기준도 공개하지 않는 이상은 그냥 걸린 사람이 갖은 수를 써가면서 극복하는 수 밖에 없는거죠. 공유기 교체로 안 된다면 가장 극약처방은 직접연결입니다. 물론 보통 PS 한대 정도만 연결할테니 모뎀 직접연결이 가능하다면 그로 인해 큰 문제는 생기지 않을 겁니다. 전 유선연결 기기가 워낙 많고, NAS까지 쓰다보니 네트워크가 분리되는 게 이래저래 성가시게 됐습니다만...

 어쨌든 확실한 해결책은 없습니다만 그나마 유효한 해결책들은 다음 순서대로 덜 수고스럽지만 갈수록 더 효과적입니다.

1) 공유기 설정 변경(DHCP 경신주기 변경 등...효과가 있다면.)
2) 공유기 교체(가급적 다른 메이커 내지는 칩이나 스펙이 현저히 다른 것으로)
3) 직접연결(모뎀에 포트가 여럿이어야 함)

 솔직히 저도 일단 해결은 됐지만 홈네트워크에 제약이 생겼다는 게 마음에 안 들고, 비싼 공유기에 이제 물린 게 NAS랑 무선기기들 뿐이라서 낭비같은 처지가 되어버렸습니다. 결국 근본적인 원흉은 엑박 라이브고 스팀이고 오리진이고 아무데서도 차단 안 하는데 PSN만 불분명한 기준으로 차단한다는 거라서, 소니 쪽에서 방침을 바꾸든지 아니면 확실한 회피법을 알려주지 않는 희생자는 계속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뾰족한 수는 없지만 이 글이나마 도움이 되서 해결되는 분이 있으면 좋겠네요.



덧글

  • 룬그리져 2017/05/10 14:53 # 답글

    그나마 어떻게든 해결 되신 듯 해서 다행입니다.
    저도 공유기 바꾸기 전 몇개월은 PSN + 1년끊어놓은걸 엄청나게 후회했었죠.

    그나마 지금은 되긴 한데 사실 저번 공유기도 갑자기 블락먹은터라 이번에도 언제 또 블락될지 좀 불안하긴 합니다.

    걍 소니 정책이 문제라고 생각되긴 하지만요.
  • eggry 2017/05/10 22:14 #

    이런 식으로 하는 서비스가 하나도 없는데 기술력이 딸려서 그냥 막고 보는건지...
  • nuytn 2017/05/10 20:56 # 삭제 답글

    저도 이 문제 때문에 검색해보니
    어떤 분은 VPN 프로그램이 깔려만 있어도 밴이 된다는 소리가 있더군요.
    공유기를 쓰는 PC에 VPN프로그램이 깔려 있은 상태면 실제로 VPN을 사용하지 않아도 밴당한다는 거죠.
    그분 말을 듣고 VPN관련 프로그램을 완전 삭제하고 해결을 본 사람도 있는 것 같고요.
    뭐 어디까지 신빙성이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요.
  • eggry 2017/05/10 22:13 #

    VPN 프로그램이 깔린 걸 탐지한다는 건 말이 안 됩니다.
  • WeissBlut 2017/05/10 23:21 # 답글

    비타(정확히는 비타 TV)를 슬립모드로 켜놨더니 주기적으로 접속을 해서 그거때문에 밴당하셨다는 분도 계시더군요. 저도 계속 밴당하고 있어서 MAC 주소 교체로 버티고 있는데 솔직히 개빡칩니다.
  • eggry 2017/05/11 07:58 #

    거치형은 직접연결로 해결한다고 해도 비타는 무선랜만 있으니 공유기 쪽 해소를 못 하면 답이 없죠; 저도 뭐 좀 하려고 켤 때마다 차단되어 있어서 컴퓨터 켜서 설정 만지는 것도 하루이틀이지 돌 뻔 했습니다.
  • Ahn 2017/09/25 08:58 # 삭제 답글

    저도 어제 이거 걸렸는데 공유기의 맥주소를 변경해도 해결이 안되네요..
    또한 공유기를 롯데마트 SVR-104L에서 iptime 604N으로 바꿔도 같은 에러가 납니다

    집이 원룸인데 제방에 있는 랜을 바로 빼서 플스에 꽂아도 해결이 안되는데 이땐 어떻게 해야할까요?

    돌겠네요 ㅠㅠ
  • eggry 2017/09/25 14:15 #

    그 경우 다른 원룸 방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서(공용회선) 해결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 Ahn 2017/09/25 21:06 # 삭제 답글

    그렇군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