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6. 10~27 유럽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및 첫날 by eggry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0부 - 여행 개요 및 첫날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부 - 에펠탑, 나폴레옹 1세의 묘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2부 - 프랑스 육군 박물관(중세~근대)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3부 - 프랑스 육군 박물관(나폴레옹 특별전, 현대)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4부 - 개선문, 샹젤리제, 루브르, 노트르담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5부 - 르망 24시 광장 검차(1)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6부 - 르망 24시 광장 검차(2)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7부 - 르망 24시 광장 검차(3)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8부 - 르망 24시 광장 검차(4)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9부 - 기념촬영, 트랙 구경, 사인회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0부 - 피트워크와 첫 연습 세션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1부 - 아르나지 클래식카 이벤트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2부 - 르망 24시 박물관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3부 - 각종 전시관들, 로드 투 르망 및 예선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4부 - 피트워크, 영국 페스티벌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5부 - 드라이버 퍼레이드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6부 - 르망 24시 결승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7부 - 스페인 오비에도 시내관광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8부 - 페르난도 알론소 박물관 파트1(카트에서 더블챔프까지)
2016. 6. 10~27 유럽 여행기 19부 - 페르난도 알론소 박물관 파트2(맥라렌에서 페라리, 다시 맥라렌)

 제 인생 가장 거창한 여행, 작년 여름 갔던(네, 이제서야 씁니다;) 유럽 여행기를 시작합니다. 사실 유럽 여행기라곤 해도, 통상적인 여행과는 목적이나 스케쥴이 아주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여행에 큰 참고가 되진 못 할 겁니다. 예를 들어 저는 프랑스, 스페인, 영국 3국을 갔습니다만, 그 중 대도시에 하루라도 있었던 건 프랑스 파리 뿐이었습니다. 스페인은 아예 지방 소도시였고, 영국은 런던은 공항만 갔지 시내도 가본 적 없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이번 여행의 목적은 온전히 자동차! 모터스포츠! 였습니다. 프랑스에선 르망 24시, 스페인에선 페르난도 알론소 박물관, 영국에서는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이하 FOS)를 위해서였습니다. 그리고 행사 장소가 모두 교외이기 때문에 당연히 시내관광이나 관광명소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오로지 행사만을 위한 여행. 그렇기 때문에 여행기 스타일은 보통의 경우와 크게 다를 겁니다. 보통 여행기는 일정따라 순서대로 기술하는 식이었지만, 이번엔 행사 관련은 시간 순이 아닌 내용 기준으로 분류될 것입니다.

 특히 심하게 적용될 건 굿우드 FOS입니다. 여행기로써 FOS는 아주 기본적인 이동 일정이나 그나마 꼭 넣어야 할 만한 것들만 다룰 생각입니다. 대부분은 별도의 FOS 관련 포스팅으로 이뤄질 것이며, 이 글들은 여행기 중간에 링크로써 대대적으로 삽입될 겁니다. FOS 때는 정말 일과라는 게 자는 거 빼곤 가서 차 보는 거였기 때문에, 여행기적 내용은 상당히 적습니다. 르망의 경우에는 시간순으로 여행기에 거의 완전히 편입될 것이며(추가적으로 르망 관람 가이드를 따로 작성하긴 할 겁니다.), 알론소 박물관은 아마도 여행기에 완전히 포함될 듯 합니다. 아닐 수도 있고!


항공편

6월 10일 아시아나 인천(ICN)-파리(CDG), 아시아나
6월 20일 파리(ORY)-아스투리아스(OVD), 이베리아 항공
6월 22일 아스투리아스(OVD)-런던, 이베리아 항공
6월 27일 런던(LHR)-인천(ICN), 아시아나

아시아나편 약 100만+이베리아 편 약 25만=125만


현지 교통

파리-르망 TGV 왕복 약 7만
영국 랜트카 1/2 분납 약 30만
파리 지하철, 르망 버스 및 트램

약 40만


숙박

파리(2박) 호텔 약 23만
르망(8박) 에어비앤비 약 30만
오비에도(2박) 호텔 약 12만
영국(5박) 에어비앤비 1/2 약 5만

약 70만


현지 통신

Three 4G 15GB 유심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 로밍이 되는 영국 통신사 Three의 유심. 다만 프랑스에선 접속성이 그리 좋지 않았고(Orange 로밍), 스페인에선 상당히 좋았음(Movistar 로밍), 영국(Three)에선 그냥 저냥. 저렴하고 기간이 길며, 국가별로 갈아낄 필요가 없는 건 편리하긴 했지만 회선이 안정적일 거라고 기대는 안 하는 게 좋음.


