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올해를 마지막으로 WRC 철수 by eggry


 공식발표는 아니지만 오늘 이사회에서 철수가 결정되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돌고 있습니다.(Update: 폭스바겐이 공식적으로 철수를 인정했습니다.) 참으로 디젤게이트의 여파는 무시무시하군요. WRC는 디젤 엔진도 아니지만, 폭스바겐 그룹 자체가 긴축재정으로 들어가면서 WRC 프로그램도 결국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일부에선 그래도 1년은 더 하지 않을까 하는 희망도 있었지만 쿨하게 죽여버리는군요. 이로써 F1 클래스의 월드챔피언십에서만 두 메뉴펙처러, 카테고리가 철수하게 됐습니다.

 아우디와 달리 VW는 승승장구 하고 있는 편이었고, 큰 규정변화가 오는 내년 준비가 거의 다 끝나가던 참이었기 때문에 더욱 예상 밖이었긴 합니다. 사실 WRC 프로그램의 비용이야 디젤게이트로 인해 발생한 손실에 비하면 새발의 피 수준이지만, 그룹 차원에서 돈 안 되는 건 다 쳐내려는 분위기 자체를 피하긴 어려웠나봅니다.

 어쨌든 갑작스런 철수 소식에 이미 챔피언을 확정지은 세바스티앙 오지에르도 붕 떠버리게 생겼습니다. 적지 않은 팀이 아직 내년 드라이버 라인업을 최종 확정짓진 않은 상황이라, 실력이 검증된 오지에르에 대한 구애는 치열할 듯 합니다. 라트발라나 미켈슨 같은 우수한 중견 드라이버도 컨스트럭터 타이틀 확보에 큰 도움이 될 인재입니다.

 올해 다시 복귀하는 시트로엥이나 현대는 아쉽게도 라인업을 확정지어버려서, 계약파기나 아니면 일부 드라이버를 R5나 주니어로 돌리는 극약처방이 필요할 듯 합니다만, 사실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드라이버들입니다. 하지만 포드의 프라이베티어 팀인 M 스포츠나 토요타는 아직 전체 라인업을 확정짓지 않았습니다. M 스포츠는 챔피언을 끌어들일 만한 저력은 다소 딸린다고 생각하지만, 드라이버 확보에 어려움을 겪던 토요타로써는 오지에르가 매우 군침도는 매물일 듯 합니다.

 여튼 지난 4년 간 군림해온 VW가 빠진데다 대규모 규정변화까지 곁들여져서 내년은 정말 한치 앞을 알 수 없게 됐습니다. 정말 이정도 혼란상황이면 잘하면 현대가 챔피언이 될 수도...?



덧글

  • 로리 2016/11/01 23:29 # 답글

    가장 안전된 체제 유지하는게 현대란 이야기인데 정말로 내년 저러면유승해애죠
  • eggry 2016/11/01 23:31 #

    M 스포츠는 매뉴팩처러가 아니고, 토요타와 시트로엥은 새로 들어오니 현대가 제일 안정적이긴 하죠. 물론 규정변화가 워낙 큰지라 누가 잿팟을 터뜨리고 누가 시궁창에 쳐박힐진 아무도 모릅니다 ㅎㅎ
  • dhunter 2016/11/01 23:33 # 삭제 답글

    내년 WRC는 볼만하겠군요 ㅎㅎ
  • kuks 2016/11/01 23:38 # 답글

    내년 규정변화를 가장 오랫동안 준비한 팀이 폭바였는데 진짜 이렇게 되면 혼돈의 카오스...
  • 어른이 2016/11/02 01:38 # 답글

    이게 사실이면 현대가 한 번해야죠. 호랑이없는 굴에서 여우가 왕이라고 시트로엥, 토요타 다 WRC 컨트럭터챔프/드라이버챔프 만들었던 팀이라 내년이 넘어가면 현대한테 지금의 VW처럼 어려운 상대들이죠.
    근데 WRC도 철수라면 TCR에서도 아우디/VW/세아트가 격돌 중인데 최소 한 브랜드의 철수도 생길 가능성도 높겠군요.
  • 2016/11/02 01:40 # 삭제 답글

    이래저래 내년 wrc 재밌겠네요.
  • 런리쓰일산 2016/11/02 19:49 # 삭제 답글

    와 스포츠브랜드 N 런칭할때쯤 되니까 폭바가 빠져주네요.
  • 아방가르드 2016/11/03 08:19 # 답글

    오늘 공식입장이 발표되면서 철수가 확정되었군요.
    이룰거 다 이뤘으니 하산한다..라고는 하는데 본심을 숨기고 있는듯한 ㅋㅋㅌㅌ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Adsense Wide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메모장

Adsense Square