기타 경비

르망 24시 표 약 27만
현금 720유로 약 90만
현금 280파운드 약 40만(브렉시트 전이라...)


 경비 약 450만, 현지 카드 이용 및 현금 잔액 포함 총 경비 약 500만.


 이하는 너무 짧아서 별 의미 없는 첫날 관광입니다.




 중간사진 없이(한국에서 급해서 사진도 없음) 뿅 날아온 샤를 드골 공항. 첫 사진에 나온 통로를 통해 수하물 받는 곳으로 나왔습니다.



 수하물 기다리는 중. 터키 패키지관광 간 거 말곤 이렇게 영어의 비중이 낮은 나라에 온 건 처음이라 긴장. 물론 프랑스도 영어가 제1외국어이고, 뭐 프랑스어에 대한 자부심 같은 얘기 많긴 하지만 그렇다고 영어로 돌아다니는데 문제를 느끼지도 않았습니다. 당연하지만 일단 왠만한 안내는 영어가 다 있기 때문에...



 내 수하물이 나오고 있는지 보는 카메라가 있군요.



 수하물 찾아서 출국했습니다. 유로 2016이 벌어지는 시기라서 축제분위기와 더불어 테러가능성에 대한 긴장감이 느껴졌던 파리...



 전철을 타고 파리 시내로 들어갑니다. 근데 라인이 한번에 끝까지 안 가고 중간에 종점이라서 내려서 갈아탐. RER B 타고 북역(Gare du Nord)에서 마저 RER B 타고 들어옴. 숙소 인근인 몽파나스로 가려면 생 미셸에서 메트로4로 갈아타거나, Denfert-Rochereau(뭐라 읽지;)에서 메트로6로 갈아타거나. 생 미셀에선 밖으로 나와야해서 그냥 메트로6 쪽으로 선택. Denfert-Rochereau 역 거리에는 카타콤이 있는데 여기도 관광 후보였지만 시간이 안 되서 못 갔습니다.



 썰렁한 샤를 드골 공항 플랫폼



 워프해서 숙소. 사실 다음날 아침에 찍은 거지만... 호텔 에드가 퀴넷. 이름 그대로 에드가 퀴넷 역이 코앞에 있음. 갈아타기 귀찮고 몽파나스 역이 가까워서 그냥 몽파나스에서 탔지만요. 몽파나스는 교통거점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편합니다. 호텔이라곤 하지만 진짜 좁은 파리블럭 사이에 끼워놓은 비즈니스 호텔 수준도 안 되는 허름한(?) 숙쇼. 하지만 돈이 없다네.



 엘리베이터 없음. 좁은 계단으로 캐리어 낑낑대고 올라갑니다. 좁긴 해도 분위기랑 청결은 괜찮네요.



 방의 모습. 구조적으론 일본 비즈니스 호텔과 별 다르지 않군요. 토요코인 느낌이야.



 전 안쪽 방이라서 거리 쪽이 아니라 블럭 안쪽이 보이는 창입니다. 6월이지만 별로 덥지도 시원하지도 않은 창문 열어놓음 딱 좋은 정도. 하지만 난방이 잘 안 될 거란 우려로 밤에는 잘 닫고 잤습니다.



 창 밖으로 아래를 내려다보니 저런 테이블도 있고... 호텔 종업원들이 노닥거리는 곳인지.



 숙소가 이런 식당, 주점에 둘러싸여 있어서 사실 꽤 소란스러웠습니다. 거기다 유로랍시고 축구 틀어놓고 술 마시면서 보고 탄성을 지르니... 하지만 숙련된(?) 여행자로써 이어플러그를 챙겨와서 수면엔 문제 없음.



 일단 배가 고파서 길거리로 나가봅니다. 이쪽은 펍이나 카페테리아가 많은 편으로 먹거리 찾긴 그리 힘들지 않은 듯. 베트남, 태국요리들도 있고 일식집도 있고... 그런데 밖에 내놓은 메뉴판이나 사진을 보면 제가 아는 그런 일식이 아닌 듯;



 결국 먹을 거 못 고르고 헤매다가 몽파나스 타워까지 나왔네요. 2011년에 개장한 퍼스트타워가 등장하기 전엔 파리에서 가장 높았던 건물. 지금도 옥상 전망대는 관광명소긴 합니다. 근데 전 못 가봄; 첫날은 입구를 못 찾아서, 둘째날은 너무 돌아다녀서 발병나서...



 파리에 있는 동안 빈번하게 발생한 트렌드를 말하자면, 배고파서 먹을 거 찾아야겠는데 메뉴도 안 익숙하고 들어가기도 겁나서 다음에 더 쉬운/맛있는 게 나올거야! 라면서 걷다 보니 끼니가 지나는 그런 악순환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첫날 저녁은 어느정도 돌아다니다 한군데 잡았네요. 몽파나스 역 코앞에 있는 카페 레스토랑 L'Atlantique(위치). 내외부 테이블도 있고, 바도 있고, 술, 먹거리, 커피를 함께 파는 그런 곳입니다. 뭐 딱히 맛집 같은 건 아니고 일단 파리에 초면인 외국인이 그래도 좀 쉬워보이니까 들어갔죠;

 사실 파리에 있은 시간도 짧고, 별로 대비도 못 하고 가서 식당에서 주문하거나 계산하는 요령 같은 거도 정말 맨땅에 헤딩으로 배웠단 말이죠. 그나마 밖에 메뉴판이 꼭 있어서 확인하고 들어갈 순 있었던 게 다행.(영어 메뉴가 있나 없나라든가!)



 별 쓸모 없는 거 같은데도 일단 포크, 나이프, 소금, 후추는 대령. 대충 어떻게 돌아가는 시스템인지 눈치빨로 배우고 있습니다.



 뭐 먹을까 고민하다 제일 만만한 햄버거로[...] 블루치즈 버거인가 그랬던 것 같습니다. 쉑쉑버거 따위 저리가라 수준의 빵과 풍성한 패티, 치즈가 일품이었네요. 근데 프렌치 프라이는 여기저기서 참 많이도 봤지만 대체로 별로 맛이 없더군요. 맛소금이 안 들어가서 그런가.



 이건 정말 두터운데다 빵과 치즈, 고기가 떡이 되어있어서 정말 썰어서 먹어야 했습니다. 파리의 첫 음식이 버거라니 뭔가 그렇긴 하지만, 돌아다녀보니 의외로 버거는 여기저기 많이 팔더군요. 멋도 모르고 안 익숙한 음식 주문했다 고생하는 것보다 맘 편하긴 했습니다. 그리고 코카콜라의 안도감이란 ㅠㅠ



 밥 먹고 있는데 앞을 지나가던 롤러블레이드 그룹



 해가 저물어가는 중 몽파나스 역(Gare Montparnasse)와 몽파나스 타워. 올라가봐야 할 거 같은데 입구를 반대쪽에서 찾느라 삽질해서 그냥 피곤하기도 하고 포기하고 들어가버렸습니다. 다음날엔 갈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결국 못 올라갔죠; 파리 갈 일이 언젠가는 다시 있겠죠.

 다음날은 이번 여행에서 유일하게 평범한 관광인 파리 시내 관광입니다.



핑백

덧글

  • 더스크 2017/01/08 00:07 # 답글

    거의 보름 여행치곤 그렇게까지 많이 들어가진 않네요.. 의외...
  • eggry 2017/01/08 00:23 #

    6월 중순까진 아직 비수기라서기도 하고, 숙박 쪽으로 많이 아낀 것도 있죠.
  • 굿우드 2017/01/08 19:49 # 삭제 답글

    첫문장에 올 여름이 아니라 작년 여름이라고 하셔야....ㅋㅋㅋ
  • eggry 2017/01/08 21:28 #

    ㅋㅋㅋ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